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로사회 대만, 연 1억 병 이상 소비 -
- 건강 중시 경향… 성분이 경쟁력 -
□ 한국 못지않게 피로한 대만 사회
ㅇ 연간 근로시간 한국과 막상막하
- 최근 5년(2011~2015) 한-대만 근로시간,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는 닮은꼴
- 2015년 기준 대만의 1인당 연간 근로시간은 2104시간으로 한국(2113시간)과 비슷한 수준
- 2015년 OECD 평균(1766시간)보다 한-대만이 각각 34만7338시간 많음.
한-대만 1인당 연간 근로시간
(단위: 시간)
자료원: OECD Data, 대만 노동부
ㅇ 대만, 11일에 한 명씩 과로사
- 노동부 노동자보험국 통계 기준, 최근 5년간(2011~2015) 대만 내 과로로 인한 산재 인정 건수 398건
- 이 중 163명은 사망하고 235명은 질병 또는 노동력 상실
- 11일마다 한 명이 과로로 사망하고 8일에 한 명씩 과로로 질병에 걸리거나 노동력을 상실하는 장해를 입게 된 셈
□ 에너지드링크 시장 현황
ㅇ 에너지드링크 판매량, 음료시장 전체 판매량 증가율 웃도는 추세
- 2016년에도 대만 음료시장 전체 판매량은 전년대비 3.5% 감소한 가운데 에너지드링크 판매량은 오히려 소폭(1.1%) 증가
ㅇ 에너지드링크 연소비량 1억 병 상회
- 대만 음료공업협회에 따르면, 2016년 대만 내 에너지드링크 판매량은 4121만 리터
- 시중에 판매되는 용량(병당 약 200~300㎖)으로 환산하면 연간 최소 1억 병 이상, 최고 2억 병가량 판매한 것으로 추산됨
자료원: 대만 음료공업협회
ㅇ 피로 해소·영양 보충 음료로 구분
- 두 종류 모두 현지 브랜드 시장점유율 높음.
- '컴베스트'와 '만니우'는 한국의 박카스 격인 피로해소음료로 각각 중년층 이상과 젊은 층 위주로 고객충성도 높은 편
- 영양보충 음료는 탄산을 가미한 비타민 드링크가 주를 이루는데 '비타리', '비타론P' 등이 있음.
대만 시중에 판매되는 에너지드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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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니우 (蠻牛)
| 컴베스트 (康貝特)
| 마리항 (馬力夯)
| 레드불 (RedBull)
| 파워봄 (PowerBO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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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타리 (維大力)
| 비타론P (維他露P)
| 라오후야즈 (老虎牙子)
| 미니올리고 (奧利多)
| 다이죠부 (大丈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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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온라인쇼핑몰(PChome)
'피곤하십니까(你累了嗎, 니레이러마)' 광고 카피로 유명한 현지 에너지드링크
주: 피곤해서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질렀는데 에너지드링크를 마시고 실수를 만회한다는 코믹한 에피소드가 인상적
자료원: PAOLYTA 공식 홈페이지(www.paolyta.com.tw)
□ 시사점
ㅇ 시장 개발 가능성에 기대감
- 영국의 시장조사업체 민텔에 따르면, 2015년 세계 에너지드링크 판매량(88억 리터)은 전년대비 10% 증가했고 연간 신제품 출시량도 5년 새 29% 증가
- 대만도 에너지드링크 판매량 증가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5년간(2012년 1월~2017년 6월) 에너지드링크 신제품 출시량은40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세계 에너지드링크 시장(스포츠음료 합산 기준)의 연평균 신제품 출시량(1253종)엔 훨씬 못 미치지만 그만큼 시장 확대 여지도 큰 편
ㅇ 성분이 경쟁력
- 세계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주요 함유 성분은 ‘카페인, 비타민 B6, 타우린’. 대만에선 비타민 성분 위주로 높은 선호도(▲비타민 C▲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타민 B2 ▲타우린 ▲카페인 ▲비타민 B3·B8·B5 순)
- 최근에는 유기농 또는 천연원료의 추출물을 함유해 몸에 순한 제품이 현지 소비자로부터 관심 받고 있음.
- '라오후야즈(老虎牙子, 호랑이 이빨)'는 피로해소 효능이 있는 가시오갈피 추출물을 사용한 무카페인 에너지드링크로 최근엔 무가당 제품을 출시해 건강한 이미지를 한층 더함.
- 건강기능식품 제조사 그레이프킹(Grape King)이 새로 출시한 '골드 컴베스트(黃金康貝特)'는 천연성분 '비니트록스(Vinitrox)'를 첨가한 제품으로 에너지드링크로는 처음으로 대만 FDA로부터 피로 해소 기능성을 인증받음.
- 에너지드링크는 카페인·당분 함유량이 높아 건강에는 해롭다는 부정적 인식도 여전한 상황이므로 엄선한 성분과 몸에 좋은 이미지의 중요성 확대
성분으로 경쟁하는 에너지드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