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주류시장, 이렇게 가다-(2) 보드카
- 보드카 수요는 높으나 국내생산은 매우 저조 -
- 주류 관련업체, 국내생산보다 수입이 더 쉬워 -
□ 카자흐스탄 보드카시장 특징
○ 카자흐스탄 주류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업체 수는 162개로, 이 중 30개 이상이 중대형 기업임. 카자흐스탄 주류기업들의 연간 수익은 약 4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8년 세계경제상황에 따라 주류시장 또한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한 해 동안의 카자흐스탄 보드카 생산량은 약 4600만ℓ인데, 이는 2007년 대비 6% 감소했음. 그러나 타주류보다는 그 감소세가 적은 것으로 나타남.
- 2008년도 카자흐스탄 알코올 생산량은 전년 대비 12.3% 감소했는데, 이 중 코냑은 약 27%, 와인은 약 34.8% 감소함.
○ 카자흐스탄 보드카시장은 크게 3가지 특징으로 나눌 수 있음. 첫째로 수입의존도가 높다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국내 생산 보드카는 저가브랜드로 알려져 있다는 것과 세 번째로는 불법유통 보드카가 전체수요의 30~60%에 이른다는 것임.
○ 수입동향을 보면, 러시아 수입이 절대적으로 높은 편이나 최근 유럽산(스웨덴, 핀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보드카 수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가격은 유럽산이 러시아산보다 2배가량 높음.
- 2008년 기준 카자흐스탄 보드카시장의 수입산 점유율은 약 16%에 이르렀는데, 수입산의 대다수는 러시아산으로 ℓ당 약 9~10달러로 나타남.
- 2008~09년 수입동향을 보면 스웨덴, 핀란드, 이탈리아 산 보드카 수입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가는 러시아산의 2배 가량이 되는 것으로 파악됨.
카자흐스탄 보드카 수입동향(HS Code : 220860)
(단위 : 백만 달러, 천ℓ, %)
국가명 |
2007 |
2008 |
2009 상반기 |
시장점유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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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2008 기준) |
총계 |
25.7 |
3,152 |
26.4 |
2,820 |
8.5 |
974 |
100 |
러시아 |
19.3 |
2,363 |
21.6 |
2,467 |
6.5 |
796 |
81.9 |
우크라이나 |
4.1 |
619 |
2.4 |
232 |
1.3 |
135 |
9.3 |
핀란드 |
0.7 |
51 |
0.2 |
12 |
0.4 |
27 |
0.8 |
독일 |
0.2 |
9 |
0.1 |
7 |
0.1 |
6 |
0.4 |
스웨덴 |
0.3 |
14 |
0.5 |
21 |
0.1 |
4 |
1.8 |
프랑스 |
0.2 |
6 |
0.3 |
11 |
0.03 |
1 |
1.3 |
라트비아 |
0.1 |
6 |
0.2 |
17 |
0.03 |
2 |
0.8 |
덴마크 |
0.05 |
2 |
0.1 |
4 |
0.02 |
1 |
0.4 |
이탈리아 |
0.02 |
1 |
0.3 |
7 |
0 |
0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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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WTA
□ 카자흐스탄 보드카 생산 및 소비 동향
○ 카자흐스탄 보드카시장은 불법 보드카와 수입산 보드카 비중이 크다는 것이 특징이나 'Snow queen(Geom)'과 같은 국내 생산 보드카는 수입산 보드카와 질적 차이가 없음.
- Aktobe에서 생산되는 Snow queen은 'World Spirit Competition'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을 만큼 그 품질이 인정됐음.
- 수입산 보드카 중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라 할 수 있는 것은 Nemifoff(우크라이나)로 가격이 10달러 이하임.
○ 카자흐스탄 알코올협회인 KazAlco 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연간 보드카 소비량은 1인당 약 15ℓ로, 세계에서 보드카 소비가 가장 높은 러시아보다는 약 2ℓ 낮음.
- 카자흐스탄 인구의 3%에 해당되는 44만 명은 알코올 의존자로 집계됐으며, 연간 7000명 이상이 불법 보드카에 의해 식중독에 걸리고 있다고 KazAlco는 첨언했는데 이는 카자흐스탄 보드카시장이 큰 반면 그에 상응하는 문제점을 추측하게 함.
