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문학 분야 주제를 선택하여 졸업논문을 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알려 드립니다>
방송대 중문학과 김영구 교수
중국 현대문학을 주제로 하여 졸업논문을 준비하고자 하는 동학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에 즈음하여 현대문학 분야 논문 준비 및 심사의 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일에 대해 먼저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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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졸업논문계획서에서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주제를 선택한 동기를 밝히고 그 주제를 다루어 나갈 논문의 내용을 반드시 세부적인 목차로써 제시해야 합니다.
(2) 앞으로 논문을 써 나가는 과정에서 졸업논문계획서에 제시한 내용을 바꿀 때는 반드시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바꾸어야 합니다. 논문의 내용 수정은 여러 차례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논문의 유형 변경, 말하자면 고전문학, 번역 등으로 바꾸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 5-7월 중에 지도교수의 졸업논문계획서 내용에 대한 평가와 지도가 개별적으로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졸업논문계획서에 대한 지도교수의 지도에 반드시 응해야 합니다. 졸업논문계획서에 대한 지도교수의 지도에 응답하지 않을 경우 논문의 내용을 불문하고 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4) 8월 중에 제출한 졸업논문에 대한 심사가 9-10월 동안 진행될 것입니다. 논문 지도는 인터넷으로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에 졸업논문계획서와 졸업논문에는 반드시 이메일 주소와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적어 놓아야 합니다. 만약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도교수 혹은 학과사무실로 즉시 연락하여야 합니다.
(5) 일차 심사에서 합격한 학생들의 명단은 9-10월 중에 공지될 것입니다. 일차 심사에서 통과된 학생들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차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은 반드시 지도교수의 논문 지도를 받아서 논문을 수정 제출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 불응하는 학생들은 불합격 처리될 것입니다.
(6) 작년 졸업논문 대필이 사후에 경찰 수사 결과 밝혀져 많은 졸업생들의 졸업이 취소되고 우리 대학의 명예가 실추되었습니다. 올해에는 졸업논문 제도의 근간을 위협하는 대필이나 표절 등의 행위에 대해 예년보다 훨씬 더 엄격한 기준이 적용될 것입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최선을 다해서 쓴 논문이라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거의 불합격 처리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려고 하지 마시고 부족하게 생각되더라도 스스로의 힘으로 준비해 나가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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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다음으로는 중국 현대문학 분야 졸업논문 주제의 참고자료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졸업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또 이후 졸업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魯迅의 소설 『阿Q正傳』의 주인공인 阿Q의 심리를 분석하시오.
* 루쉰, 전형준 옮김, 『아Q정전』, 창작과비평사, 2006.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루쉰의 문학과 사상』, 백산서당, 1996.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현대문학과의 만남』, 동녘, 2006.
* 다케우치 요시미, 서광덕 옮김, 『루쉰』, 문학과지성사, 2003.
* 홍석표, 『천상에서 심연을 보다』, 선학사, 2005.
* 한병곤, 「阿Q正傳硏究: 性格創造를 中心으로」,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1983.
* 허근배, 「분석심리학으로 본 阿Q의 自己實現」, 『中國文學硏究』제27호, 2003.
* 김언하, 「루쉰의 문학세계와 광기주체」, 『中語中文學』제35호, 2004.
2. 文藝大衆化論의 내용과 그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논술하시오.
* 김시준, 『中國現代文學史』, 지식산업사, 1992.
* 김하림,유중하,이주노, 『중국 현대문학의 이해』, 한길사, 1991.
* 전형준, 『현대 중국문학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6.
* 허세욱, 『中國現代文學史』, 법문사, 1999.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현대문학과의 만남』, 동녘, 2006.
* 유중하, 「문예대중화 논쟁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1986.
* 심혜영, 「文藝大衆化論 硏究」,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88.
* 임춘성, 「중국 문예대중화논쟁의 전개과정 및 쟁점에 대한 평가」, 『中國硏究』제13호, 1992.
3. 茅盾의 소설 『子夜』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 모순, 김하림 옮김, 『子夜』(上/下), 한울, 1986.
* 김시준, 『中國現代文學史』, 지식산업사, 1992.
* 허세욱, 『中國現代文學史』, 법문사, 1999.
* 박재범, 『중국현대소설의 전개』, 보고사, 2002.
* 전중제·손창민, 김영문 외 공역, 『인물로 보는 중국현대소설의 이해』, 도서출판 역락, 2002.
* 고옥균, 「長篇小說 <子夜>의 人物 및 環境描寫 考察」, 『中國學硏究』제6호, 1989.
* 김영철, 「모순 소설과 ‘시대성’」, 『中國語文學』제24호, 1994.
* 서유진, 「<子夜>의 停滯와 發展의 相互重疊性關 硏究」,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2002.
