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캄보디아 음료 시장 지속 성장, 한국은 태국에 이어 2위 수출국 -
- 청량음료, 에너지 드링크 강세 속에 건강음료 등에 대한 관심도 증가 -
- 소셜미디어 등 활용한 적극적 마케팅 및 현지화 전략이 성공의 관건 -
□ 캄보디아 음료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캄보디아 음료 시장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해 왔음.
- 2016년 캄보디아 음료(HS Code 2202) 수입액은 3억2356만5000달러 규모이며, 2007년 이후 연평균 29% 이상 성장함. 국경 밀수 등 불법 유통을 통한 수입까지 감안하면 실제 음료 시장 규모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됨.
- 소수의 대형 업체를 제외한 현지 제조시설은 기술력이나 위생요건 등을 갖추지 못한 소규모 가내 수공업 수준이며, 따라서 수입 음료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임.
- 젊은 중산층 확대, 대형 슈퍼마켓 및 소매점 증가, 외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해외 유명 수입 음료에 대한 선호도 높음.
- 캄보디아 기후 특성상 음료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며, 기존 청량음료 중심에서 건강음료·과실음료 등 다양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ITC Trade Map
ㅇ 박카스의 성공에 힘입어 한국 음료에 대한 신뢰도 상승
- 박카스가 캄보디아 에너지 드링크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면서 한국산 음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
- 한국 드라마 및 영화 등 한류 전파로 인해 한국 식음료에 대한 관심 증가, 한국 식음료 품질 및 기능에 대한 신뢰 형성, 한국 음료 수입 지속 증가
□ 최근 5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최근 5년간 대캄보디아 최대 음료 수출국은 태국으로, 2위 한국에 비해 수출액 4배 이상
- 관세 행정 미흡으로 여전히 국경지대에서 밀수가 빈번히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태국으로부터의 음료 수입 규모는 공식 통계치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됨.
- 태국 음료 중 인기 상품은 RedBull, Carabao 등의 에너지드링크와 Oishi Green Tea 등임.
- 한국은 캄보디아의 국민음료가 된 박카스와 OKF의 알로에 음료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싱가포르 음료 중에서는 Yeo’s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종류로 인기를 끌고 있음.
최근 5년간 음료(HS Code 2202)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순위 | 국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합계 | 173,917 | 214,883 | 220,010 | 277,220 | 323,565 |
1 | 태국 | 111,354 | 135,198 | 152,268 | 193,172 | 236,428 |
2 | 한국 | 16,296 | 27,611 | 35,144 | 45,957 | 56,359 |
3 | 싱가포르 | 950 | 759 | 870 | 7,937 | 15,523 |
4 | 말레이시아 | 14,418 | 16,175 | 17,035 | 13,179 | 11,109 |
5 | 미국 | 58 | 102 | 246 | 467 | 1,202 |
6 | 중국 | 2,187 | 3,771 | 2,739 | 2,248 | 1,092 |
7 | 일본 | 6 | 15 | 4 | 152 | 613 |
8 | 프랑스 | 190 | 367 | 279 | 447 | 431 |
9 | 벨기에 | 179 | 128 | 145 | 155 | 219 |
10 | 폴란드 | 0 | 86 | 0 | 117 | 163 |
자료원: ITC Trade Map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태국 음료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박카스의 맹활약에 힘입어 캄보디아 음료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했으며, 강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동아에스티는 2016년도 캄보디아 내 박카스 매출이 632억 원으로 전년대비 22.1% 성장했다고 밝혀, 대한 수입의 대부분을 박카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비타500, 포카리스웨트, OKF 알로에 음료 등의 한국 제품들도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접할 수 있음.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연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6월 |
수출액 | 16,296 | 27,611 | 35,144 | 45,957 | 56,359 | 30,488 |
수출증감률 | 201.5 | 69.4 | 27.3 | 30.8 | 22.6 |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 동향
ㅇ 자본 및 기술력 부족으로 현지 생산은 일부 대규모 업체가 주도하고 있음.
- Cambodia Beverage Company는 코카콜라, 환타, 스프라이트, 슈웹스, 사무라이 등을 생산 및 유통하고 있음. 해당 기업은 늘어나는 내수 충족을 위해 최근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시장에서 꾸준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Cambrew Ltd(Angkor Brewery)는 펩시, 세븐업, 미린다, 스팅, 마운틴듀 등을 생산하고 있음.
- 기타 업체의 경우 열악한 자본력과 기술력 부족으로 소규모 생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수입 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음.
ㅇ 수요 증가 및 다양한 브랜드 유입으로 수입 음료간 경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음.
- 인구 및 GDP 대비 에너지드링크 시장이 매우 발달해, 박카스를 필두로 RedBull, Carabao, M150, Sponsor, PowerUp, Sting, Vigor 등 10여 종 이상의 에너지음료가 각축을 벌이고 있으며, 동화제약의 지파크 등 신규 음료도 경쟁에 가세 중임.
