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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기 장 치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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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장치는 기내에 유입된 불응축가스를 추출하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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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추기장치의 운전 주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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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기장치는 운전중에 사용한다. 정지중에 작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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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기장치는 응축기압력0.5kg/cm2 G 이상인 경우에 사용하여야 한다.응축압력이 0.5kg/cm2 G 이하인 경우는 추기장치 운전릴레이(63APS)가 작동하여 정상적으로 추기 되지않는다. 응축압력이 0.5kg/cm2 G 이하인 경우에는 뒤편의 설명을 참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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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기장치를 운전하지 않을 때는 추기장치의 밸브No.①,③은 절대로 열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추기장치는 1주일에 1번 1~2시간 운전되는 것이나 매일 혹은 2~3일에 1번정도 추기를 해야 하는 경우는 연결 부위에서의 누설 등을 짐작할 수 있으므로 냉동기의 운전을 정지하여 누설 시험,진공 시험을 실시하여 누설 부분을 보수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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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추기 장치를 운전할 때는 불응축가스의 방출과 동시에 미량의 냉매가스가 배출되므로 기계실내의 환기에 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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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추기장치의 이상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신속히 폐사의 A/S부서로 연락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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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냉동기가 정지 되어있을 경우 밸브①이 잠겨있지 않으면 외부의 공기가 전자밸브를 통과하여 기계내부로 유입할 우려가 있으므로 냉동기 정지시 필히 잠숴놓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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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추기장치의 동작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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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응축가스는 응축기 상부의 가스 분리기에서 추기 탱크내부로 보내어 진다. 불응축가스를 포함한 냉매가스는 추기조외부에 설치된 냉각용 Jacket을 통과하는 냉맹에 의해 냉각되어지고 내부탱크속에 있는 불응축가스를 포함한 일부 냉매는 응축하여 추기조 하부의 Float Valve를 통하여 증발기로 되돌아가며, 불응축가스는 추기조 상부에 모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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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조내의 불응축가스가 증가하면 추기조 내의 냉매가스의 응축량이 감소하여 응축기내에서 추기조 내로 유입되는 가스량도 감소한다. 추기조 내의 압력은 흡입배관 크기에 의해 결정되며 , 흡입배관 손실(H)은 H = K×V2 (k : 정수 V : 유량)이므로 유량이 감소하면 H는 작아지며, 추기조 내 압력과 응축기 압력은 비슷하게 된다. 압력차가 일정한 압력까지 작아지면 압력스위치(63APS)가 작동하여 전자밸브를 열고 추기조 내의 불응축가스를 자동으로 대기중에 방출한다.어느정도 방출하면 추기조 내 압력이 낮아져 압력스위치(63APS)가 복귀하여 전자밸브를 닫아준다. 이 사이클을 불응축가스가 기내에서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자동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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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장치 구조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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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조 내는 내부탱크와 외부탱크(Jacket)로 구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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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탱크에서는 불응축가스를 포함한 냉매 가스를 받고, 외부탱크에서는 냉매 액을 받아 증발시켜 내부탱크를 냉각하다. 