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PVC 바닥재 호황 예감
- 정부주도 기반산업시설 대대적인 투자, PVC 바닥재 시장확대의 기회로 작용 기대 -
□ 시장동향
2008년 중국시장 바닥재 제품별 판매량
품목 |
판매량 |
판매증가율 |
강화마루 |
198,000,000㎡ |
-10.0% |
원목마루 |
42,000,000㎡ |
-4.5% |
합판마루 |
78,000,000㎡ |
+4.0% |
대나무 |
24,000,000㎡ |
+20% |
기타 |
800,000㎡ |
-10% |
합계 |
344,000,000㎡ |
-4.8% |
자료원 : 中國林産工業協會地板專業委員會
ㅇ 시장규모 8~10년 후 대폭 성장예상
-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나무바닥재가 시장점유율을 급속도로 늘려갔으나 2007년과 2008년 미국의 Section 337 조사(미국무역위원회(ITC)가 시행하는 ‘지적재산권 및 불공정행위’ 조사) 대상이 되면서 강력한 반덤핑·반보조금 관세조사를 거침.
- 이 밖에 원자재 가격 상승, 위앤화절상에 뒤이어 세계경제위기 등 악재가 겹치면서 이는 다수의 나무바닥재 생산업체들의 도산으로 이어졌으며, 나무바닥재산업 성장세를 주춤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
-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국정부 주도로 이뤄진 기간산업 및 건설투자는 PVC 바닥재 수요량을 늘리는 계기가 됐음.
- 경제가 상대적으로 발달한 대도시 지역에서는 기존 병원의 80% 이상이 PVC 바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8~10년 후 의료환경 리모델링이 이뤄질 경우 PVC바닥재(PVC 롤 위주)의 수요가 대폭 증대될 것으로 예상
ㅇ PVC 롤형 : PVC 판형 제품당 시장점유율=4 : 6
- PVC 바닥재 중 롤(Roll)형 제품과 판형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대략 4 : 6 정도의 비율을 보이고, 현재는 성장초기단계이며, 빠른 속도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PVC 롤형 제품의 경우, 중국의 병원환경 개선 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된 병원 바닥 교환작업으로 인해 높은 수요량을 기록한 바 있음(현재 교환사업 마무리 단계).
- 가정 인테리어, 사무실, 학교 등에 주로 사용되는 PVC 판형 제품의 경우 수요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PVC 롤형제품의 수요가 주춤하면서 주요 타깃시장으로 부상 중
ㅇ 중국 동북지역 상승추세, 대도시 위주 수요량 유지
- 중국 내륙지역 중에서도 산동성, 안휘성, 하남성, 강서성, 호북성 등 동북지역의 상승이 상대적으로 빠른 추세를 보이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지역은 경제발전에 따른 빌딩건설이 늘어나면서 PVC 바닥재 수요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
- 2008년 베이징올림픽 특수로 전국 체육관, 운동장, 체육관련 산업이 성장에 탄력을 받게 되면서 운동용 바닥재 수요가 대폭 늘어났으며 향후 안정적인 시장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
□ 경쟁 및 수입동향
ㅇ PVC 롤형 바닥재 : 수입바닥재 위주
- 수입바닥재가 중국 PVC롤형 바닥재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
- 대표적인 해외제품들은 한국, 일본, 미국 및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 주로 수입됨.
- 특히, 한국 LG사 바닥재의 경우 중국 현지 생산공장 설립을 통해 통관문제, 납품시기 맞춤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 국산브랜드의 취약점(저품질)을 보완할 수 있는 고품질로 승부해 현재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하는 성공을 거둔 바 있음.
- 대표적인 수입브랜드는 주로 미국 Armstrong, Bonie, 프랑스 Gerflor, Tarkett, 한국 LG, 한화, CYC, KCC, 일본 Lonseal, Takiron, Toli, Tajima, 영국 Mary 등임.
