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중국 항공시장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약 90%까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 서비스 플랫폼 항반관자(航班管家)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민간 항공 여객기 수는 231만 7000대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89.7%까지 회복됐고 여객 운송량은 2억 8300만 명으로 2019년 대비 88.1%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국내선 항공편 회복률은 103.4%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이미 넘어선 반면, 국제선 항공편은 25.2%에 그쳤다. 국내선 여객 수는 코로나19 이전의 97.6%, 국제선은 23.6%로 나타났다. 다만 여름 성수기와 인접한 6월 국제선 여객 수송량은 200만 명 이상으로 2019년의 40%까지 회복했다.
항공사 별로 보면, 상반기 중국 15개 항공사가 2019년 동기보다 더 많은 항공편을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선 항공편의 회복으로 중국 3대 항공사인 에어차이나, 남방항공, 동방항공은 코로나19 이전의 각각 104.5%, 93.9%, 92.2%까지 회복했다.
공항 별로 보면, 상반기 1000만급 공항 가운데 9곳의 입출항 항공편 수가 2019년 같은 기간을 넘어섰고 이 가운데 창춘롱자, 싼야펑황, 닝보리셔 공항의 회복률이 각각 116.9%, 113.2%, 107.7%로 높았다. 반면, 상하이푸동, 인쵠허동 공항의 회복률은 각각 70.6%, 71.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국제선 항공편만 보면, 상반기 취항국은 65곳으로 2019년 대비 신규 취항한 국가는 세르비아, 쿠웨이트, 탄자니아, 사모아 등 5개 국가이고 인도, 체코, 우크라이나, 북한, 멕시코, 노르웨이, 이라크 등 10개국이 취항을 재개하지 않은 상황이다.
국제선 회복세가 전반적으로 더딘 가운데 헝가리, 케냐, 우즈베키스탄을 오가는 항공편만 2019년 동기 대비 각각 93.8%, 24.6%, 9.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국제선 운항이 가장 많은 10개국 가운데 아랍에미리트가 코로나19 이전 회복률 51.7%로 가장 높았고 태국이 1만 6415회로 가장 많이 운항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미 노선은 회복세가 더뎌 상반기 회복률 4.9%에 그쳤다.
란샹(兰翔) 취날(去哪儿) 빅데이터연구원 원장은 “비자 처리 속도가 느리고 실제 항공편을 운항할 수 있는 여객 그룹이 부족하다는 점이 현재 출입국 수요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병목 현상”이라면서 “중국 항공운송협회 예측에 따르면, 중국의 출입국 시장은 2024년 말쯤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출처:이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