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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十二. 衰 旺
[原文]
能知衰旺之眞機 / 능지쇠왕지진기
쇠왕의 참된 기틀을 알면
其於三命之奧 思過半矣 / 기어삼명지오 사과반의
삼명의 오묘함을 반 이상은 깨달은 것이다.
[原註]
旺則宜洩宜傷 / 왕즉의설의상
왕하면 마땅히 설하거나 극제해야 하고
衰則喜幫喜助 子平之理也 / 쇠즉희방희조 자평지리야
쇠하면 도와주는 것을 반기는 것이 자평의 이치이다.
然旺中有衰者存 不可損也 / 연왕중유쇠자존 불가손야
그러나 왕한 가운데 쇠한 것이 있으니 손상하면 안 되고
衰中有旺者存 不可益也 / 쇠중유왕자존 불가익야
쇠한 가운데 왕한 것이 있으니 보태어도 안 된다.
旺之極者不可損 以損在其中矣 / 왕지극자불가손 이손재기중의
왕함이 극에 이른 것은 손상하면 안 되는데 왕한 가운데 손상이 있기 때문이고
衰之極者不可益 以益在其中矣 / 쇠지극자불가익 이익재기중의
쇠함이 극에 이른 것은 보태면 안 되는데 쇠한 가운데 더함이 있기 때문이다.
至於實所當損者而損之 反凶 / 지어실소당손자이손지 반흉
심지어 마땅히 손상해야 하는 것을 손상했는데 오히려 흉한 경우가 있고
實所當益者而益之 反害 / 실소당익자이익지 반해
마땅히 보태어야 할 것을 보태었지만 반대로 해로운 경우가 있으니
如此眞機 皆能知之 / 여차진기 개능지지
이와 같은 참된 원리를 모두 알 수 있다면
又何難於詳察三命之微奧乎 / 우하난어상찰삼명지미오호
삼명의 오묘함을 자세히 살피는 것이 어찌 어렵겠는가
[任氏曰]
得時俱爲旺論 失令便作衰看 / 득시구위왕론 실령편작쇠간
월령을 얻으면 모두 왕으로 간주하고 실령하면 모두 쇠한 것으로 간주한다.
雖是至理 亦死法也 / 수시지리 역사법야
비록 이것은 이치에는 맞지만 그러나 죽은 법칙이다.
夫五行之氣 流行於四時 / 부오행지기 류행어사시
무릇 오행의 기운은 사시에 흐르는데
雖日干各有專令 / 수일간각유전령
비록 일간이 자기 계절을 얻었다고 하여도
而其專令之中 亦有竝存者在 / 이기전령지중 역유병존자재
당령한 가운데에서도 또 함께 있어야 할 것이 있다.
如春木司令 甲乙雖旺 / 여춘목사령 갑을수왕
가령 봄의 木이 사령하면 甲乙이 비록 왕하지만
而此時休囚之戊己 亦未嘗絶於天地也 / 이차시휴수지무기 역미상절어천지야
이 때에 휴수되는 戊己 또한 아직은 천지간에 기가 끊어진 것은 아니다.
冬水司令 壬癸雖旺 / 동수사령 임계수왕
겨울의 水가 사령하면 壬癸가 비록 왕하지만
而此時休囚之丙丁 亦未嘗絶於天地也 / 이차시휴수지병정 역미상절어천지야
이 때에 휴수되는 丙丁 또한 아직은 천지간에 기가 끊어진 것은 아니다.
特時當退避 不敢爭先 / 특시당퇴피 부감쟁선
특히 계절은 당시에는 물러간 듯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어느 정도 역할은 있다.
而其實春土何嘗不生萬物 / 이기실춘토하상부생만물
실제로 봄의 土라고 어찌 만물을 생하지 못할 것이며
冬日何嘗不照萬方乎 / 동일하상부조만방호
겨울의 햇볕이라고 만물을 쬐지 못하겠는가
況八字雖以月令爲重 / 황팔자수이월령위중
하물며 팔자는 비록 월령이 중하지만
而旺相休囚 年月時中 亦有損益之權 / 이왕상휴수 년월시중 역유손익지권
왕상휴수에 따라서 년월시 가운데 손익의 균형이 있다.
故生月則不値令 / 고생월칙불치령
그러므로 생월이 즉 절기를 못만나더라도
亦能値年値日値時 / 역능치년치일치시
년과 일시에서 힘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니
豈可執一而論 / 기가집일이론
어찌 한 가지로만 고집하겠는가
如春木雖强 金太重而木亦危 / 여춘목수강 금태중이목역위
봄의 木이 비록 강하지만 金이 태중하면 木은 위태로워진다.
干庚辛而支申酉 無火制而不富 / 간경신이지신유 무화제이불부
천간에 庚辛이 있고 지지에 申酉가 있는데 火의 제함이 없으면 부유하지 못하고
逢土生而必夭 / 봉토생이필요
土가 있어 도운다면 반드시 요절할 것이니
是得時不旺也 / 시득시부왕야
이것이 득시하였지만 왕하지 못한 경우이다.
秋木雖弱 木根深而木亦强 / 추목수약 목근심이목역강
가을의 木이 비록 약하지만 木의 뿌리가 깊으면 木은 강하게 된다.
