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기도
주님,
저희의 간절한 기도를 귀여겨들으시고
성자께서 사람이 되어 오시는 위대한 신비를
저희가 깨끗하고 정성된 마음으로 경축하게 하소서.
제1독서
<하느님께서 오시어 너희를 구원하신다.>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35,1-10
1 광야와 메마른 땅은 기뻐하여라. 사막은 즐거워하며 꽃을 피워라.
2 수선화처럼 활짝 피고 즐거워 뛰며 환성을 올려라.
레바논의 영광과, 카르멜과 사론의 영화가 그곳에 내려
그들이 주님의 영광을, 우리 하느님의 영화를 보리라.
3 너희는 맥 풀린 손에 힘을 불어넣고 꺾인 무릎에 힘을 돋우어라.
4 마음이 불안한 이들에게 말하여라.
“굳세어져라, 두려워하지 마라. 보라, 너희의 하느님을!
복수가 들이닥친다, 하느님의 보복이!
그분께서 오시어 너희를 구원하신다.”
5 그때에 눈먼 이들은 눈이 열리고 귀먹은 이들은 귀가 열리리라.
6 그때에 다리저는 이는 사슴처럼 뛰고 말못하는 이의 혀는 환성을 터뜨리리라.
광야에서는 물이 터져 나오고 사막에서는 냇물이 흐르리라.
7 뜨겁게 타오르던 땅은 늪이 되고 바싹 마른 땅은 샘터가 되며
승냥이들이 살던 곳에는 풀 대신 갈대와 왕골이 자라리라.
8 그곳에 큰길이 생겨 ‘거룩한 길’이라 불리리니
부정한 자는 그곳을 지나지 못하리라.
그분께서 그들을 위해 앞장서 가시니 바보들도 길을 잃지 않으리라.
9 거기에는 사자도 없고 맹수도 들어서지 못하리라.
그런 것들을 볼 수 없으리라.
구원받은 이들만 그곳을 걸어가고
10 주님께서 해방시키신 이들만 그리로 돌아오리라.
그들은 환호하며 시온에 들어서리니 끝없는 즐거움이 그들 머리 위에 넘치고
기쁨과 즐거움이 그들과 함께하여 슬픔과 탄식이 사라지리라.
복음
<우리가 오늘 신기한 일을 보았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5,17-26
17 하루는 예수님께서 가르치고 계셨는데,
갈릴래아와 유다의 모든 마을과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사이들과 율법 교사들도 앉아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주님의 힘으로 병을 고쳐 주기도 하셨다.
18 그때에 남자 몇이 중풍에 걸린 어떤 사람을 평상에 누인 채 들고 와서,
예수님 앞으로 들여다 놓으려고 하였다.
19 그러나 군중 때문에 그를 안으로 들일 길이 없어
지붕으로 올라가 기와를 벗겨 내고,
평상에 누인 그 환자를 예수님 앞 한가운데로 내려보냈다.
20 예수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말씀하셨다.
“사람아,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21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의아하게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저 사람은 누구인데 하느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가?
하느님 한 분 외에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단 말인가?’
22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대답하셨다.
“너희는 어찌하여 마음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하느냐?
23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하고 말하는 것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고 말하는 것 가운데에서 어느 쪽이 더 쉬우냐?
24 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
그러고 나서 중풍에 걸린 이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 네 평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거라.”
25 그러자 그는 그들 앞에서 즉시 일어나 자기가 누워 있던 것을 들고,
하느님을 찬양하며 집으로 돌아갔다.
26 이에 모든 사람이 크게 놀라 하느님을 찬양하였다.
그리고 두려움에 차서
“우리가 오늘 신기한 일을 보았다.” 하고 말하였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나는 세상에서 신비로운 존재인가?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당신께 죄를 용서하는 권한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한 중풍 병자를 고치십니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 (중략)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 네 평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거라.”
눈에 보이지 않는 은총을 눈에 보이는 형태로 주는 것을 ‘성사’(sacramentum)라고 합니다. 성사 중의 성사는 성체성사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 신성을 눈에 보이는 밀떡 형상으로 내주시는 것이 성체성사입니다. 이런 것들이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신비’롭게 보입니다. 세상이 밀떡과 포도주를 예수님의 살과 피라고 믿으며 우리가 2천 년 동안 먹고 마시는 모습을 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성사는 다 ‘신비’(mysterion)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 신비로운 광경을 보고 교회 안에 죄의 용서가 이루어진다는 것까지 믿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도 다 성사이고 신비롭게 보여야 합니다. 우리 안에 그리스도를 모시고 그것을 보여주는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눈에 신비롭게 보이려면 세상 사람들의 생각과 예상을 뛰어넘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세상 사람들이 그 기적의 신비를 보고 믿음을 얻어 죄를 용서받습니다.
아르헨티나 사람인 라울 소사(Raoul Sosa)는 어릴 때부터 피아노 신동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5세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면서부터 뛰어난 음악성을 보였던 10대 초반에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들과 다양한 실내악곡들을 작곡하기도 했습니다.
스무 살 때 그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로 그리고 지휘자로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러한 그에게 청천벽력의 일이 벌어졌습니다. 1979년 불의의 사고로 오른손 셋째와 넷째 손가락이 마비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은 유명한 라울 소사가 이제 피아노 인생은 끝이 날 것이라 믿었습니다.
모든 위대한 사람들이 언제나 그러하였던 것처럼 라울 소사도 절망을 딛고 더 큰 거목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왼손 하나로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피아노를 치는 손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손가락을 놀리는 날렵한 핑거링(fingering)은 청중들을 압도하며 큰 감동을 보여주었습니다. 한 손 피아노에 압도된 청중들은 그를 ‘기적의 피아니스트’라 부릅니다.