배관계통 ①~⑦의 작용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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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불응축가스 기외 방출용 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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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내부탱크 응축 냉매 귀환용 배관(추기장치 내부에 Float 밸브가 부착되어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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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외부탱크(냉각용 자켓)냉매 액 입구 배관(응축기에서 외부 탱크 내로 냉매액을 받아 들여 증발시켜 냉각한다. 배관 도중에는 밸브를 부착하여 차압을 형성시키므로 팽창밸브의 역활을 할 수 있게 하고 , 또한 유량을 조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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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배수용 배관(물이 고인 경우에 밸브를 열어 배수하고 추기장치 운전중인경우에만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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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냉매가스 + 불응축 냉매 가스 흡입배관(응축기 상부에서 가스를 흡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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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외부 탱크(냉각용 자켓)냉매가스 귀환용 배관(내부 탱크를 냉각한 냉매 가스를 증발기로 보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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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63APS 및 63APL용 압력 스위치 배관 |
추기장치 2 | |
ASIC CONTROLLER용 추기장치 운전 전기회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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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14 : 추기장치 운전용 보조 계전기 63APS : 불응축가스 방출용 차압 스위치 63APL : 역류 방지용 압력 스위치 MV : 전자변 코일 GL3 : 추기 장치 운전 표시 램프 |
63APS 설정치 ON : 0.15kg/cm2 OFF : 0.3kg/cm2 | |
63APL 설정치 ON : 0.15kg/cm2 OFF : 0.1kg/cm2 | |
* OFF : 회로 개 (OPEN) ON : 회로 폐(CLOSE) | |
전자변을 작동시키기 위한 회로에는 52Z , 43-3 , 63APS , 63APL , 62-5등의 운전 기기와 보호장치가 조합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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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기기의 동작 | |
ASIC CONTROLLER의 내부 제어기능은 다음과 같다. | |
1) 냉동기 정지 중에 추기 운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 | |
2)운전 상태 확립용 타이머 기능(내부 탱크가 냉각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DISPLAY & KEY PAD의 PURGE UNIT운전 MODE SELECT 직후에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하기위하여 4분 후 접 점을 폐로로 한다. | |
응축기내 압력과 내부 탱크의 압력을 감지 | |
차압이 0.15kg/cm2 G 이하면 회로는 폐회로로 된다.(B접점 ON) | |
내부 탱크가 대기압 이하로 될 때 전자변이 열리면 기내로 공기가 흐르게 되므로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한 압력스위치.내부 탱크의 압력이 0.15kg/cm2 G이상이면 폐회로로 된다 (A접점ON) | |
전기를 통해줌에 의해 전자변은 열린다. | |
추기장치 2 | |
SEQUENCE CONTROLLER용 추기장치 운전 전기회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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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Z : 냉동기 운전용 보조 계전기 63APS : 불응축가스 방출용 차압 스위치 63APL : 역류 방지용 압력 스위치 MV : 전자변 코일 WL : 추기 장치 운전 표시 램프 43-1 : 추기장치 운전용 스냅스위치 62-5 : 운전 상태 확립용 타이머 |
63APS 설정치 ON : 0.15kg/cm2 OFF : 0.3kg/cm2 | |
63APL 설정치 ON : 0.15kg/cm2 OFF : 0.1kg/cm2 | |
* OFF : 회로 개 (OPEN) ON : 회로 폐(CLOSE) | |
전자변을 작동시키기 위한 회로에는 52Z , 43-3 , 63APS , 63APL , 62-5등의 운전 기기와 보호장치가 조합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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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기기의 동작 | |
냉동기 정지 중에 추기 운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릴레이 | |
냉동기가 운전되고 있으면 폐회로가 된다. | |
추기장치 운전시 수동으로 운전 측에 놓는다. | |
응축기내 압력과 내부 탱크의 압력을 감지 | |
차압이 0.15kg/cm2 G 이하면 회로는 폐회로로 된다.(B접점 ON) | |
내부 탱크가 대기압 이하로 될 때 전자변이 열리면 기내로 공기가 흐르게 되므로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한 압력스위치.내부 탱크의 압력이 0.15kg/cm2 G이상이면 폐회로로 된다 (A접점ON) | |
전기를 통해줌에 의해 전자변은 열린다. | |
52Z와 43-1이 폐회로로 되어 있으면 표시램프는 점등된다. | |
43-1을 ON하여 밸브③을 열어도 내부탱크가 냉각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므로,43-1의 ON직후에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부착한 것이다. 43-1이 폐로로 된 후 4분 후 62-5 접점은 폐로 로 된다. |
추기장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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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장치 운전방법(ASIC & SEQUENCE 공용) | |||||||||||||||||||||
