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존님(世尊任) 가라사대 이 세상(世上) 사람들이 모두 부귀공명(富貴功名)을 바란다. 그러면 부(富)는 무엇이며 귀(貴)는 무엇인가 뜻을 알어야 자미(滋味)가 있을 것이다. 너희는 부자(富者)를 어찌 좋아하느냐 배가 불러서 좋은 것이냐. 이진호(李鎭浩) 가라사대 부자(富者)는 창생(蒼生)을 제도(濟度)해야 할 것으로 아옵니다.
세존님(世尊任) 가라사대 부자(富者)는 빈자(貧者)의 심부름꾼이나 부(富)는 나라의 원기(元氣)라 하나 그것이 아니다. 부자(富者)되는 원인(原因)은 십이물형(十二物形)에서 생겨나오는데 그 중(中)에서 소가 가진 것이다.
소는 제 힘을 다하여 남을 먹이는 것이니 그것이 좋은 것이다. 지금(只今)에 지천태운수(地天泰運數)도 소가 가지고 온 것이다. 그러니 너희가 소를 몰아 보아라. 사람이 시키는대로 하여주지 않더냐. 부자(夫子)는 복희씨(伏羲氏) 아들이 부자(夫子)다.
부자(夫子)되는 뜻이나 알고 지내거라. 부(富)는 천지만물지상(天地萬物之上)이니 부자부자(富者富字)를 쓰지말고 부자(富字) 아들 자자(字子)를 써라.
귀(貴)는 너희가 모든 것을 영귀(榮貴)라 하지만 자고(自古)로 귀(貴)는 몇이 안된다. 천지부판이후(天地剖判以後)로 귀(貴)된 사람이 다섯밖에 않되니 그러면 오제(五帝)가 아니냐. 그런 뜻을 잘 알고 원(願) 하여라. - 태인(泰仁) 미륵불교(彌勒佛敎) 강화대전(降化大全)
백제의 꿈 설명
십이물형(十二物形)이라고 하면 일단 현무경(玄武經)에 기록된 축부(丑符)로 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가 축부(丑符)입니다.
또 한 가지 생각나는 것은 태인(泰仁) 미륵불교(彌勒佛敎)의 창교자이신 수산(秀山) 정인표(鄭寅杓)선생님께서는 본인이 김형렬(金亨烈) 성도님의 미륵불교(彌勒佛敎)를 계승했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입니다.(태인 미륵불교의 경전을 보면 그리 되어 있습니다). 김형렬 성도님의 미륵불교에도 12지지 물형부(物形符)가 있었습니다.
범증산교사에 기록된 것을 스캔한 것인데 12지지 동물모향의 도장입니다.
어느것이 맞는 것인지 저는 모르며, 이와 전혀 다른것이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다만 제가 생각할 때 이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용화전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태을주(太乙呪)를 써놓으시고 종도(從徒)들에게 형상(形象)이 무엇 같으냐 하시니 김갑칠(金甲七)이가 밥숟가락 같습니다 하니 내가 동 서양(東西洋)을 밥 비비듯 할 터이니 너희들은 이 숟가락으로 먹으라 하시니라 또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이 모양이 숟가락 같으니 녹표(祿 票)니라 이 녹(祿)을 붙이면 악병신명(惡病神明)이 도가(道家)임을 알 고 들어오지 않느니라 - 용화전경
태을주의 훔치 훔치가 소울음 소리 같다는 말이 있고, 태을주가 녹표라 하신 기록도 있으니 한 번 생각해 볼 일인것 같습니다.
첫댓글 부자부자(富者富字)를 쓰지말고 부자(富字) 아들 자자(字子)를 써라.
------------ 오타가 난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고쳐야 되는게 아닌가요? 다시 확인해 보세요.
부자부자(富者富字)를 쓰지말고 부자(夫字) 아들 자자(子字)를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