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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제주사] 장한철 ‘표해록' 해양문학의 백미 | ||||||||||||||||||||||||
하멜표류기…파란 눈에 비친 100년전 한국의 모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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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성찬 기자 osc@ijejutoday.com">osc@ijejutoda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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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이란 본래 바람과 파도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그러기에 오로지 배에 의지해 가고 오던 시절에는 바람과 파도의 영향으로 배도 사람도, 떠가고, 떠오고…. 조선조 영조 46년(1770년) 애월 사람 장한철(張漢喆)은 과거를 보아 벼슬길에 오른다는 큰 뜻을 품고 일행 26명과 함께 제주항을 떠나 한양으로 가다가 육지를 바라보는 지점에서 폭풍우를 만나 서북풍에 밀려 망망대해를 헤매게 된다. 그는 마침내 유구열도(琉球列島) 중의 하나인 호산도(虎山島)에 표착하고, 여러 가지 봉변을 당하다가 결국은 8명만 살아 귀환한다.
“나는 뱃사람들을 거느리고 높은 데 올라 사방을 돌아보니 보이는 것은 푸른 물결 뿐이요, 멀고 넓어서 끝이 없다. ...이것이 혹시 유구의 지경이 아닐까. 지금 우리가 서있는 이 섬은 남북의 길이가 이십 리 남짓하나, 동서는 오리도 되지 못하겠다." 이것은 그 일행이 유구에 표착한 직후의 기록이다. 이 기록만으로도 그가 매우 침착한 사람인 것을 알 수가 있다. 이 같은 장한철의 <표해록>은 살아 돌아온 후 임금님의 명령에 따라 저술됐는데, 후세 학자들로부터 "국문학 사상 보기 드문 해양문학의 백미"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표해록 중에는 최부(崔溥)의 <표해록>도 있다. 최부는 성종 18년(1487) 9월 경차관(敬差官)으로 제주에서 근무 중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듣고 육지로 가다가 폭풍을 만나 조난했다. 그는 중국 강남(현재의 절강성)에 표착해 그곳의 문물을 보고, 특히 그곳 농부들의 자새(水車) 제조법을 살피고 돌아와 표해록에 자세히 기록했다.
이같이 조선시대에 중국과 유구, 일본에 표류한 경우는 기록에 있는 것만도 40 차례 가까이 된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제주로 떠내려온 경우도 적지 않았다. 그들은 대부분 중국, 일본과 유구국 사람이었다. 특기할 것은 중국의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설 무렵 명의 유민들이 제주로 떠온 적이 있었는데, 그들은 일본으로 보내주기를 원했으나 조선 조정에서는 청나라의 트집을 걱정하여 청으로 돌려보냈다. 이 사건은 광해군 3년(1611) 3월 유구국 왕자가 제주에 떠내려 왔을 때 제주의 나쁜 관원들이 그들이 가진 귀한 물건을 욕심 내 살해한 사건과 함께 부끄러운 기록이다. 이 때문에 장한철 일행은 유구에 표착했을 때 역경을 겪게 된다.
이들 나라 사람들이 제주로 떠온 경우도 20여 회에 이른다. 그 사이 배가 떠나버렸기 때문에 그들은 서울로 압송됐다. 웰테부리는 나중 한국 명 박연(朴淵)으로 고치고, 조선이 서양과의 교류에 도움을 줬다. 그 후에 하멜(Hendrik Hamel)이 탄 스페르웨르(Sperwer)호가 태풍으로 대정현 해안에서 좌초했다. 일행 64명 중 36명만이 생존한 큰 인명피해를 입었다. 그들은 일본 나가사키로 가기를 원했으나 다음해 5월 조선 관리들에 의해 서울로 압송됐다. 나중 이들은 여수좌수영, 순천, 남원 등지로 분산 수용됐다. 현종 7년(1666) 좌수영에 있던 하멜 일행 8명이 탈출하여 나가사키를 경유하여 네델란드로 돌아가 억류됐던 기간의 기억을 <하멜 표류기: 蘭船 濟州島 難破記>라는 책으로 풀어썼다. 이를 기념하는 비석이 산방산 앞에 세워지고, 지난해에는 남제주군이 용머리 해안에 스페르웨르호 모형을 재현하여 놨다. 그러나 아직도 이 배의 정확한 표착지가 어디냐는 논의는 뜨겁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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