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專)과 부(尃)
專(오로지 전)은 甲骨文에서 맨 위쪽은 여러 가닥의 실을 單純化하여 表現한 세 가닥의 실이고, 中間部分은 실을 감은 실패, 아래쪽의 원형은 실패 추(紡輪•방륜)를, 옆쪽은 이를 쥐고 있는 손(寸)을 그렸다.
專은 그렇게 베 짜는 모습을 상징화(象徵化)한 것이다. 베 짜기는 예로부터 專門的(전문적)인 技術에 속(屬)했고 精神을 집중(集中)해야만 願하는 베를 짤 수 있었다. 그리하여 ‘專門’이나 ‘專心(전심)하다’는 뜻이 생겼다.
尃(펼 부)의 字型에 關해서는 여러 가지 說이 存在하나, 甲骨文에 根據할 때 專과 매우 닮았다. 專에 比해 실패 아랫부분의 실패 추만 빠졌을 뿐 나머지는 같다. 따라서 부는 專과 연계(連繫) 지어 해석(解釋)해야만 할 것이며, 베를 짜기 前 실을 실패에 감아 베틀에 걸고 베 짤 準備를 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推定된다.
지금처럼의 複雜한 베틀이 만들어지기 前, 가장 單純한 베틀은 T자나 A자형의 걸이 대에 여러 가닥의 실을 매달아 놓고 실 사이사이를 머리 땋듯 짤 수 있도록 考案한 것이었다. 以後 실패에다 추를 달았는데, 그것은 베의 강도(剛度)를 높이고 베 올을 촘촘하게 할 수 있는 重要한 發明이었다.
이렇듯 尃(부)는 베를 짤 수 있도록 실을 걸고 단장(丹粧)하는 準備 段階를 象徵한다. 그래서 尃는 베 짜기라는 뜻 외에도 ‘묶어 늘어뜨리다’, ‘매달다’, ‘準備하다’ 등의 意味를 가진다.
예컨대 傅(스승 부)는 베 짜는(尃) 專門的인 技術을 지도(指導)해 줄 수 있는 사람(人)을, 縛(묶을 박)은 自繩自縛(자승자박)에서처럼 실로 ‘묶다’는 뜻을, 搏(잡을 박)은 붙잡아 포승줄로 ‘묶다’는 意味를 가진다.
그런가 하면 膊(포 포)는 磔刑(책형) 즉 기둥에 ‘묶어’ 놓고 창으로 찔러 죽이던 刑罰을 말하며, 鎛(종 박)은 只今의 鐘(종)처럼 ‘메달아’ 놓고 치던 靑銅 樂器를 뜻한다.
또 博(넓을 박)은 十(열 십)과 尃로 이루어졌는데, 十은 今文에서 긴 세로획(丨)의 中間에 㸃이 더해진 모습을 하여 이것이 옛날 줄에 매듭을 지어 숫자를 表示하던 結繩(결승)의 흔적(痕跡. 痕迹)임을 보여 주고 있으며, ‘說文解字’에서는 十을 ‘숫자의 完備(완비)’라고 했다. 그래서 博은 베 짜기(尃)처럼 專門的인 學識을 두루 갖춘(十) 것을 말한다.
(出處: 東亞日報 '漢字 뿌리읽기<52>')
첫댓글 한문초짜님..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