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석당에 제시된 명조들은 글쓴이의 승락없이 타 카페로 유출할 수 없습니다.
또 게시된 글은 토론 편의상 아래 줄에 옮겨질 수 있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
재격이란?
일간대비 월지가 정재나 편재가 되는 경우를 재격이라 한다. 가사
○丙○○ ○丙○○
○○酉○ ○○申○ 이를 酉나 申이 있어 정편재를 구분하기도 하고
모두 뭉뚱그려 재격이라고 하기도 한다.
월령 재격의 관건은 비겁이 용신이 되는데
- 일주보다 재가 약한 경우 === 재의 강운 발재
- 일주보다 재가 강한 경우 === 일주 강운 발재
※ 명심사항 재격 추단요령은 재와 일주사이 막힘이 없어야 한다.
즉 식신이나 상관이 없어야 비겁이 용신이 되는 것이다.
만약 식상이 있는 경우
- 일주보다 재가 약한 경우.
식상으로 재를 도와야 일간의 재물이 되는데 이 경우는 원국에 식신이나 상관이
작용하여 재를 생하는 것이 좋으며 운 또한 비겁과 식상운을 희한다.
- 일주보다 재가 강한 경우
식상이 나와서 재를 생하면 이를 명학에서 수기유통을 잊어 버렸다 하여
忘通 또는 亡通 즉 짓고 짓는다 라고 한다.
389화투 노름에서 짓고 지어서 망통이 되면 따라지 한테도 당하는 것이다.
이렇게 나뉘는 부류에 재격이면 식상의 상신 보좌가 희한 경우는
재가 일주보다 경한 경우 외는 없다.
예로 상관패인이 월령상관이지만 일주가 상관보다 강하면 인수는 기신이 되어
忘通이 되고 일개 用人에 불과한 것이다. 즉 상관패인이란 일주가 상관보다 약할 때
인수로 패인하여 금당을 밟게 되는 것이지.
일주 신강한 상관격은 상관으로 또는 상관을 설하는 재로 나아가야 발신 한다.
(상관생재)
격국의 고저는 강약으로 조율하는 것이니 성패 또한 이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다.
용신 격국 고저를 참고 하십시오.
至如印用七煞 ,本爲貴格 ,而身强印旺 ,透煞孤貧
傷官佩印 ,本秀而貴 ,而身主甚旺 ,傷官甚淺 ,印又太重 ,不貴不秀
아래 舞鶴님의 연해자평 예시명조. 1). 2). 3)
1)
丁丁丁辛
未巳酉丑
庚辛壬癸甲乙丙
寅卯辰巳午未申
老古山人 ☞ 재용비겁(득비리재) 목화운 발재.
※ 일간 丁火와 辛金재 사이 아무런 장애가 없어 막힘이 없으므로 일간과 재중 어느 것이 강한가
계량하여 약한 것을 돕는 것이 용신이며 그 운에 발재한다.
2)
庚丙甲乙
寅申申未
丁戊己庚辛壬癸
丑寅卯辰巳午未
老古山人 ☞ 재용겁재(미중정화) 재다신약. 일간 병화가 지지 인비운에 발재한다.
※ 일간 丙火와 庚金재 사이 아무런 장애가 없어 막힘이 없으므로 일간과 재중
어느 것이 강한가 계량하여 약한 것을 돕는 것이 용신이며 그 운이 좋다.
(갑을은 병화를 생하여 병과 경금재 사이에 장애가 못되고 용신 겁재가 투출하지
못하고 인신충으로 부득불 미중 정화를 쓴다.)
3)
丙乙戊甲
子卯辰子
乙甲癸壬辛庚己
亥戌酉申未午巳
老古山人 ☞ 재용상관(화토운 발재)
※ 일간 乙木과 戊土재 사이 병화가 재를 생한다.
(진토 대목지토로 일간보다 약한 재를 상관이 생재하여 희하다.
병화 출간했기로 군겁쟁재는 없다.)
재격에 법수는 6법인데
일간이 재보다 강할 때===재용식신이나 재용상관이 좋고
일간이 재보다 약할 때 ==재용식신이나 재용상관을 꺼리고 이것을
忘通 또는 亡通 즉 짓고 짓는다 라고 한다.
5)
時 日 月 年
壬 辛 乙 癸 (乾命 56세) 소위 舞鶴명조
辰 酉 卯 卯
74 64 54 44 34 24 14 4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老古山人 ☞ 재격 파
※ 일간 辛金과 乙木재 사이 壬癸水 식상이 일간을 설하여 재를 생한다.
비겁운에 발재 못하는 것은 식상이 일주를 설하여 왕재만 생하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 식상의 작용이나 운은 매우 꺼리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고.
