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의 그루밍(Grooming) 제품, 연간 4.7%의 성장 보여 -
- 면도용품 제품군 중 애프터셰이브(After Shave) 제품의 성장 눈여겨봐야 -
□ 홍콩 면도용품 시장 현황
ㅇ 홍콩 면도용품시장 성장 배경
- 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남성용 세면·면도용품 등 그루밍(Grooming) 제품의 매출 규모는 7억8800만 홍콩 달러로 전년 대비 3% 성장함.
- 홍콩 남성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그루밍 시장은 지난 5년 동안 총 26%의 가파른 성장을 기록함. 이 중 면도용품 판매규모는 2016년 기준 2억1600만 홍콩 달러로 그루밍 제품 단일품목 중 가장 규모가 컸음.
홍콩 그루밍 제품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 홍콩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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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ㅇ 홍콩의 면도용품 수입액
-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재수출을 포함한 홍콩의 면도용품 수입액은 4억7000만 홍콩 달러로 2015년 대비 14.3%의 성장함.
- 면도용품 중 면도기와 면도날(HS Code 821210)의 수입액은 2016년 기준 3억85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4% 급성장함. 반면, 면도크림(HS Code 330710)의 수입액은 2016년 85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31.5% 급감함.
홍콩의 면도용품 수입액 추이(HS Code 821210, 330710 기준)
(단위: 백만 홍콩 달러,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수입액 | 성장률 | 수입액 | 성장률 | 수입액 | 성장률 | 수입액 | 성장률 |
면도기·날(HS Code 821210) | 500 | -19 | 368
| -26.5 | 287 | -21.9 | 385 | 34.0 |
면도크림(HS Code 330710) | 150 | 12.3 | 148 | -1.6 | 124 | -16.3 | 85 | -31.5 |
자료원: 홍콩 통계청
□ 홍콩 면도용품 트렌드
ㅇ 여름이 긴 홍콩, 여성용 면도용품의 성장 두드러짐.
- 홍콩의 덥고 습한 기후로 여성용 면도용품의 가파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2016년 기준 여성용 면도용품의 판매액은 17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하며 연평균 3.6% 성장함.
- 홍콩 여성 소비자들이 면도용품을 구매함에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안전성임. 특히 면도기의 헤드부분이 고정돼 있는 경우, 굴곡이 있거나 닿기 힘든 부분의 제모가 쉽지 않고 상처를 내기 쉬워 소비자들은 헤드부분이 유연한 제품을 선호함.
- 상처가 생기기 쉬운 면도기 대신 제모크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모크림 속 독한 화학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 및 간지러움 증세 유발 등의 후유증으로 제모크림을 사용하는 소비자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임. 2011년 기준 홍콩의 제모크림 판매액은 900만 홍콩 달러였으나, 지난 5년간 2.1% 감소해 2016년에는 880만 홍콩 달러를 기록했음.
여성용 면도용품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 홍콩 달러)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여성용 제모용품 | 9.0 | 9.0 | 9.0 | 8.9 | 8.9 | 8.8 |
여성용 면도용품 | 14.1 | 14.5 | 15.2 | 15.8 | 16.5 | 17 |
자료원: Euromonitor
ㅇ 가파른 성장을 기록하는 애프터셰이브 제품
- 면도 후 예민해진 피부를 보호해주는 애프터셰이브 제품이 홍콩 면도용품 시장 내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2016년 애프터셰이브 제품의 판매액은 43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 5년간 연평균 4.4%의 높은 성장을 기록함.
- 서양에 비해 수염의 면적과 자라는 속도가 다소 느린 홍콩의 경우 수염을 관리해 멋을 내는 것보다는 깨끗하게 면도하는 방법을 이용해 청결과 단정함을 추구하고 있음. 하지만 수염이 다 자라지 않은 상태에서 연속적으로 면도하다보니 면도 부위가 쉽게 민감해짐.
- 이에 따라, 면도가 끝난 후 간편하게 바르기만 함으로써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애프터셰이브 제품 수요가 증가함.
- 애프터셰이브 제품은 액체나 로션에서부터 밤(Balm) 형태까지 제형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음. 홍콩 소비자들은 자신의 피부 유형에 맞춰서 제품을 구매함.
