25. 3. 13. 오늘의 양식 : 사방의 세 문과 열두 기초석과 새겨진 이름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 452 내 모든 소원 기도의 제목
64 기뻐하며 경배하세
515 눈을 들어 하늘 보라 ------------------------------------------
3. 신 앙 고 백 ---------- 사 도 신 경--------------------------------------------------------
4. 찬 송 ---------- 358 주의 진리 위해 십자가 군기 -----------------------------------
5. 기 도 ----------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 계 21 : 13-14 -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 ) 14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 그 성에 성곽은 열 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
7. 설 교 ---------- 사방의 세 문과 열두 기초석과 새겨진 이름
동서남북에 세 개씩의 문이 있는 것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온 세계로부터 들어옴을 상징할 것이다.
세상의 모든 민족 중에서 만세 전에 하나님의 택함을 입은 자들은 구원받을 것이며 그들만 구원받을 것이다.
세계 복음화는 하나님의 뜻이다.
열두 문 -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거룩한 성 예루살렘은 사방에 각각 세 개의 문이 있다.
이것은 겔 48: 16-19에도 나타나는 것으로 단지 차이점은 본서와는 달리 북편이 동편 앞에 기술되어 있는 것뿐이다.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 혹자는 당시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12궁도(宮圖)로 이루어진 '황도대'(黃道帶)와 동일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순서를 뒤바꾼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Caird, Mounce).
* 겔 48: 16-19 – 16 그 크기는 북쪽도 사천오백척이요, 남쪽도 사천오백척이요, 동쪽도 사천오백척이요, 서쪽도 사천오백척이며, 17 그 성읍의 들은 북쪽으로 이백오십척이요, 남쪽으로 이백오십척이요, 동쪽으로 이백오십척이요, 서쪽으로 이백오십척이며 18 예물을 삼아 거룩히 구별할 땅과 연접하여 남아 있는 땅의 길이는 동쪽으로 만척이요, 서쪽으로 만척이라. 곧 예물을 삼아 거룩하게 구별할 땅과 연접하였으며 그 땅의 소산을 성읍에서 일하는 자의 양식을 삼을지라. 19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에 그 성읍에서 일하는 자는 그 땅을 경작할지니라.
1) 교회 문지기
(1)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사명을 택함받은 백성들에게 주셨음을 의미한다.
아브람 → 아브라함 → 이삭
↓
에서
야곱 → 이스라엘
(2) 열두 천사
경배 신앙을 의미한다.
2) 문들 위에 이름
에봇의 흉패에 새긴 이름
* 출 39: 14 -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3) 사방(동, 서, 남, 북)에 세 문
구원의 문이 사방으로 열려 있음
기초석과 사도의 이름 -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새 예루살렘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열두 사도들의 이름이 있다.
교회의 유일한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뿐이다.
* 고전 3: 11 -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그는 그의 사도들을 통해 증거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고 말했다. (엡 2: 20).
교회는 사도들이 전파하고 증언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속죄의 복음 위에 세워졌다.
1) 열두 기초석
교회의 기초석이 되는 신앙을 의미한다.
* 마 16: 16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앞 절에서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있는 열두 문에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는 진술과 병행하여 본 절에서는 성의 기초석에 열두 사도의 이름이 새겨져 있음을 언급한다.
* 엡 2: 20 -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2) 어린 양의 열두 사도
열두 사도들의 신앙.
12 지파와 12 사도의 이름이 병행되어 나열된 것은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과 신약 시대의 교회의 통일성을 암시하며 동시에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상징하는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가 신약 시대와 구약 시대를 총괄하는 보편적인 것임을 시사한다. (Mounce).
24장로 중 12사도들이 참예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열두 기초석에 이름을 기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계 2: 17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3) 열두 이름
'어린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은 문 위에 새겨진 열두 지파의 이름과 같이 하나님의 백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신약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도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세워진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의미한다. (Morris, Johnson, Mounce, Ladd).
* 눅 9: 12 - 날이 저물어 가매 열두 사도가 나아와 여짜오되, 무리를 보내어 두루 마을과 촌으로 가서 유하며 먹을 것을 얻게 하소서. 우리가 있는 여기는 빈 들이니이다.
날이 저물었다는 의미가 무엇인가?
말세의 때를 말한다.
말세에는 여러 교회를 기웃거려보아도 먹을 만한 말씀을 찾아볼 수 없다.
주님도 다시 올 때에 믿음을 보겠느냐고 한탄하셨다.
* 요 20: 24 -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 되어야 한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신, 구약(新舊約)의 말씀 위에 세워진 성전이라는 것이다.
사도 선지자들의 신앙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 그 위에 올라서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는 성전이 새 예루살렘성전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10 내 맘에 한 노래 있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