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를 사용하고 있는 장치들 중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Windows는 '장치 관리자'는 드라이버에러 코드를 나타내는데,
그 코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봅시다.
장치관리자는 기본적으로 해당 장치 옆에 세 가지 기호들 중 하나를 표시하여 상황을 나타나게 되는데, 그 기호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장치관리자를 이용하려면 시작 메뉴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장치 관리자 탭를 선택하면 된다.
- 노란 바탕의 검은색 느낌표는 해당 장치에 문제가 있는 상태임을 나타낸다. 이러한 문제 장치로 표시되었음에도 제 기능을 다하는 경우도 있다.
- 빨간색 X표는 '사용하지 않는(Disabled)' 장치를 나타낸다. 즉, 물리적으로는 시스템 내에 존재하면서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보호 모드의 드라이버가 로딩되어 있지 않은 장치를 말한다.
- 하얀 바탕의 파란색 'i'표가 '장치 관리자'의 '컴퓨터 등록 정보'의 '리소스 정보' 탭에 나타나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거나 사용하지 않는 상태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해당 장치의 리소스 지정이 '자동 설정 사용'에 체크되지 않고 수동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할 뿐이다.
장치관리자에서의 에러 코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Code 1
- 시스템이 장치를 구성할 기회를 갖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해당 장치의 등록 정보에 있는 지침들을 따라야 한다. 또,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한 후,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2
- 어떤 장치에 문제가 있느냐에 따라 다음 두 가지의 메시지 중 하나가 나타난다.
- 먼저, 디바이스 로더(DevLoader)가 해당 장치를 로딩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 해당 장치가 ISAPNP, PCI, BIOS 등과 같은 루트 버스 디바이스 로더(Root Bus DevLoader)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ISAPNP, PCI, BIOS, EISA, ACPI 등과 같은 유형인 경우)
- 컴퓨터가 두 가지의 버스 유형을 보고하고 있으므로 이 장치를 위한 드라이버를 로딩할 수 없다. (코드 2)
- 컴퓨터 제조업체에 문의하여 BIOS를 업데이트한다. (코드 2)
- 그 장치가 루트 버스 디바이스 로더가 아닌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FLOP, ESDI, SCSI 등과 같은 디바이스 로더가 있는 경우)
- 이 장치를 위한 ~형 디바이스 로더는 장치 드라이버를 로딩할 수 없다. (코드 2)
- 이를 해결하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눌러서 장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여기서 권고하는 해결 방법과 더불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한다.
Code 3
- 해당 장치의 드라이버가 불량이며, 시스템이 저속으로 구동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대체 방법으로는,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Code 4
- 해당 장치의 '.inf' 파일이 부정확하거나 레지스트리가 손상을 입은 경우를 의미한다.
- 예를 들어, '.inf' 파일이 특정하는 분야는 텍스트가 되어야 하는데, 그 대신 2진수를 특정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에러 코드를 해결하려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해야 한다. 만일, 이러한 에러 코드가 계속 나타난다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문의해서 '.inf' 파일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5
- arbitrator의 결여에서 기인한 장치의 결함이 있음을 의미한다.
- 만일, 어떤 장치가 arbitrator가 없는 리소스 유형을 요구한다면 이런 에러 코드가 나타날 겁니다.
이 에러 코드를 해결하려면, 권고되는 바에 따라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6
- 해당 장치와 다른 장치 사이에 충돌이 있음을 의미한다.
-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의 '등록 정보'를 열어 '리소스' 탭을 보면 '충돌 장치 목록'이라는 스크롤 박스에 내역이 나온다.
- Windows가 제대로 장치를 감지하면 '자동 설정 사용(U)'이라는 체크박스가 선택되어 있고, 그 장치는 제대로 기능을 해야 한다. 하지만, 리소스 설정이 '기본 환경 설정 ~(숫자)'에 따르고 있다면, 그 목록에 나와 있는 다른 '기본 환경 설정'으로 바꿔줄 필요가 있다. 만일, 어떤 특정한 환경 설정을 하고 싶은데 목록에 없다면, '설정 변경(C)' 버튼을 눌러서 수동으로 리소스 값을 조정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입/출력 범위' 설정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자동 설정 사용(U)' 체크박스를 비우고, '설정 변경(C)' 버튼을 누른 뒤 적절한 설정 값을 클릭하면 된다.
- '장치 관리자'에서 '컴퓨터' 등록 정보로 들어가면, '리소스 정보'와 '리소스 예약' 탭이 있는데, '리소스 예약' 탭을 이용하면, Windows가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을 배제할 수 있다. '리소스 정보' 탭에는 Windows가 할당했거나 플러그&플레이 BIOS 또는 PCI bus 컴퓨터에서 유래된 리소스들이 나타난다.
- '장치 관리자'에서 어떤 장치를 '기능 억제' 시키려면, 해당 장치 등록 정보의 '일반' 탭으로 들어가서 기존에 설정되어 있는 '장치 사용' 란의 체크박스를 비우도록 한다.
