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은 전통시장과 먹자골목개인적으로 어떤 지역이든 여행 계획을 세우면 그 지역에서 가장 큰 전통시장이나 5일장은 꼭 가보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시장만큼 볼거리 먹거리 모두를 만족시켜 주는 여행지는 드무니까요. 그런 면에서 보은 역시 보은 전통시장 또한 좋은 여행지라 생각합니다.
보은 전통시장은 사진처럼 깨끗하게 정비된 상설시장도 운영하고 있고, 매월 끝 날짜가 1일과 6일이 장날인, 그러니까 매월 1,6,11,16,21,26일은 5일장까지 서는 곳이어서 장날 보은을 찾는 분이라면 보은 시장은 특히나 좋은 여행지가 됩니다. 더불어 재미난 구경도 하고 시장 근처에 있는 맛집에서 식사도 즐기고 보은의 특산품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가신다면 그만큼 알찬 여행도 없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보은 전통시장 인근에는 사진과 같은 먹자골목이 있습니다. 오래된 식당 몇몇 곳이 작은 골목을 이루어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 보은읍내 구경 혹은 위에 설명드린 보은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분이라면 이곳에서의 식사 한 끼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여행에서는 먹자골목 안에 있는 오래된 순대집에서 순대와 전골을 포장해서 숙소에서 먹었는데요, 역시 그 맛이 아주 훌륭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은 쪽으로 여행을 오면 꼭 들리는 집인데, 오랜만에 방문을 했음에도 그 맛은 여전했습니다. 여하튼, 보은 먹자골목에는 다양한 먹거리를 취급하는 괜찮은 식당들이 자리하고 있으니, 보은 여행길 한 끼 추천해 봅니다.
2. 정이품송과 법주사 그리고 속리산 문장대개인적으로 등산을 좋아해서 속리산 문장대를 두 번 올랐습니다. 두 번 모두 법주사를 기점으로 올랐는데요, 그렇게 올랐던 기억이 여전히 새록새록합니다. 이번 여행길은 시간도 여의치 않고 또 컨디션도 별로여서 등산은 포기를 했는데, 보은을 방문하는 분이라면 법주사와 속리산은 필수 여행코스라 생각합니다. 체력상 속리산 등산이 어려운 분은 법주사 방문만은 필수로 하시길 권해드리고, 체력이 되는 분은 속리산 문장대 등산은 꼭 해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특히나 문장대는 세 번을 오르면 극락에 간다는 썰(?)이 있어서, 등산을 좋아하는 분은 도전해 볼 만한 과제이기도 하겠습니다. 그런 연유에, 속리산 문장대는 개인적으로 언제고 꼭 한 번은 더 오를 계획입니다. 극락왕생을 위해...
그 문장대로 향하는 입구인 법주사 가는 길에는 사진과 같은 커다란 소나무 한 그루가 멋지게 서 있습니다. 정이품송이라는 이름의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103호로, 이름 그대로 관직을 하사 받은 특별한 이력의 나무입니다. 그것과 관련된 세조와의 재미난(?) 일화도 있는데, 이 소나무 자체만으로도 특별한 볼거리이고 또 가볼 만한 가치가 충분한 것이기에, 법주사 가는 분들은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이 나무도 필히 둘러보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3. 보은 말티재와 말티재 전망대보은 속리산으로 가는 입구에는 12번이나 크게 돌아야 오를 수 있는 말티재가 있습니다. 길이 워낙에 특이하고 이뻐서 드라이브코스나 바이크 동호인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이기도 한데요, 몇 년 전에 그 고개에 멋진 전망대가 마련되었다고 하여 이번 여행길에 가봤습니다. 제가 예전에 갔을 때는 이런 시설이 없었는데, 그때의 기억도 나고 해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전망대에서 보이는 풍경... 누구라도 인생 사진 한 장쯤은 남길 수 있는 말티재 전망대입니다.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풍경... 굽이굽이 12번을 돌아야 올라올 수 있는 곳, 말티재...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형태의 길이기도 하여, 보은 여행길 가봐야 할 여행지 중 하나이겠습니다. 정이품송이 자리하고 있는 법주사와도 가까운 거리인지라 한데 묶어서 돌아보면 좋습니다.
4. 정부인 소나무 보은 서원리 소나무위에 소개해드린 정이품송과 함께 돌아보면 좋은 곳입니다.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제352호인, 보은 서원리 소나무...
정이품송과 비슷한 수령의 나무로, 정이품송과 약 7km가량 떨어져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이품송과 다른 형태로 자라는 나무여서 정이품송과 부부사이라는 의미인 정부인 소나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정이품송을 돌아보실 분은 여기도 가보시길 권합니다. 정이품송이 워낙에 특별한 나무인지라, 이곳 역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만한 여행지가 될 수 있습니다.
5. 보은 특산품 대추충북 보은을 대표하는 특산품은 대추입니다. 밤과 낮의 일교차가 커서 대추의 당도가 뛰어나고 과육도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보은 가서 뭘 살까 고민하는 분들께 대추 추천해 봅니다.
저도 이번 여행길에 말린 대추 몇 봉지와 대추를 넣은 찐빵도 구입을 했는데,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참고로, 대추를 생산하는 시기인 가을, 그러니까 10월 경엔 보은에선 대추 축제도 열린다고 하니, 그 시기에 보은을 찾는 분은 대추 축제까지 즐기신다면 금상첨화이겠습니다.
이렇게 간략하게 이번에 다녀온 충북 보은 여행코스와 가볼 만한 보은의 볼거리 몇 곳 소개해드렸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보은에는 제가 소개한 곳 외에도 훨씬 더 많은 여행지와 먹거리들이 있으니 제 소개는 참고정도만 하시고, 보은 군청 홈페이지엔 보은의 가볼 만한 곳 먹거리 특산품에 대한 설명들이 훨씬 더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가시는 여행길 참고하시면 좋을 겁니다. 그러면 재미나고 즐거운 추억 많이 남기는 보은 여행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