재격에 비겁 용신 운이 왔으나 길함은 없고 오히려 재앙이 따르는 것이다.)
즉 시지부터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으로 결처가 을묘목에 있으니 신금으로
감당이 안되기에 용신이 없는 팔자인 것이며.
이를 옛글에서 “빈 돈전대 지고 다니다 등창 나는 격”이라고 한다.
재용식생격 사주인데 사주가 견실한 구조로군요. 일간도 격국도 상신도 고루강하니
상당히 안정된 사주입니다. 라는 글을 보고 있자니 안타까운 마음이다.
합충을 볼까요?
경술운에 을경합이며 원국에 묘유충을 진유 육합으로 풀었는데
진술충으로 묘유충이 일어났다.
차명은 본인이 戊己土를 희하여 己酉運 戊戌年에 발재의 대 약진이 있을 것으로 보고
기대가 클것이지만 오히려
己酉運 庚子年에 辰土하나에 酉金이 둘이라 합이 풀어진다.
허면兩卯에 兩酉로 각충이 일어나게 되는데
세운 庚金이 대운지 酉金에양인이라.
불미함을 대비해야 하는바 유금은 祿이다. (목견금결)
지개 두다리 卯. 卯가 부서지지만 卯木은 당령이다.
참고로
時 日 月 年
庚 庚 甲 癸 (乾 36세)
辰 午 寅 亥 (戊)
82 72 62 52 42 32 22 12 02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얼마전 tv에 나왔던 장신영과 강경준의 그 강경준 팔자인데.
여러분은 재격에 단번에 경금 겁재가 용신이 된것을 알아 볼것이고.
년간 계수는 병이 되어 경술신해운에 들어와도 금생수 수생목으로
도로 왕목을 생하니 일간에게 돈이 없음을 단번에 알아볼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집구할 돈이 없어 결혼을 미루고 있다)
허면 무신운에 계수를 무토가 합거하고 경금이 신금에 록지라.
용신경금이 갑목 왕재를 요리하여 천금을 희롱함이 보일것 입니다.
헌데 5)번 명조는 임계수가 나와 병이 중하여 막을 방도가 없는 것이지요.
당시 4999 가는 길이 달라요. 17.10.25
http://cafe.daum.net/dur6fks/EImS/4999?q=%B0%A1%B4%C2%20%B1%E6%C0%CC%20%B4%DE%B6%F3%BF%E4
월령재격으로 비겁이 용신 계수는 기신으로 재격 파
임자계축 20년이 노력은 많았으나 이룬 것이 없고
신해 드디어 용신발현으로 기대가 되지만 남는 것은 전혀 없겠고
경술 때는 왔는데 기신 계수는 술토에 근하지 못하여 좋은데
인오술 화국에 삵이 쥐를 잡으려 하매 범에게 모두 물려 자취 없는 형국이며
무신기유 20년이 재격을 이뤄 생의 꽃으로 무기 토로 기신 계수를 막고
경금 용신이 신유에 근기하여 드디어 일확천만금이니 희희락락이다. 허나
병오정미 20년에 경금무근이라 청전은 부나비 같이 날아가고 고요적막은 마당앞에 이른다.
또 참고로
時 日 月 年
乙 乙 甲 甲 (乾命 65세)
酉 卯 戌 午
74 64 54 44 34 24 14 4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54庚辰運 63丙申年 뇌출혈
을목 술월생에 재격 군겁쟁재 (을해운 부망. 무인운 이혼 )
원국 일시지 묘유충에 뇌출혈 암시 묘유충을 묘술 육합으로 해충하고 있는데
庚辰運 辰戌沖 으로 묘술합이 해합되어 묘유충 발생하고 병신년 신유술 방국 발생
지개에 술토 항아리 얹어놓고 묘목작대기 바쳐놨는데.
묘유충은 발로 작대기를 차버린 형국이라 술토 항아리 깨져버렸네.
첨언
庚丙甲乙
寅申申未
이를 재격패인이다?
일간 丙火에서 볼때는 재격에 庚金 재가 나온 것이지만
甲乙木 입장에서 보면 申金 정관이나 칠살격에 庚金 관이나 살이 나온것인데
비겁 즉 甲乙로 庚金 관살을 대적한다? 어불성설이다.
상관패인은 印綬가 傷官의 官殺이 되어 傷官 洩氣口를 막고 일간을 생하지만
재격은 財가 印綬의 官殺이 되기 때문에 印綬가 財를 막지 못하는 것이다.
월령 재격에 신약하면 비겁이 용신이 된다. 그 외 인수가 되는 경우는 단 한가지
운에서 비겁이 투간하여 오는 경우만 해당된다. 이를 명심 해야 합니다.
