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각할 수 없는 선각자, 이 광 수] 1주차 과제
1. 이광수에 대한 강의평을 쓰시오.
‘이광수’라는 사람에 대해 평소에 알지 못했었다. 이번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는 ’선각할 수 없는 선각자, 이 광수“라는 주제의 수업이었고, 김종신 교수님의 강의로 인해 이광수라는 인물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1917년에 시작된 <무정> 작품은 우리 근대 문학의 첫 장을 연 작품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지만 <민족 개조론>과 <창 씨와 나>의 글을 본다면 친일 행위를 한 사람으로 보였다. 나는 수업을 들으면서 근대문학의 선구자이지만 친일 위선 문학자이기도 한 이광수를 보며 이 수업의 제목이 왜 ‘선각할 수 없는 선각자, 이광수’ 인지 느끼게 되었다.
2. 이광수는 그의 친일 경력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대중들의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우리나라의 해방 이후 이광수가 대중들의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된 것에 대한 이유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친일파의 대열 그리고 독립운동가의 대열에도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조선인들의 심성을 <무정>이라는 작품을 통해 잘 표현해내고 그 작품에서 자유연애를 제재로 삼아 개인의식을 주제로 우리나라의 근대 문학을 발전시키는 큰 업적을 세우지만 <민족 개조론> 집필을 통해 지식인들이 민족 개조의 주체가 돼야 한다는 식의 주장을 펼치며 그 이후 친일 반열에 올라섰기 때문에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3. 이광수를 내재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소설 <무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어 2월 8일 독립선언문의 수정에 참여하고 배포하는 책임을 맡고, 4월 상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조직에 관여하고, 독립신문의 편집국장에 취임하고 수양동우회를 결성하여 활동하는 등 우리나라를 위해 열심히 활동했었다. 그 이후 친일의 길로 들어섰지만 그가 근대문학을 선구한 인물로서만 보면 그의 작품들은 큰 업적으로 남는다. 이런 부분은 내재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이광수는 수양동우회 사건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친구들을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 친일 성향의 글을 쓰는 등 자신의 친일은 표면상의 친일이고 자신은 친일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를 민족을 위한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