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로 문의도 많이 들어오고, 까페쪽에서도 찾는 사람들이 많아서 물건 주문하면, 어떻게 오는지, 어떤과정을 거쳐야 고칠 수 있는지 설명하는 글을 또 쓰게 되네요.
이 액정 수리할 때 너무 겁먹지 마시고, 천천히 하면 아주 쉽게 수리됩니다. 그런데, 몇 가지 초중요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일단, 물건 주문하실 때 주의사항.
제일 싸게 파는 물건 있는데, 그거 홍콩쪽에서 들어오는 물건으로 이베이에서 구매하시게 되면, 미국으로 보내졌다가 다시 미국 내에서 배송들어갔다가 한국으로 날아오니깐,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싸다고 좋은게 아니죠.
이베이 구매시 주의해야 할 사항.
다이아몬드로 등급이 매겨져 있는데, 그거 높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적당한 가격선 잘 찾으면 2만원 정도 더 절약되니깐, 잘 찾아서 해보시길. 어차피 내용물은 OEM품이라지만, 그거 실제 DELL 코리아에서 수리하는 부품과 같은 것으로 정품입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음.
불량화소는 없냐 어쩌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정품 맞구요. 시리얼 넘버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아, 그리고 수리하시기 전에 일단 뜯어야 하니깐, 분해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kokerdas/50117644841 <--- 분해기 링크주소
(분해 하는 방법까지 설명하는건 참 귀찮아서요.)
일단, 이베이옥션에서 구매대행 하시게 되시면, 인천공항물류청사 내에 G동에 있는 "ACI 센터"로 들어갑니다. 보통 이런 구매대행의 경우 "통관"업체가 따로있고, 배송업체로 인계하는 업체가 따로 있으니, 확인 잘 해보시길.
통관은 "영인관세사"에서 하고 있습니다.
보통 한국 넘어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0일 정도에서 길게는 14일 정도 소요됩니다. KT테크에 맡겨서 찾는거랑 비슷한 시간이 걸릴거라고 생각되는 바입니다만, 제가 이렇게 한 이유는 단지 가격때문입니다. 제 경우엔 닥달해서 9일만에 받았습니다.
박스는 대게 저런 형식으로 들어올 겁니다. 미국 내에서 꽤 큰 배송업체에 속하는 편(우리나라 대한통운 정도)이니깐, 저 박스가 많이 쓰입니다. USPS라고 있지요. 겉에 찍혀 있는 도장은 검사로, 10만원 미만 물품 중에서 의심스러운 물건들 세관쪽에서 검사하는데, 전자제품류라서 아마도 검사한 거 같습니다.
안에는 이렇게 이중으로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저 노란 봉투는 애어캡 봉투로, 원래 안에 접착제로 붙여져 있어서 제품의 이동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이시죠. 케이블에 일련번호 써 있는거. 본인의 휴대폰에 들어있는 액정 시리얼 넘버 형식하고 완전히 같은 정품입니다.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참고적으로 말하자면, 수리하다 뿌개먹지만 않으면, 델에서도 자가수리를 인정하고 있는 편이니 걱정마시길.
참고로, 액정수리 해놓고도, 오늘 메인보드 무상 교체받고 왔습니다.
아래는 이미 분해한 모습이고, 실제 분해하는 과정은 맨 위에 링크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굳이 분해도를 설명하자면, "뒷판" , "메인보드" , "앞판" , "LCD+터치스크린" 으로 4개의 부품으로 크게 구성되어있음.
http://cafe.naver.com/dellpho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3&
위에 주소로 가면, 앞판까지의 분해를 누가 친절히도 번역해놨습니다.
*근데, 저기는 스피커 고정시키는 부품까지 제거해놨는데, 굳이 할 필요 없음. 액정 수리하는 데에는 전혀! 지장없습니다.
------------------------------------------ 분해시 핵심부분만 정리한 사항 -----------------------------------
겉면 케이스 제거시에 조심할 사항
겉에 케이스 분해시 이 부분 제거할 때, 다 제거하는게 아니라 저 상태로 놔두고 제거하셔야 합니다.
케이블이 단선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제거 바랍니다.
메인보드 전원케이블 분해 및 LCD 케이블 분리하는 위치
오른쪽 상단과 왼쪽 하단에 표시한 부분들이 LCD 전원케이블입니다. 위에 기다란 녀석은 그냥 제끼듯이 하면 자연스럽게 빠집니다.
아래녀석은 그냥 안 빠지는데, 클립형이라 분홍색 쪼마난 부품을 위쪽으로 제끼듯이 제껴주면 됩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컴퓨터 메인보드에서 램 분리할 때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그리고, 마찬가지로, 오른쪽 하단에 표시한 빨간박스부분도 그런식으로 전원케이블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메뉴얼에 영어로 써 있어서 이해하는데 상당히 걸려서 좀 애 좀 먹었는데 알고보니 간단하더군요.)
* 조심해야 할 건, 그 부품들 빠질 수 있으니깐, 매우 살살 제껴주세요!!
