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심미 문화의 내적 초월 中国审美文化的内在超越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중국 문화는 5000여 년을 거쳐 매우 깊고 독특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중국 전통 문화는 심미적인 문화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문화이기도 하다.중국 문화의 특질은 내적 초월에 능하고 무한한 숭고한 정신경지를 추구하며 미학, 윤리, 종교 등의 고급감정을 포함하는 데 있다. 중국 전통철학이 제창하는 것은 미학, 윤리, 종교의 고급정조이며 결코 감정반응과 같은 것이 아니다; 이성화 심지어 초이성적인 정신정조, 정신경지이며 결코 감성감정 같은 어떤 즐거움이나 향락은 아니다.경지는 아름다움을 낳고 경지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사상으로 도덕경지와 정신경지를 포함한다. 천인합일은 중국철학이 추구하는 최고의 정신경지이자 최고의 정신적 본질이다. 물론 천인합일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최고의 미적경지이기도 하다.유가는 윤리와 도덕을 중시하고 수신(修身)을 기점으로 하여 내성외왕(內聖外王)에 이르러 천하를 평정하였다."유가사상은 시종일관 고도의 완벽한 도덕경지에 도달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도덕경지 감성의 현실이 나타나 직관과 감정체험의 대상이 될 때 유가가 보기에 일종의 심미의 경지이며, 미의 경지는 고도의 도덕경지를 실현하는 것이다."도가(道家)는 자연무위(自然無爲)를 행하고 '인법도(人法道)'를 추구하기 때문에 도가는 길을 따라 가고, 물건을 따르는 자연, 무위무위(無爲無爲無爲)의 인생철학을 행한다."도가의 무위범지(無爲指之无)는 무심(無心)을 가리키며, 목적이 없으면 공리성을 초월하여 자연히 행한다.도가의 인생철학의 무위(無爲) 경향은 절대자유의 정신적 경지에 대한 추구와 인생의 곤경을 초월하는 것을 나타내며, 무위심미(無爲美的美)의 목적성과 일치하여 도가의 인생철학을 뚜렷한 미학적 색채를 띠게 한다.도가가 보기에 자연 본원의 도이자 미의 본원이고, 자연을 체험하는 도(道))는 도가 심미의 자각적 추구이자 심미의 궁극적 추구이다."예술과 얽히고설킨 불교도 심미적 경지를 강조한다.불교에 의존하는 불교 예술도 미적 초월과 경지를 강조하며 불교 예술의 기본 미적 형식과 미적 감각에 대한 요구는 종교의 요구에 부합해야 하지만 이는 예술의 미적 특성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불교사상은 내용면에서 예술표현의 형식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며, 불교예술가들도 이 원칙에 따라 미적 이미지와 경지를 창조하지만, 이것이 불교예술 자체의 고유한 미학적 가치를 약화시키지는 않으며, 반대로 불교예술은 오히려 풍격이 뛰어나고 특색있는 예술표현의 형태를 이룬다.불교는 심미면에서 불교의 심학적 경지를 융합하고 불경과 의경의 통일을 추구하여 일종의 출세적이고 일반적인 세속과는 다른 독특한 심미적 초월을 형성하였다.
우리의 대중적 심미구성은 거의 여전히 사해동일을 시도하는 난감한 차원에 있으며, 일부 좁은 기준은 여전히 사람들의 심미 및 인식 영역을 형성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점차 느슨해지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느낄 수 있으며, 심미도 혁명적 현실주의와 혁명적 낭만주의의 이상국에서 논란이 빈번한 사회 현실로 돌아온다.협의미의 경우 엘리트들은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논하고 서양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사조를 이해하기 시작했다.변화과정에서 우리는 미술분야에 대한 감상습관이 격식에 머물러 있다는 인식상태에서 사고와 참여성을 가지고 예술품이나 예술사건의 해석에 개입하는 것으로 발전하였고, 20세기초 이래의 서양예술의 발전성과에 대한 위화감에서 20세기 중요한 이론과 미술유파를 결합할 수 있는 내적연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프로이트의 저서 《꿈의 해석》이론이 초현실주의 화가 달리에게 영향을 미쳤듯이, 피카소가 시각이동방식을 이용한 입체주의 창시한 것은 바로 상대론적 시간이라는 제4차원 개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대중은 미적 주체로서 시대가 점차 개방되고 인지적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새로운 것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려 한다.인간의 개인적인 관점에서만 분석하면 심리적 호기심은 심리적 인지 및 인식의 원동력이며, 사물이나 행동이 장기간 눈앞에서 맴돌면 사람들은 이 사물이나 행동에 대해 호기심을 잃었다고 할 수 있으며, 잠재의식은 사람들의 머릿속의 의식을 바꿔 호기심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물이나 행동을 발견하게 하며, 이는 차례로 새로운 패턴을 자극하고 유도하여 각 미적 수준의 현실적 요구를 충족시킵니다.따라서 서구 문화의 침투, 정보량의 확장, 개인의 미적 피로와 같은 내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리의 미적 '보존 기간'을 크게 단축시켰습니다.