운전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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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장치는 냉동기 운전 중에 기내의 불응축가스를 추기하여 냉동효과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운전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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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응축기 압력이 0.5kg/cm2 G 이상인 것을 확인한다. | |||||||||||||||||||||
②추기장치 운전용 스냅 스위치를 운전으로 하고, 부속 밸브를 조작한다.(밸브의 조작은 [표 1]을 참조) | |||||||||||||||||||||
③불응축가스가 모여있는 경우에는 4분후 63APS의 작동에 의해 전자변을 작동시켜 자동으로 기외로 추출한다. | |||||||||||||||||||||
④추기 운전중 조작반의 운전 표시램프가 점등된다. | |||||||||||||||||||||
⑤냉매 충전 후 최초의 운전은 2~3시간 필요하다. | |||||||||||||||||||||
⑥정상운전인 경우는 추기운전은 주 1회 , 1~2시간 정도 운전한다. 비상시는 모든 밸브를 닫아 둔다. | |||||||||||||||||||||
⑦불응축가스가 혼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추기 장치를 운전하면 서서히 응축 압력이 낮아지기 시작하므로 압력게가 일정한 압력이 될 때까지 운전을 계속한다. | |||||||||||||||||||||
또 , 15분정도 계속 운전을 하여도 응축 압력이 저하하지 않는 경우는 ,공기가 혼입되지 않은 것이므로 운전을 정지한다. Float밸브의 작동이 불량하여 응축압력이 낮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 경우는 아래의 주의 사항을 참조하여 조치한다. | |||||||||||||||||||||
⑧ 냉동기 정지중 및 응축 기내 압력이 대기압 이하인 경우는 추기 되지 않으므로 그 상태에서는 모든 밸브를 닫아둔다. | |||||||||||||||||||||
⑨추기 운전을 계속하여 유리 수분이 모이면 액면계의 상부에 냉매와 분리하여 물의 층이 명확히 나타난다. 운전을 계속하여 밸브 조작에 의해 배수 하며 ,배수는 응축기내 압력이 대기압 이상인것을 확인하여 실시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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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축기 압력이 0.5kg/cm2 G 이하인 경우는 냉각수를 줄여 응축기내 압력을 0.5kg/cm2 G 이상인 상태로 하여 추기 운전을 한다. 또 응축기내 압력이 0.5kg/cm2 G 인 경우의 추기운전은 정기적인(월 수회)운전 데이터를 비교하여 기내 압력이 조금씩 하강하고 있으면 , 전술한 조작에 의해 응축기내 압력을 0.5kg/cm2 G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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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밸브 열림 △ - 개폐의 반복 × - 밸브 닫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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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
추기운전에서 각종 밸브를 추기 상태로 정확히 조작함에도 불구하고 운전 후 15분이 경과하여도 응축압력이 내려가지 않거나 추기 탱크의 액면계가 액으로 완전히 채워진 경우에도 추기 탱크 내의 Float밸브의 동작이 양호하지 못한 것이므로 전문가의 조치를 받아야 한다. | |||||||||||||||||||||
불응축가스는 존재하는데 응축압력이 낮아지지 않을 경우에는 밸브②를 닫고 운전을 계속하면 액면계가 액으로 가득 차게 된다. 액이 가득 차게 되면 밸브②를 열어 주고 액면이 내려가면 다시 닫고 하는 조작을 반복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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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장치의 이상현상과 그 원인 | |||||||||||||||||||||
불응축가스를 기외로 방출하기 위하여 압력스위치,전자변을 이용하고 있으나 전자변에서의 가스방출 상태는 아래와 같이 6가지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 |||||||||||||||||||||
①전자변에서의 가스 방출이 멎지 않는다. | |||||||||||||||||||||
②전자변에서의 가스 방출이 없다. | |||||||||||||||||||||
③전자변의 on시간이 길다(토출 시간이 길다.) | |||||||||||||||||||||
④전자변의 ON시간이 짧다.(토출 시간이 짧다.) | |||||||||||||||||||||
⑤전자변의 ON-OFF 피치가 길다. | |||||||||||||||||||||
⑥전자변의 ON-OFF 피치가 짧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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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 전자변의 사양 | |||||||||||||||||||||
①ASIC회로 : 1P 110V 60HZ | |||||||||||||||||||||
②전기식(SEQUENCE)회로 : 1P 220V 60HZ | |||||||||||||||||||||
③MODEL : AB41037C(CKD) | |||||||||||||||||||||
④추기 전자변은 필히 내부의 패킹 재질을 테프론으로 한다.(상기 모델은 테프론으로 제작된 사양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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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봉입후 최초운전시 추기장치 작동요령 | |||||||||||||||||||||
①추기장치운전방법에 의해 실시한다. | |||||||||||||||||||||
②냉매 봉입 초기 운전시에는 냉매 충진 과정중에 기계 내부로 공기가 침입할 수 있으므로 베인의 개폐 장치를 수동으로 조작하여 응축압력이 0.8kg/cm2 G넘지않도록 베인의 개폐를 OPEN-STOP 동작을 반복 실시하면서 추기장치를동작시켜 불응축 가스를 충분히 추기한다. | |||||||||||||||||||||
③초기 운전 또한 냉수 및 냉각수 온도가 사양치와 다르므로 응축압력이 0.8kg/cm2 G넘지 않도록 베인의 개도를 수동으로 조정한다. |
자료출처: 미동기연 http://www.mido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