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옥탄가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조금 높다고 합니다...
sct튠하실때 참고하시라구요~~~~
저도 바까야겠네여... 91~92정도 하면 될듯 해요...
-------일반유 옥탄가------
1. s오일 : 94 -> 변동없음
2. gs칼텍스 : 92.3 -> 현재 91~94로 변경됨
3. 현대 오일뱅크 : 92 -> 현재 91~94로 변경됨
4. sk엔크린 : 92 -> 현재 공개하지 않음
일반유 기준으로는 S-오일이 가장 좋네요~~
1리터의 힘...구도일
그 다음으로 예전에는 미세하게 GS칼텍스가 높았지만..
지금은 오일뱅크랑 같네요. 큰차이는 아니에요.
SK는 지금 공개를 안하네요
-------고급유 옥탄가------
1. s오일 : 옥탄가 100 이상의 휘발유
2. gs칼텍스 : 옥탄가 100 이상의 휘발유 -> 현재 옥탄가 100 수준의 휘발유 로 변경됨
3. 현대 오일뱅크 : 옥탄가 100 수준의 휘발유
4. sk엔크린 : 옥탄가 100 수준의 휘발유
고급유는 정유사별로 따로 옥탄가 공개를 안하네요..
대충 정성적으로 판단해보면.. S오일 >> 옥탄가 100 >>GS칼텍스, SK엔크린, 오일뱅크
순으로 정리가 될듯합니다.
첫댓글 에이 설마~ 저렇게 높을라구요 ㅎㅎ 완전 고급유네 ㅋ
오늘 커스텀프로가서 브랜스피드 튠넣고왔거든요 튠옵션이 옥탄 87 91 93 있는데 87로하면되죠했더니 사장님이 우리나라 옥탄이높아서 91 하면되요 하길래 검색했더니 저러네요 ㅎ
근데 강남권이라 길이막혀 밟진못했는데 브렌튠별로네요 ㅠㅜ 그전에 몇일전세팅했던 튜너기본튠이 더좋은거같네요 오늘밤에 밟아봐야겠네요
그럼, 87로 한번 해봐요..
그래서 전..sct 기본튠으로만 해요 ㅋㅋ 바마고 커스텀이고 기본튠이 최고인듯 ;; ㅋㅋㅋ
북미에서의 87(( R+M )/2)은 유럽에서의 91~92 (RON)
한국은 유럽기준이라.. 일반유 넣을 거라면 튜너에서 87 선택하는 게 좋을 거라 사료됨..
91 선택해도 되긴 하겠지만..
헐 그런거예요?? 역시 박사님 짱!!!! 다시 바꾸야지 ㅋㅋ
고급유 안넣을거면 걍 87로 해~^^
GS고급유의 경우 예전에는 평균 100.2인데, 지금은 99.8로 수치를 조금 낮추었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94년도에 S오일이 일반유 기준으로옥탄가 97로 기억합니다 ㅎㅎ 제대하고 주유소 총잡이 시절 이었네요 ㅎㅎ
일반유 97은 뭔다 착오일껌니다 ㅎㅎ
그때 정확한지는 모르는데....다른 정유사 옥탄가가 94 정도로 기억 합니다.
에스 오일은 그때 새로운 정제 시설을 설치 해서 97 정도나왔구요...ㅎㅎㅎ
sk 일반유 93이상 출고 되구요.. 고급유 100정도에 출고 됨니다 참고 하세요..카더라통신의 출처가 아님을 알려 드림니다..
그리고 한국은 유럽방식의 RON방식을쓰며 미국은 MON방식을 씀니다
북미쪽은 PON 즉 RON과 MON의 평균값을 쓰고요...
결론 일반유 한국 RON91~94 미국 MON 87~90 임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오는 튠파일이 87 91 93 이렇게 되는것이고요..
미국MON 값에 4~5point 더하기 하시면 한국의 RON값이 됨니다..
91에서 일반유 사용시 간혹 노킹이 날수도 있는 이유 이고요....
미국은 일반유 고급유 이렇게 나눠지지않고 각각 MON 값을 표기 함니다 그리고 각 주마마다도 그 값이 상당히 다름니다..
바로 87로 다시 바깠어요 ㅎ 감사함다
추가 적으로 말씀드리면 옥탄 플러스와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 옥탄을 올릴수 있는 하나의 방법일뿐..그것으로 고급유와 같이 되는것은 아님니다..고급유를 단순히 약품 첨가 정도로 알고 계시는분들이 많은데..고급유 제조는 공정상 혼합되는 성분의 차이로 얻어짐니다...고급유는 단순히 옥탄가의 문제로만 보시면 않됨니다..
청정도가 높기때문에 출고때 부터 고급유 사용하고 5만이상주행후 엔진을 열어 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슴니다.. 다만 일반유로도 무슨이상이생기는건 아님니다...우리가 생수를 골라먹는 차이같은것 정도로..ㅎㅎ 참고 하시길..
오오... 명쾌한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