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 동향
○ 파라과이 오토바이 등록 대수
- 파라과이 차량등록사업소
(Dirección del Registro de Automotores)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5월 기준 전국 오토바이 수는
76만 3425 대이며, 등록된 총 운송수단 중에서
35.5%를 차지함
- 등록된 오토바이 대수는 2018년 1~5월 사이에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7년 등록된 오토바이 수는 전년 대비
13.2% 증가한 85만 대를 기록하였으며,
2018년에도 비슷한 성장률이 전망됨.
○ 오토바이 생산 동향
- 파라과이 자동차 및 오토바이산업협회(CIPAMA)의
2017년 최종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6월 중 제조 후 판매된 오토바이 수는
총 71,000대로 2016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현재 파라과이 오토바이 생산은 부품 세트를
수입해 완제품으로 조립하는 7개 업체가 주도하고 있음.
현지에서 오토바이를 조립하는 업체로는
CHACOMER S.A, ALEX S.A., SAMBARIE,
REIMPEX SRL., INVERFIN SAECA,
AM REGUERA 등이 있음.
한편, 일본 Honda 오토바이를 현지에서
조립하게 된 DIESA S.A사는 공장 공사 중이며,
2019년 2월경부터 생산을 시작할 계획임.
- 현재 파라과이 정부는 투자유치 전략의 일환으로
자동차 및 오토바이 조립업체에 수입·생산 관련
세금 면제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음.
- 현재 파라과이 내에서 운영하는
오토바이 조립업체들은
직·간접적으로 13,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음.
□ 수입 동향
○ 오토바이 및 조립용 부품 세트 수입 동향
- 파라과이의 오토바이(HS Code 8711) 수입규모는
2018년 1~4월 기준 6388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2.2% 증가함.
2017년의 수입규모는 1억 1266만 달러로
2016년에 비해 36.0% 성장했음.
- HS코드 8711에는 오토바이 완제품과
조립용 부품 세트가 포함돼 있음.
최근 3년간 파라과이 오토바이 및 조립용
부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천, %)
HS Code | 2015 | 2016 | 2017 | 2018(1~4월)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8711 | 74,000 | -5.6 | 82,815 | 11.9 | 112,656 | 36.0 | 63,885 | 102.2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통계
○ 주요 수입국가
- 2017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중국이 약 1억 61만 달러(89.3%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일본 208만 달러(1.9%),
오스트리아 184만 달러(1.6%),
인도 141만 달러(1.3%) 순임.
파라과이 오토바이 및 조립용 부품 주요 수입국가
(단위 : US$ 천, %)
순위 | 국가명 | 2016 | 2017 | 2018(1~4월) | 2017 년 점유율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총계 | 82,815 | 11.9 | 112,656 | 36.0 | 63,885 | 102.2 | 100.0 |
1 | 중국 | 72,502 | 18.1 | 100,616 | 38.8 | 58,119 | 109.6 | 89.3 |
2 | 일본 | 1,049 | -60.0 | 2,086 | 98.9 | 911 | 52.0 | 1.9 |
3 | 오스트리아 | 343 | -63.8 | 1,843 | 437.0 | 541 | -35.5 | 1.6 |
4 | 인도 | 3,275 | 24.2 | 1,410 | -56.9 | 1,420 | 388.8 | 1.3 |
5 | 독일 | 1,302 | -15.2 | 1,410 | 8.3 | 248 | 17.6 | 1.3 |
6 | 한국 | 2,549 | 183.8 | 1,281 | -49.7 | 447 | -48.9 | 1.1 |
7 | 브라질 | 353 | -49.5 | 786 | 122.8 | 35 | -87.2 | 0.7 |
8 | 미국 | 730 | -61.1 | 689 | -5.7 | 467 | 47.6 | 0.6 |
9 | 태국 | 305 | -60.5 | 610 | 100.1 | 434 | 311.2 | 0.5 |
10 | 인도네시아 | 113 | 178.8 | 363 | 220.4 | 38 | -68.3 | 0.3 |
자료원 : Penta Transaction Online
○ 주요 수입업체
- 2017년 기준 CHACOMER S.A사가 전년 대비
0.4% 증가한 2918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했으며,
25.9%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음.
또한, 2018년 1~4월의 경우,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28.4% 상승세를 나타냄.
- 이어서 ALEX S.A.사가 전년 대비 9.3% 증가한
수입액 1450만 달러로 수입순위 2위를 차지하였음.
- 2017년 기준 수입순위 3위 업체인
INVERFIN SAEC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131.1% 증가한 1361만불을 기록했음.
- 대부분의 수입업체는 완제품이 아닌 조립용 세트를
수입하여 현지 공장에서 조립하는 업체들임.