干甲乙而支寅卯 / 간갑을이지인묘
천간에 甲乙이 있고 지지에 寅卯가 있으면
遇官透而能受 逢水生而太過 / 우관투이능수 봉수생이태과
관성이 투출하여도 능이 받아 낼 수 있고 水의 도움까지 있다면 태과한 것이니
是失時不弱也 / 시실시불약야
이것이 실시했지만 약하지 않는 경우이다.
是故日干不論月令休囚 只要四柱有根 / 시고일간불론월령휴수 지요사주유근
그러므로 일간은 월령의 휴수로 논하지 않고 사주에 뿌리가 있으면
便能受財官食神而當傷官七殺 / 편능수재관식신이당상관칠살
능히 재관식신을 받아내고 상관칠살을 감당할 수 있으니
長生祿旺 根之重者也 / 장생녹왕 근지중자야
장생녹왕의 뿌리가 중한 것이고
墓庫餘氣 根之輕者也 / 묘고여기 근지경자야
묘고나 여기는 뿌리가 가벼운 것이다..
天干得一比肩 不如地支得一餘氣墓庫也 / 천간득일비견 불여지지득일여기묘고야
천간의 비견 하나가 지지의 여기나 묘고 하나보다 못하다.
墓庫者 如甲乙逢未 丙丁逢戌 / 묘고자 여갑을봉미 병정봉술
묘고란 甲乙이 未를 보거나 丙丁이 戌을 보거나
庚辛逢丑 壬癸逢辰 是也 / 경신봉축 임계봉진 시야
庚辛이 丑을 보거나 壬癸가 辰을 보는 것 등이다.
餘氣者 如甲乙逢辰 丙丁逢未 / 여기자 여갑을봉진 병정봉미
여기란 甲乙이 辰을 보거나 丙丁이 未를 보거나
庚辛逢戌 壬癸逢丑 是也 / 경신봉술 임계봉축 시야
庚辛이 戌을 보거나 壬癸가 丑을 보는 것 등이다.
得二比肩 不如支中得一長生祿旺 / 득이비견 불여지중득일장생녹왕
천간에 비견 두 개가 지지의 장생이나 녹왕 하나를 얻는 것보다 못한데
如甲乙逢亥寅卯之類是也 / 여갑을봉해인묘지류시야
甲乙이 亥 寅 卯 등을 만나는 것이다.
蓋比肩如朋友之相扶 通根如家室之可託 / 개비견여붕우지상부 통근여가실지가탁
대개 비견은 동료가 돕는 것과 같고 통근은 의탁할 집이 있는 것과 같으니
干多不如根重 理固然也 / 간다부여근중 이고연야
천간에 많은 것이 뿌리가 중한 것보다 못하다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今人不知此理 / 금인부지차리
요즈음 사람들이 이러한 이치를 모르고
見是春土夏水秋木冬火 / 견시춘토하수추목동화
봄의 土 여름의 水 가을의 木 겨울의 火를 보면
不問有根無根 便謂之弱 / 부문유근무근 편위지약
뿌리가 있는지 없는지를 묻지도 않고 무조건 약하다고 하며
見是春木夏火秋金冬水 / 견시춘목하화추김동수
봄의 木 여름의 火 가을의 金 겨울의 水를 보면
不究剋重剋輕 便爲之旺 / 불구극중극경 편위지왕
극제하는 정도의 경중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왕하다고 한다.
更有壬癸逢辰 丙丁逢戌 / 갱유임계봉진 병정봉술
그리고 壬癸가 辰을 만나고 丙丁이 戊를 만나고
甲乙逢未 庚辛逢丑 之類 / 갑을봉미 경신봉축 지류
甲乙이 未를 만나고 庚辛이 丑을 만나는 것 등은
不以爲通根身庫 甚之求刑沖以開之 / 부이위통근신고 심지구형충이개지
신고에 통근했다 하지 않고 심지어 형충으로 열어서 구해야 된다고 한다.
竟不思刑沖傷吾本根之氣 / 경불사형충상오본근지기
형충이 되면 나의 근본인 뿌리의 기가 손상된다는 것을 생각도 못하니
此種謬論 必宜一切掃除也 / 차종류론 필의일절소제야
이런 잘못된 것들은 반드시 모두 쓸어 없애야 한다.
然此皆論衰旺之正而易者也 / 연차개론쇠왕지정이역자야
그러나 이 모든 이론은 쇠왕의 정법으로 쉬운 것들이고
更有顚倒之理存焉 其理有十 / 갱유전도지리존언 기리유십
그 밖에 또 변형된 이론이 있으니 모두 열 가지이다.
木太旺者而似金 喜火之煉也 / 목태왕자이사금 희화지련야
木이 태왕하면 金과 같으니 火로 제련해 주는 것을 반기고
木旺極者而似火 喜水之剋也 / 목왕극자이사화 희수지극야
木의 왕함이 극에 이르면 火와 같으니 水로 극하는 것을 반긴다.
火太旺者而似水 喜土之止也 / 화태왕자이사수 희토지지야
火가 태왕하면 水와 같으니 土의 저지를 반기고
火旺極者而似土 喜木之剋也 / 화왕극자이사토 희목지극야
火의 왕함이 극에 이르면 土와 같으니 木의 극제를 반긴다.