이런 모습은 우리에게 ‘참 신기하다!’라는 인상을 줍니다. 이런 인상을 주려면 반드시 그 사람 안에 ‘믿음’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 믿음은 하느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네 손가락으로 피아노를 치는 이희아 씨가 있습니다. 의사의 유산권고에도 불구하고 어머니 우갑선(50) 씨의 강력한 출산 의지로 태어난 아기가 ‘희아’ 씨입니다. 어머니는 아이에게 10살에 세상을 떠난 성녀 히야친타의 세례명을 따 ‘희아’란 이름을 주었고 ‘세상의 기쁨의 싹’이 되라는 의미도 함께 주었습니다. 희아는 말합니다.
‘나는 손가락을 두 개 주신 하느님께 감사한다. 내 손을 생각해 보면 아주 귀한 보물의 손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희아 씨가 피아노로 세상을 놀라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 이전에 하루 10시간이 넘는 맹훈련이 계속되었습니다. 결국 초등학교 6학년, 그렇게 고된 훈련에 작은 몸은 서서히 지쳐갔습니다. 어느 날부턴가 피아노를 보기만 해도 경기를 하고, 피아노 선생님을 보면 숨어버리는 등 ‘피아노 거부반응’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피아노를 그만두겠다고 했고 어머니도 자신의 욕심을 접으려고 했습니다.
기적은 병상에서 일어났습니다. 1979년 불의의 사고로 오른손가락이 마비되는 치명적인 사고를 당한 피아니스트, 장애를 뛰어넘는 열정으로 지휘와 작곡을 비롯해 왼손만을 위한 작품을 작곡한 것뿐만 아니라 한 손만으로 연주하는 놀라운 기교를 개발해 청중을 압도하는 감동을 보여준 ‘기적의 왼손 피아니스트’ 라울 소사를 만난 것입니다. 자신과 비슷한 장애가 있는, 어쩌면 자신보다 피아니스트로서 더 큰 장애를 가지고 있는 그와의 짧은 만남이 그를 다시 피아노 앞으로 이끌었습니다. 결국 그녀는 5년 동안 자신을 힘들게 했던 ‘즉흥 환상곡’을 칠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의 대표곡으로 전 세계 수많은 사람에게 터질 듯한 감동과 용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IMF 사태에 빠졌을 때 전 국민이 금붙이를 모아서 전례가 없이 빨리 그 위기를 극복한 적이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우리나라에 보이지 않는 무언가 있음을 직감했습니다. 그런 일이 신기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어떤 나라보다 단일민족이라는 자부심이 강합니다. 그래서 뭉치면 못 할 게 없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이러한 믿음이 있기에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우리 교회도 이태석 신부나 마더 데레사 성녀처럼 믿음으로 세상을 놀라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세상도 교회 안에 죄를 용서하는 권한도 있음을 믿게 될 것입니다. 믿음은 성령 한 분에게서 오기 때문입니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장자’에 유명한 거목 이야기가 나옵니다. 쓸모 있는 나무는 베여서 대들보나 서까래로 사용되지만, 쓸모없는 나무는 베이지 않고 거목으로 자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실패했거나 낙오했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삶을 새롭게 긍정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뛰어난 재능을 발휘했던 형제님이 있습니다. 공부도 잘했고, 운동이나 기타 예능 쪽에서도 남들과 달랐습니다. 좋은 대학에 들어갔고, 좋은 직장에 취업해서 그곳에서도 그의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런데 능력 많은 그에게는 너무 많은 일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주말도 쉬지 못하고 일해야 했습니다. 건강은 점점 나빠졌고, 어느 순간 공황 장애가 찾아와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신의 뛰어난 능력과 재능으로 좋은 직장, 안정된 부를 누릴 수 있었지만, 건강을 잃고 나서는 그 모두가 무슨 소용이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합니다.
반드시 능력과 재능이 많아야 좋을까요? 또 부와 세상의 지위를 누릴 수 있다면 행복할까요? 아니었습니다. 그보다 스스로 거목이 될 수 있는 삶이 필요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늘 사랑 타령이었습니다. 돈 버는 법, 높은 지위를 얻는 방법, 그리고 병 고칠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해 주셨다면 지금의 교회를 크게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말씀은 전혀 하시지 않습니다. 오직 ‘사랑’만 말씀하십니다. 사랑으로 스스로 성장시켜 큰 거목이 되어야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시대에 신체적인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은 죄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신체적인 고통 자체는 도덕적 악의 상징이고, 악에 그 이유를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실제로 그럴까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죄인이 아니라,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존재라고 하셨습니다.
바로 이때, 사람들 사이로 남자 몇이 중풍에 걸린 어떤 사람을 지붕의 기와를 벗겨 내고 예수님 앞으로 내려보냅니다. 당시의 사람들 시선은 마치 죄인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일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생각에 맞춰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람아, 너는 죄를 용서 받았다.”(루카 5,20)
우리 모두 주님으로부터 죄를 용서받아야 하는 존재입니다. 죄로부터 절대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는 주님으로부터 직접 그 용서를 받는 영광을 얻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을 찬양하면서 살 수 있도록 건강까지도 부수적으로 받습니다. 만약 그가 중풍에 걸리지 않았다면, 그의 친구들이 지붕의 기와를 벗겨 내고 예수님 앞으로 내려보내지 않았다면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거목이 되는 길을 다시금 묵상해 보았으면 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주님만을 바라보며, 주님의 뜻을 따르는 것뿐이었습니다. 진짜 행복이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의 명언: 하나의 모범은 천 마디의 논쟁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이다(토마스 칼라일).
사진설명: 우리가 신기한 일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