파라과이 오토바이 및 조립용 부품 주요 수입업체
(단위 : US$ 천, %)
순위 | 수입업체명 | 2016 | 2017 | 2018(1~4월) | 2017 년 점유율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총계 | 82,815 | 11.9 | 112,656 | 36.0 | 63,885 | 102.2 | 100.0 |
1 | CHACOMER S.A | 29,053 | 28.8 | 29,182 | 0.4 | 9,404 | 28.4 | 25.9 |
2 | ALEX S.A. | 13,275 | 0.1 | 14,508 | 9.3 | 3,411 | 182.3 | 12.9 |
3 | INVERFIN | 5,889 | -60.0 | 13,612 | 131.1 | 3,666 | 1.8 | 12.1 |
4 | WORDING S.R.L | 6,445 | 18,151.90 | 10,795 | 67.5 | 1,568 | -77.2 | 9.6 |
5 | GAMETEC S.A | 2,095 | 62.7 | 7,115 | 239.5 | 6,752 | 423.9 | 6.3 |
6 | DIESA S.A | 3,223 | -35.2 | 6,720 | 108.4 | 3,128 | 56.1 | 6.0 |
7 | SAMBARIE | 11,129 | 99.0 | 4,732 | -57.5 | 1,558 | 19.1 | 4.2 |
8 | ATENAS | 593 | - | 3,677 | 519.5 | 756 | 11.1 | 3.3 |
9 | ELECTRO PY | 835 | - | 2,205 | 164.1 | 10,188 | 896.8 | 2.0 |
10 | INTER SPACE | 239 | - | 1,678 | 599.5 | 778 | 76.8 | 1.5 |
자료원 : Penta Transaction Online
□ 오토바이 시장 특성
○ 오토바이 사용 비율
- 파라과이 통계청(DGEEC)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오토바이 1대 이상을 보유한
가구는 전체의 53.2%로 나타남.
- 지방의 오토바이 사용 비율은 65.7%이며,
도시 사용 비율은 45.8%임.
- 저소득층에게는 자동차 가격 및 유지보수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훨씬 저렴하게 판매되는 오토바이는
인기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음.
○ 오토바이 업계 관계자 의견
- A사는 오토바이 수입 및 조립에 종사하는 기업이며,
현재 오토바이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있음.
파라과이 오토바이 판매 증가는 파라과이의
양호한 거시 경제에 기인한다고 설명함.
- 최근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도심 내
교통 체증이 심각해짐에 따라 시간을 절약하고,
교통 체증, 러시아워 등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토바이로 출퇴근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힘.
- 또한, 파라과이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의
배차 시간이 불규칙하고, 이용이 불편한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오토바이를 선택하는
저소득층이 증가해왔다고 함.
- A사는 대다수의 오토바이 판매업체들이
할부 판매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부담이 줄어든 저소득층의 오토바이 수요가
여전히 높다고 언급함.
□ 오토바이 가격 및 제품 트렌드
○ 오토바이 가격 트렌드
- 오토바이 브랜드 중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는 현지에서 조립되는 Kenton과 Leopard임.
- 파라과이 현지에서 조립되는 오토바이들은
대부분 125~250cc 용량의 오토바이임.
- 150~200cc 용량의 화물용 오토바이 생산 및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특히 배달 및 유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음.
- 파라과이에서 생산되는 오토바이의 가격은
1000달러에서 5000달러 수준으로 다양한 모델과
엔진 성능을 가진 오토바이가 판매되고 있음.
- Harley-Davidson 브랜드와 같은 고급 오토바이도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 시장규모는 작은 편임.
파라과이 오토바이 조립업체 및 취급 브랜드
No. | 업체명 | 브랜드명 | 사진 |
1 | CHACOMER S.A | Kenton |
|
2 | ALEX S.A. | Star |
|
3 | SAMBARIE | Leopard |
|
4 | REIMPEX SRL. | Leopard |
|
5 | INVERFIN SAECA | Taiga |
|
6 | AM REGUERA | Yamazuki |
|
7 | DIESA S.A | Honda |
|
자료원: 각 업체의 홈페이지/SN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8711)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파라과이 오토바이 및 조립용 부품 관세율
(단위: %)
HS Code | 품목명 | 관세 | 특소세 | 부가세 | 소비세 |
8711 | 모터사이클(모페드를 포함한다)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사이드카의 부착여부를 불문한다) 및 사이드카 | 12~20 | 0 | 10 | 0 |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 오토바이 부품 시장 확대에 따른
진출 기회 모색 가능
- 파라과이에는 오토바이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가 없으며,
판매되는 제품은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2017년 기준 오토바이 부품(HS코드 8714.10)
수입액은 128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2%의 증가세를 기록하였음.
- 오토바이 조립업체들은 수리용 오토바이 부품도
수입해서 파라과이 전국에 퍼져있는
지점을 통해 유통하고 있음.
2017년 오토바이 부품을 가장 많이 수입했던 업체는
오토바이 조립업체인 CHACOMER S.A로
23.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음.
- 오토바이 부품 시장은 주로
중국과 브라질산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큼.
○ A/S 시스템 구축 필요
- 파라과이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회사와 제휴해서 유지보수 및
A/S 시스템을 사전에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오토바이 사고 관련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파라과이 사람들의 인식이 점차 높아지며,
오토바이 보험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보험회사 등과 연계된 A/S 센터가 구축돼 있는
현지 파트너와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것도 유리할 것임.
○ 파라과이 정부의 다양한 투자유치 인센티브 활용가능
- 파라과이의 해외 투자유치 전략인 마킬라 제도를
활용해 현지 오토바이 조립 생산업 진출이 가능함.
- 마킬라 제도는 파라과이 영토 내에 위치한 기업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해 제조한 제품을 수출하도록
지원하는 특별 제도임. 동 제도 활용 시
총 매출액에 대한 1% 유일조세를 제외하고
모든 세금이 면제됨.
- 브라질 등 주변국을 타깃으로 할 경우
파라과이에 오토바이 조립공장을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5Dias 일간, CIPAMA, 파라과이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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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제조, 조립생산 시스텝이 아직은 미소하나
앞으로 시장이 좋을 듯 합니다,
한국의 건실한 회사들이 이동수단 조립공장이나
기타 제조사를 진출시켰으면 합니다...
파라과이도 오토바이시장이 점점 확산되어가고 있군요,
베트남은 자전거와 오토바이가 와글와글 거리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