홍콩 애프터셰이브 제품
상품 |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crosseditor%2Fbinary%2Fimages%2F000352%2F20170805143347283_9CSJGKM0.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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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 Refinery After Shave Balm | Clarins Men After-Shave Energizer |
브랜드 | Aromatherapy | Clarins |
가격 및 용량 | HK$ 450/100ml | HK$ 150/100ml |
특징 | 밤(Balm) 형태의 애프터셰이브 제품으로 알로에(Aloe)와 캐모마일(Camomile) 추출물을 통해 피부진정을 효과적으로 도와줌 | 면도 후 바르는 로션형태의 애프터셰이브 제품으로 엉겅퀴 추출물을 통해 피부를 정화하고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음. |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브랜드 면도기제품 중심의 홍콩 면도기 시장
- 세계적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지닌 기업들이 홍콩의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2016년 기준 홍콩 면도기 시장 상위 4개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95%에 달함. 1위 제품인 Schick의 시장점유율은 34.4%로 홍콩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위 제품인 Gillette Sensor Excel과는 10%의 격차를 보임.
- Gillette 시리즈를 판매하는 P&G HK Ltd는 다양한 제품을 바탕으로 홍콩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을 주도함. 제품에 따라 다른 기능들을 바탕으로 홍콩 시장 내에서 Gillette 제품은 2위부터 4위까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음.
- 홍콩 소비자들은 오랜 전통과 지속적인 제품개발을 바탕으로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다국적 기업을 선호함. 실제로 한 소비자는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의 제품들은 다른 제품들에 비해 품질이 월등히 좋아 깔끔하게 면도를 할 수 있어 선호한다"고 밝힘.
홍콩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 상위 3개 제품
상품 |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crosseditor%2Fbinary%2Fimages%2F000352%2F20170805143444521_YRVDK9RT.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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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 Schick Hydro 5 | Gillette Mach3 | Gillette Fusion |
브랜드 | Schick | Gillette | Gillette |
가격 | HK$ 71 | HK$ 68.90 | HK$ 91.60 |
구성 | 면도기, 면도날 3개입 | 면도기, 면도날 2개입 | 면도기, 면도날 2개입 |
특징 | 5중 면도날을 통해 깔끔한 면도가 가능함. 셰이브 오일이 함유돼 있어 피부 자극을 줄여줘 홍콩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피부와의 마찰을 방지해주는 3중 면도날을 통해 피부 자극을 줄여줌. 상품이 출시된지는 오래됐지만 좋은 성능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 이중 윤활밴드를 통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시킴. 또한 굴곡진 턱선을 따라 균등한 면도가 되도록 하는 플렉스볼 기술을 바탕으로 닿기 힘든 부분까지 깔끔하게 면도가 가능함 |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성장하는 그루밍 시장, 다양한 자기관리 제품으로 시장진출 가능함.
- 홍콩 그루밍 제품시장은 연간 4.7%대의 건강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아직 면도용품과 피부관리 제품에 머물러 있음. 그러나 자기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다양한 그루밍 제품군으로 홍콩 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됨.
- 예를 들어, 2012년 한국에서 출시돼 지금까지 남성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레그트리머(Legtrimmer, 다리 숱 제거기)'처럼 깔끔하고 청결한 외모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홍콩 시장에 진출한다면 홍콩 소비자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아직 홍콩 시장 내에서 발전하지 않은 제품군들로 진출할 경우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게끔 제품사용에 대한 트렌드를 미리 형성하는 게 좋음. 유행에 민감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경우 다른 미디어에 비해 제품사용에 대한 트렌드를 빠르게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피부를 보호해주는 애프터셰이브 제품으로 홍콩 시장 진출
- 오랜 전통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지닌 기업들이 95%의 시장점유율로 주도하는 홍콩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에 한국 기업이 진출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이에 면도기 및 면도날이 아닌 면도로 인한 피부 상처를 보호해주는 면도용품으로 홍콩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좋음.
- 현재 홍콩에서는 면도를 통해 매끈한 피부와 깨끗한 이미지를 유지하고자 하는 홍콩 남성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애프터셰이브 제품의 판매액은 2021년까지 현재보다 11.6% 상승한 4800만 홍콩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홍콩 내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는 높은 수준임. 한국의 피부미용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한다면 애프터셰이브 제품시장에서도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임.
- 또한 제품의 가격보다 기능에 더욱 높은 관심을 기울이는 홍콩 남성의 특징을 감안해 가격대가 다소 높더라도 잦은 면도로부터 피부를 효과적으로 보호해주는 제품을 출시한다면 홍콩의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됨.
홍콩 애프터·프리셰이브 제품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홍콩 달러)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Men’s After Shave | 43.6 | 44.2 | 45.1 | 46.0 | 47.0 | 48.2 |
Men’s Pre Shave | 74.8 | 75.7 | 76.6 | 77.6 | 78.7 | 79.7 |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Euromonitor, South China Morning After, 홍콩 통계청, 홍콩 무역발전국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