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과제 1 -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
물리적 환경 조성 가. 실내영역 구성:5~6명의 유아가 한 그룹이 되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소집단을 구성하여 자연스럽게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나. 장애이해 코너 운영
다.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라. 장애이해 관련 자료 구비:장애 이해 관련 비디오와 도서를 구입하였고, 통합교육 교수·학습 자료로 동극활동자료 20여 종과 게임 활동자료 15여 종을 제작하였다.
심리·사회적 여건 조성 가. 장애이해교육:일반유아·학부모·교직원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통합교육 관련 자료를 교육청 홈페이지와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홍보하였다.
나. 통합교육위원회 구성:우리 유치원의 교사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주 1회 협의를 통하여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운영하고자 노력하였다. 다. 학부모 자원봉사단 구성:일반유아 학부모로 구성하여 연중 유치원 교육 활동에 보조자의 역할을 하였다.
운영과제 2 - 통합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연간 통합교육 지도내용 선정 가. 완전통합:장애유아가 통합학급에 완전 통합하는 것으로 일반유치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그대로 적용하였다. 나. 부분통합:장애유아가 부분적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일반교육과정을 근거로 유아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다. 협력교수:부분통합 시 일부를 협력교수 형태로 운영하였다.
통합교육과정 교수·학습안 작성 활용 가. 통합교육과정 운영 절차(그림 1) 나. 통합형태별 교육과정 운영 - 완전통합:개별화교육위원회에서 통합학급에서의 일반 교육활동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2명(지체장애, 발달장애)의 유아가 자유선택활동에서 귀가 전까지 통합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것으로 일반유치원 교육과정을 유아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교수·학습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 부분통합:완전통합이 어려운 2명(발달장애)의 유아를 일반학급 한 학급에 배치하여 유아 특성에 적합한 활동만 부분적으로 통합하도록 계획하고 협력교수 형태로 운영하며, 매주 금요일에는 일반학급 유아를 학급별로 특수학급으로 이동하게 하여 부분통합교육을 하였다.
운영과제 3 -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원내 행사와 연계한 체험활동 가. 일반유아 장애 이해 관련 체험활동:월 1회 연중계획을 세워 장애 체험 활동을 실시하였다. 나. 장애관련 동화발표대회:7월과 9월에 장애관련 동화를 선정하여 유아들에게 외우도록 하여 발표대회를 개최하였고, 우수유아에게는 시상을 하여 장애이해도를 높였다. 다. 장애유아 원내 행사 참여:유치원의 모든 행사를 일반유아와 똑같이 참여하게 함으로써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와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켰다.
가정·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활동 가. 일반유아의 가정과 연계한 체험활동 ‘행복한 논산부창 어린이’ 수첩에 ‘친구를 도와줬어요’ 난을 만들어 주 1회 장애체험 내용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 보도록 하였고 성실히 활동한 유아를 선정하여 학기별로 연 2회 시상하였다.
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활동 지역사회와 연계한 장애유아의 체험활동은 관내 특수교육 대상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이 학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활동으로 자연체험활동, 통합캠프, 꿈이 있는 잔치 한마당 행사에 참여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