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품 이름 |
적용되는 범위 |
작업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요소들 |
1 장난감 이야기 1 2 장난감 이야기 2 4 다양한 모양의 팝업 책 5 팝업 얼굴책 |
• 예측 가능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와 친숙한 배경으로 이루어진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
• 그림책을 정해 먼저 이야기를 들려준다. •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일관성 있게 글을 쓴다는 게 무엇인지 이해시킨다. • 글쓰기(문자적인 언어)와 그리기(시각적인 언어)가 어떻게 다른지 구분해본다. • 무엇을 쓸 것인지 생각하며 계획한 후 이야기를 나눈다. • 흔히 사용하는 문장으로 간단한 그림책을 만든다. • 표지를 완성하면서 ‘표지, 지은이, 제목, 레이아웃’과 같은 책과 관련된 용어를 알려준다. • 등장 인물들을 간단히 소개해본다. • 글을 쓰면서 시간에 관한 단어(언제, 갑자기, 그리고 나서 등)를 사용하게 한다. • 간단히 소개한 등장 인물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구체적인 특징을 묘사해본다. |
3 팝업 상자책 9 솟아오르는 책 |
• 친숙한 배경의 이야기나 시를 소재로 한다. • 다른 나라, 다른 문화권에서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나 시를 이용한다. • 재미있고 익살스런 이야기나 시를 꾸밀 때 좋다. |
• 이야기의 배경에 대해 토론한다. • 책을 쓰고 출판을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 자기가 쓴 글을 읽고 난 후 이야기를 구성해본다. • 좋아하는 시를 모아 읽어보고 상상력을 발휘한다. • 재미있고 익살스런 이야기와 시를 모은다. • 글쓰기를 위한 기초로 시의 구조를 활용한다. |
6 팔랑팔랑 나비 카드 7 나비책 8 빙글빙글 회전책 10 회전목마책 |
• 정보가 담긴 책을 꾸밀 때 좋다. |
• 이야기의 배경에 대해 토론한다. • 책을 쓰고 출판을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 자기가 쓴 글을 읽고 난 후 이야기를 구성해본다. • 좋아하는 시를 모아 읽어보고 상상력을 발휘한다. • 재미있고 익살스런 이야기와 시를 모은다. • 글쓰기를 위한 기초로 시의 구조를 활용한다. |
11 팝업 무대책 |
• 연극의 극본을 쓸 때 사용한다. |
• 드라마 속에 나오는 여러 가지 목소리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을 알아본다. • 극본과 산문이 어떻게 다른지 구분한다. • 대화체 문장을 써본다. |
12 동물 이야기를 담은 액자책 13 ‘다음엔 어떤 일이?’ 이야기책 |
• 동화나 옛날이야기를 꾸밀 때 사용한다. • 주요 등장인물들을 살펴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
• 동화 작가들이 쓴 책을 읽은 후 그 이야기의 중심 테마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 등장인물의 특징에 대해 묘사해 본다. • 이야기의 후속편을 만들어본다. |
작품 이름 |
적용되는 범위 |
작업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요소들 |
14 지그재그책 |
• 모험담이나 옛날이야기를 꾸밀 때 좋다. |
• 이야기를 구성할 때 중요한 요소들을 정리한다. • 중요한 사건에 대해 묘사하고, 그것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배열해본다. • 이야기에 나오는 중요한 요소들을 차례대로 다시 말해본다. • 잘 알려져 있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구성한다. |
15 출판기념회 초대장 17 여행 정보를 담은 팜플렛 20 배 모양의 광고지 |
• 홍보나 광고를 위해 설득하는 내용을 담을 때 사용한다. |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한다. • 샘플 광고지를 통해 광고 문구나 디자인의 특성을 잘 살펴본 후, 그것을 이용해 광고지를 만든다. •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그리고 광고를 하는 목적과 그 배경을 생각해 보게 한다. |
16 시집 상자 |
• 주제가 있는 시를 써본다. |
• 비슷한 주제로 쓰인 시들을 서로 비교한다. •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시를 써본다. |
18 초상화책 |
• 단편 소설을 쓸 때 사용한다. |
• 등장 인물에 대해 자세히 묘사해보도록 한다. |
19 배 모양의 팝업 책 28 재미있는 취미책 2 |
• 정보가 담긴 그림책을 만들 때 사용한다. • 그림과 도표를 이용해 보고서를 만들어보면 좋다. • 실용서를 꾸밀 때 사용한다. |
• 실용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차례, 구조, 용어, 형식, 레이아웃, 목적 등 • 보고서를 써본다. •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자료 검토, 정보 수집, 노트 작성 등) • 그림과 도표를 사용하여 작성된 텍스트를 발표해본다. |
21 날개형 광고지 27 아코디언 모양의 극장책 |
• 광고지를 만들 때 사용한다. • 설득하는 내용을 쓸 때 사용한다. |
• 시선을 끄는 광고 문구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견해가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써본다. |
22 나만의 비밀 일기장 |
• 일기를 쓸 때 사용한다. |
• 1인칭으로 쓴 글과 3인칭으로 쓴 글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 1인칭으로 글을 써본다. |
23 여행 가방책 |
• 하나의 사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때 사용한다. |
• 설명문의 주된 특징을 알아본다. • 사회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경험을 설명문으로 써본다. |
24 장난감 가게책 25 비밀의 문책 |
• 인기있는 동화 작가들의 작품을 소재로 한다. |
• 이야기의 첫 시작이 인상적인 작품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야기의 첫머리를 다른 방법으로 시작해본다. • 이야기의 구조와 사건의 전개가 잘 갖춰진 글을 세밀하게 계획한다. |
26 재미있는 취미책 1 |
• 교육적인 글과 정보가 담긴 책을 꾸며본다. |
•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적인 내용의 글을 써보게 한다. |
29 취미책을 홍보하는 광고지 30 2차 세계대전 책 |
• 실용서와 참고 서적을 꾸미는 데 좋다. |
• 표지에 광고 문구로 쓸 내용을 뽑아내어 글로 써보게 한다. |
31 모든 작업을 스스로 척척 |
• 경험한 사실을 자세히 설명하는 관찰문을 쓸 때 사용한다. • 신문, 잡지 형식으로 글을 써본다. |
• 실용서의 특징을 이해한다. • 신문, 잡지에 쓰는 글이 어떻게 다른지 알려주고, 직접 써보게 한다. |
책을 만들 때는 이렇게!
