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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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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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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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열세번째 단어로 헬라어 ἐκτός [ĕktŏs] 에크토스 로 그 뜻은 '밖에' '외부' '외부에' 입니다.
말씀단어를 보니 ἐκ[에크] 라는 '~에서 불러내다'란는 뜻단어에 더하여 τός[토스]라는 '최고(우량)의 것' 를 합하여 [세상에서 택하여 불러낸 가운데 최고의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ἐκ[에크] '~에서 불러내다' 단어중에 그 원천 근원부문을 살피보기로 하겠습니다.
[무엇인가가 흘러나오는 원천에 대하여]
ㅡ 마12:34, 요8:44. ㉠ τὰ ἐκ τ. ἱεροῦ : 성전으로부터 나온 음식, 고전9:13. ㉡ ἐκ τ. εὐαγγελίου- ζῆν: 복음 전파에 의해 살아감을 얻다, 고전9:14.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善)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善)한 이가 없느니라"(눅18:19)'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道)이요 진리(眞理)요 생명(生命)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
'성전(聖殿)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聖殿)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祭壇)을 모시는 이들은 제단(
祭壇)
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9:13)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福音)전하는 자들이 복음(福音)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고전9:14)
※ 주신 관주말씀을 차례로 모아보니 '선하신 뜻과 능력과 만유의 주되신 하나님 아버지의 선을 가지고 길과 진리와 생명으로 행하시는 그리스도시요'. '또한 그 뜻과 능을 받아 심령성전 구축 일을 하는 제자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으로 양식삼고 일하는 것이 마땅함으로 모두가 복음을 전하는 자나 듣는자가(각기다른 달란트/재능) 일체로 서로가 서로를 보필하는 것이 마땅하다 입니다.
결국 하나님(아버지와 아들 그리스도와 성령)의 뜻과 함께 만인(모든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성령안에 그리스도)을 모심인 심령성전구축에 하나되어야 할것을 말씀하십니다.
※ 한가지 부문은 이시간 우우리가 이시간 함께 살폈고, 아래 나머지 두가지 부문은 우리각인 관주말씀들을 찾아 묵상하시고 살피시겠습니다.
ㅡ [정보, 통찰 등] ㉠ κατηχεῖσθαιἐκ(말씀가르침), 롬2:18. ㉡ ἀκούειν ἐκ(가르침을 듣고), 요12:34. ㉢ γινώσκειν(알다,깨닫다), 마12:33, 눅6:44, 요일3:24, 4:6. ㉣ ἐποπτεύειν(초장인도자,감독) 벧전2:12. ㉤ δεικνύναι(인침받다), 약2:18.
ㅡ [내적 생명 등에 대하여] ㉠ ἐκ καρδί- ας(심령으로 부터)', 롬6:17, 벧전1:22. ㉡ ἐκ ψυχῆς(영혼에서), 골3:23, 딤전1:5, 딤후2:22, 엡6:6. ㉢ [기타] 막12:30, 롬14:23, 고후2:4.
< 좁은 길, 길, 마6:2, 눅14:21, 행9:11, 12:10.>
할렐루야! 아멘.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