土太旺者而似木 喜金之剋也 / 토태왕자이사목 희금지극야
土가 태왕하면 木과 같으니 金의 극제를 반기고
土旺極者而似金 喜火之煉也 / 토왕극자이사금 희화지련야
土의 왕함이 극에 이르면 金과 같으니 火의 제련을 반긴다.
金太旺者而似火 喜水之濟也 / 금태왕자이사화 희수지제야
金이 태왕하면 火와 같으니 水의 통제를 반기고
金旺極者而似水 喜土之止也 / 금왕극자이사수 희토지지야
金의 왕함이 극에 이르면 水와 같으니 土의 저지를 반긴다.
水太旺者而似土 喜木之制也 / 수태왕자이사토 희목지제야
水가 태왕하면 土와 같으니 木의 극제를 반기고
水旺極者而似木 喜金之剋也 / 수왕극자이사목 희금지극야
水의 왕함이 극에 이르면 木과 같으니 金의 극함을 반긴다.
木太衰者而似水也 宜金以生之 / 목태쇠자이사수야 의금이생지
木이 태쇠하면 水와 같으니 金의 생함이 마땅하고
木衰極者而似土也 宜火以生之 / 목쇠극자이사토야 의화이생지
木의 쇠함이 극에 이르면 土와 같으니 火로 생조함이 마땅하다.
火太衰者而似木也 宜水以生之 / 화태쇠자이사목야 의수이생지
火가 태쇠하면 木과 같으니 水의 생조함이 마땅하고
火衰極者而似金也 宜土以生之 / 화쇠극자이사금야 의토이생지
火의 쇠함이 극에 이르면 金과 같으니 土의 생조함이 마땅하다
土太衰者而似火也 宜木以生之 / 토태쇠자이사화야 의목이생지
土가 태쇠하면 火와 같으니 木의 생조함이 마땅하고
土衰極者而似水也 宜金以生之 / 토쇠극자이사수야 의금이생지
土의 쇠함이 극에 이르면 水와 같으니 金의 생조함이 마땅하다.
金太衰者而似土也 宜火以生之 / 금태쇠자이사토야 의화이생지
金이 태쇠하면 土와 같으니 火의 생조함이 마땅하고
金衰極者而似木也 宜水以生之 / 금쇠극자이사목야 의수이생지
金의 쇠함이 극에 이르면 木과 같으니 水의 생조함이 마땅하다.
水太衰者而似金也 宜土以生之 / 수태쇠자이사금야 의토이생지
水가 태쇠하면 金과 같으니 土의 생조함이 마땅하고
水衰極者而似火也 宜木以生之 / 수쇠극자이사화야 의목이생지
水의 쇠함이 극에 이르면 火와 같으니 木의 생조함이 마땅하다.
此五行顚倒之眞機 / 차오행전도지진기
이것이 오행의 전도된 참된 원리이니
學者宜細詳元元之妙 / 학자의세상원원지묘
배우는 사람은 이토록 오묘한 원리를 자세히 알아야 한다.
[命造一]
戊 甲 丁 甲
辰 子 卯 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甲子日坐於卯月 / 갑자일좌어묘월
甲子 일주가 卯月에 앉았고
地支兩辰 木之餘氣也 / 지지양진 목지여기야
지지의 두 辰은 木의 여기이다.
又辰卯東方 子辰拱水 / 우진묘동방 자진공수
또 辰卯는 동방이고 子辰이 水局을 이루니
木太旺似金也 以丁火爲用 / 목태왕사김야 이정화위용
木이 태왕하여 金과 같으므로 丁火가 용신이다.
至巳運 丁火臨旺 名列宮牆 / 지사운 정화임왕 명열궁장
巳운에 이르러 丁火가 왕지에 임하니 급제하였다.
庚辛兩運 南方截脚之金 / 경신양운 남방절각지금
庚辛 양 운은 남방의 절각된 金이라
雖有刑耗而無大患 / 수유형모이무대환
비록 형모는 있었지만 큰 재앙은 없었다.
未運 剋去子水 食廩天儲 / 미운 극거자수 식름천저
未 운에는 子水를 제거하니 식름천저 하였다.
*食廩天儲: 식량이 창고를 천정까지 채웠다.
午運 子水沖剋 秋闈失意 / 오운 자수충극 추위실의
午운에는 子水가 충극하니 시험에 낙방했고
壬申 金水齊來 / 임신 금수제래
壬申운에는 金水가 나란히 오니
刑妻剋子 破耗多端 / 형처극자 파모다단
처자를 잃고 파모가 다단했고
癸運不祿 / 계운불록
癸운에 죽었다.
[命造二]
乙 甲 乙 癸
亥 寅 卯 卯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此造四支皆木 又逢水生 / 차조사지개목 우봉수생
이 명조는 네 지지가 모두 木인데 또 水의 생조를 만났다.
六木兩水 別無他氣 / 육목양수 별무타기
여섯 木에 두 개의 水이니 다른 기는 별로 없어
木旺極者 似火也 以水爲用 / 목왕극자 사화야 이수위용
木의 왕함이 극에 이르러 火와 같으니 水가 용신이다.
