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
박영택 지음
판형 184×238mm | 136쪽 | 값 14,000원 | 발행 2023년 4월 3일 |
ISBN 979-11-6581-414-4 (7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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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책 소개
중세 시대는 왜 하늘을 찌를 것 같은 뾰족한 교회 건물밖에 없는 걸까요?
왜 그 시대는 그림이 발달하지 못했을까요?
화려한 스테인드글라스는 무슨 이유가 있었던 걸까요?
그렇다면 중세를 지나고 찾아온 르네상스는 무엇일까요?
왜 이탈리아에서 발전했고 그렇게 수많은 예술가들이 탄생한 건가요?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궁금증을 이 책이 다 풀어 줄 거예요.
아주아주 쉽고 재미있게 말이지요.
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의 미술 이야기
미술은 한 시대의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술을 아는 것은 역사를 아는 것이고, 미술을 공부하는 것은 역사를 아우르는 통찰을 공부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은 제목 그대로 중세 시대의 미술과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중세와 르네상스일까요? 중세 시대의 미술과 르네상스의 미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두 시대의 예술에 차이를 만들어 내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종교’와 ‘인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를 중시한 중세 시대에는 모든 예술을 신을 중심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엄숙하고 경직되어 있었지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으므로 현실적인 재현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르네상스 시대에는 신과 종교를 내려놓고 ‘인간’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여전히 종교적인 주제를 다루지만, 현실 세계의 눈으로 성경의 내용을 해석했지요. 바야흐로 신에게서 인간으로 시선이 돌아가게 된 것입니다. 《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은 이렇게 너무나도 다른 두 시대를 아우르며 소개합니다.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
너무도 다른 두 시대를 비교하며 읽는 재미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를 그릴 때 중세 시대에는 예수가 고통을 느끼는 모습보다는 당당하고 살아 있는 듯한 모습으로 그렸습니다. 신적인 면모를 부각한 것이지요. 반면, 르네상스 시대를 연 작가 치마부에는 고통에 몸부림치는 예수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아기 예수를 품에 안은 마리아를 그릴 때도 마찬가지였지요. 이렇듯 《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에서는 같은 주제를 각 시대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표현했는지 비교하며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현실 속 사물에 깃든 시점을 발견’하려 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도 여전히 중세적인 것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었지만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은 이전까지와는 다른 눈으로 세계를 보려고 했습니다. 현실 세계의 아름다움은 신적인 아름다움의 반영이며, 현실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는 것은 신의 세계로 통하는 최소한의 한 걸음이었지요. 중세에는 현실 세계의 부정이 신의 나라에 이르는 길이었지만 르네상스 시대에는 현실 세계에 대한 긍정이 신의 세계에 이르는 길이 되었습니다. (64쪽)
이 책은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을 그들의 대표 작품과 함께 살펴봅니다. 르네상스 시대 회화의 성격을 만들어 낸 조토, 브루넬레스키가 발명한 원근법을 이론으로 정립한 알베르티, 예술가들에게 더 넓은 창작의 길을 열어 준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르네상스 시대 최고의 조각가인 미켈란젤로까지. 미술사의 한 획을 그은 예술가들과 이들이 서로에게 미친 영향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당시 사회적 분위기와 시대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는 풍부한 시각 자료가 담겨 있습니다. 그림과 조각, 건축 이미지를 적재적소에 시원시원하게 담고,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 미술의 차이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배치하여 글의 이해를 도왔지요. 알아듣기 쉬운 설명과 풍부한 시각 자료로 독자들은 어렵게만 느껴지던 미술이 한층 더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 작품이 품고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한 《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을 통해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을 배워 보아요!
02. 차례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미술의 차이
종교화의 차이 | 건축의 차이 | 화가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세와 중세 미술
중세와 가톨릭교회 | 가톨릭교회와 미술 | 로마네스크 성당 | 고딕 성당 | 중세 조각 | 중세 회화
르네상스의 문을 연 메디치 가문
피렌체 | 상인들과 메디치 가문
이탈리아와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 르네상스 회화 – 조토 · 알베르티와 마사초 · 프라 안젤리코 · 보티첼리 · 레오나르도 다빈치 · 라파엘로 · 미켈란젤로 | 르네상스 조각 – 도나텔로 · 미켈란젤로 | 결론
03. 작가 소개
박영택 지음
한국 현대미술 작가들의 삶과 작품에 누구보다 밀착해 있는 미술 평론가로, 1980년대 후반부터 수많은 작가와 작품을 만나며 한국 현대미술의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미술교육을 공부했으며, 동 대학원에서 미술사를 공부했습니다. 그 뒤 뉴욕 퀸스 미술관에서 큐레이터 연수를 마치고, 금호미술관에서 10여 년간 큐레이터로 일했습니다. 현재는 경기대학교 예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또한 1997년 제2회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큐레이터, 2010 아시아프 전시 총감독, 2013 강정 대구현대미술제 전시 총감독을 지내는 등 60개 이상의 전시를 기획했으며 수백 편의 리뷰, 전시 서문, 작가론 등을 썼습니다. 한국 근현대 미술 관련 논문으로 〈식민지 시대 사회주의 미술운동의 성과와 한계〉〈권옥연의 회화세계-인물화를 중심으로〉〈박생광의 그림을 통해 본 무속적 세계관〉〈박정희 시대의 문화와 미술〉〈김환기의 백자 항아리 그림과 문장지의 상고주의〉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예술가로 산다는 것》《식물성의 사유》《나는 붓을 던져도 그림이 된다》 《얼굴이 말하다》《애도하는 미술》《테마로 보는 한국 현대미술》《한국 현대미술의 지형도》《앤티크 수집 미학》《민화의 맛》 등이 있습니다.
04. 책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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