빨간색 부분 별거 없이 툭 빠지긴 하는데, 저게 의외로 잘 빠져서 까먹기 쉬운 부분이라 꼭 까먹지 말고 케이블 선 잘 제거해주세요.
!! LCD와 메인보드 분해시 주의사항 !!
빨간색으로 표기한 부분이 바로 5개의 핀들이 있는 자리인데요. 저걸 제거해야만 LCD하고 분해되니깐, 저거 제거 안하고 때려고 시도하지 마십시오. 그냥 손으로 밀어서 제거하면 됩니다. 가볍게 말이죠.
자, 핀은 제거했고, 이제 메인보드를 뜯어봅시다.
빨간색 부분에 숫자 써놨죠? 그 순서대로 뒤쪽으로 제껴서 분리하시는게 아마 메인보드 빼내기 쉬우실겁니다. 분해한지가 좀 되서 정확한 위치가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도 저 순서 맞을겁니다. 제끼라는 말은 아마도 뜯어보시면 알겁니다.
아 분명히 말해두지만, 전원케이블 꼭 빼세요. 저거 끊어지면 매우 골치아픕니다!!!!!!!
그러고 나면, 이제 액정하고 망할놈의 앞판하고 분해해야하는 시간인데, 어차피 이걸 시도하고 계신분들은 액정이 깨지신 분들이니깐, 부담없이 떼내어버립시다. (조심해서 말이죠.)
보시다시피 망할놈의 3M테이프 흔적들이 있는데요. 저것때문에 액정교체시에 부담스럽습니다.
외국 해외포럼에도 저 부분에 대해서 "행운을 빈다"라고 설명되어있는데,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 설명드리자면, 핀을 제거했으니깐, 앞판하고 액정 사이에 드라이버라던가 얇은걸 끼워넣어서 천천히 뜯어나가면 됩니다. 조금 틈이 생길정도로만 해놓고, 나머지는 그냥 힘으로 밀어버리면 됩니다. 물론, 조심해야겠죠. 그러면 똑하고 액정하고 앞판이 분리됩니다. 피해갈 수 없는 과정이니깐,
행운을 빕니다!!
--------------------------------------------------------------------------------------------------------------------------
자, 그럼 온 부품을 가지고 다시 조립을 해봅시다. 물론, 간단히 말해서, 앞부분 과정을 거꾸로 거쳐가면 되지만, 짜증나게도 조금씩 다른 점들이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솔직히 별거 없고, 위에 사진에 직접 손으로 써 넣었는데요. 앞에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제 조립만 하면 된다는 기쁜마음에 조립하려고 하는데, 안 들어간다고 짜증내고 있을텐데, 저 부분때문에 잘 안들어갈 거에요. 뒤로 땡겨서 앞에 보면 홈 있는데, 그 부분에 끼고 뒷부분을 넣어주는 식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배터리 끼는 거랑 느낌이 비슷함.
아, 그래요. 귀찮아서 조립할 때 다시 찍어야 하는데, 재탕입니다. 아까 그 사진이랑 똑같은데요 그런건 그냥 넘어가구요.
아무튼, 저렇게 케이블 넣어야 하는데, 엄청 안들어갈겁니다 짜증나게도 말이죠.
그러면 저 뒤에 부분을 살짝 접어서 집어넣으면 잘 들어간답니다. 물론, 부담없으셔도 됩니다. 접는다고 케이블이 끊어지는게 아니니깐요.
내 생각엔 그 다음 과정이 좀 짜증나는데, 저 부분이 시작부터 끝을 차지합니다. (짜증의 대부분을 말이죠.)
다시 케이블 연결할 때 잘 안들어갈 거에요 아마도요. 한번에 성공하면 다행이구요. 안들어가면, 뒤쪽을 양면테이프로 붙이고 천천히 밀어넣야 하는 귀찮은 상황이 연출되니깐, 당황하시지 마시고, 천천히 잘 집어넣어보세요.
(아 깜빡했는데, 케이블에 있는 양면 테이프 다 붙여줘야합니다. 하얀거 제거하고요.)
이 뒤과정은 별거없고, 앞에서 설명한거 고대로 반복하시면 되니깐, 어려울거 없으시리라 믿습니다.
아 그리고, 잘 모르겠으면, 언제든 쪽지 보내주시고요.
http://cafe.naver.com/dellpho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3&
빠진 부분은 위에 링크에 있으니깐, 한번 보시구요. 이 과정 다음 과정을 저는 설명해놓은겁니다.
제발 한번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에 잘 안 되셨으면, 수도권이시라면, 제가 고쳐드릴테니깐 연락주세요.
휴대폰 문의 안 받습니다. 전화하지 말아요.
짜증나니깐. 물어본다고 답이 나오나. 돈 주고 케이티보다 싸게 고쳐준대도 싫다그러면, 그냥 직접 고치던가 아니면, 하나 사세요.
못 고쳤는데, 고쳤다고 뻥치는거 아니냐고 의심하는 분이 있을까봐 지금 잘 사용하고 있는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