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제 컴이 중병에 걸려서, 보관한 자료가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래서 글을 올리는 순서와 내용을 지금부터 새로 시작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중국과 우리나라의 화가를 중심으로 미술 공부를 하겠습니다.
사진은 고개지의 '열녀인지도'이다. 이때의 그림은 글 대신에 그림으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나타내려 하였으므로, 오늘의 책에 그려진 '삽화'처럼 -----, 의미 전달이 목적임으로, 미술적 미감을 나타내려 한 것이 아니다
중국화가(1) - 고개지 1
고개지의 이전에도 그림이 있었고, 화가도 있었다. 그러나 이름이 전해 오는 화가가 없으므로 고개지를 중국 최초의 화가라고 부른다.
고개지(344-405)는 동진 시대에 작품 활동을 한 화가로서 문인 사대부 가문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벼슬이 산기상시(散騎常侍) 였다,. 아버지 고열지는 고향인 무석(無錫)에서 현령을 비롯하여 별가, 상서좌승 등의 여러 벼슬을 하였다. 고개지가 귀족 가문의 출생임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어릴 때부터 그림을 그리는 재능이 뛰어 났다. 20세 쯤에 와관사(瓦官寺)에 벽화를 그렸더니 그림을 구경하러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왔다. 그들이 낸 시주금이 순식간에 일만금을 넘어섰다는 일화는 그의 재능과 명성이 당대에도 유명하였음을 말해주는 전설이다.
중국회화의 모든 개설서가 고개지를 다룬다. 그런데도 고개지가 누구인가? 라는 의문을 완전히 지우지는 못한다. 중국의 고대 역사가 다루는 인물은 역사적 사실보다도 신화적 전설을 기록한 것이 많다. 왜냐면 인물이 활동하였던 당대에는 남긴 기록이 없는 수가 많다. 후대에 와서 명성이 높아지고 난 뒤에 비로소 기록을 남긴 것이므로 허구와 진실이 뒤섞여 있다. 고개지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회화사에서 두루마리 그림이 널리 유행하고서야 고개지가 명성을 얻어서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기 때문이다.
고개지는 중국 회화사에서 그림의 제작과 품격, 규범에 대하여 이론을 남긴 화가이다. 그의 이론과 묘사법은 중국 회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중국 회화를 말할 때는 그의 회화가 기준점이 되어서 비교를 한다. 고개지의 그림과 어떻게 다르며,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말하는 일이 많다. 그만큼 고개지는 중국 회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고개지는 중국 전통회화에 변화를 일으켰다. 또한 중국의 고대 전통회화의 기준이 되기도 하였다.
고개지에 관한 가장 오래 된 기록은 5세기 중엽에 유의경이 쓴 세설신어 이다. 세설신어는 고개지가 죽고 4반세기가 지난 430년 경에 쓴 책이다. 고개지와는 멀지 않은 시대에 쓴 기록이지만 이 책도 사실보다는 떠도는 전설을 기록한 것이 많다.
귀족의 가문에서 태어난 고개지는 일찍부터 많은 책을 읽고, 시도 쓰면서 문인으로서 교육을 착실하게 받았다. 고개지는 사대부 가문에서 태어나 많은 지식을 쌓으므로 회화에 대한 이론을 갖출 수 있었다. 당시의 대부분의 화가는 단지 그림만 잘 그리는 기술자로서 그림쟁이 였다.
그림, 내FC – 삼성E — 중국화가 001(낙신부도) 002(여사잠도) 003-4(열녀인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