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코칭
아이들, 특히 청소년기 아이들은 감정 조절에 미숙하고, 불안정한 정서적 변화를 겪습니다. 이처럼 감정 조절 또는 감정 표현이 어려운 아이들은, 우울감이나불안감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며, 교우관계에 있어 작은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잘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자극하는 외부 요소들에 적절히 대응하고,통제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대화를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의 감정을 다루고, 더 나아가 타인의 감정까지 헤아릴 수 있게 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보호자와의 대화코칭을 통해 아이들은 사회성을 형성하고, 원활한 친구관계를 만들게됩니다.
우리 아이 친구 만드는 대화법
1. 아이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합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이런 일이 있어서 속상했어’라고 말하면, 아이의 행동에 대한 잔소리부터 쏟아내는 것이 아닌, ‘속상했구나.’ 한 마디 먼저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보다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소통할 때, 상대방은 인정받은 기분이 들게 되어 마음 문을 열게 됨으로써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보호자와 대화를 나누며, 아이는 상대방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대화를 배우게 됩니다.
2. 훈육은 인격 판단이 아닌 행동 수정을 위한 것입니다.
아이를 질책하거나, 비난하는 훈육이 아닌 정확한 행동지시를 전하는 대화가 되어야 합니다.
잘못된 행동을 분명하게 지적하고, 아이 스스로 사랑받기 충분한 사람임을 알 수 있도록 해주며, 정확한 개선 방안을 함께 고민해주어야 합니다.
‘너의 행동은 화가 나지만, 너의 존재를 사랑해.
너는 소중한 사람이고, 가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조절이 잘 안 될 때마다 나에게 말해주면,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줄게.’
아이는 이를 통해 친구 관계 속에서 자신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3. 아이를 믿어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믿는 만큼 달라집니다. 칭찬과 공감, 신뢰의 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지하고 격려하는 보호자의 신뢰에 부응하고자 아이는 바르게 성장하기를 노력합니다. 보호자의 신뢰는 아이에게 도전과 용기를줍니다.
때문에 보호자는, 아이가 부담감으로 인해 지치지 않도록, 잘못된 방향으로 기울지 않도록 든든한 동행자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의지하는 아이/대장만 하고 싶어 하는 아이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나옥희,오오현,and 이미나. "감정코칭 대화법을 활용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1 (2019): 267-277.
윤주선.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마음코칭 대화법]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비결." 새가정 755.- (2022): 85-89.
이혜범. "[가족관계 코칭 -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와의 대화법] 눈높이 친구 되기." 월간 샘터 482.- (2010): 98-99.
이미나(MiNa Lee),and 나옥희(OkHee Na).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대화 프로그램 효과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5 (2018): 857-86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