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크: 1. 세로는 타자의 겨드랑이부터 무릎까지 가로는 홈플레이트 크기(정확히는 모름)에 공이 들어갈경우 스트라이크가 선언된다. 2. 스트라이크존에 들어가지 않아도 스윙을 했는데 공이 맞지 않았을 경우 또는 파울인 경우
스트라이크 아웃: 1. 스트라이크가 세번 선언되면 타자는 아웃된다. 단, 2스트라이크 상황에서 파울을 치면 2스트라이크 상황에서 계속 경기가 진행된다. 2. 2스트라이크 상황에서 번트가 파울이 될경우 스트라이크 아웃이 선언된다.
볼 : 스트라이크 존에 들어가지 않고 타자가 헛스윙을 하지 않았을경우 볼이 선언된다.
스위트 스폿: 타구의 중심부분을 스위트 스폿이라고 하고, 이 부분에 공이 맞으면 가장 멀리 날아간다.
스트라이크 아웃 낫아웃 : 타자가 2스트라이크에서 헛스윙을 했지만 포수가 공을 잡지 못하면 타자는 1루로 갈수 있다. 다만, 기록은 삼진으로 인정되고, 포수에 의해 포스아웃 될 수 있다.
보크 : 투수가 공을 던지는 도중 반칙을 하면 선언된다. 이 경우 주자는 1루씩 이동 가능하다.
스퀴즈 플레이 : 타자가 번트를 대서 3루에 있는 주자를 불러들이는 작전
희생타 : 타자가 주자의 진루를 위해 공을 높이 치거나 번트를 하는 행위. 이 때, 타자의 성적에는 이것이 타석에 선 것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방어율 : 한 경기당 평균 실책점수. 공식은 평균자책점=자책점 ÷ 투구이닝×9이다.
장타율 : 타자의 타수와 타자가 친 장타의 비율 {(1루타 갯수x1)+(2루타 갯수x2)+(3루타 갯수x3)+(홈런 갯수x4)}/타수가 공식이다.
출루율 : 타자의 타수와 타자가 루에 나간 비율. 이 비율에는 데드볼, 볼넷, 스트라이크 아웃 낫아웃으로 출루한 경우도 포함한다.
인사이드 파크 홈런 : 타자가 친 공이 그라운드 안으로 떨어졌는데, 타자가 1루,2루,3루를 밟고 홈까지 밟는 것. 이 경우 3루타로 인정된다. 타자의 스피드와 야수의 큰 실책이 있어야 나올 수 있을만큼 매우 드물게 나온다.
야수선택(Fielder's Choice) : 타자나 주자를 충분히 아웃시킬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비수가 다른 주자를 아웃시키기 위하여 수비하다가 타자와 주자를 모두 살려 줄 경우에 기록한다.
WHIP(이닝 당 허용 출루율) : 한 이닝동안 출루시킨 타자들의 평균 수를 의미한다.
HBP(Hit By Picth, 데드볼) : 투수가 던진공이 타자의 몸에 맞았을 경우 선언한다. 타자는 1루로 갈수 있다. 단, 맞았는데 스윙을 했을경우에는 스트라이크 처리한다.
와일드 피치(폭투) : 투구를 포수가 잡을 수 없어서 공이 포수뒤로 빠진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루에 있는 주자들은 진행 가능하다.
더블 플레이 : 대표적으로 1루에 있던 주자를 2루에서 아웃시키고 1루로 공을 던져 타자를 아웃시킨것을 의미한다.
트리플 플레이 : 노아웃 최소 1,2루에서 타자가 친 볼을 잡아 주자와 타자를 전부 잡아 공수교체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도 많이 나오지 않는다.
완봉승(CG: Completed Games) : 투수가 9이닝을 다 던지고 자책점이 0점이면 완봉승이 선언된다.
완투승 : 투수가 9이닝을 다 던지면 선언된다.
노히트노런(No Hit No Run) : 투수가 9이닝을 다 던지고 안타가 없고 자책점이 0점이면 선언된다.
퍼펙트 게임(Perfect Game) : 투수가 9이닝을 다 던지고 볼넷, 안타, 자책점이 없으면 선언된다.
도루(Stolen Base) : 주자가 투수가 공을 던지는 동안 다음 루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타점(RBI : Runs Batted In) : 타자가 공을 쳐서 주자가 홈을 밟으면 타점으로 인정한다.
세이브(Save) : 구원투수가 3이닝을 던지면 세이브가 된다. 또한, 3점 이내에 점수차에서 1이닝이상 잡으면 선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