* 허정미, 「모순 <자야>의 인물 연구」, 원광대 석사학위논문, 2005.
4. 戴望舒의 시 3편 이상을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그의 시의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이경하, 『戴望舒詩選』, 문이재, 2004.
* 허세욱, 『중국현대시연구』, 명문당, 1992.
* 김붕구, 『보들레에르 - 評傳·美學과 詩世界』, 문학과 지성사, 1988.
*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中國 現代詩와 詩論』, 책, 1994.
* 김희진, 「대망서 시의 전통성과 현대성」, 『中國文學硏究』제20호, 2000.
* 김희진, 「戴望舒 시의 空間構造와 自我形成」, 『中國文學硏究』제25호, 2002.
* 황지유, 「戴望舒詩硏究 - 外來性과 傳統性을 中心으로」,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1999.
* 정욱진, 「戴望舒 詩 硏究」,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2001.
5. 北島의 시를 5편 이상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朦朧詩의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정우광, 『北島詩選』, 문이재, 2003.
* 배도임 옮김, 『한밤의 가수』, 문학과 지성사, 2005.
* 정우광, 『뻬이따오의 시와 시론』, 고려원, 1995.
* 허세욱, 『중국현대시연구』, 명문당, 1992.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현대문학과의 만남』, 동녘, 2006.
* 이경하, 「북도시에 나타난 시간성 연구」, 『中國語文學誌』제4호, 1997.
* 정우광, 「北島의 近作詩-그 전통성과 현대성」, 『中國語文學誌』제8호, 2000.
* 정성은, 「모더니즘과 朦朧詩」, 『中語中文學』제12호, 1990.
* 이영자, 「몽롱시 논쟁에 관한 고찰」, 『中語中文學』제15-16호, 1994.
6. 6.4천안문사태를 계기로 한 중국 문화예술의 보수화와 상업화에 대해 논술하시오.
* 김시준, 『중국당대문학사』, 소명출판, 2005.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현대문학과의 만남』, 동녘, 2006.
* 따이진화, 오경희 외 옮김, 『숨겨진 서사』,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006.
* 멍판화, 김태만·이종민 옮김, 『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예담, 2002.
* 허칭리엔, 김화숙·김성해 옮김, 『중국은 지금 몇시인가』, 홍익출판사, 2004.
* 모리스 마이스너, 김수영 옮김, 『마오의 중국과 그 이후(2)』, 이산, 2004.
* 백원담, 「인문정신이냐 포스트모더니즘이냐」, 『中國現代文學』제15호, 1998.
* 김미란, 「90년대 중국 대중문화」, 『中國現代文學』제26호, 2003.
* 신현준, 「중국 대중문화의 세 가지 역사적 형세들에 관한 하나의 시선」, 『中國現代文學』, 제30호, 2004.
7. 거대자본과 국가주의의 결합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張藝謀의 『皇后花』를 분석하시오.
* 임대근,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출판사, 2004.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2000.
* 육소양, 정옥근 역, 『세계화속의 중국 영화』, 신성출판사, 2005.
*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 『중국영화사』, 이산, 2000.
* 멍판화, 김태만·이종민 옮김, 『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예담, 2002.
* 김종진, 「장이머우 영화에 나타난 현실의식의 문제점」, 『中國現代文學』제32호, 2005.
* 제영미, 「중국 제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석사학위논문, 2003.
* 씨네 21 『皇后花』관련 기사 (584, 588, 590, 592호)
*『皇后花』에 대한 중국 평론 : 中國影視資料館(www.cnmdb.com), Mtime-電影·社區·你和我(www.mtime.com), 百度(www.baidu.com) 등을 참고할 것. 『皇后花』의 중국 원제는 『滿城盡帶黃金甲』임.
8. 賈樟柯의 『世界』에 나타난 개혁개방에 대한 비판적 관점의 내용을 분석하시오.
* 장기철 기획,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2002.
* 임대근,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출판사, 2004.
*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 김소영 편저, 『트랜스: 아시아 영상문화』, 현실문화연구, 2006.
*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2000.
* 멍판화, 김태만·이종민 옮김, 『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예담, 2002.
* 임대근, 「제6세대 : 중국 영화의 성찰과 도전」, 『현대 중국의 연극과 영화』, 보고사, 2003.
* 조혜영, 「문학:寫實의 시인, 영화의 “民工” 지아장커가 그린 중국의 현대화」, 『중국학연구』제36호, 2006.
* 씨네 21 『世界』관련 기사 (499, 574, 576호)
*『世界』에 대한 중국 평론 : 中國影視資料館(www.cnmdb.com), Mtime-電影·社區·你和我(www.mtime.com), 百度(www.baidu.com) 등을 참고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