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부분은 안 보시더라도 맨 마지막 후기 부분은 꼭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던파게임조선 기자단 SilverTia.탸 입니다.
오늘은 8월 9일 본섭에 업데이트되어 이슈를 일으키고 있는 [발컨지수]에 대한 기사를 들고왔습니다.
현재 많은 유저분들이 발컨지수로 인해서 쩔이 아예 막힐것이다. 라고 예상하고 계십니다. 그리하여 발컨지수가 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직접 실험해보았으며 진짜 발컨지수의 용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무엇에 관하여 이 실험에 대한 기초 정보입니다.
:: 조건
- 쩔을 하는 케릭터는 레벨55 데스페라도 , 쩔을 받는 케릭터는 레벨30 배틀메이지 로서 케릭터간 레벨차이 25로 발컨지수 상승이 적용

- 위 케릭터간의 맴버나 동일 길드등의 사항으로 발컨지수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없음

- 경험치의 동일성을 위해 동일한 던젼에서 실험 (신전외곽 노말로드)

- 레벨30 배틀메이지 케릭터의 경우 발컨지수 패치이후 한번도 사냥을 안간 상태.

- 베히모스 채널 보너스 경험치를 받지 않은 상태
:: 실험 개요
1. 발컨지수가 0일때의 신전풀방 클리어 경험치는 얼마인가?
2. 처음으로 발컨지수가 100이 되었을때 신전풀방 클리어 경치는 얼마인가?
3. 발컨지수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요번 실험은 위에 보신 조건과 목적을 참고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 실험 내용
1. 발컨지수가 0일때의 신전풀방 클리어 경험치는 얼마인가?

자 첫방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아직까지 발컨지수의 변동은 없군요.

두번째 방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몹사냥 경험치로 174가 들어오고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발컨지수에는 변동이 없네요.

보스방 들어가기 직전입니다. 아직도 발컨지수의 변동이 없군요.

클리어후 약 25000대의 경험치를 받았습니다.

보스를 클리어 하고 마을에 왔습니다. 이제야 발컨지수가 100%가 되었네요.
2. 처음으로 발컨지수가 100이 되었을때 신전풀방 클리어 경치는 얼마인가?

현재 발컨지수가 100% 인 상태입니다.

둘째방에 들어와서 몹을 잡았습니다. 몹사냥 경험치는 차이가 없네요.

보스를 클리어하고 경험치를 받았습니다.
의외의 결과가 나와서 한바퀴 더 돌아보았으나 똑같은 25000대의 경험치를 습득하였습니다.
3. 발컨지수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1번 실험에서 한바퀴 , 2번 실험에서 한바퀴 확인을 위해 한바퀴 더 돌아서 총 48을 피로도를 쩔로 소모하였습니다.
이 상태에서 로리엔 노말로드를 돌아서 피로도 4를 소모하였습니다.

