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인간 존중과 인권 신장은 복음의 요구다. 그럼에도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짓밟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 주교회의는 1982년부터 해마다 대림 제2주일을 ‘인권 주일’로 지내기로 하였다. 교회는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존엄한 인간이 그에 맞갖게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권 주일로 시작하는 대림 제2주간을 2011년부터 ‘사회 교리 주간’으로 지내고 있다. 오늘날 여러 가지 도전에 대응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복음을 전하여야 할 교회의 ‘새 복음화’ 노력이 바로 사회 교리의 실천이라는 사실을 신자들에게 일깨우려는 것이다.
본기도
전능하시고 자비로우신 하느님,
저희가 세상일에 얽매이지 않고 기꺼이 성자를 맞이하여
천상의 지혜로 성자와 하나 되게 하소서.
제1독서
<너희는 주님의 길을 닦아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40,1-5.9-11
위로하여라, 위로하여라, 나의 백성을.
─ 너희의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
2 예루살렘에게 다정히 말하여라.
이제 복역 기간이 끝나고 죗값이 치러졌으며
자기의 모든 죄악에 대하여 주님 손에서 갑절의 벌을 받았다고 외쳐라.
3 한 소리가 외친다. “너희는 광야에 주님의 길을 닦아라.
우리 하느님을 위하여 사막에 길을 곧게 내어라.
4 골짜기는 모두 메워지고 산과 언덕은 모두 낮아져라.
거친 곳은 평지가 되고 험한 곳은 평야가 되어라.
5 이에 주님의 영광이 드러나리니 모든 사람이 다 함께 그것을 보리라.
주님께서 친히 이렇게 말씀하셨다.”
9 기쁜 소식을 전하는 시온아, 높은 산으로 올라가라.
기쁜 소식을 전하는 예루살렘아, 너의 목소리를 한껏 높여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라.
유다의 성읍들에게 “너희의 하느님께서 여기에 계시다.” 하고 말하여라.
10 보라, 주 하느님께서 권능을 떨치며 오신다. 당신의 팔로 왕권을 행사하신다.
보라, 그분의 상급이 그분과 함께 오고 그분의 보상이 그분 앞에 서서 온다.
11 그분께서는 목자처럼 당신의 가축들을 먹이시고
새끼 양들을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 먹이는 어미 양들을 조심스럽게 이끄신다.
제2독서
<우리는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베드로 2서의 말씀입니다.3,8-14
8 사랑하는 여러분, 이 한 가지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습니다.
9 어떤 이들은 미루신다고 생각하지만 주님께서는 약속을 미루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여러분을 위하여 참고 기다리시는 것입니다.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두 회개하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10 그러나 주님의 날은 도둑처럼 올 것입니다.
그날에 하늘은 요란한 소리를 내며 사라지고 원소들은 불에 타 스러지며,
땅과 그 안에서 이루어진 모든 것이 드러날 것입니다.
11 이렇게 모든 것이 스러질 터인데,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거룩하고 신심 깊은 생활을 하면서,
12 하느님의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그날을 앞당기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날이 오면 하늘은 불길에 싸여 스러지고
원소들은 불에 타 녹아 버릴 것입니다.
13 그러나 우리는 그분의 언약에 따라,
의로움이 깃든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이러한 것들을 기다리고 있으니,
티 없고 흠 없는 사람으로 평화로이 그분 앞에 나설 수 있도록 애쓰십시오.
복음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내어라.>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시작입니다.1,1-8
1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
2 이사야 예언자의 글에
“보라, 내가 네 앞에 내 사자를 보내니 그가 너의 길을 닦아 놓으리라.”
3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하고 기록된 대로,
4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 나타나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5 그리하여 온 유다 지방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모두 그에게 나아가,
자기 죄를 고백하며 요르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았다.
6 요한은 낙타 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둘렀으며,
메뚜기와 들꿀을 먹고 살았다.
7 그리고 이렇게 선포하였다. “나보다 더 큰 능력을 지니신 분이 내 뒤에 오신다.
나는 몸을 굽혀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릴 자격조차 없다.
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지만,
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그리스도인이 친구를 손절해도 될까?