심미양식의 생명력은 그것이 처한 사회환경에 최대한 달려 있으며, 미술사의 진행과정이나 어떤 사회에서도 널리 관여하는 대중의 심미, 일종의 양성적인 문화발전상태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야말로 사람들의 정신세계에서 가장 큰 복지다.요컨대 심미초월의 개념은 많고 초점은 다르며 심미초월은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심미초월의 함축에 통일된 기준을 갖기 어렵다.그러나 미적 초월적 함의를 파악하는 것은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미적 초월성의 의미는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추구하거나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며 우리는 도구나 수단의 가치에서 미적 초월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심미적 초월 개념만 놓고 보면 심미적 초월이 목표인지, 초월적 수단인지는 논할 필요가 없는 주제다.심미적 초월은 인간이 특정 환경에서 생성하는 통합 감각이기 때문에 보편적이지 않고 객관적인 심미적 활동과 정신적 활동이며 심미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 건강 상태, 의식 경계, 심리 및 정신 상태 등 몇 가지 기본 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미적 초월은 모든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어떤 방식이나 이성적인 이해를 시도한다고 해서 반드시 미적 초월에 도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그래서 미적 초월적 의미는 우리가 어떻게 이런 경지에 도달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파악하고 이해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인간의 정신적 경지의 자기표현으로서 심미초월은 어느 정도 복잡성과 추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심미초월을 정의하기 위해 미학적 또는 철학적 관점에서만 볼 수 있으며, 모두 불완전할 수 있습니다.적어도 심리학적 시각은 빼놓을 수 없는 기반이다.따라서 미적 초월성의 의미를 탐구하기 위해 우리는 미적 및 미적 초월성과 인간의 정신 상태, 인간의 의식 및 생존 경지 사이의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수 있으며, 이는 미적 초월성의 본질적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우리는 미적 초월성의 의미를 이해하기 전에 미적 초월성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인본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인간은 생리, 정서, 이성의 세 가지 수준을 가질 뿐만 아니라 다른 수준과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인본주의 심리학은 이를 영성으로 정의하고 인간이 궁극적으로 처음 세 단계를 넘어 더 높은 의식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정신적 경지로 간주하며, 이는 이성과 감정을 초월하므로 '초월성' 차원이라고도 합니다.인간이 가진 이 차원은 사람을 고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강한 미의식과 미의 경지를 만들어내고 궁극적으로 미의 초월을 실현하는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미적 초월은 가치와 의미, 즉 심리적 측면의 문제이지만 가치와 의미 측면의 문제이기도 합니다.미적 초월은 인간의 숭고한 가치와 의미 세계의 반영이며, 그 본질은 필연적으로 초월하는 것이며, 숭고한 가치와 의미 세계는 인간의 본질을 진정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초월은 미적 초월성의 본질일 뿐만 아니라 인간 존재의 본질이기도 하지만 인간의 의식이 생명의 존재 가치에 대한 순간적인 자극이기도 합니다.초월은 인간의 본질이다.따라서 심미적 초월에 관하여 말하자면 일종의 이상적인 경지를 창조하는 것이다. 즉, 자유의 경지는 자유의 경지이다. 자유의 경지는 일종의 의미와 가치의 경지이다. 그러므로 심미적 초월은 어떤 궁극적인 실체인 이념이나 신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의 발현이다.중국과 서양 미학의 역사에서 '미적' 개념은 모두 미적 경험을 중심으로 합니다.