出身祖業本豊 惟丑運刑傷 / 출신조업본풍 유축운형상
조업이 본래 풍부한 집안 출신인데 丑운에 형상이 있었다.
壬子水勢乘旺 / 임자수세승왕
壬子운에 수세가 승왕하고
辛亥 金不通根 支逢水旺 / 신해 김부통근 지봉수왕
辛亥운에는 金이 통근하지 못하고 지지에 왕한 水를 만나
此二十年經營獲利數萬 / 차이십년경영획리수만
이 이십년 동안 사업으로 수만금을 벌었다.
一交庚戌 土金旺 破財而亡 / 일교경술 토김왕 파재이망
庚戌운으로 바뀌어 土金이 왕해지니 파재하고 죽었다.
[命造三]
辛 甲 甲 乙
未 申 申 丑
丙丁戊己庚辛壬癸
子丑寅卯辰巳午未
此造地支土金 木無盤根之處 / 차조지지토김 목무반근지처
이 명조는 지지가 土金이고 木이 뿌리를 내릴 곳이 없다.
時干辛金 元神發透 / 시간신김 원신발투
시간의 辛金은 원신이 투출한 것으로
木太衰者 似水也 / 목태쇠자 사수야
木이 크게 쇠하여 水와 같다.
初運癸未壬午 生木制金 / 초운계미임오 생목제김
초운 癸未 壬午에는 木을 생하고 金을 제하여
刑喪早見 蔭庇難豊 / 형상조견 음비난풍
형상을 일찍 겪었는데 조상의 음덕은 풍요하지 못했다.
辛巳庚辰 金逢生地 / 신사경진 김봉생지
辛巳 庚辰운에는 금이 장생지를 만나니
自手成家 發財數萬 / 자수성가 발재수만
자수성가하여 수만금을 벌었다.
己卯運 土無根 木得地 / 기묘운 토무근 목득지
己卯운에 土의 뿌리가 없어지고 木이 득지하자
遭回祿破財 至寅運而亡 / 조회록파재 지인운이망
화재를 만나 파재하고 寅운에 죽었다.
*回祿: 화재
[命造四]
丙 乙 己 己
戌 酉 巳 巳
辛壬癸甲乙丙丁戊
酉戌亥子丑寅卯辰
此造地支皆逢剋洩 / 차조지지개봉극설
이 명조는 지지가 모두 극설을 만났다.
天干又透火土 全無水氣 / 천간우투화토 전무수기
천간에 또 火土를 만났으나 水가 전혀 없어
木衰極者 似土也 / 목쇠극자 사토야
木이 극도로 쇠약하니 土와 같다.
初交戊辰丁 藉盛之蔭庇 / 초교무진정 자성지음비
초년 戊辰 丁운에 조상의 음덕이 많았는데
美景良多 / 미경량다
좋은 일들이 많았다.
卯運 椿萱並謝 / 묘운 춘훤병사
卯운에 부모를 모두 여의고
丙運 大遂經營之願 獲利鉅萬 / 병운 대수경영지원 획리거만
丙운에 크게 사업을 하여 수만금을 벌었다.
寅運 剋妻破財 又遭回祿 / 인운 극처파재 우조회록
寅운에 처와 재물을 잃고 화재까지 만났고
乙丑 支全金局 火土兩洩 / 을축 지전김국 화토양설
乙丑운에 지지가 모두 金局으로 火土를 모두 설하여
家業耗散 / 가업모산
가업이 흩어졌다.
甲子 北方水地 不祿宜矣 / 갑자 북방수지 부록의의
甲子 북방 水운에 죽었다.
[命造五]
甲 丙 壬 乙
午 戌 午 丑
甲乙丙丁戊己庚辛
戌亥子丑寅卯辰巳
丙戌日元 月時兩刃 / 병술일원 월시양인
丙戌 일주인데 월과 시에 두 개의 양인이 있다.
壬水無根 又逢木洩 / 임수무근 우봉목설
壬水는 무근한데 또 木의 설기까지 만났다.
火逢木洩者 似水也 / 화봉목설자 사수야
火가 木을 설하여 태왕하니 水와 같다.
初運庚辰辛巳 金逢生地 / 초운경진신사 김봉생지
초운 庚辰 辛巳에 金이 장생지를 만나니
孔懷無補助之人 親黨少知心之輩 / 공회무보조지인 친당소지심지배
형제의 도움이나 마음을 알아주는 친척도 없었다.
己卯 得際遇 / 기묘 득제우
己卯운에 때를 만났는데
戊寅 全會火局 / 무인 전회화국
戊寅운에 환전한 火局을 이루니
及丁丑二十年 發財數十萬 / 급정축이십년 발재수십만
丁丑운까지 이십년에 수심만을 벌었고
至子運而亡 / 지자운이망
子운에 이르러 죽었다.
[命造六]
甲 丙 丁 戊
午 寅 巳 寅
乙甲癸壬辛庚己戊
丑子亥戌酉申未午
丙火生孟夏 地支兩坐長生而逢祿旺 / 병화생맹하 지지양좌장생이봉녹왕
丙火가 초여름에 태어나 지지에 두 장생과 녹왕이 있다.