대림은 그리스도의 오심을 바라고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이때 틀림없이 등장하는 인물이 ‘세례자 요한’입니다. 요한 세례자는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습니다. 죄의 용서는 회개의 세례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세례로 성취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성령의 세례를 준비하는 세례가 요한의 세례입니다. 요한의 세례를 ‘회개’라고 합니다. 회개는 방향을 트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선물을 주고 계시는데 받지 않고 반대쪽을 보고 있는 이들의 시선을 그분께로 돌리는 일이 회개입니다. 회개가 없이는 그래서 죄의 용서도 없습니다. 그래서 지옥이 존재합니다. 예수님은 회개하지 않은 이에게 당신 선물을 낭비하지 않으십니다. 땅에 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끝까지 자신을 잡아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이 사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 신앙을 이용해 심리적으로 지배하려는 시도입니다. 오히려 손절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참사랑을 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채널 ‘포크포크’에 ‘전 세계 화제가 된 어미 리트리버의 훈육’이란 제목의 동영상이 있습니다. 리트리버 어미는 8주 된 여덟 마리의 새끼들이 젖을 먹겠다고 달려들자 갑자기 짖으며 새끼들을 떼어 놓습니다. 새끼들은 처음 보는 어미의 반응에 어리둥절 쥐 죽은 듯이 뒤로 물러납니다. 어미는 차분해진 새끼들을 핥아주며 위로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때가 되면 놓아주어야 하는 ‘단호함’과 그러면서도 새끼를 사랑하는 ‘다정함’이 공존하는 자연의 섭리를 따르는 훈육법을 배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 단호하고 언제 다정해야 할까요?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간다면 단호할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다정해야 합니다. 대신 잘못된 방향으로 간다면 단호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자신도 망치고 자녀도 망칩니다.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2006)에서 갓 대학을 졸업한 앤디는 권위 있는 패션 잡지 ‘런웨이’의 강력하고 까다로운 편집장인 미란다 프리스틀리의 보조 비서로 취직합니다. 미란다의 정식 비서는 에밀리입니다. 그녀는 촌스러운 앤디를 비웃습니다. 앤디는 다소 순진하고 수수한 옷차림을 한 젊은 여성이며 고급 패션 세계에는 거의 관심이 없습니다. 그녀는 저널리즘 산업에서 그녀에게 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믿기에 미란다 프리스틀리 밑에서 자기 실력을 증명하려 합니다. 처음에 앤디는 까다롭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그리고 불가능해 보이는 미란다의 작업과 기대로 인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오기가 생긴 앤디는 자신의 역할에 적응하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더욱 멋지게 옷을 입고 모든 노력을 다한 끝에 미란다의 인정을 받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자기 상사인 에밀리를 밟고 오르는 일이 되어버립니다. 심지어 애인과도 헤어지고 친구들과 가족도 변한 그녀의 모습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영화의 결말 즈음 앤디는 미란다가 자기 지위를 지키기 위해 가장 가까운 동료인 나이젤을 희생시키는 것을 보고 놀랍니다. 그러나 미란다는 앤디도 에밀리를 밟고 오르는 모습이 자신을 닮았다고 말합니다. 앤디는 자신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부정하고 그렇게 되고 싶지도 않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미란다는 “웃기는 소리 하지 마. 모두가 우리처럼 되길 원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앤디는 미란다와 ‘런웨이’의 세계를 뒤도 안 돌아보고 떠납니다. 그러자 남자친구와 친구들, 가족들과의 관계가 다시 정상화됩니다.
물론 선교 하려면 죄인들에게 가까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들의 행복의 기준을 바꾸지 않는다면 떠나야 합니다. 낭떠러지로 가는 노새의 끈을 끝까지 잡는 것은 어리석습니다. 타인을 위해 나의 영혼을 희생해서는 안 됩니다. 하느님 보시기에 나의 영혼도 귀합니다. 그건 사랑이 아닙니다. 상대가 돈이나 명예, 쾌락이 행복이 아니라 오히려 고통임을 느끼며 참 사랑으로 살기를 원할 때 머무르면 됩니다. 이를 위해 먼저 나부터 죄의 본성인 탐욕과 육욕, 그리고 지배욕을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군가를 손절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나도 그 행복을 바라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담은 하와와 손절하지 못해 결국 그의 지옥에 빠졌습니다. 자신도 세속-육신-마귀를 이기는 연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40일간 단식하며 광야에서 하신 것처럼 우리도 세례자 요한의 초대에 응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정함과 단호함을 동시에 지니고 사랑하며 살 수 있습니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미국 레이더 기자에서 근무하는 어느 장교가 있었습니다. 그날 저녁에 근사한 파티가 있다고 해서 잔뜩 기대에 부풀어 있었지요. 그런데 한 사병이 레이더 스크린을 가리키면서, 그 안에 까만 점들이 가득 채우고 있음을 보고했습니다. 적 비행기라고 생각하기에는 너무 많은 숫자였습니다. 더군다나 미국을 상태로 이렇게 적 비행기를 보낼 나라가 없다고 생각했지요. 그래서 이렇게 단정 지어 말했습니다.
“걱정하지 마라. 저것은 우리 비행기이다.”
실제로 있었던 사건이었습니다. 1941년 12월 7일, 일본군 비행기 353대가 진주만으로 날아오고 있었던 것이고, 이렇게 레이더 기지에서는 1시간 전에 이미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곧바로 응전했으면 피해를 줄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 장교의 안일한 생각에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만 했습니다. 자그마치 미군 3,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177대의 항공기가 파괴되었습니다.
“깨어 있어라.”(마르 13,35)라는 주님의 말씀을 다시금 바라보게 됩니다. 혹시 우리 역시 그 장교처럼 순간에 누릴 쾌락만 생각하면서 안일하게 현실을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요? 과연 지금의 모습은 주님께서 보시기에 합당한 모습일까요?
안일한 마음을 벗어버리고, 주님을 바라보는 데 더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렇게 주님 뜻을 실천하면서 사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주님과 함께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우리는 세례자 요한을 만납니다. 그는 광야에 나타나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지요. 그가 이렇게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고 실제로 세례를 베풀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우리가 모두 철저히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 역시 철저하게 준비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를 떠받들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고 쉬운 삶을 살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겸손을 갖추어 더 열심히 살았습니다. 성경은 그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두르고, 메뚜기와 들 꿀을 먹고 살았다고 전합니다.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위해, 그는 구약성경에 나오는 엘리야 예언자처럼 옷을 입었던 것이었습니다. 또한 엘리야처럼 마지막 날을 준비하려고 순수한 음식인 메뚜기와 들 꿀을 먹었던 것입니다. 바로 제2독서에서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시듯,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우리 역시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사야 예언자는 “너희는 주님의 길을 닦아라.”라고 명령합니다. 진정한 회개와 함께 주님의 뜻인 사랑을 실천하면서 지금을 살아야 합니다. 이런 생활을 통해서만 주님께 더 집중할 수 있으며, 주님과 함께 살 수 있습니다.
오늘의 명언: 화가 날 때는 10까지 세어라. 화가 너무 많이 날 때는 100까지 세어라(토머스 제퍼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