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분양 받은 소형석유토치BLADON(블레던)B54 처음 입양시 몰골이 말이 아니었는데 찌던기름과 펑핑체결부위 누유로인한 기름 세척하고 부분녹을 제거하였습니다.
기름때제거와 묵은 얼룩은 빨래비누와 청수세미가 최고입니다. 코팅부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낡은 청수세미를 사용제거하고 황동솔과 사포작업후 다시한번 빨래비누를 사용 마무리작업하였습니다.
화구의 불먹은 부위는 빠른 세척과 손가락관절건강을 위하여 먼저 새청수세미에 빨래비누를 사용하여 초벌 세척후, 청동솔과 낡은 사포로 밀고 낡은 청수세미에 빨래비누로 씻어서 마른걸레로 물기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소장자님께서 고지하신 펑핑기 체결부위 누유부분은 물에 넣고 확인하니 저압시에는 기포발생하지 않으나, 고압시 기포발생하여 중형몽키스패너를 사용하여 풀어서 임시방편으로 넣어놓은 가죽파킹을 청동솔과 칼로 제거하고 체결시 밀착부위의 완전한 밀착을 위하여 황동솔과 사포로 정리하고 체결후 1차 확인시 기포가 발생, 다시한번 몽키스패너로 있는 힘껏 체결하니 기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정비후 모습
정비전 모습
외형으로 보아서는 중형토치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생각외로 매우 작은 소형에 속합니다. BLADON(블레던)계열은 중,소형구분 없이 화구지지대가 동일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BLADON B54석유토치는 석유토치계열중에서 소형중에서도 작은편에 속하는 시버트538의 용량이 1/2 PINT, 1PINT(파인트)=0.5683LITER(리트)에비하여 조금더 소형인 1/3 PINT입니다.
소형석유토치 맥스시버트바포리아10(Max SIEVERT VAPOURIA 10)(1/3PINT 추정)용량 1/3PINT , 1PINT(파인트)=0.5683LITER(리트) 와 같은 용량으로 보아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동일선상에서 비교하면 차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1. 라디우스47
2. 시버트 538 (1/2PINT, 0.33LITER)
3. 맥스시버트바포리아10(Max SIEVERT VAPOURIA 10)(1/3PINT 추정)
4. BLADON(블레던) B54
이토치의 특이점 몇가지중 하나가 기화관이 많은 소형버너들이 채택하고 있는 앞부위 사각이 아닌 중형석유토치에서 볼수있는 모양을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펌핑기 손잡이부분도 일반 토치 및 버너의 손잡이와 다르게 재료를 오려서 만든것입니다. 화구지지대의 앞부위 체결용 너트의 크기가 연료통크기에 비하여 큰편에 속한것이 특징입니다. 최대단점은 에어밴드를 잠그고 공기펌핑시 압이 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바닥에 두고 펌핑시 흔들림으로 인한것인지는 몰라도 에어밴드가 자동으로 풀립니다.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고 펌핑하면 압이 찹니다.
이상으로 수리하는 과정에 본인이 보고 느낀사항을 적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알고 있거나 틀린부분은 선배님들의 지적과 많은 조언바랍니다.
카페에 글쓰기를 이제 막시작한 초보라서 딸내미의 도움을 받아가면서 사진을 올리고 하며 두서없이 적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구성서와룡산 아래 용산동에서 미리내
첫댓글 토치사랑이 느껴집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선배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휴 마지막날 되십시요.
미리내님
손만 거치면 화려한 변신이 이루어지는군요.*^^*
감사합니다. 아직은 미천하고 선배님들 흉내내는 수준입니다.
소장 축하드림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