火旺極者 似土也 / 화왕극자 사토야
火가 극도로 왕하면 土와 같다.
初運雖不逢木 喜其南方火地 / 초운수부봉목 희기남방화지
초년운에 木을 만나지 못하지만 남방 火운이 반갑다.
遺緖豊盈 讀書過目成誦 / 유서풍영 독서과목성송
유업이 많았으며 책을 읽으면 눈에 지나간 것은 모두 외웠다.
一交庚運 則棄詩書 好嬉游 / 일교경운 즉기시서 호희유
庚운으로 바뀌자 학문을 버리고 놀이에 빠졌는데
申運家破身亡 / 신운가파신망
申운에 가정이 깨어지고 죽었다.
此造若逢木運 名利兩全也 / 차조약봉목운 명리양전야
이 명조는 만약 木운을 만났다면 명리가 양전했을 것이다.
[命造七]
辛 丁 丁 辛
丑 酉 酉 巳
己庚辛壬癸甲乙丙
丑寅卯辰巳午未申
丁火生於八月 秋金秉令 又全金局 / 정화생어팔월 추김병령 우전김국
丁火가 팔월에 태어났는데 가을 金이 당령하여 金局이 완전하다.
火太衰者 似木也 / 화태쇠자 사목야
火가 태세한 것은 木과 같다.
初運乙未甲午 火木並旺 / 초운을미갑오 화목병왕
초년 乙未 甲午운에 火木이 모두 왕하니
骨肉如同畵餠 六親亦是浮雲 / 골육여동화병 육친역시부운
부모 형제 처자가 모두 뜬구름 같았다.
一交癸巳 干透水 支拱金 / 일교계사 간투수 지공김
癸巳운으로 바뀌자 천간에 水가 투출하고 지지에 金局을 이루자
出外經營 大得際遇 / 출외경영 대득제우
타향에서 사업을 하여 큰 기회를 잡았는데
壬辰運中發財十餘萬 / 임진운중발재십여만
壬辰운에 십여만금을 벌었다.
[命造八]
己 丙 壬 辛
亥 申 辰 亥
甲乙丙丁戊己庚辛
申酉戌亥子丑寅卯
此造財生殺 殺攻身 / 차조재생살 살공신
이 명조는 재가 살을 생하고 살은 일간을 공격한다.
丙臨申位 申辰拱水 / 병임신위 신진공수
丙火는 申에 임하고 申辰은 水局을 이루었다.
火衰極者 似金也 / 화쇠극자 사김야
火가 극도로 쇠하면 金과 같다.
初運辛卯庚寅 東方木地 / 초운신묘경인 동방목지
초년 辛卯 庚寅 동방의 木운에
椿萱凋謝 祖業無恒 / 춘훤조사 조업무항
부모님을 잃고 조업을 지키지 못했다.
至己丑 出外經營 / 지기축 출외경영
己丑운에 이르러 타향에서 사업을 하여
靑蚨襯輦 白鏹隨輿 / 청부친련 백강수여
돈으로 수레를 덮었는데 수레마다 은자가 가득했다.
*靑蚨: 돈
*白鏹: 은자
及戊子二十年 / 급무자이십년
戊子운까지 이십년은
春風吹柳 紅綾易公子之裳 / 춘풍취유 홍릉역공자지상
봄바람에 버들피리를 불고 비단 옷을 입은 공자가 되어
杏露沾衣 膏雨沐王孫之袖 / 행로첨의 고우목왕손지수
옷에 살구 향수를 뿌리고 기름비로 목욕하고 왕손처럼 입었다.
所謂有其運 必得其福也 / 소위유기운 필득기복야
소위 운이 있으면 반드시 복을 얻는 것이다.
[命造九]
己 戊 戊 戊
未 申 午 辰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此造重重厚土 生於夏令 / 차조중중후토 생어하령
이 명조는 土가 중중한데 여름에 태어났다.
土太旺者 似木也 其用在金 / 토태왕자 사목야 기용재김
土가 태왕하면 木과 같고 金이 용신이다.
庚申運 早采芹香 / 경신운 조채근향
庚申운에 일찍이 입학하여 향기로웠고
辛酉運 辛丑年 飮鹿鳴宴瓊林 / 신유운 신축년 음녹명연경림
辛酉운 辛丑년에 녹명연과 경림에서 술을 마셨고
*鹿鳴宴: 향시에 합격한 사람에게 베푸는 연회.
*瓊林: 과거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베푸는 연회.
雲程直上 / 운정직상
벼슬길은 수직으로 상승했다.
壬戌運 刑喪挫折 丙午年亡 / 임술운 형상좌절 병오년망
壬戌운에 형상으로 좌절이 있었고 丙午년에 죽었다.
[命造十]
己 己 丙 戊
巳 巳 辰 戌
甲癸壬辛庚己戊丁
子亥戌酉申未午巳
此造四柱火土 全無剋洩 / 차조사주화토 전무극설
이 명조는 사주가 火土인데 극설이 전혀 없다.
土旺極者 似金也 / 토왕극자 사김야
土가 극도로 왕하면 金과 같다.
