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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탄 신도시에 내집마련 원문보기 글쓴이: 한여름밤에 꿈
인덕원∼장안구청∼동탄 4호선 연장 사업방식 논란 정부“도시철도” vs 여론“광역철도” | ||||
도시철도 방식으로 할 땐 공사비 40% 지자체가 부담해야 해당 지역 총선후보들 “예산 부담 사업추진 어렵다” 반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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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대 총선 장안구 최대 이슈로 급부상한 인덕원~장안구청~동탄간 4호선 연장 전철 사업 추진 방식을 놓고 ‘광역철도냐, 도시철도냐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사업 추진 방식에 따른 지방비 부담. 지난달 31일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가 이를 도시철도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비롯됐다.
도시철도 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공사비 40%를 해당 구간에 있는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 때문에 인덕원~동탄 전철 예정구간에 있는 의왕시의 경우, 재정자립도가 낮은 상황에서 도시철도 방식은 사실상 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 11월 21일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는 이 사업이 주변지역 개발, 교통여건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추가검토 사업’에 포함됐다.
수원시 경전철사업과 관계자는 “추가검토 사업이란 다른 우선 추진 철도사업에 비해 다소 우선 순위가 밀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해당 지역 총선 후보들은 전액 국비 지원 혹은 광역철도(지방비 부담 25%)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덕원~동탄 전철 사업을 제 1공약으로 내세운 박종희 후보(한나라당)는 17대 대선당시 이명박 후보에게 건의해 공약화됐다며, 과천, 의왕 지역의 안상수 후보 등과 협력해 빠른 시일 내 착공을 다짐하고 있다.
통합민주당의 이찬열 후보도 인덕원-병점간 복선전철화 사업이 첫 단추부터 잘못 채워진 사업이라고 지적하며 반드시 광역철도 사업 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안구청 사거리 인근 아파트를 중심으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의 조기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최근 국도 1호선 경수로와 인접한 한일타운 건물 벽면에 ‘복선전철 관련 예산 10억원 확정 환영’, ‘전철사업 대선공약 조속 시행하라’는 대형 현수막을 걸어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