Code 7
- 해당 장치상에 어떠한 환경 설정도 실행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 그 장치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에러 코드를 수정하려고 할 필요가 없다.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이 에러 코드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해당 장치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가능한 지 알아보거나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문의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재설치
Code 8
- 해당 장치를 위한 디바이스 로더(DevLoader)를 찾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
- 예를 들면, 해당 장치를 위한 '.inf' 파일이 누락되거나 사용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이다.
대부분의 경우, 해결책은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재설치하는 것이다.
- 아니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그래도 이 에러 코드가 계속 나타난다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가 있는지 문의하도록 한다.
- 문제가 되는 디바이스 로더가 시스템 디바이스 로더인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Vmm32.vxd' 파일로 전환하므로 Windows를 재설치해야 한다.
- 유의사항 : 시스템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Vmm32.vxd'의 일부로서 대개 별표(*)로 시작되는데, 디바이스 로더가 시스템 디바이스 로더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메시지가 전시된다.
Windows가 이 장치의 드라이버를 로딩해주는 '~'파일을 로딩할 수 없으므로, 이 장치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코드 8)
※ 문제 해결 방법 : Windows 재설치
Code 9
- 해당 장치의 레지스트리 정보 사용이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함으로써 해결될 수도 있다. 이런 문제가 계속된다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적절한 레지스트리 설정을 문의하도록 한다.
Code 10
- 해당 장치가 시동에 실패했음을 의미한다.(누락되었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해당 장치가 컴퓨터에 정확이 부착되어 있는지(모든 케이블이 제대로 꽂혀 있는지, 모든 어댑터 카드들이 슬롯에 완전히 꽂혀 있는지 등) 확인해 봐야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장치 제거 후에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이용하여 재감지하도록 할 수도 있다.
Code 11
- 해당 장치에 고장이 있음을 의미한다.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드라이버 자동 생략(ASD : Automatic Skip Driver)' 유틸리티를 사용한다. (시작 메뉴 - 실행 - ASD)
- 문제가 없으면 ASD에서 오류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내용의 프롬프트가 뜹니다.
- 시작에 실패한 모든 장치들은 ASD를 통해 열거되는데, ASD에 의해 기능이 억제된(disabled) 장치를 언제라도 정상화(enabled) 시킬 수 있으며, 그러면, 다음에 시스템을 시작할 때 Windows는 그 장치의 사용을 시도하게 된다.
- 문제가 계속되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가 있는지 문의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12
- 리소스 arbitrator 중 하나가 고장임을 의미한다.
- 이러한 현상은, 해당 장치가 소프트웨어적으로 환경 설정이 가능하면서 현재 리소스를 갖고있지 않은 경우이거나, 모든 인터럽트가 사용 중에 있어서 시스템 리소스가 고갈된 상태이거나 또는, 그 장치가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데 다른 장치에서 그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풀어주지 않을 경우 등에 발생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방법 : 코드 6의 경우를 준용한다.
Code 13
- 장치 드라이버의 문제에서 기인한 장치의 고장을 의미한다.
이 에러 코드를 해결하려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하드웨어 감지
Code 14
- 해당 장치에 컴퓨터 재부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컴퓨터 재시작
'시스템 다시 시작'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시스템 종료'를 통해 전원을 완전히 차단했다가 켜도록 한다.
Code 15
- 해당 장치의 리소스가 다른 장치의 리소스와 충돌을 일으킨 경우를 의미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코드 6의 경우를 준용한다.
Code 16
- 해당 장치의 일부만 감지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 이런 경우에는 모든 리소스가 기록되지 않는다.
Code 17
- 하드웨어가 다기능(multiple-function) 장치이며, 그 장치가 하부 장치들에 리소스를 분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inf' 파일의 정보가 사용할 수 없는 것인 경우를 의미한다.
- 이 에러 코드를 해결하려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가 계속되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업데이트된 '.inf' 파일이 있는지 문의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18
- 해당 장치를 재설치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 등록 정보에서 권고하는 지침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재설치
Code 19
- 레지스트리가 '알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 경우를 의미한다.
- 이 경우, 레지스트리 검사 또는 레지스트리 복구를 시도한다.
- 먼저, 'scanreg.exe'를 실행한다(시작 메뉴 - 실행 - scanreg). 이렇게 해서 해결이 되지 않으면, DOS 모드로 재부팅해서 'Command Prompt Only'를 선택하여, 'Scanreg/restore'라고 입력하고 실행한다. 사용할 레지스트리 백업을 선택하여 'Restore'를 누르고 재부팅한다. 최종적으로는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레지스트리 검사
Code 20
- VxD 로더(Vxdldr)가 '알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 경우를 의미한다.
- 장치 드라이버와 운영체계 간에 맞지 않는 버전이 있는 경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등록 정보에서 권고하는 지침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21
- 코드 14의 경우를 준용한다.
Code 22
- 해당 장치가 '기능 억제(Disabled)' 상태임을 의미하며, 그 장치가 제 기능을 하도록 하려면 다음 절차에 따른다.
- 시작 메뉴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장치 관리자
해당 장치의 등록 정보로 들어가서 '장치 사용' 란의 환경 설정을 장치 사용이 가능하도록 바꾼다.
