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은 소비자 공략 위한 이색제품 출시 활발
- 현지 업계 수입처 다변화 추진. 국산 참깨오일 수입 급증
- 친환경 용기 도입 추진, 우리기업 선제적 대응 필요
□ 시장개요
○ 지난 4년 11.5% 고성장 기록, 5억 달러 규모 시장
- (시장규모) 2018년 전년대비 3.8% 증가한 C$4억9,300만 기록. 2015년 이후 지난 4년 동안 11.5% 성장
- (성장배경) ①가격 인플레이션 ②프리미엄 제품 인기 ③제품 다변화를 통한 신수요 창출 지속
- (시장전망) 향후 5년간 연평균 2.6%의 안정적 성장이 기대되며 2023년 C$5억6000만 까지 시장확대 전망
캐나다 식용유 시장 현황
(단위: C$ 백만)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증감률 |
올리브유 |
170.4 |
172.0 |
178.9 |
186.3 |
9.3% |
옥수수유 |
20.0 |
20.1 |
19.6 |
19.1 |
-4.5% |
야자수유 |
1.8 |
2.1 |
2.2 |
2.3 |
27.8% |
카놀라유 |
110.2 |
116.4 |
118.5 |
120.4 |
9.3% |
대두유 |
3.6 |
3.9 |
4.0 |
4.1 |
13.9% |
해바라기유 |
10.2 |
10.0 |
10.3 |
10.6 |
3.9% |
기타 |
126.5 |
133.5 |
141.6 |
150.7 |
19.1% |
전체 |
442.6 |
457.8 |
475.1 |
493.4 |
11.5% |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시장동향
○ 올리브유 여전히 인기 ‘최고’
- 2018년 캐나다 시장 올리브유 매출은 C$1억 8630만. 37.7%로 시장점유율로 1위
- 올리브유는 건강식으로 볶음, 구이, 튀김, 샐러드, 드레싱 등 활용 범위가 넓어 캐나다 소비자에게 큰 인기
- 때문에 2023년까지 전체 식용유 제품 중 최고 성장률(13.1%)로 시장규모는 C$2억1300만 까지 커질 전망
올리브유 브랜드별 주요 제품
제품명 |
사진 |
가격 (C$) |
주요성분 |
Bertolli Extra Light Tasting Olive Oil (1L) |
|
$9.97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1.5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1g 비타민K 10% |
Gallo Extra Virgin Olive Oil (1L) |
|
$7.97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1.5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1g 비타민K 10% |
Terra Delyssa Extra Virgin Olive Oil (1L, 튀니지산) |
|
$8.97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1.5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1g 비타민K 10% |
President’s Choice Splendido Extra Virgin Olive Oil (1L) |
|
$9.48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1.5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1g 비타민K 10% |
Colavita Extra Virgin Olive Oil (750ml) |
|
$9.99 |
지방 14g(18%)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1.5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g 비타민K 0% |
자료원: 현지매장(밴쿠버 무역관 정리)
○ 프리미엄 수요 꾸준한 ‘증가’
- 건강 및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한 고급 카놀라유, 올리브유, 코코넛 오일 등이 출시돼 시장성장을 견인
- 특히 올리브유의 경우는 저온압착, 유기농 등 고급제품 중심으로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 중
브랜드별 프리미엄 제품
제품명 |
사진 |
가격 (C$) |
주요성분 |
Spectrum Organic Mediterranean Extra Virgin Olive Oil (1L, 온라인 판매) |
|
$20.99 |
지방 9g(12%) - 포화지방 1.5g - 불포화지방 11.5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0.3g 비타민 0% |
Basso Extra Virgin Olive Oil (1L) |
|
$19.97 |
지방 91.6g(22%) - 포화지방 13g - 불포화지방 78.6.g - 트랜스지방 0.0g |
Olive & Co Extra Virgin Oil (750ml) |
|
$10.98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
President Choice Coconut Oil (코코넛오일, 250ml) |
|
$7.98 |
지방 14g(22%) - 포화지방 12g - 불포화지방 1.1g - 트랜스지방 0.0g |
President Choice Organic Canola Oil (500ml, 온라인 판매) |
|
$6.99 |
지방 14g(22%) - 포화지방 1.0g - 불포화지방 13.0g - 트랜스지방 0.3g 오메가 1.28g 비타민K 10% |
자료원: 현지매장(밴쿠버 무역관 정리)
○ 젊은 소비자 공략, 이색제품 출시 ‘활발’
- 최근 업계에서 젊은 소비자 공략을 위해 위해 다양한 원료의 이색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새로운 유망 틈새시장으로 부상 중
