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이란?
의학적으로 어떤 대상이나 물질의 영향으로 인해 신체에 발생되는 구조적 손상을 말합니다.
정신의학에서는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 주는 정신적 손상을 말해요.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외상을 입을 만큼 충격적인 사건을 겪을 수 있습니다. 외상을 입을 만큼 충격적인 사건에는 자연재해, 화재, 사고, 전쟁, 폭행, 강간, 강도, 유괴, 살인, 고문, 학대, 가까운 친구나 가족의 갑작스러운 죽음 등이 있을 수 있어요. 이 사건들로 인해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힘들어 심리센터나 병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써 아이가 이런 정신적인 외상으로 괴로워하고 있다면 마음이 많이 아프시죠.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녀와 함께 부모님도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이런 경우는 건강한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병원이나 심리상담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PTSD)는 어떤 충격적인 외상적 사건을 경험하고 난 후에 그 후유증으로 다양한 부적응적 증상들이 재경험되는 경우를 말해요.
▸실제의 죽음, 심각한 부상, 성적 폭력이나 그에 대한 위협에 대해서...
-직접적인 경험을 했다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는 것을 직접 목격을 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 됐다.
-외상 사건의 혐오스러운 세부 내용에 반복적으로 또는 극단적으로 노출되었다.
(영화나 TV, 사진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일 심각한 외상은 폭행, 성폭행, 학대 등 사람에 의해서 생기는 외상이며 외상 후 스트레 스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은 바로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입니다.
▸증상들을 살펴볼까요?
1.외상사건과 관련된 기억이 반복적으로 순간순간 침투적으로 떠오르거나 꿈을 꾼다.
⁕아동은 사건과 관련된 반복적인 재연 놀이를 할 수 있고 내용은 몰라도 놀라는 꿈을 자주 꿀 수 있습니다.
2.외상 사건이 실제로 일어난 것처럼 느끼고 행동하는 해리반응(예)플래시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반응은 외상사건 후 그 사건과 비슷한 상황이나 물건 등을 볼 때 심리적인 고통이 있으며 생리적인 현상을 일으킨다.
3.외상사건과 관련된 기억, 대화, 장소, 비슷한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4.외상 사건과 관련하여 감정의 변화가 생겨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심각한 고통을 겪는다.
5.외상 사건에 대해서 중요한 부분을 기억할 수 없다.
6.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해 지속적이고 과장된 부정적 믿음을 가지고 있다.
7.외상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왜곡된 기억으로 자신이나 타인을 탓한다.
8.긍정적인 정서 즉 행복감, 만족감, 사랑의 감정 등을 느끼기 어렵고 정서의 폭이 제한된다.
9.별일이 아닌데 갑자기 성마른 행동과 분노, 폭발이 나타나는데 전형적으로는 사람이나 사물 에 대한 언어적 물 리적 공격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무모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불면증이 생긴다.
외상 후 스트레스를 잘 치료하려면?
1.호흡 및 이완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이 중요해요.
스트레스 관리 기법으로 불안을 줄이고 조절하는 운동을 해요. 예를 들어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운동으로 긴장을 완화하며 병원이나 심리 상담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외상 기억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놀이치료를 할 수 있어요.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의미를 알아갈 수 있어요. 상담전문가는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아동 자신과 주변인물, 그리고 대인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놀이로 표현되는 것들은 단순한 과거 경험의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전문가는 이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의 치료 방향설정과 개입 방안에 도움이 되는 역동적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코로나 블루 & 새학기 증후군 이렇게 극복하세요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John W. Barnhill , MD, New York-Presbyterian Hospital, N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52
Home.Manuals.TopicPage.LastRevisionDate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Case Studies:Abnormal Psychology,싸이앤북스
우주영,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아동의 놀이 주제 특징,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05, Vol.21,No,3,pp127~14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