- '확인' - '닫기'를 누르고 컴퓨터를 재시작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문제가 계속되면, 소프트웨어에 의한 간섭을 배제하기 위해 클린 부팅을 시도한다. 마지막으로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문의한다.
Code 23
- 디바이스 로더가 해당 장치를 시동하는 것이 지연되었으며, 시동 준비가 되었을 때 Windows에 이를 인지시키는 데에 실패한 경우를 의미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1차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설정을 조회해 봅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1, 2차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제거한 뒤, Windows가 이 장치들을 재나열할 수 있도록 재부팅을 시도한다. 드라이버들이 정확히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이외의 다른 장치들에도 같은 방법을 쓰도록 한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한 뒤,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사용하여 그 장치를 재 감지하도록 한다.
Code 24
- 해당 장치를 찾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누락되었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문제 해결 방법 : 등록 정보에서 권고하는 지침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그 장치가 컴퓨터에 정확이 연결되어 있는지(모든 배선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지, 어댑터 카드들이 슬롯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등) 확인해 보도록 한다.
Code 25
- 이 문제는 대개 Windows 셋업이 모든 파일들을 카피한 후 첫번째에서 두 번째 부팅 사이에만 나타난다. 이 코드가 나오는 것은 대부분 불완전한 설치 때문일 가능성이 많다.
- 두 번째 부팅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Windows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컴퓨터 재시작
Code 26
- 해당 장치가 로딩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장치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거나 드라이버의 일부만 설치된 경우일 것이다.
- 등록 정보에서 권고하는 지침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가 계속되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가 있는지 문의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27
- 해당 장치를 위해 사용 가능한 리소스들에 대해 레지스트리에서 기술하는 부분이 유효한 엔트리를 갖고 있지 않은 경우를 의미한다.
- 예를 들면, 그 장치의 환경 설정 변경이 가능(Configurable)한 것으로 되어있으나, '.inf' 파일에 있는 환경 설정 정보는 배선에 의한 것(Hardwired)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등이다.
※ 문제 해결 방법 :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문제가 계속되면,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가 있는지 문의하도록 한다.
Code 28
- 해당 장치가 완전히 설치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 Windows에서 권고하는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도록 한다.
- 문제가 계속되면,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를 구할 필요가 있다.
※ 문제 해결 방법 : 드라이버 업데이트
Code 29
- 해당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며, Windows 체계하에서는 제대로 작동하도록 할 수 없기 때문에 기능이 억제된 상태임을 의미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CMOS 설정을 통해 해당 장치를 enable 또는 disable 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이 설정은 Windows에 우선한다. CMOS 셑업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는 제조업체 또는 CMOS 셑업을 잘 아는 사람의 지원을 받는 것이 좋다
Code 30
- 인터럽트 요청(IRQ) 값을 공유할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한다.
Windows가 변경할 수 없는 IRQ를 PCI/EISA SCSI 컨트롤러가 공유하고 있는데, 리얼모드 장치 드라이버가 이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이 장치와 동일한 IRQ를 사용하고 있는 리얼모드 드라이버를 제거해야 한다. 리얼모드 드라이버는 'Config.sys' 또는 'Autoexec.bat' 파일에서 로딩된다.
Code 31
- 해당 장치가 정확히 작동하려면 다른 장치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 여기에는 상위 장치에 의해 나열된 장치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 등록 정보를 보면 그 다른 장치에 대한 등록 정보가 전시된다.
- 등록 정보에서 권고하는 지침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제거하고,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실행하여 재감지하도록 한다.
- 마지막으로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가 있는지 문의하도록 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등록 정보
Code 32
- 설치 디스크 또는 CD-ROM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데 유용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 예를 들면, CD-ROM 드라이브 또는 네트워크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이다. 이 에러는 대개 셑업 동안 모든 파일들이 카피된 후 첫번째 또는 두 번째 부팅에서 발생한다.
※ 문제 해결 방법 : 먼저 지침에 따라 재시작을 해보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설치 디스크 또는 CD-ROM이 어째서 유용하지 않은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장치들은 대개 CD-ROM 컨트롤러나 네트워크 어댑터 등과 같은 장치 관리자 코드들도 보유하고 있다. 충돌 해결에 앞서서 설치 디스크 또는 CD-ROM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Code 33
- 대개 하드웨어에 고장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
※ 문제 해결 방법 : 제조업체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보호모드 드라이버가 장치를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 장치가 '장치 관리자'에 리얼모드 드라이버로 나타난다면, 'los.log' 파일의 엔트리를 체크해 봅니다. Windows 디렉토리에 있는 'los.log' 파일은, 보호모드 드라이버의 적용이 불가능하거나, '알 수 없는 장치 드라이버'에 의해 장치가 컨트롤되고 있음이 운영체계에 감지된 경우에 만들어진다.
대부분의 경우, 'los.log' 파일의 첫번째 라인에는 보호모드 드라이버가 로딩되지 않은 이유를 언급한다. 그 첫째 줄에 'Mbirnt13.sys'가 언급되면, 주 부트 레코드를 대신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한, 바이러스에 의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