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시장이 확대되면서 전기접속 액세서리 수요도 동반 증가 -
- 최근 발표된 표준규격으로 인해 G타입 제품만 제조·수입 가능 -
□ 산업 개요
ㅇ 플러그, 콘센트 등 전기 개폐·보호·접속용 소비재(HS Code 8536, 이하 '전기접속 액세서리')가 스리랑카 건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나 됨. 2009년 내전이 종식되면서 건설 시장이 지속 확대돼 이에 따른 전기접속 액세서리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ㅇ 현지에서는 매우 다양한 국가로부터의 제품들이 유통됨. 주요 제조국들을 살펴보면 중국, 홍콩, 미국, 독일, 한국, 싱가포르, 대만, 일본, 멕시코,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베트남, 프랑스, 영국, 태국 등임. 이들의 현지 투자업체를 통해서 현지에서 제조되기도 하는데, 인도가 글로벌 시장에서 약 33위를 차지하고 있다면 스리랑카는 약 75위의 수준에 있음.
ㅇ 현지 투자된 제조업체들은 스리랑카 정부로부터 외국인직접투자(FDIS)에 따른 지원을 받고 있음. 최근 건설시장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해 재정, 마케팅, 품질개선 등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함.
ㅇ 주요 산업 분야는 자동차, 통신, 가전제품, 바이오메디컬이라고 할 수 있음. 현지에서 전기접속 액세서리 제품이 주로 사용되는 사용처를 살펴보면 조립(assembly) 공장 7%, 전기제품 제조 15%, 엔지니어링·이노베이션 14%, 네트워크 통신망 6%, 전력 발전 6%, 자동차 7%, 부품제조 10%, 공업기계 7%, 보안시스템 7%, 플라스틱 모델링 3%, 기타 18%로 구성
□ 수요 증가 현상
ㅇ 현재 3700여 개의 고급 아파트가 건설되는데 향후 2년 내에 모두 완공될 예정이라고 하며, 최근 1년 반 동안에는 700여 채의 아파트가 완공됐다고 함. 이처럼 현지 주택 및 상업용 건물의 건설 수요가 증가하다보니 전기접속 액세서리 제품의 수요도 동반 확대됨.
ㅇ 아울러 1인당 국민소득이 3000달러를 넘어서면서 주택 리노베이션 수요가 증가하게 됐고, 관광산업이 성장하면서 콜롬보 시내의 최고급 호텔들도 리보네이션을 계획하고 있다고 함.
ㅇ 최근 들어서는 공익사업위원회(Public Utility Commossion)에서 소비자 안전을 위해 전기 플러그 등 전기접속 액세서리 제품의 표준규격을 발표해 멀티플 콘센트나 다용도(universal) 콘센트 같은 제품은 2017년 8월 16일부터는 수입되거나 제조될 수가 없고, 내년 8월 16일부터는 판매마저도 규제될 수 있다고 함.
ㅇ 이외에도 기존 형태의 제품을 제조하는데 따른 원가 부담은 증가하고 있지만, 반면에 스마트 형태의 제품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고 함.
□ 수입동향
ㅇ HS Code 8536으로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중국, 인도, 스위스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최대 수입국은 중국임을 알 수 있음(참고로 현지에서 전기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 중에는 스위스와 동일계 회사들이 많다고 함).
HS Code 8536의 스리랑카 수입동향(2014~2016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2016/20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합계
| 48,178
| 45,635
| 61,710
| 100.00
| 100.00
| 100.00
| 35.23
|
1
| 중국
| 12,413
| 12,422
| 14,852
| 25.76
| 27.22
| 24.07
| 19.57
|
2
| 인도
| 5,268
| 6,127
| 8,945
| 10.94
| 13.43
| 14.49
| 45.98
|
3
| 스위스
| 5,270
| 4,523
| 6,795
| 10.94
| 9.91
| 11.01
| 50.23
|
4
| 미국
| 3,430
| 2,046
| 4,036
| 7.12
| 4.48
| 6.54
| 97.29
|
5
| 독일
| 3,546
| 3,046
| 3,909
| 7.36
| 6.67
| 6.33
| 28.35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제조·판매 규제
ㅇ 앞에서 언급했듯이 공익사업위원회(Public Utilites Commission)은 소비자 안전보호를 위해 플로그·소켓에 대한 국가표준 규격을 발표했음. 스리랑카는 정부는 지난해 8월 16일에 '13 암페어 플러그 콘센트', '스퀘어 핀 플러그 콘센트'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G타입 플러그 콘센트를 국가 표준으로 채택했음. 이러한 표준규격이 정해지기 이전에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들이 사용됐지만 이제부터는 G타입 제품만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임.