初運南方 遺業豊盈 午運入泮 / 초운남방 유업풍영 오운입반
초년 남방운에 유업이 풍요로웠고 午운에 입반하였다.
己未 棘闈拔而不售 / 기미 극위발이불수
己未운에 초위에 뽑혀 응시는 했지만 불합격 했다.
一交庚申 靑蚨化蜨 家業漸消 / 일교경신 청부화접 가업점소
庚申운으로 바뀌자 돈이 나비처럼 날아가 가업이 줄어들고
辛酉 財若春後霜雪 事業蕭條 / 신유 재약춘후상설 사업소조
辛酉운에 재물이 봄바람에 눈 녹듯하니 사업이 부진했다.
壬運 剋丙不祿 / 임운 극병부록
壬운에 丙火를 극하니 불록했다.
[命造十一]
癸 戊 辛 壬
丑 子 亥 辰
己戊丁丙乙甲癸壬
未午巳辰卯寅丑子
此造支類北方 水勢汪洋 / 차조지류북방 수세왕양
이 명조는 지지가 북방의 무리이고 수세가 넓은 바다이다.
天干又透金水 / 천간우투김수
천간에는 또 金水가 투출하였다.
土太衰者 似火也 / 토태쇠자 사화야
土가 태쇠하면 火와 같다.
運至甲寅乙卯 干支皆木 名成利遂 / 운지갑인을묘 간지개목 명성이수
甲寅 乙卯운에 이르러 간지가 모두 木이니 명리가 따랐다.
一交丙運 刑妻剋子 破耗多端 / 일교병운 형처극자 파모다단
丙운으로 바뀌자 처자를 잃고 파모가 다단하였다.
丁巳運 歲運火土 暗傷體用 / 정사운 세운화토 암상체용
丁巳운에 火土 세운에 체용을 손상하니
得風疾而亡 / 득풍질이망
풍질에 걸려 죽었다.
[命造十二]
壬 戊 甲 癸
子 子 子 酉
丙丁戊己庚辛壬癸
辰巳午未申酉戌亥
此造四柱皆水 又得金生 / 차조사주개수 우득김생
이 명조는 사주에 모두 水가 있고 또 金이 생조하고 있다.
土衰極者 似水也 / 토쇠극자 사수야
土의 극도로 쇠하니 水와 같다.
初逢癸亥 平寧之境 / 초봉계해 평녕지경
초년 癸亥운은 평탄하고 편안했다.
壬戌 水無根 土得地 / 임술 수무근 토득지
壬戌운에 水는 무근하고 土가 득지하니
刑喪破耗 家業消亡 / 형상파모 가업소망
형상파모를 겪고 가업은 망했다.
辛酉庚申 二十年 大得際遇 / 신유경신 이십년 대득제우
辛酉 庚申 이십년간 크게 기회를 얻어
自手發財數十萬 / 자수발재수십만
자수성가하여 수십만을 벌었다가
己未運破耗頗鉅 / 기미운파모파거
己未운에 모두 잃었다.
壽亦至未而亡 / 수역지미이망
수명 또한 未에 이르러 죽었다.
[命造十三]
庚 庚 己 壬
辰 子 酉 申
丁丙乙甲癸壬辛庚
巳辰卯寅丑子亥戌
此造秋金秉令 木火全無 / 차조추금병령 목화전무
이 명조는 가을 金이 당령하고 木火는 전혀 없다.
金太旺者 似火也 / 김태왕자 사화야
金이 태왕하면 火와 같다.
亥運壬水坐祿 早遊泮水 / 해운임수좌록 조유반수
亥운에 壬水가 녹에 앉으니 일찍 반수에서 놀았고
壬子運 用神臨旺 / 임자운 용신임왕
壬子운에 용신이 왕지에 임하니
撞破烟樓 高攀月桂 / 당파연루 고반월계
경쟁자를 물리치고 장원급제 하였다.
*撞破烟樓 :경쟁자를 물리치다.
*高攀月桂 :월계수를 잡고 높이 오르다. 장원급제 하다.
癸丑 合去壬水旺地 / 계축 합거임수왕지
癸丑운에 壬水의 왕지가 합거되니
囊內靑蚨成蝶舞 / 낭내청부성접무
주머니 속 돈이 나비춤을 추며 날아가고
枝上子規下啼 / 지상자규하제
나뭇가지위에 자규새는 슬피 울었다.
*子規 :소쩍새
甲寅乙卯 尙有制土衛水之功 / 갑인을묘 상유제토위수지공
甲寅 乙卯운에 土를 극제하고 水를 지키니
仕路淸高 / 사로청고
벼슬길은 청고했고
楓葉未應氈共冷 / 풍엽미응전공냉
단풍이 아직 추워지기도 전에 모전을 수놓고
梅開早覺筆先香 / 매개조각필선향
매화는 아직 그려지지도 않았는데 향기부터 난다.
[命造十四]
庚 庚 乙 庚
辰 戌 酉 申
癸壬辛庚己戊丁丙
巳辰卯寅丑子亥戌
此造支類西方 又逢厚土 / 차조지류서방 우봉후토
이 명조는 지지가 서방의 무리이고 또 두터운 土를 만났다.