- 에너지음료의 경우 250㎜ 캔음료 가격이 0.6~0.7달러 수준이며, 콜라 등 청량음료의 경우 330㎜ 캔이 0.45달러 수준임.
- 콜라, 스프라이트 등 청량음료와 에너지드링크가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가운데 유기농 음료, 건강 음료 등 다양한 수요가 생김.
현지 슈퍼마켓 내 에너지드링크 진열대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인정 절차 등
ㅇ HS Code 2202의 경우 일반 관세율 35%, 특별세 10%, 부가세 10% 등 높은 세금이 부과되나, 한-아세안 FTA를 통해 2007년부터 관세가 점차적으로 인하됐으며 2019년 1월1일부터 무관세 적용 예정(특별세는 유지)
한-아세안 FTA 양허 관세율
(단위: %)
HS Code | 항목 | 한-아세안 FTA 양허 스케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202.10.10 | Sparkling mineral waters or aerated waters, flavored | 5 | 0 | 0 | 0 |
2202.10.90 | Other | 5 | 5 | 5 | 0 |
2202.90.10 | Flavored UHT milk drinks | 5 | 0 | 0 | 0 |
2202.90.20 | Soya milk drinks | 5 | 5 | 0 | 0 |
2202.90.30 | Other non-aerated beverages ready for immediate consumption without dilution | 5 | 5 | 5 | 0 |
2202.90.90 | Other | 5 | 5 | 0 | 0 |
자료원: 한국관세청
ㅇ 일반 음료의 경우 특별한 수입 제한이 없고 선진국의 인증을 그대로 인정하고 있음.
ㅇ 제품 라벨 규정은 'Prakas on Cambodian Standard CS001-2000 Labelling of Food Product'에 명시돼 있으며 식품 이름, 상표,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원산지, 성분, 내용량 및 부피, 업체(제조·포장·유통·수입업체 중 택일) 이름 및 주소, 사용법 등이 표시돼야 함.
- 수입 식품의 경우 원칙적으로 캄보디아어를 병기하거나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돼 있으나, 분유 등 일부 민감 품목을 제외하고는 캄보디아어 표기 없이 유통되는 경우가 많음.
별도의 캄보디아어 라벨 없이 시판되는 수입 음료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ㅇ 지속 성장하는 치열한 음료시장에서 신규 진출 기업들의 입지 구축을 위해서는 기존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해 적절한 포지셔닝과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필요
- 박카스의 경우 유통 채널을 확보한 잠재력 있는 파트너를 발굴하고, 파트너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전방위적 마케팅 및 현지화 전략을 펼친 것이 성공의 비결
- 캄보디아는 상대적으로 낮은 광고비로 다른 국가 대비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광고 활용이 필요하며, 특히 경제활동이 활발하고 구매력을 보유한 젊은 소비자층 대상으로는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이 필수 요소임.
- 많은 음료가 별도의 캄보디아어 표기 없이 수입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한계가 있으므로, 적절한 라벨링으로 보다 넓은 소비자층을 형성하고 전국적 인지도를 확보할 수도 있음.
- 연령별·지역별 소비자 특성 및 성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 수립 필요. 프놈펜, 시엠립 등 도시 거주 인구는 중고가 음료를 선호하고 신제품 수용도가 높으며 지역 내 유통망도 확립돼 있으나, 대부분의 지방 소비자는 가격 민감도가 높고 유통망도 매우 열악하므로 대상에 맞는 전략 수립 요망
ㅇ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어린이 성장 촉진 음료, 유기농 음료, 다이어트 음료, 건강보조음료 등 다양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에너지드링크, 청량음료 등 기존 경쟁이 심화된 분야 외에 건강 음료시장 수요를 잘 확인해 틈새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성공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
ㅇ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음료 시장의 내수 확대를 위해 해외 기업들의 시설 투자가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들은 음료 원료나 용기 등 각종 원부자재, 기계 및 생산 설비 등의 수출 기회를 예의주시할 필요 있음.
- 코카콜라는 2016년말 프놈펜에 1억 달러 규모의 신규 공장을 완공했으며, Yeo’s도 프놈펜 특별경제구역 내에 음료 생산시설 건립 후 가동 준비 중임.
ㅇ 특허나 상표권 등은 먼저 등록하는 사람이 권리를 가지기 때문에 본격적인 캄보디아 시장 진출에 앞서 상표 등록 등 법적 보호 조치를 먼저 취해 상표권 침해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함.
ㅇ 한-아세안 FTA 관세율 양허 스케줄에 따라 음료(HS Code 2202)의 경우 일부 품목은 2017년 1월 1일부터, 나머지 품목은 2019년 1월 1일부터 관세가 0% 적용될 예정으로, 우리 기업이 이를 적극 활용해 과세 부담을 줄이고 다른 수출국 대비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자료원: ITC Trade Map, 한국무역협회, 관세청, 캄보디아 관세청, The Phnom Penh Post,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자료 및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