- 특히 코코넛, 호두, 아보카도, 참깨 등을 원료로 한 식용유 제품이 각광받고 있으며, 특히 코코넛과 아보카도 오일이 폭발적으로 성장
제품 다양성 사례
제품명 |
사진 |
가격 (C$) |
주요성분 |
President Choice Walnut NOIX (호두, 150ml, 온라인 판매) |
|
$3.99 |
지방 14g(22%) - 포화지방 1.5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46g 비타민K 2% |
Chosen Foods Avocado Oil (아보카도, 750ml) |
|
$14.97 |
지방 14g(22%) - 포화지방 1.5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13g 비타민K 0% |
Our Finest Liquid Coconut Oil (코코넛, 250ml) |
|
$5.97 |
지방 14g(22%) - 포화지방 13.0g - 불포화지방 1.0g - 트랜스지방 0.0g |
President Choice Stir-Fry Oil (마늘, 185ml) |
|
$3.28 |
지방 9g(14%) - 포화지방 0.5g - 불포화지방 8.0g - 트랜스지방 0.0g |
President Choice Stir-Fry Oil (고추, 185ml) |
|
$3.28 |
지방 9g(14%) - 포화지방 0.5g - 불포화지방 8.0g - 트랜스지방 0.0g |
Blue Dragon Sesame Oil (참께, 150ml, 온라인 판매,) |
|
$6.49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0.34g 비타민K 2% |
자료원: 현지매장(밴쿠버 무역관 정리)
□ 교역 현황
○ 수입처 다변화 추진, 대미 의존도 크게 축소
- 최근 수입처도 다변화 돼, 스페인, 멕시코, 튀니지, 인도 등이 새로운 수입처로 부상 중
- 반면 미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은 대폭 감소해 같은 기간(2014~2017년) 45.2% 하락
캐나다 식용유 수입현황
(단위: US$ 천)
국가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
이탈리아 |
124,254 |
101,752 |
130,677 |
108,464 |
-12.7% |
미국 |
146,342 |
102,116 |
106,533 |
80,159 |
-45.2% |
스페인 |
13,389 |
14,698 |
12,300 |
32,420 |
142.1% |
튀니지 |
12,138 |
18,797 |
19,936 |
23,363 |
92.5% |
멕시코 |
6,477 |
8,305 |
11,211 |
16,006 |
147.1% |
그리스 |
13,990 |
14,706 |
17,532 |
15,229 |
8.9% |
인도 |
7,323 |
7,821 |
6,803 |
8,530 |
16.5% |
총 수입액 |
371,631 |
318,273 |
353,369 |
329,798 |
-11.3% |
자료원: Trade Data Online
○ 대한교역 크게 증가
- 2017년 기준 대한 수입규모는 US$58만으로 2014년 이후 86.8%나 급증
- 한국에서 수입되는 식용유의 대부분은 참깨오일로 전체 수입량의 80% 이상 차지(2017년 수입규모 US$47만)
- 특히, 호두, 아보카도, 참깨 등 다양한 종류의 기타 식용유에 대한 인기가 늘면서 2014~2017년 기간, 캐나다 국산 참깨오일 수입량은 106%나 증가
한국 식용유, 캐나다 수출현황
(단위: US$)
-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
한국 |
314,557 |
417,873 |
538,421 |
587,726 |
86.8% |
자료원: Statistics Canada
참깨오일 주요 제품
제품명 |
사진 |
가격 (C$) |
주요성분 |
Foreway Sesame Oil(185ml) |
|
$3.38 |
지방 14g(18%)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
Lee Kum Kee Pure Sesame Oil(445ml) |
|
$6.97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
Kadoya Pure Sesame Oil (327ml, 온라인 판매) |
|
$6.59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0.34g 비타민K 2% |
President Choice Regular Pure Sesame Oil (185ml, 온라인 판매) |
|
$3.79 |
지방 14g(22%) - 포화지방 2.0g - 불포화지방 12.0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0.34g 비타민K 2% |
WAFU Dressing, Original Sesame Oil (290ml, 온라인 판매) |
|
$5.49 |
지방 7g(11%) - 포화지방 0.5g - 불포화지방 6.0g - 트랜스지방 0.0g 오메가 3.6g 소금 125mg 단백질 0.1g |
자료원: 현지매장(밴쿠버 무역관 정리)
□ 시장 경쟁 현황
○ Deoleo, 캐나다 시장점유율 1위
- Deoleo사의 가장 큰 강점은 올리브유 제품의 두터운 소비자 기반. 그리고 이를 활용한 손쉬운 유통망 확보
- 최근 4년간 캐나다 식용유 시장의 15%를 점유하고 있으며 특히 현지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있는 식용유 브랜드는 ‘Bertolli’와 ‘Carapelli’
- 2018년에는 유기농 Bertolli 제품을 새롭게 출시
○ ACH Foods, Unico, 두 자릿수 점유율로 2위 자리 경쟁
- ACH Foods와 Unico는 캐나다 시장에서 Deoleo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10%대의 두 자릿수 점유율 유지