발컨지수가 감소하여 92.31%가 되었습니다.
:: 결론 및 정리
1. 발컨지수가 0일때의 신전풀방 클리어 경험치는 얼마인가?
(1) 발컨지수가 0일때 출발하여 신전풀방을 클리어 할시 클리어 경험치는 약 25000대 이다.
(2) 발컨지수는 실시간 변동이 아니라 보스를 잡고 마을로 가거나 재도전 혹은 다른 던젼 선택등을 해야 변동이 생긴다.
2. 처음으로 발컨지수가 100이 되었을때 신전풀방 클리어 경치는 얼마인가?
(1) 발컨지수가 0이었을때와 동일한 25000대 이다. 의외의 결과에 한번더 반복실험을 해보았으나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2) 발컨지수는 경험치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3. 발컨지수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1) 현재 해당 케릭터는 48의 피로도를 오로지 쩔만 받았기에 발컨지수가 100프로 상태이다.
(2) 그 상태에서 4의 피로도를 솔플을 하자 발컨지수가 약 17.69% 감소하였다.
(3) 발컨지수는 쩔을 받은 만큼 정상적인 사냥으로 피로도를 소모해야 0프로가 된다고 알려졌으나 실험결과 쩔을 받아 발컨지수가 상승하는량보다 사냥시 발컨지수 감소량이 더 크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예를 들어 48의 피로도를 쩔을 받았으면 약 24의 피로도만 정상적인 사냥을 하면 발컨지수는 0%가 된다는걸 알수있다.
:: 후기
음...이거 예상외의 결과가 나와버렸네요. 이 실험은 원래 발컨지수에 따른 경험치 패널티를 알아보려한것인대 결과가 이렇게 나와버렸네요;;;
그리하여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 혹시 우리 유저들이 뭔가 착각하고 있는게 아닐까 라는 느낌으로 실험후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발컨지수] - 파티 구성시 파티원 레벨 차이가 한명이라도 7레벨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 한 맵을 들어갈때마다 레벨이 낮은 파티원의 발컨지수가 증가합니다. - 발컨지수는 파티원끼리 레벨차이가 6레벨이하일 경우에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파티구성원이 모두 길드원이거나 맴버 관계를 맺은 상태라면 발컨지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초기 발컨지수는 0%입니다.
그러고보니 패치노트에도 경험치에 영향을 끼친다는 내용은 없었네요.-_-;;
그래서 예전 공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하여 요번 본섭 업데이트때 공지에 누락된걸로 보이는 한줄을 발견했습니다.
* 발컨지수는 파티맺을때 보일 예정이며, 차후 발컨지수를 체크하는 무기, 장비 아이템들이나 던전들이 추가됩니다.
퍼섭에 이 업데이트 당시에 발컨지수와 의존도 라는게 업데이트 되었었습니다.
발컨지수의 역활은 쩔만 받아서 렙업한 유저와 사냥으로 렙업한 유저를 구분하려하는 수치였던것이죠.
그 당시에는 쩔만 받아서 레벨업한 유저들은 파티사냥에 도움이 되지못한다. 라는 주장이 한창 뜨거웠을때였죠.

(최근 예로 대부분 쩔로만 큰 바다의용자 케릭터들)
그리고 경험치에 영향을 끼치고 쩔을 막는다고 보였던것은 의존도 였죠 하지만 어느순간 의존도는 사라졌고

(잠깐만 존재했던 의존도의 모습 퍼섭팁게펌)
이렇게 쩔방지랑은 전혀 관련이 없는 발컨지수만 본섭에 넘어오자 의존도와 착각으로 인해서 발컨지수는 쩔을 막기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라는 소문이 퍼져 요번같은 해프닝이 생겻네요.
추후 또다른 변경사항이나 정보가 나오면 다시 한번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첫댓글 발컨지수공식은[쩔받은방수/총방수*100]일겁니다 '' 대충윗글보고계산하니맞는것같네요 ~
카스생존률공식(eff)하고비슷한공식인듯하여대입해봤더니, 저공식이맞는것같습니다 cf> round(48/52*100)=92.31 나오네요 'ㅡ'
발컨지수가 높으면 안좋은점이 뭔가요? 그게 너무 궁금하네요 ㅋ
차후에 추가될 발컨지수체그하는 무기,던전들
결론은 쩔하는데 문제는 없다 이건가?
보통 유저들이 어짜피 차후에 추가되니 현재는 열심히 쩔받다가 아이템,던전 제한생기기 시작하면 내려는듯..
근데요 쩔해주는 사람은 발컨지수 오르나요?? 오늘 친구가 쩔해달라는거 발컨지수 때문에 안해줬는데....
7레벨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 한 맵을 들어갈때마다 레벨이 낮은 파티원의 발컨지수가 증가합니다<----로 봐서는 안 올라갈꺼 같은데요^^
그런데요..발컨지수 0% 돌려놓기 가능한건가요? 어떤분은 승률적 개념이라 안된다는데 ㄱ-.. 쩔 한번 안하고 뭣도모르고 7이상나는 사람 받았다가 2%로 올랐다는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