2008년 카자흐스탄 Elite Alcohol(유명 주류) 인기순위
순위 |
브랜드명 |
주류 종류 |
생산기업 |
국가 |
1 |
SMIRNOFF |
Vodka |
Diageo |
러시아 |
2 |
BACARDI |
Rom/sugarcane |
Bacardi Martini |
쿠바 |
3 |
JOHNNIE WALKER |
Mixed scotch |
Diageo |
스코틀랜드 |
4 |
MARTINI |
Light aperitif |
Bacardi Martini |
이탈리아 |
5 |
STOLICHNAYA |
Vodka |
SPI |
러시아 |
6 |
HENNESSY |
Cognac |
LVMH |
프랑스 |
7 |
ABSOLUT |
Vodka |
Vin&Sprit |
스웨덴 |
8 |
JACK DANIEL’S |
Whiskey USA |
Brown-Forman |
미국 |
9 |
CHIVAS REGAL |
Mixed scotch |
Pernod Ricard |
스코틀랜드 |
10 |
BAILEYS |
Diageo |
Diageo |
아일랜드 |
11 |
BALLANTINE’S |
Mixed scotch |
Pernod Ricard |
스코틀랜드 |
12 |
CAPTAIN MORGAN |
Rom/sugarcane |
Diageo |
도미니카 |
13 |
CUERVO |
Tequila |
Diageo |
멕시코 |
14 |
DEWARS |
Mixed Scotch |
Bacardi Martini |
스코틀랜드 |
15 |
MOET ET CHANDON |
Shampane |
LVMH |
프랑스 |
16 |
J&B |
Mixed scotch |
Diageo |
스코틀랜드 |
17 |
GALLO |
Light wine |
Gallo |
미국 |
18 |
GORDON’S |
Jin |
Diageo |
영국 |
19 |
JAGERMEISTER |
Bitter liquor |
Mast-Jägermeister |
독일 |
20 |
JIM BEAM |
Whiskey USA |
Beam Global |
미국 |
자료원 : Kazakhstan Commerce JSC
카자흐스탄 주요 보드카 사진자료
Postnoff(러시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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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ar Vodka(러시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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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liament vodka(현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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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toryanka(현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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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ow Queen(현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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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irnoff(러시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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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o Cavalli(이탈리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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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Y Vodka(이탈리아/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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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arskaya zastolnaya(현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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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드카 관련 기업 및 유통시장
○ 카자흐스탄 국내 보드카 생산기업은 약 8개사로 Geom WIMPEX사가 대표적인 기업임.
- Geom WIMPEX사는 'Snow queen'으로 'World Spirit Competition'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Hutoryanka, Parlianment 시리즈 브랜드로도 유명해진 기업임. 이 기업은 생산뿐만 아니라 Postnoff, Tsar, Slavyanka와 같은 러시아 보드카 유통사이기도 함.
○ 카자흐스탄 대표적인 보드카 유통사는 Kazakhstan Beverage Company LLP, Kazakhstan Commerce JSC, Geom WIMPEX LLP이며 그 밖에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등의 유럽산을 취급하는 중소형 보드카 유통사들도 많음.
- 카자흐스탄 수입 보드카 라이선스 취득비용은 10MCI(Monthly Calculation Indicator : 2009년 상반기 기준 1296텡게/1MCI)이며 현지 생산 브랜드 라이선스 취득비용은 500MCI로 카자흐스탄 보드카시장이 수입산에 의존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러한 차별적 정책임을 주류시장 관련 업체들은 지적함.
○ 카자흐스탄 보드카 유통시장에서 보드카 가격은 물류 및 통관과정에서 50% 이상 올라가며 On Trade거래와 Off Trade(장외거래, 불법거래)에서 가격차가 30~300% 나는 것으로 조사됨.
카자흐스탄 보드카 유통거래과정
자료원 : National Business(월간잡지, 2009년 6월자)
카자흐스탄 보드카 유통채널 및 마진
자료원 : National Business(월간잡지, 2009년 6월자)
□ 맺음말
○ 카자흐스탄 국내 보드카 생산이 크게 증가하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임.
- 첫째로는 수입 보드카 유통 허가 라이선스 비용이 국내 생산 라이선스 비용보다 월등히 적다는 것임.(상술 자료 참조바람.)
- 두 번째로는 카자흐스탄에서는 주류광고가 금지돼 있는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외국산 보드카는 케이블TV뿐 아니라 브랜드명만 나오는 일반광고활동이 매우 활발하다는 것임.
- 세 번째로는 불법 보드카 유통의 성행 때문임. 최근 카자흐스탄은 알코올 생산 및 매출액 규정법을 신규로 도입했는데 이 규정 도입 취지는 생산규정을 강화함으로써 불법 알코올 생산을 줄이고자 하는 것임. 그러나 이 규정이 기존 주류 생산기업들의 영업활동에 많은 제재를 가하는 한편 알코올 수입에는 더욱 관대하다는 것이 관련 기업들의 주장임.
○ 카자흐스탄 주류시장 트렌드는 결국 국내 제조업의 국가 육성정책이 주류시장에도 적용돼 국내생산은 물론 외국인 투자유치가 더욱 활발해지는 것이나, 보드카의 경우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산의 브랜드인지도가 워낙 높고 가격이 저렴해 현지산 보드카 경쟁력이 월등히 저조하다는 것이 문제점임. 그러나 최근 Snow queen와 같이 우수상품이 국제적으로 알려지고 있고 카자흐스탄 산자부 산하 KAZNEX(한국의 KOTRA와 유사기관)가 국가 주요 수출품을 보드카로 선정하고 있어 향후 현지 보드카 생산이 크게 고무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WTA, KazAlco, Kazakhstan Commerce 사이트, Naional Business(잡지), 코트라 알마티KBC 시장조사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