서양 미학에서 미적 경험은 자율성에서 율성으로의 전환을 경험했으며 '미적' 개념의 의미도 비공리적이고 목적적이지 않은 것에서 공리적이고 실용적인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중국 미학의 '미적' 개념에 대한 이해는 항상 외국 미학 이론의 상호 작용과 겹쳤지만 중국 본토 전통 미학의 계승도 있었고 일반적으로 더 개방적이고 보편적이며 호환성이 있었습니다.중국과 서양의 미학사의 변화에서 '미적' 개념의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며, 이는 그것이 의존하는 미적 경험의 포용성과 탄력성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양심리학은 서양의 기계주의 사상을 배척한 후 심리학이 철학으로 복귀하고 서양인본주의 심리학의 탄생을 촉진하였으며, 그들은 인간의 삶의 가치와 의의를 다시 심리학의 연구범위에 포함시키고, 인간의 발전,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새로운 이론학설인 수요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인간의 가장 높은 가치수요는 '자아실현'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매슬로는 만년에 또 그 이론시스템을 보완하여 인간의 가장 높은 수요는 '자아실현'이 아니라 초월적 수요여야 한다고 지적하였다.미적 초월은 말 그대로 초월이라는 두 글자에 본질적인 특징이 있다.미적 초월은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 가치, 숭고함 및 의미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므로 미적 초월은 미적 초월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미적 과정에서 미적 주체가 생성하는 일종의 가치와 의미와 연결되어 발생하는 주체적 미적 체험과 깨달음이다.
미학의 탄생 이후 미학적 경험은 미학의 중심이 되었으며, 또는 '미적'과 '미적'은 미학적 경험의 관절점에서 서로 통합니다.그러나 서양 미학사에서 '미적 경험'(aesthetic experience)이라는 개념을 명확히 한 것은 상당히 늦은 일이다.19세기 이전에는 '미적 지각', '미적 경험', '미적 감각', '재미적 태도' 등의 개념을 많이 사용했지만 '미적 경험'이라는 용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 개념을 처음 사용한 것은 바오산규로 그의 '미학적 3강'은 주로 '미적 경험'에 대해 논의했습니다.그 후 '미적 경험' 문제에 대해 더 잘 연구한 듀이는 대표작 '경험과 자연'과 '예술은 경험이다'에 집중했다.뒤프하이너의 '미적 경험 현상학'은 현상학적 관점에서 '미적 경험'을 종합적으로 고찰했다.바오산콰이 등은 공통점이 있다.즉, 심미적 경험은 생명 과정에 도움이 되고 생명 활동을 촉진하며 생명체가 만족하도록 하는 생명의식으로 간주되며, 인간의 생명체는 몸과 마음, 육체와 정신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며 심미적 경험은 몸과 마음이 조화롭고 영육이 하나가 되는 만족과 기쁨에 존재합니다.바오산아오이는 '미적 경험은 쾌락 또는 쾌락에 대한 감각'이며 이 쾌감은 몸과 마음이 합쳐진 결과라고 믿습니다.듀이는 인간이 살아있고 인간의 경험은 유기적인 전체이며 신체와 마음, 물질과 관념, 사상과 감정, 형식과 재료, 인간과 자연, 자아와 세계, 주체와 객체, 수단과 목적 등은 분석할 수 없으며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무엇을 당하며, 무엇을 추구하며, 무엇을 사랑하고, 무엇을 믿고, 어떤 것을 견지하며, 또한 사람들이 어떻게 활동하며, 어떻게 반응하고, 그들이 어떻게 조작하고, 어떻게 즐기고, 그들이 보고, 신앙과 상상하는 방식도 포함한다"며, 간단히 말해서, 경험 가능한 과정'은 오직 이러한 완전한 경험만이 사람들에게 심미적인 '즐김'과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다.뒤프헤너는 육체의 감성적 만족이 미적 경험의 기초라고 확신하며 "미적 대상의 가치는 육체를 끌어당기는 능력으로 크게 측정된다.심미적 쾌락의 의미가 있다면 그런 면에서 먼저 말할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나 심미적 경험은 정신적인 참여도 필요하기 때문에 육체적인 자극만 주는 것은 예술에 위험하다.Bausanua, Duwei, Duverhena 등은 미적 경험을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생명의식, 인간의 생명에 얽힌 다양한 관계와 인간의 생명이 갖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불가분의 전체 의식, 생명 활동의 유기적 연결과 시스템 기능을 보존하여 미적 활동의 풍부함, 신선함 및 충만함을 보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