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오온(五蘊)-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
부처님 법은 단순한 믿음의 종교가 아니고, 깨달음의 종교다. 깨달음은 믿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부처님 법, 이 불교 이외에는 전부 믿으면 구원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지극하게 믿으면 된다는 것은 출발부터 틀린 말이다. 여기서 불교의 기본예절에 대한 내용만 살펴보아도 그 이유가 나옵니다.
우린 절에 오게 되면 처음에 합장을 하게 됩니다. 합장하고 삼보(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과 수행승단)님께 머리가 땅에 닿도록 기본적으로 3번의 절을 합니다. 그렇게 하고 향을 올리고, 다기물을 올리고, 촛불을 올립니다. 여기에 모든 수행이 압축이 되어있습니다.
첫째, 합장을 한다는 이유를 잘 보세요. 합장을 한다는 것은 두 손을 합하는 겁니다. 여기에 합장의 의미가 있습니다. 왼손은 주관을 뜻하고 오른손은 객관세계를 뜻합니다. 합장을 하는 의미는 주관과 객관세계는 일심(一心)에서 벌어지는 것이지, 주관과 객관이 근원적으로 본래 있는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한 생각이 발동함으로써 주(主)와 객(客)이라는 것이 나누어지는 것이지, 본래 주와 객은 처음부터 나뉜 것이 아니다, 이런 뜻입니다.
첫댓글 합장의 의미를 설명해 주신 부분이네요. 감사히 잘 읽습니다.
도리돌돌님, 고맙습니다. ()^^*
백운암의 설경이 또 멋지군요,
마당이며 대웅전 안까지 벚꽃잎 날아들던, 어느해 늦봄의 그 곳이 기억납니다. ^^*
@演菩提(연보리) 감사합니다^^ 소통의 장을 마련해주시고 허락해주시니 고맙습니다^^ 혜안과 덕망을 구비한 여러 도반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육성법문을 읽어내리게 쉽도록
쉼표하나 마침표하나 찍어서
올려 주시니 보기가 수월합니다.
덕분에 잘 보겠습니다.^^()
바라님, 이 몸과 생각이 '나'의 몸과 '나'의 생각일 때가 있었지요. ㅎㅎㅎ '나'라는 생각이 떨어졌을 뿐, 그놈이 이놈이고, 이놈 또한 놈이 아니니 어떤 무엇이 있어 글을 쓰고 생각을 일으키는공~~?
@도리돌돌 슝~~~자체!!! ㅎ
@바라 (대도행) 껄껄껄^^
슝~~~까진 허물이 없구만
''자체''라니 똥물이야^^♡♡♡♡♡
@도리돌돌 자체발광을 해야하니께..
이원적 사고가 가득한 이허공꽃들 또한 이미 완벽하기에..ㅋ
도리돌돌 물 흐르는 소리님
방가부요 ㅎㅎ ()
무주님, 방가방가~~♡
백운스님의 귀한 법문 감사합니다.
도리돌돌님 반갑습니다.( )
풍경님, 반갑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