- ACH Foods는 Mazola 브랜드가 인기제품으로 특히 야채와 종자오일(seeds oil) 부문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음
- Unico는 Gallo 올리브유 제품이 특히 유명하며 다양한 이탈리아산 식용유 제품을 취급
캐나다 식용유 시장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기업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Deoleo Canada |
- |
15.2 |
14.9 |
15.0 |
15.1 |
ACH Food |
10.6 |
10.7 |
11.0 |
11.0 |
11.1 |
Unico |
10.7 |
10.7 |
10.6 |
10.6 |
10.7 |
Loblaw |
8.6 |
8.7 |
8.7 |
8.7 |
8.7 |
Smucker Foods |
7.5 |
7.5 |
7.6 |
7.6 |
7.5 |
Richardson Oilseed |
7.1 |
7.1 |
7.3 |
7.3 |
7.3 |
Unilever Canada |
4.7 |
4.7 |
4.7 |
24.7 |
4.7 |
Sobey |
2.1 |
2.1 |
2.1 |
2.1 |
2.0 |
Salov North America |
1.4 |
1.4 |
1.3 |
1.3 |
1.3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올리브유 인기 지속, 안정적 시장성장 견인
- 캐나다 식용유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3%대의 안정적 성장 유지. 시장규모는 C$5억 6,100만 까지 확대 전망
- 특히 올리브유가 5년 간 최고 성장률(2019년 대비 15.1%)로 시장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
- 카놀라유는 ‘불포화 지방산’, ‘Non-GMO’ 등 프리미엄 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1.4% 수준의 성장세 둔화 전망
- 아보카도, 참깨, 호두오일 등 이색적인 식용유 제품이 젊은 고객층으로부터 인기를 끌며, 15.7%의 가파른 성장 예상
캐나다 식용유 품목별 판매전망
(단위: C$ 백만)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증감률 |
올리브유 |
192.5 |
199.1 |
206.0 |
213.5 |
221.5 |
15.1% |
옥수수유 |
18.3 |
17.6 |
16.9 |
16.3 |
15.8 |
-13.7% |
야자수유 |
2.4 |
2.4 |
2.4 |
2.4 |
2.4 |
0.0% |
카놀라유 |
120.5 |
120.7 |
121.1 |
121.5 |
122.2 |
1.4% |
대두유 |
4.1 |
4.1 |
4.2 |
4.2 |
4.2 |
2.4% |
해바라기유 |
11.0 |
11.4 |
11.8 |
12.2 |
12.6 |
14.5% |
기타 |
157.1 |
163.4 |
169.7 |
175.8 |
181.8 |
15.7% |
전체 |
505.8 |
518.7 |
532.1 |
546.1 |
560.6 |
10.8%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 혼합유 선호(현지 W사 매장 메니저)
- 최근 식용유 판매에서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혼합유 매출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다는 점
- W사 자체시장분석 결과, 혼합유는 다양한 원료가 혼합돼 색다른 맛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조리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색 제품을 찾는 젊은 고객들로부터 특히 인기
- 현지에서 인기있는 혼합유 제품은 Becel의 카놀라+해바라기유(C$5.28L)와 아보카도+해바라기유(C$7.47/1L)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풍미를 제공해 인기
캐나다 인기 혼합유 제품
|
|
자료원: 현지매장(밴쿠버 무역관 정리)
○ 캐나다 친환경 정책 강화 시동, ‘친환경 용기 도입’ 선제적 대응 필요
- 캐나다의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최근 정부와 기업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에 발 벗고 나서고 있음(캐나다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량 한 해 쓰레기 트럭 14만대 분량)
- 향후 연방/지방정부 차원에서 플라스틱 제품 사용 규제 정책을 더욱 엄격하게 추진/관리할 것으로 예상됨
캐나다 지역별 플라스틱 제품 감축정책 추진현황(‘18년)
지방정부 |
추진현황 |
밴쿠버 |
(‘18년 5월) 음식점 플라스틱 빨대 사용금지 법안 시행 (‘19년 6월) 일회용 컵 및 테이크아웃 용기 유통 금지 |
빅토리아 |
(‘18년 7월) 플라스틱 봉투 무료배포 금지 법안 발효 예정 (‘18년) 플라스틱 컵 등 일회용 재품 사용규제 고려 중 |
몬트리올 |
(‘18년 6월) 플라스틱 봉투 무료배포 금지 시행 |
P.E.I |
(‘18년 7월) 플라스틱 봉투 무료배포 금지 시행 ☞1봉지 당 15센트 → ‘19년 7월 25센트로 인상 |
애드먼튼 |
(‘18년 6월) 타 지방정부 정책 검토 중 |
토론토 |
(‘18년 6월) 플라스틱 사용규제 보고서 작성 중 |
자료원: 기관별 사이트(밴쿠버 무역관 정리)
- 이에 한 발 앞선 친환경 소재 용기 도입으로 현지 시장환경 변화에 대한 우리기업의 선제적 대응이 절실히 요구됨
자료원: Euromonitor, Statistics Canada, 현지시장조사,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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