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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분석 토론방: ..............命析堂(명석당) ※ 재격을 보는 방법 해설
老古山人 추천 0 조회 746 18.03.15 17:24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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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8.03.15 18:58

    첫댓글 제 글을 보신 분들은 명리의 법칙이 확연함을 느끼셨을 것 입니다.
    제 법수는 책에 있는 것이 아니고 책을 보면서 깨우친 법수만 전합니다.

    책을 보면서 편인이 년간에 있으면 어떻고 상관이 시에 있으면 어떻고 하는 분이 있다면
    그것은 모두 허언입니다. 그런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하나마나한 말을 하는것 자체가
    눈이 뜨이지 않은 결과지요. 명리학은 법수로 말하고 법수로 추단해야 하는바 그 조차도 .명리로 복기 할수 있어야 합니다.

  • 18.03.15 21:55

    자평진전에서는 재격을 아주 자세히 구분을 합니다.

    1)其財旺生官者,運喜身旺印緩,不利七殺傷官;若生官而後透印,傷官之地,不甚有害。至於生官而帶食破局,則運喜印綬,而逢殺反吉矣。
    2)財用食生,財食重而身輕,則喜助身;財食輕而身重,則仍行財食。殺運不忌,官印反晦矣。
    3)財格佩印,運喜官鄕,身弱逢之,最喜印旺。
    4)財用食印,財輕則喜財食,身輕則喜比印,官運有礙,殺反不忌也。
    5)財帶傷官,財運則亨,殺運不利,運行官印,未見其美矣。
    6)財帶七殺。不論合殺制殺,運喜食傷身旺之方。
    7)財用殺印,印旺最宜,逢財必忌。傷食之方,亦任意矣。

    얼추 7개인데, 좀 더 세밀히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8.03.15 22:05

    자평진전은 가장 기본적인 자평학 입문교재입니다.
    세상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기초가 중요합니다.

    신강 신약만 따져서는 수십년 공부했다해도 다람쥐 쳇바퀴 도는 격입니다.

    재격패인이 무엇인지 , 어떤 사례가 있는지 충분히 공부도 하지않은채 재격패인은 존재할수 없다고 주장하시면 안됩니다.

    사언독보에 先财後印,自成其福,先印後财,反受其辱 이라는 널리 알려진 구절이 있습니다.

    재격패인을 설명하는데 쓰이기도 하지요.

  • 18.03.16 01:06

    ***@格따로, 用神 따로,섞는 순간 죽탕 짬뽕론이 됩니다!!!
    格도 천간에도 있고,지지에도 있고,지지에도 한개만 존재하는게 아니예유!!!

    格은 격데로 보고,용신은 별도로 취해야하는데,
    님같이 격을 주도 세력으로 보고 권형을 잡아 용신을 취택하는것도 하나의 방법론이쥬!

  • 18.03.16 01:11

    그런데,문제는 뭘 기준으로 格을 정하느냐에 따라,
    格의 힘이 달라지니 문제쥬!!!

  • 18.03.16 01:16

    **@천간에 格도,겸격이 있다는것은 아시쥬!!!
    어떤 格을 일간과 대비해서 권형을 잡느냐는 문제는 여전히 남잖습니까!

  • 18.03.16 01:27

    금극목하는데,수가 통관해서,극으로 안본다고 하셨쥬!!!
    그건 일시적으로,수가 화해해서 그런거고,
    언제던지 맴맘 먹어면 금극목 들어거유!!
    수가 있어 금극목이 안된다는것은 일시적 현상을 전체를 가리는거유!!

    비오는데,우산쓰면 잠시 피하지만,우산 쓴다고 비 안맞나요!!

  • 18.03.16 15:36

    선생님이 사용하시는 #용신은 자평진전 격국이론의 용신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부억용신을 논하신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본 측면에서는 뭔가 이상하네요.
    선생님의 경험론을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8.03.16 18:02


    己 甲 乙 甲 乾命
    巳 申 亥 辰

    "경오시라면 그런 짓을 저지를 사람이 아닐 것 같아 보입니다."

    그렇습니다. 저도 그리 봅니다. 무인 기묘에 쟁재도 없구요.

    구태어 학파를 표명하라면 적천수 천미 학파를 선호 합니다.

    교재는 자평진전과 적천수 천미와 궁통보감 이세권이 저의 스승님이지요.

    이 말씀은 아마 넷상 처음 경진년부터 해왔던 이야기 입니다.

  • 18.03.16 16:24

    **@격국을 정하면, 격국을 성격 시키는 용신이 상신이쥬!!!
    이건 진정한 용신이 아니라 격국에 한정된 용신이라!!!

    부억용신이란,일간의 신강약에 의해,용신을 정하는 것이 부억용신이라!!!

    그런데,저는 일간 중심이 아니라,
    사주체 중심에서 강약을 조저ㄹ하는 신을 용신이라 합니다!!!

    사주는 궁극적으로 중화론 아닙니까!!!

  • 18.03.16 16:26

    일간의 강약 기준이 있어야,강약을 정한다는 소리입니다!
    지금은 기준없이 제맴데로 강약을 정한다는 소리입니다!!
    기준점이 있을것 아니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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