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2016년 3월 31일 목요일 오후 3:00~4:30
어디서 누구와:경산시 하양읍 하주초등학교 5-1 손은숙선생님
함께 활동할 어린이 : 5-1 어린이 10명 ( 남 6명, 여 4명)
4월 첫 주 목요일 (4/7)부터 동화동무씨동무 시작합니다. 매주 목요일 오후 1:50~ 2:30 창체 시간에 들어가서 선생님과 함께 운영자로서 활동합니다. 주로 내가 책을 읽으면 선생님께서 기록하는 형태가 될 듯합니다.
신청절차 밟았고 ( 선생님이 제출 ) 교장선생님 허락도 받았고 해서 시작하기 전에 상세한 내용에 대해 협의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2016동화동무씨동무' 카페에 들어가서 자료를 찾아가면서 협의.
1차시(4/7) :40분
준비물 : 어린이들에게 '동화동무씨동무'에 대해 소개할 때 사용할 ppt 자료 ( 이양미씨가 준 자료를 약간 손봐서 선생님께 메일로 미리 보내기로 했음) , 동화동무씨동무 모집 포스터( A4보다 큰 사이즈로 칼라로 인쇄해서 학급에 게시하기로 함) , 동화동무씨동무 홍보 리플릿( 12부 칼라 복사 : 1차시에 어린이들에게 나누어 줄 예정) , 출석부
진행 : 1. ppt 를 보며 동화동무씨동무 소개( 내 소개 포함: 나는 '몽실언니'라는 동화책을 가장 좋아하는 홍숙경입니다. 내가 몽실언니를 좋아하는 이유는~)
2. 어린이들과 손은숙선생님의 자기 소개 ( 나는 '~'책을 가장 좋아하는 ~입니다. 내가 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선생님께서 학급어린이들에게 미리 준비해오도록 공지하기로 하셨음
3. 모둠이름정하기
4. 규칙정하기
5. 다음 시간 공지
6. 시간이 남으면 그림책 읽어주기 <장수탕 선녀님>
2차시
준비물 : 책소개글 프린트물 + 동화동무씨동무 선정도서 13권
별점카드 (10장 ), 투표용지(30장)
책전시는 2차시 수업시작과 함께 하기로 함.(선생님이 미리 책소개글을 인쇄해서 학급에 게시할 수도 있음)
1. 책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의견 나누기
2. 13권 중 5권 고르기 ( 투표용지 )
3.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고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기
4. 투표 결과 확인
5. 북토크 진행 ( 어린이들이 1권씩 소개하고, 선생님과 내가 나머지 책을 소개하는 형태로 북토크를 할까 생각 중임)
7. 읽고 싶은 책 5권 다시 고르기 ( 투표 용지 )
8. 북토크를 들은 후 읽고 싶은 책이 달라진 경우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기
9. 투표 결과 확인 ( 최종 5권 선정 )
10 다음 시간 공지
* 1권의 책을 몇 주에 걸쳐 읽어주면 아이들이 앞의 내용을 잊어버릴 수도 있으니 '사제동행독서'시간이 20분 정도 있는데 그 때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계속해서 책을 읽어줘도 되겠는가 물으셔서 '책읽어주기 일지'를 쓰시고 읽어주시라 했습니다. 진행 정도를 미리 알려 주시면 내가 들어가서 그 다음을 이어서 계속 읽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학기에도 계속 이 활동을 하고 싶어 하셔서 도울 수 있는 데까지 돕겠다고 했습니다.
* 1학기 '동화동무씨동무'활동이 끝나고 2학기에 어린이들이 직접 책전시활동을 할 수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 '어린이도서연구회' 누리집(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목록과 도서관 목록을 엑셀파일로 다운 받으실 수 있게 안내해 드렸습니다.
* 녹음에 대해 선생님께 미리 양해를 받음. 녹음하는 이유( 다시 들으면서 아이들의 반응을 기록한다. )를 말씀드림
* 군인자녀가 절반이 넘는다고 해서 동화책 <모르는 아이>에 대해 말씀드리고 아이들에게 읽어줘도 괜찮을지 의논
: 아이들도 사실은 알아야 하므로 일단 북토크하고 뽑히면 읽어주기로 함
첫댓글 수고많으세요^^잘 해내실거예요~~
수고 많으셨어요~~^^
애쓰셨어요. 경북지부 동화동무카페로 스크랩 합니다
진행되어가는 과정이 보이네요..에고~ 저는 부담 가득입니다..
1차시 보러가고파요. 저 역시 엄청 두렵습니다. 사전협의 다녀오면 이렇게 글 남겨야할까요?
혼자서도 이렇게 잘 하시니 13년차 내공이 큰것같아요. 수고많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