하여 원류와 급신이지와 망통을 구분할수 있어야 합니다.
老古山人
첫댓글 제 글을 보신 분들은 명리의 법칙이 확연함을 느끼셨을 것 입니다.
제 법수는 책에 있는 것이 아니고 책을 보면서 깨우친 법수만 전합니다.
책을 보면서 편인이 년간에 있으면 어떻고 상관이 시에 있으면 어떻고 하는 분이 있다면
그것은 모두 허언입니다. 그런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하나마나한 말을 하는것 자체가
눈이 뜨이지 않은 결과지요. 명리학은 법수로 말하고 법수로 추단해야 하는바 그 조차도 .명리로 복기 할수 있어야 합니다.
자평진전에서는 재격을 아주 자세히 구분을 합니다.
1)其財旺生官者,運喜身旺印緩,不利七殺傷官;若生官而後透印,傷官之地,不甚有害。至於生官而帶食破局,則運喜印綬,而逢殺反吉矣。
2)財用食生,財食重而身輕,則喜助身;財食輕而身重,則仍行財食。殺運不忌,官印反晦矣。
3)財格佩印,運喜官鄕,身弱逢之,最喜印旺。
4)財用食印,財輕則喜財食,身輕則喜比印,官運有礙,殺反不忌也。
5)財帶傷官,財運則亨,殺運不利,運行官印,未見其美矣。
6)財帶七殺。不論合殺制殺,運喜食傷身旺之方。
7)財用殺印,印旺最宜,逢財必忌。傷食之方,亦任意矣。
얼추 7개인데, 좀 더 세밀히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평진전은 가장 기본적인 자평학 입문교재입니다.
세상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기초가 중요합니다.
신강 신약만 따져서는 수십년 공부했다해도 다람쥐 쳇바퀴 도는 격입니다.
재격패인이 무엇인지 , 어떤 사례가 있는지 충분히 공부도 하지않은채 재격패인은 존재할수 없다고 주장하시면 안됩니다.
사언독보에 先财後印,自成其福,先印後财,反受其辱 이라는 널리 알려진 구절이 있습니다.
재격패인을 설명하는데 쓰이기도 하지요.
***@格따로, 用神 따로,섞는 순간 죽탕 짬뽕론이 됩니다!!!
格도 천간에도 있고,지지에도 있고,지지에도 한개만 존재하는게 아니예유!!!
格은 격데로 보고,용신은 별도로 취해야하는데,
님같이 격을 주도 세력으로 보고 권형을 잡아 용신을 취택하는것도 하나의 방법론이쥬!
그런데,문제는 뭘 기준으로 格을 정하느냐에 따라,
格의 힘이 달라지니 문제쥬!!!
**@천간에 格도,겸격이 있다는것은 아시쥬!!!
어떤 格을 일간과 대비해서 권형을 잡느냐는 문제는 여전히 남잖습니까!
금극목하는데,수가 통관해서,극으로 안본다고 하셨쥬!!!
그건 일시적으로,수가 화해해서 그런거고,
언제던지 맴맘 먹어면 금극목 들어거유!!
수가 있어 금극목이 안된다는것은 일시적 현상을 전체를 가리는거유!!
비오는데,우산쓰면 잠시 피하지만,우산 쓴다고 비 안맞나요!!
선생님이 사용하시는 #용신은 자평진전 격국이론의 용신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부억용신을 논하신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본 측면에서는 뭔가 이상하네요.
선생님의 경험론을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己 甲 乙 甲 乾命
巳 申 亥 辰
"경오시라면 그런 짓을 저지를 사람이 아닐 것 같아 보입니다."
그렇습니다. 저도 그리 봅니다. 무인 기묘에 쟁재도 없구요.
구태어 학파를 표명하라면 적천수 천미 학파를 선호 합니다.
교재는 자평진전과 적천수 천미와 궁통보감 이세권이 저의 스승님이지요.
이 말씀은 아마 넷상 처음 경진년부터 해왔던 이야기 입니다.
**@격국을 정하면, 격국을 성격 시키는 용신이 상신이쥬!!!
이건 진정한 용신이 아니라 격국에 한정된 용신이라!!!
부억용신이란,일간의 신강약에 의해,용신을 정하는 것이 부억용신이라!!!
그런데,저는 일간 중심이 아니라,
사주체 중심에서 강약을 조저ㄹ하는 신을 용신이라 합니다!!!
사주는 궁극적으로 중화론 아닙니까!!!
일간의 강약 기준이 있어야,강약을 정한다는 소리입니다!
지금은 기준없이 제맴데로 강약을 정한다는 소리입니다!!
기준점이 있을것 아니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