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이 지난 10월 21일 춘천캠퍼스 자연과학대학에서 ‘제16회 자연과학체험학습교실’을 개최했다.
‘자연과학체험학습교실’은 강원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고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이론 위주의 고교 교육과정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자연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여 학생들의 대학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자연과학대학이 매년 주최하는 행사이다.
올해 체험학습교실에서는 김승진 생화학전공 교수의 ‘살이 찌면 왜 우리 몸에 간질환이 발생할까?’ 특강을 비롯해 ▲반도체물리학 ▲생명과학 ▲생화학 ▲수학 ▲지구물리학 ▲지질학 ▲화학 등 7개 분야 학과 교수진들의 강의 및 실험·실습지도가 각각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나준홍 반도체물리학과 교수의 ‘체험하는 물리학’ ▲나한흠 생명과학과 박사의 ‘생명과학에서 유전자의 중요성’ ▲이중재 생화학전공 교수의 ‘우리는 어떻게 질병을 진단할 수 있을까?’ ▲최환혁 수학과 교수의 ‘오류정정부호’ ▲김광연 수학과 교수의 ‘정수 최적화 문제의 소개 및 활용’ 등의 체험 실습 교실이 각각 펼쳐졌다.
또한, ▲정우돈 지구물리학전공 교수의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지구물리학’ ▲홍종선 지질학전공 교수의 ‘화석과 함께 떠나는 시간 여행’ ▲박영록 지질학전공 교수의 ‘광물과 광물자원’ ▲이원철 화학전공 교수의 ‘놀라운 토요일 합성’ 등 어려운 과학 이론의 실생활 적용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김근철(58회) 자연과학대학장은 “이번 체험학습 교실을 통해 도내 고교생들이 자연과학에 대한 실습을 직접 체험하고 진행하며 흥미를 느끼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민을 대상으로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