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스런 나의 아이들을 가르치며 홈스쿨 수업 시작
대학교 2학년때 교수님 추천으로 과외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어느덧 17년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김희숙 교사에게 이 일은 천직이 되었습니다. 10년이상 중, 고등학생만을 가르치다가 결혼 후 사랑스런 내 아이들이 생기면서 유치부, 초등부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호주에서 테솔 자격증을 취득하고,
ECC에서 유치부와 초등부 가르친 경험은 홈스쿨을 오픈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ECC 영어강사를 했을 때는 내 아이를 잘 돌볼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늘 맘 아팠는데 내 아이들을 관리하면서 가르치는 일을 계속할 수 있는 부분이 홈스쿨을 선택한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다고 합니다. 홈스쿨은 일반학원처럼 선생님이 자주 바뀌지 않고, 꾸준히 책임감을 가지고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 메니지먼트를 해 줄 수 있다는 점이학부모들에게 가장 어필이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나만의 노하우
1. 상담방법- 우선 유치부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학습 연령층을 다 가르쳐보았다는 다양한 경험으로 인해 학부모와 상담할 때 영어로드맵을 제시해주어 학부모들로부터 신뢰를 얻었습니다. 또한 나의 두 아이들이 영어를 좋아하고 잘하기 때문에 가르친 경험을 얘기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2. 홍보방법- 새 아파트 단지의 이중보안 시스템으로 인해 전단을 붙일 수 없는 상황이어서 홍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2달간 10명 미만이었는데, 잘 관리하고 가르친 덕분에 그 10명이 원 플러스 원의 방식으로 형제와 친구들을 데리고 와서 4달째부터는 2배가 되었고, 지금은 별도의 홍보 없이도 소개로 회원이 늘고 있습니다. 현재 4학년, 3학년인 나의 아이들이 가장 든든한 홍보 도우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학습법- 자기주도학습 습관형성을 위한 노트를 만들어주어 수업을 오지 않는 날까지도 매일 본인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의 홈스쿨 회원들은 영어 스토리북 500여권을 매일 2권씩 무료로 대여해주어 가장 중요한 듣기영역을 집에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Teacher’s Guide를 참고해서 늘 연구하고,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자신만의 티칭노하우를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성장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선생님 본인자녀의 영어실력향상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홈스쿨 교사는 가치있는 일을 하기에 행복합니다!
행복은 자기만족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일에 충실할 때 얻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부모들의 공통된 관심사인 영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주면서, 평생 해야 하는 영어의 올바른 로드맵을 제시해주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코치역할을 하는 홈스쿨 교사는 가치있는 일을 하기에 행복합니다. 영어전문가이자 교육자로서 존경 받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 늘 변화를 꿈꿉니다. 그 변화는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내가 오히려 배우고 성장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평생학습자이자, 평생교육자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