金旺極者 似水也 / 金왕극자 사수야
金이 극도로 왕하여 水와 같다.
初運火土 祖業無恒 / 초운화토 조업무항
초년 火土운에 조업이 유지되지 못했는데
至戊子運 獲厚利 納粟出仕 / 지무자운 획후리 납속출사
戊子운에 이르러 큰 이득을 보았고 납속하고 벼슬을 하였다.
*納粟 :곡물을 바치고 그 대가로 벼슬을 함.
己丑庚運 名利皆遂 / 기축경운 명리개수
己丑 庚운에 명리를 모두 얻었는데
一交寅運 犯事落職 名利兩失 / 일교인운 범사락직 명리양실
寅운으로 바뀌자 죄를 범하고 명리를 모두 잃었다.
至卯不祿 / 지묘부록
卯운에 죽었다.
[命造十五]
甲 辛 庚 己
午 卯 午 卯
壬癸甲乙丙丁戊己
戌亥子丑寅卯辰巳
辛金生於仲夏 地支皆逢財殺 / 신김생어중하 지지개봉재살
辛金이 한 여름에 태어나 지지가 모두 재와 살이다.
金太衰者 似土也 / 금태쇠자 사토야
金이 태세하면 土와 같다.
初運己巳戊辰 晦火生金 / 초운기사무진 회화생김
초년 己巳 戊辰운에 火를 설하여 金을 생하니
求名多滯 作事少成 / 구명다체 작사소성
명예를 추구함에 막힘이 많았고 일에 성과가 적었다.
一交丁卯 木火並旺 / 일교정묘 목화병왕
丁卯운으로 바뀌자 木火가 모두 왕하여
如枯苗得雨 忽然而興 / 여고묘득우 홀연이흥
마른 싹이 비에 젖듯 갑자기 일어났다.
鴻毛遇風 飄然而起 / 홍모우풍 표연이기
홍모가 바람은 만난 듯 표연히 일어나니
家業豊裕 / 가업풍유
가업이 풍요로웠다.
交丑 生金洩火 不祿 / 교축 생김설화 부록
丑운으로 바뀌자 金을 생하고 火를 설하니 죽었다.
[命造十六]
丙 庚 丁 己
子 寅 卯 亥
己庚辛壬癸甲乙丙
未申酉戌亥子丑寅
此造木旺乘權 又得水生 / 차조목왕승권 우득수생
이 명조는 木이 당권하여 왕하고 水의 생조까지 얻었다.
四面皆逢財殺 / 사면개봉재살
사면에 모두 재와 살을 만나니
金衰極者 似木也 / 금쇠극자 사목야
金이 극도로 쇠약해 木과 같다.
所以乙丑運中 土金暗旺 家業破盡 / 소이을축운중 토김암왕 가업파진
乙丑운에 土金이 왕하여 가업이 망했다.
至甲子運 北方水旺 財源通裕 / 지갑자운 북방수왕 재원통유
甲子운에 북방 水가 旺해지니 재원이 통해 넉넉해졌다.
癸亥出仕 名利兩全 / 계해출사 명리양전
癸亥운에 벼슬을 하여 명리가 양전하였다.
壬戌 水臨絶地 / 임술 수임절지
壬戌운에 水가 절지에 임하니
罷職而歸 / 파직이귀
파직되어 고향으로 돌아갔다.
[命造十七]
辛 壬 辛 壬
丑 子 亥 寅
己戊丁丙乙甲癸壬
未午巳辰卯寅丑子
此造壬水生於孟冬 / 차조임수생어맹동
이 명조는 壬水가 초겨울에 태어났는데
支類北方 干皆金水 / 지류북방 간개금수
지지가 북방의 무리이고 천간은 모두 金水이다.
水太旺者 似土也 / 수태왕자 사토야
水가 태왕하여 土와 같다.
喜其寅木吐秀 / 희기인목토수
기쁜 것은 寅木이 수기를 토하는 것이다.
至甲寅運 早遂靑雲之志 / 지갑인운 조수청운지지
甲寅운에 이르러 일찍 청운의 뜻을 이루었다.
可謂才藻翩翩 輝映杏壇桃李 / 가위재조편편 휘영행단도리
학문이 뛰어나 행단에서도 재능이 빛났다.
文思奕奕 光騰藥籠參苓 / 문사혁혁 광등약롱삼령
글솜씨는 활기차고 약방에 귀한 약재처럼 빛났다.
乙卯運 宦途順利 / 을묘운 환도순리
乙卯운에 벼슬길이 순조로웠는데
交丙而亡 / 교병이망
丙운으로 바뀌자 죽고 말았다.
[命造十八]
庚 壬 癸 癸
子 子 亥 亥
乙丙丁戊己庚辛壬
未午巳辰卯寅丑子
此造四柱皆水 一無剋洩 / 차조사주개수 일무극설
이 명조는 사주에 모두 水이고 극설이 하나도 없어
其勢沖奔 不可過也 / 기세충분 부가과야
그 기세가 충천분지하니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初運壬戌 支逢土旺 早見刑喪 / 초운임술 지봉토왕 조견형상
초년 壬戌운에 지지에 왕한 土를 만나 일찍 형상을 겪었다.
