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산토대 정기산행 공지
▲산행날짜: 2013년 7월13일(토)
▲산 행 지: 속리산 옥녀봉(괴산) / 추천자=전종기님
▲산행코스: 시은리-매바위-아가봉-옥녀봉-옥류벽-갈은구곡 계곡길
속리산 옥녀봉 갈은동구곡은 1999년 괴산향토사연구회가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연구 조사하여 괴향문화 제7집(2000년발행)에 특집화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진바 있다.
당시 특집에는 갈은동구곡의 지명과 주변문화재와 전설(김근수), 갈은구곡과 갈은구곡시(이상주), 갈은구곡 마애 각석에 대한 서법 미학적 고찰(송종관), 한 선교사가 피신했던 갈은동(음재승), 갈은동구곡 답사기(김순영)와함께 화보를 종합하여 게재하였다.
갈은동구곡은 괴산의 유림 전덕호(1844~1923)선생이 구곡을 설정하고 구곡의 명칭은 물론 구곡마다 시를 바위에 새겼다.
제1곡 갈은동문에서 제9곡 선국암까지 9개의 갈은구곡명칭과 갈은구곡시를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등 다양한 서체로 암각해 놓은 전국 유일의 구곡이다.
더욱이 다양한 서체로 암각한 사례도 이제껏 없었으며 갈은구곡 시는 한시의 표현기법은 물론이고 다양하고 특이한 한자서체를 연구할 수 있는 특이한 사례로 전국적으로도 보기 드문 희귀한 문화유적이다.
제9곡 선국암(신선이 바둑두는 바위)의 한시에는
옥녀봉두일욕사(玉女峰頭日欲斜): 옥녀봉 산마루에 해는 저물어 가건만
잔기미료가귀가(殘棋未了各歸家): 바둑은 아직 끝내지 못해 각자 집으로 돌아 갔네
명조유의중래견(明朝有意重來見): 다음날 아침 생각나서 다시금 찾아와보니
흑백도위석상화(黑白都爲石上花): 바둑알 알알이 꽃되어 돌위에 피었네
이렇게 아름다운 시와 함께 선국암에는 실제 바둑판이 새겨져 있으니 갈은동구곡은 한시학습의 야외 강의실이며 서체 연구의 자연학습장이고 신선이 바둑을 두는 모습은 자연과 함께 인간의 한가로움을 즐겨 보는듯 하다.
-----------------------
7월 정기산행은 전종기 님의 추천지인 속리산 옥녀봉으로 산행지를 정합니다..
다만 안내산악회를 기존의 백마로 할 것인지 드림으로 정할 건지는 회장단에서 결정 후
통보하겠으나 우선 무엇보다 산행 참석자와 불참자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참고로 출발시간은 틀립니다. ☞백마:06:30경산첫출발 / 드림:07:40연호동첫출발)
백마산악회로 하든, 드림산악회로 하든지간에 인원을 알아야 산행예약을 할수 있으므로
회원님들께서는 참석여부를 댓글이나 총무에게 문자로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9일(화)오전까지 통보(댓글or문자)해 주시기 바라며 오후에는 단체예약하겠습니다..
제가 다음주도 교육이 있어 세심히 신경을 못쓰니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산행동참을 부탁드리며,
추후 상세일정은 교육중 틈틈이 산토대카페의 <알림글> 코너에 게재하겠습니다...
첫댓글 이번에는 참석합니다. 연속3진은 아웃대상이니까요. 벗어나야지요
참석합니다. 언제나 새벽잠은 맛있슴니다. 좋은하루~.
앞으로 7.8월은 부득이 참석 못할 것 같네요. 시내에서 하산주 할때 시간 되면 불러 주시면^^
형님 회사 분들 문형님과 복영형님까지 포함하여 3명은 불참이란 말씀이죠...
대구에서 하산주할때는 특별히 연락 드리겠습니다...
불참입니다^^삼진아웃입니다...
장마철이라 걱정입니다. 어제 비 흠뻑 맞고 호남정맥 산행했는데 토요일 비오면 불참입니다. 비 안오면 참석합니다.
정형 약한 모습 보이면 안돼지...가뜩이나 불참자가 많은데...우토대 시절을 생각하며 비가 와도 가야지요...
불참 입니다 ㅡ아파트 시공 상태 체크 하러가야 됩니다 ㅡ날짜가 이날 이네요
한번 불참이라
정근상을 목표로 열심히 참석합니다..^^
년말에 뭐가 있을려나..
참석 못 해요. 죄송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