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3. 16. 오늘의 양식 : 기초석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 411 아 내 맘속에
83 나의 맘에 근심 구름
197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
3. 신 앙 고 백 ---------- 사 도 신 경--------------------------------------------------------
4. 찬 송 ---------- 316 주여 나의 생명 -----------------------------------------------
5. 기 도 ----------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 계 21: 19-20 -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
7. 설 교 ---------- 기초석
그것은 교회의 기초가 된 사도들이 각각 받은 은혜가 달랐지만, 귀한 하나님의 보배들이었음을 증언한다.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모든 성도를 보석과 같이 귀히 여기신다.
그들은 대제사장의 의복의 어깨 견대의 두 호마노 보석과 같고(출 28: 9-12) 가슴의 판결 흉패에 네 줄로 물린 열두 보석과 같다. (출 28: 17-21).
성곽의 기초석 -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1) 성곽의 기초석
각색 보석- 여러 모습의 교회 : 다양성과 귀중성.
(1) 벽옥 : 베냐민
* 창 35: 16-19 – 16 그들이 벧엘에서 길을 떠나 에브랏에 이르기까지 얼마간 거리를 둔 곳에서 라헬이 해산하게 되어 심히 고생하여 17 그가 난산할 즈음에 산파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지금 네가 또 득남하느니라. 하매 18 그가 죽게 되어 그의 혼이 떠나려 할 때에 아들의 이름을 베노니라 불렀으나 그의 아버지는 그를 베냐민이라 불렀더라. 19 라헬이 죽으매 에브랏 곧 베들레헴 길에 장사되었고
(2) 남보석 : 단
* 창 30: 6 - 라헬이 이르되, 하나님이 내 억울함을 푸시려고 내 호소를 들으사 내게 아들을 주셨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의 이름을 단이라 하였으며
(3) 옥수 : 레위.
* 창 29: 34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그에게 세 아들을 낳았으니 내 남편이 지금부터 나와 연합하리로다. 하고 그의 이름을 레위라 하였으며
(4) 녹보석 : 스불론
* 창 30: 20 - 레아가 이르되, 하나님이 내게 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내가 남편에게 여섯 아들을 낳았으니 이제는 그가 나와 함께 살리라. 하고 그의 이름을 스불론이라 하였으며
(5) 홍마노 : 납달리
* 창 30: 8 - 라헬이 이르되, 내가 언니와 크게 경쟁하여 이겼다. 하고 그의 이름을 납달리라 하였더라
(6) 홍보석 : 르우벤
* 창 29: 32 - 레아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르우벤이라 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괴로움을 돌보셨으니 이제는 내 남편이 나를 사랑하리로다. 하였더라.
(7) 황옥 : 시므온.
* 창 29: 33 - 그가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여호와께서 내가 사랑받지 못함을 들으셨으므로 내게 이 아들도 주셨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시므온이라 하였으며
(8) 녹옥 : 유다
* 창 29: 35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가 그의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출산이 멈추었더라.
(9) 담황옥 : 갓
* 창 30: 11 - 레아가 이르되, 복되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갓이라 하였으며
(10) 비취옥 : 요셉
* 창 30: 24 - 그 이름을 요셉이라 하니 여호와는 다시 다른 아들을 내게 더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11) 청옥 : 아셀
* 창 30: 13 - 레아가 이르되, 기쁘도다. 모든 딸들이 나를 기쁜 자라 하리로다. 하고 그의 이름을 아셀이라. 하였더라.
(12) 자정 : 잇사갈
* 창 30: 18 - 레아가 이르되, 내가 내 시녀를 내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내게 그 값을 주셨다. 하고 그의 이름을 잇사갈이라 하였으며
2)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열둘째는 자정이라.
'성곽의 기초석'은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열두 사도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열두 개의 보석으로 이루어져 있다(14절).
이 열두 개의 보석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두로 왕의 옷에 치장된 보석으로 이해하는 견해가 있다.
* 겔 28: 13 -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준비되었도다.
히브리 성서 본문(MT)에는 아홉 가지 보석만 나오나 70인 역에는 열두 가지 보석으로 나타나고 있다.
Ⓑ 필로(Philo)와 요세푸스(Josephus)가 언급한 것처럼 황도대(黃道帶)를 이루고 있는 12궁(宮)을 의미한다(Charles, Morris, Caird).
이들은 요한이 황도대와 순서를 거꾸로 기술하여 이교도의 예배의식을 비난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 출 28: 17-20에 나타난 대제사장의 흉배를 가리킨다(Johnson, Beasley-Murray, Mounce, Swete, Ford).
* 출 28: 17-20 –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성취됨을 의미한다.
* 요 4: 21 -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구약 시대에 오직 대제사장에게만 주어졌던 권한들이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도 주어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세 가지 견해와 본문의 보석을 연결하여 도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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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 두로왕 옷의 보석 ----황 도 대 의 12 궁---------- 대제사장의 흉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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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 옥 홍보석(sardius) 자수정(Ram) - 백양궁 홍보석
남보석 담황옥(topaz) 청옥(Bull) - 금우궁 황 옥
옥 수 녹보석(emerald) 비취옥(Twins) - 쌍자궁 녹주옥
녹보석 석류석(carbuncle) 담황옥(Crab) - 거해궁 석류석
홍마노 남보석(sapphire) 녹옥(Lion) - 사자궁 남보석
홍보석 벽옥(jasper) 황옥(Virgin) - 처녀궁 홍마노
황 옥 히아신스석(ligure) 홍보석(Balance) - 천칭궁 호 박
녹 옥 마노(agate) 홍마노(Scorpion) - 전갈궁 백마노
담황옥 자수정(amethyst) 녹보석(Archer) - 인마궁 자수정
비취옥 황옥(chrysolite) 옥수(Goat) - 마갈궁 녹보석
청 옥 녹옥(beryl) 남보석(Water Carrier) - 보병궁 홍마노
자 정 줄마노(onyx) 벽옥(Fishes) - 쌍어궁 벽 옥
세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왜냐하면 첫째 견해의 경우 사탄을 상징하는 두로 왕과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기초석을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Feinberg, Gaebelein), 둘째 견해의 경우 이교도의 예배의식을 비난하기 위하여 당시의 점성학에서 비롯된 황도대를 이용했다는 것 역시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열두 보석이라는 것은 12 지파와 12 사도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던 생명은 너무나 값진 생명이기에 땅에서는 그 어떤 것으로도 표현될 수 없지만 세상에서 가장 값진 12보석으로 비유하고 있다.
새 예루살렘의 성곽이 열두 보석으로 꾸며져 있다는 것은 어린 양의 신부가 12 보석으로 단장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12 보석으로 단장이 되었다는 것은 사도 선지자들이 가지고 있는 진리의 말씀들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새 예루살렘이요 어린 양의 아내는 모든 순교자들의 생명으로 만들어진 성전이요 육체라는 것을 말한다.
그 안에는 사도 선지자들의 각종 모든 진리의 보화가 가득함을 말하며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는 것을 말한다.
* 골 2: 3 -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90 주여 지난밤 내 꿈에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