ㅇ PVC 판형 바닥재 : 국산 위주
- 판형 바닥재는 중국산의 시장점유율이 75~80% 정도이며 수입제품은 20~25%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판형 바닥재 시장은 중국산의 가격경쟁력이 시장점유율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큰 요소이며, 향후 많은 해외브랜드들이 가격 인하와 중국시장에 맞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판형 바닥재시장 공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
- 중국 이화(易华), 따쥐롱(大巨龙, 중국 서북부 시장에서 큰 인기) 및 대만 푸롱(浦隆)이 대표적인 상위 브랜드로 손꼽히며 외국브랜드 중 최고의 유망주는 한국 LG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ㅇ 유명 PVC바닥재 해외브랜드 제품별 비교
브랜드 |
국가 |
디자인 |
사용범위 |
규격 |
가격(위앤) |
Gerflor |
프랑스 |
|
병원, 사무실, 마트, 학교 등 |
2.0㎜*2m*20m |
160/㎡ |
Armstrong |
미국 |
|
병원, 사무실, 마트, 학교, 공장 등 |
2㎜*1.83m*25m* |
140/㎡ |
Mary |
영국 |
|
병원, 사무실, 마트, 학교, 공장 등 |
2㎜*2m*20m |
130/㎡ |
Lonsea |
일본 |
|
병원, 학교, 도서관, 양로원, 사무실, 회의장, 은행, 공항, 유치원 등 |
2.0㎜*1.82m*9m |
120/㎡ |
녹수
(NOX) |
한국 |
|
사무실, 학교, 병원, 상점, 식당, 공장 등 |
2.0㎜ *3m*3m |
80/㎡ |
LG |
한국 |
|
학교, 병원, 상점, 식당, 공장 등 |
4.0㎜*6m*6m |
85/㎡ |
한화 |
한국 |
|
병원, 학교, 사무실, 회의장, 공항 등 |
1.9㎜*1.83m*20m |
88/㎡ |
자료원 : 현지바이어 및 제조업체 의견 코트라 칭다오KBC 자체조사
□ 유통채널 및 시장진입전략
ㅇ 중국에서 PVC 바닥재를 비롯한 건축자재는 대부분 대리상을 통해 판매됨.
- 국산 브랜드는 생산업체 → 대리상, 수입 브랜드의 경우 총대리상/수입브랜드 중국사무처→1~2급 대리상 혹은 각지의 전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는 구조
- 대리상이 소매상(현지의 인테리어회사)에 공급하게 되며, 이를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ㅇ 한국 PVC 바닥재 시장에서 좋은 반응, 시장진입 사전준비 충분히 필요해
- 중국 시장에서 한국 PVC 제품은 좋은 품질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어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안정적인 시장점유율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현지 바이어 접촉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현지판매 사전에 중국 내 PVC 바닥재 관련 표준(유해성분 규정, 안전방화표준, 상품재질과 시공규범 규정)을 통과하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므로 사전에 관련 규정을 숙지하고 현지 검사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하는 것이 중요
□ 수입통계
PV바닥재(HS Code : 391810)(Floor coverings, wall or ceiling coverings of plastics)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07년 |
2008년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1 |
Korea Rep |
35,181 |
11.0 |
43,063 |
22.4 |
|
2 |
Sweden |
8,390 |
19.0 |
9,954 |
18.7 |
|
3 |
France |
7,604 |
-7.5 |
6,541 |
-14.0 |
|
4 |
Japan |
4,559 |
37.1 |
5,338 |
17.1 |
|
5 |
Hungary |
3,414 |
106.6 |
5,097 |
49.3 |
|
6 |
United Kingdom |
3,998 |
58.3 |
3,281 |
-17.9 |
|
7 |
Luxembourg |
2,126 |
995.0 |
3,190 |
50.0 |
|
8 |
Australia |
2,111 |
52.4 |
3,085 |
46.2 |
|
자료원 : KITA.NET
□ 수입관세 정보
제품명 |
PVC 바닥재 |
HS Code |
391810 |
단위 |
㎏ |
관세 |
10% |
증치세 |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