글을 쓰기 전에 |
글을 쓰기 전에 준비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등장인물에 관해 아이디어를 쏟아내기도 하고, 줄거리를 어떻게 엮으면 좋을지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이니까요. 또 이때 즉흥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역사적인 사실이나 과학적인 정보 같은 특정한 주제를 다룰 경우에는 좋은 아이디어를 짜내기 위해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 주 전부터 미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해야 아이들이 본 작업에 들어갔을 때 훨씬 수월하게 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스토리보드 만들기 |
스토리보드(storyboard)란 ‘주요 장면을 간단하게 그려놓은 일련의 그림판’을 말합니다. 스토리보드를 이용하면 아이들이 책을 만들 때 여러 모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스토리보드 만드는 법을 가르쳐줄 때는 우선 A4 크기의 종이에 그림틀을 6개 정도 그린 후 각각의 그림틀 밑에 글을 쓰세요. 그리고 그 종이를 복사해서 아이들에게 나눠주고 글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 스스로 그림틀 속에 자기 나름대로 그림을 그려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
편집계획표 짜기 |
복잡한 책을 만들 때는 맨 처음 내용을 구성하는 시점에서 편집계획표를 짜놓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때는 먼저 각 장의 제목을 쓰고 그 아래 간단하게 내용을 메모해 둡니다. 소제목이나 그림, 도표, 차트 등을 어떤 면에 넣을지도 간략히 정리해서 적으세요. 이렇게 해놓으면 아이들이 초고를 쓰면서 본문 내용이나 그림, 도표 등이 알맞은 자리에 적당하게 들어갔는지 다시 한번 살펴 볼 수가 있습니다. |
초벌 원고 만들기 |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쓸 때 처음부터 완성될 책에 곧바로 하는 것보다는 미리 연습장 같은 곳에 초벌 원고를 만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완성될 책보다 1cm 정도 작은 크기로 카드 모양의 판을 만드세요. 그리고 연습용 책과 완성될 책의 한가운데에 이 카드 모양대로 외곽선을 그려넣습니다. 그래야 연습용 책과 완성될 책이 똑같은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으니까요. |
작업 방식 |
주제마다 작업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형태로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모든 아이들이 같은 방법으로 작업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여러 가지 방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지속적으로 작업해나가길 권하고 싶습니다.
• 먼저 전체 내용을 모두 초벌 원고로 작성한 다음, 책에 그것을 옮겨 쓴다. 그리고 나서 그림을 그려넣는다. • 처음부터 한 쪽씩 그림과 글을 동시에 완성시키면서 책을 만들어간다. • 책에 들어갈 그림을 모두 그리게 한 다음, 그것을 보면서 글을 써나간다. |
이런 점을 살펴보세요!
|
유아의 경우 |
초등학생의 경우 |
아이들이 읽기와 쓰기를 익히는 과정에서 다음의 사항을 어떻게 해 나가는지 살펴보세요. |
• 책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 각 페이지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나요? • 글과 그림을 적절히 연결시키고 있나요? • 새로운 이야기를 꾸미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나요? • 기초적인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고 있나요? |
• 책의 차례를 짤 수 있나요? • 초고를 작성하고, 편집을 할 수 있나요? • 독자층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이해하나요? • 맞춤법, 문법, 문장부호 등을 제대로 쓰고 있나요? |
아이들이 책을 꾸미면서 일러스트 작가, 디자이너, 제본가로서 다음의 사항을 어떻게 해나가는지 살펴보세요. |
• 자세히 관찰하고 그것을 그림으로 그렸나요? • 다양한 종류의 그리기 도구를 잘 다루고 있나요? • 종이를 잘 접고 있나요? • 가위를 잘 사용하고 있나요? |
• 면을 구성하면서 서로 다른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나요/ • 그림 구성을 잘하고 있나요? • 글과 그림을 보기 좋게 배치하고 있나요? • 종이를 자르고 접어 책으로 잘 만들 수 있나요? • 어떤 내용을 어떻게 넣을지 편집계획표를 짤 수 있나요? |
아이들이 서로 협조해서 잘 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
• 자신이 만든 책을 친구들과 공유하려고 하나요? • 이야기를 어떻게 전개할지 모둠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나요? • 자신이 만든 책을 학급 아이들에게 읽어주려고 하나요? |
• 짝궁이나 모둠 친구들과 협조를 잘하고 있나요? • 다른 사람에게 비평과 충고를 잘 해주나요? • 다른 사람의 비평과 충고를 잘 받아들이나요? |
첫댓글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