ㅇ 물론 그렇다고 해서 갑자기 G 타입 플러그·소켓으로 전면 교체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2038년 6월 16일 혹은 제품 수명이 다할 때까지 교체하면 된다고 함. 2017년 8월 16일부터는 해외수입과 현지 제조가 금지되고, 판매는 내년 8월 16일부터 금지된다는 것임.
ㅇ 따라서 새로운 규제로 인해 새로운 건물의 배선 구축이나 기존 건물의 배선 보수 등은 G타입 콘센트와 호환될 수 있도록 해야됨.
□ 현지 시장진출을 위한 필수요건
ㅇ SLS(Sri Lanka Standard Certification)
- 스리랑카 표준협회법(Sri Lanka Standard Institute Act)에 의거해 특정 제품들의 경우에는 스리랑카 표준을 반드시 취득해야만 됨. 해당 제품은 필수취득 제품에 해당. 따라서, 현지 수입업체들은 해외에서 수입하려는 제품들에 대해 수입 전에 표준협회로부터 SLS 표준과 부합하는지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되고, 스리랑카 표준협회는 경우에 따라서는 샘플을 요청할 수도 있다고 함.
ㅇ 에너지라벨링
- 스리랑카 표준협회의 엔지니어링 표준화 부서는 에너지 효율 등급을 기준으로 라벨링 제도를 운영하는데,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가전제품 수입·제조업체에 이 제도를 이용하기를 권고하고 있다고 함.
□ 유통 및 마케팅
ㅇ 초기 단계에서는 SLS 인증을 받는 등 절차가 까다롭고 SLS 인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초기 2년 동안은 검사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공식 인증된 에이전트를 유통업체로 활용하는 게 효율적으로 보임.
ㅇ 참고로 제품 특성상 현지 주요 구매포인트는 소매점이라는 점에서 현지 에이전트는 지역 유통 네트워크를 잘 보유한 업체로 선정해서 이용하는 게 효과적
ㅇ 현지 표준협회는 제품 패키지에 세부 정보를 현지어(스리랑카)로 표기할 것을 요구한다고 하며, 지역광고·프로모션은 지역 에이전트·소매업체들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함. 참고로, 현지 바이어들은 입소문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하므로, 소매업체·지역에이전트들에 입소문을 낼 수 있는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하다고 함.
□ 한국 기업을 위한 어드바이스
ㅇ 현지에서 유통판매되는 모든 제품들이 SLS 표준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최소한의 품질요건이 갖추어진 제품 간의 경쟁이 돼 결국에는 가격, A/S 등을 통해서 차별화를 모색해볼 수밖에 없음.
ㅇ 참고로 아직은 낮은 소득 수준으로 인해 당연히 가격에 민감한 시장일 수밖에 없고, 제품보증기간은 일반적으로는 1~3년 정도이지만 몇몇 업체의 경우에는 5년이 넘는 기간 제품을 보증하기도 함. 그러나 저가산 제품이 범람하는 시장이다보니 아무래도 제품 보증기간에 대한 민감도는 높을 수밖에 없음.
ㅇ 현지에서는 정전이 자주 발생하므로 전기접속 액세서리 제품이 이러한 정전과 이에 따른 불안정한 전력 공급 이슈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함(참고로 현지 전력은 일반적으로 220v에서 240v 사이임.).
ㅇ 향후 중국과의 FTA가 추진되고 있다보니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은 그만큼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고, 현지 정부로 납품 기회를 모색한다면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야만 됨. 이러한 타깃 상태로는 정부 소유의 Trading Corporation가 1순위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