辛酉庚申 干支皆金 / 신유경신 간지개김
辛酉 庚申운에 간지가 모두 金이니
所謂月印千江 銀作浪 / 소위월인천강 은작랑
소위 천강에 달이 비추니 은빛 물결이 이는 것처럼
門臨五福 錦繡花 / 문임오복 금수화
문에 오복이 임하고 비단에 꽃을 수 놓았다.
交己未 妻子皆傷 家業破盡 / 교기미 처자개상 가업파진
己未운으로 바뀌자 처자를 모두 잃고 가업은 망했다.
戊午運 貧乏不堪 憂鬱而卒 / 무오운 빈핍불감 우울이졸
戊午운에 가난을 이기지 못해 우울증으로 죽었다.
[命造十九]
癸 壬 乙 丙
卯 午 未 辰
癸壬辛庚己戊丁丙
卯寅丑子亥戌酉申
此火土當權 又逢木助 五行無金 / 차화토당권 우봉목조 오행무김
이 사주는 火土가 당권하고 木이 도우는데 오행에 金이 없다.
水太衰者 似金也 / 수태쇠자 사김야
水가 태세하면 金과 같다.
初交丙申丁酉 蓋頭是火 / 초교병신정유 개두시화
초년 丙辛 丁酉운에 개두된 火가
使申酉不能生水 財喜並旺 / 사신유부능생수 재희병왕
申金이 水를 생하지 못하게 하여 재성이 모두 왕하니 기쁘다.
戊戌運中 家業饒裕 / 무술운중 가업요유
戊戌운에 가업이 넉넉하였다.
己亥 土無根 還喜支會木局 / 기해 토무근 환희지회목국
己亥운에 土가 무근하지만 지지에 木局을 이루어 기쁘다.
雖有破耗 而無大患 / 수유파모 이무대환
비록 파모는 있었으나 큰 재앙은 없었다.
一交庚子 家破人亡 / 일교경자 가파인망
庚子운으로 바뀌자 집안은 망하고 사람은 죽었다.
[命造二十]
丙 壬 戊 癸
午 寅 午 卯
庚辛壬癸甲乙丙丁
戌亥子丑寅卯辰巳
此造丙火當權 戊癸從化 / 차조병화당권 무계종화
이 명조는 丙火가 당권하니 戊癸도 합하여 화했다.
煏乾壬水 水衰極者 似火也 / 픽건임수 수쇠극자 사화야
壬水가 불에 말라버리니 水가 극도로 쇠약하여 火와 같다.
初運逢火 從其火旺 豊衣足食 / 초운봉화 종기화왕 풍의족식
초년 火운을 만나 왕한 火에 종하니 의식이 풍족하였다.
乙卯甲寅 名利雙全 / 을묘갑인 명리쌍전
乙卯 甲寅운에 명리가 쌍전하였고
癸丑 爭官奪財 破耗而亡 / 계축 쟁관탈재 파모이망
癸丑운에 재관을 다투니 파모하고 죽었다.
[任氏曰]
以上二十造 五行極旺極衰 / 이상이십조 오행극왕극쇠
이상 스무개의 명조는 오행이 극도로 왕하거나 쇠하여
不得中和之氣 / 부득중화지기
중화의 기를 얻지 못한 것들이다.
原註云 / 원주운
원주에 이르기를
旺中有衰者存 衰中有旺者存 / 왕중유쇠자존 쇠중유왕자존
왕한 가운데 쇠함이 있고 쇠한 가운데 왕함이 있으니
則太旺宜洩 太衰宜剋之理也 / 즉태왕의설 태쇠의극지리야
태왕하면 설하고 태세하면 극하는 것이 이치이다.
旺之極者不可損 衰之極者不可益 / 왕지극자부가손 쇠지극자부가익
극도로 왕한 것은 덜어내면 안 되고 극도로 쇠한 것은 더하면 안 된다.
則旺極宜生 弱極宜洩之理也 / 즉왕극의생 약극의설지리야
극도로 왕하면 생해야 되고 극도로 약하면 설하는 것이 이치이니
特選此爲證 / 특선차위증
특별히 뽑아서 증거로 삼았다.
又按太旺宜洩 旺極宜生者 / 우안태왕의설 왕극의생자
또 태왕하면 설하고 극도로 왕하면 생해야 한다는 것은
則從强從旺也 參觀獨象方局從象 / 칙종강종왕야 참관독상방국종상
종강이나 종왕을 말하니 독상 방국 종상편을 참고하면 된다.
太衰宜剋 衰極宜洩者 / 태쇠의극 쇠극의설자
태세하면 극하고 극도로 쇠하면 설해야 한다는 것은
則從財官從兒也 參觀從氣從勢 / 칙종재관종아야 참관종기종세
종재관이나 종아를 말하는 것이니 종기 종세편을 참고하면 된다.
所云似木 似火 似土 乃譬喩之詞 / 소운사목 사화 사토 내비유지사
木과 같고 火와 같고 土와 같다 하는 말들은 비유하는 말이니
學者宜會其意 不可執着也 / 학자의회기의 부가집착야
배우는 사람은 마땅히 그 뜻을 알아야지 집착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