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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사군도를 둘러싼 석유자원쟁탈과 ‘대테러전쟁’
- 미군 주요언론, 중국을 끌어들여 설전
南沙諸島をめぐる石油資源争奪と「対テロ戦争」
가지 야스오(加治康男)
『세카이(世界)』2007.9
미국기업, 필리핀을 내세워 난사 자원에 접근
2002년 4월 필리핀 에너지부(DOE)에서 전례 없는 고위급 인사이동이 있었다. 필리핀의 명문 국립필리핀대학 공학부를 졸업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의 유수 석유회사인 코노코 필립스에서 석유/천연가스 탐사전문가로서 약 30년 근속한 필리핀 남성이 DOE의 수석차관으로서 ‘귀환’했다. 차관이라고 해도 손에 쥐는 월급은 필리핀 통화로 고작 3만 페소(7만 엔 정도)의 박봉이다. 고액 연봉에 좋은 대우를 받고 있던 미국 대형 석유기업의 간부가 수입이 수십 분의 1에 지나지 않는 필리핀정부 직원으로 기꺼이 전직한 것 자체가 전대미문의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에듀아르토 마나라크라는 이 남성은 1995년에 미국 본사로부터 중국 현지법인인 필립스석유 중국공사(베이징)에 부사장으로 파견되어 7년 동안 근무했다. 이 사이 중국 3대 국영석유기업 가운데 하나인 중국해양석유(CNOOC, 해저유전/가스전 탐사전문 국영기업)와 공동탐사사업에 착수했다. 99년에는 발해만(渤海灣)에서 중국의 해저유전으로서는 최대인 ‘봉래(蓬萊)19-3’을 굴착해 그 상업화에 성공했다. 외국인 기술자로서 성취한 유례 없는 이 공적은 단번에 그와 중국 정계, 업계 사이의 관계를 친밀하게 만들었다.
이 사람이 필리핀DOE 차관으로 변신한 것은 2002년 초에 이 ‘봉래19-3’ 해전유전의 상업가동이 본격화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의 일이었다. 필리핀 관청의 박봉은 필리핀을 세계에서 손꼽는 ‘오직(汚職)천국’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자주재원이 있는 정부계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되면 보수는 차관직의 20∼30배로 뛰어오른다. 2004년 9월 1일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은 국빈 자격으로 중국에 초청받았는데 대통령은 그 전날 필리핀DEO 차관인 마나라크 씨를 정부계 기업 가운데 최고 연봉이 보장되는 필리핀 석유공사(PNOC) 사장으로 정식 임명해 베이징에 동행했다.
그리고 세계의 석유업계 관계자가 뜨거운 시선으로 주시하는 가운데 필리핀 영해 서쪽에 인접한 남중국해 난사군도 주변 해역 약 14만 평방킬로미터에서 중국과 필리핀의 최초의 2국간 공동자원 탐사사업이 양국 정상 사이에서 정식 합의를 보았다. PNOC과 CNOOC가 사업주체가 되고 후진타오(胡錦濤) 주석, 아로요 대통령이 입회한 가운데 양국의 국영기업은 3개년에 걸친 사업계약에 조인했다. 그 뒤 베트남의 강한 요청을 받아들여 2005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국 공동으로 제1회 탐사가 실시되었다. PNOC 사장에 취임한 마나라크 씨의 중국과의 두터운 연줄이 공통탐사사업을 실현시킨 것은 명백하다. 배후에는 미국 대형 석유기업의 야망과 중국의 만만치 않은 타산이 소용돌이치고 있었다.
1992년의 필리핀 주둔 미군기지 철수에 따라 미군이 필리핀으로부터 완전 철수한 지 15년이 경과했다. 이 사이 옛 종주국인 미국은 86년의 독재자 마르코스 추방에 따라 절정에 달한 반미운동의 고조를 쓰라린 교훈으로 삼아 ‘친미의 보루’로서 필리핀의 재건에 착수해, 미군은 필리핀에서의 흔들리지 않는 군사적 위치를 재구축하고 있다. 2001년의 동시다발테러(9.11)가 발생한 뒤 미국 주요 석유기업의 표적인 난사 해역에 인접한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지방 남서부에 대(對)테러 훈련을 명목으로 당초 4백 명 정도의 미군 병력을 상주시키고 염원의 필리핀 복귀를 달성했다. 지금 미국 관민(官民)은 필리핀을 꼭두각시로 교묘히 조종하면서 군사력을 배경으로 호시탐탐 난사의 이권 장악을 노리고 있다.
추정매장량 2천 억 배럴의 충격
1990년대에 접어들자 중국정부가 난사군도 해역의 석유추정매장량을 최대로 사우디아라비아와 비슷한 2천 억 배럴로 추측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사우디, 이란, 이라크 등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그려온 지금까지의 세계 석유자원지도를 다시 그리는 ‘대사건’으로서 관계자를 흥분시켰다. 필리핀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마나라크 씨는 난사군도 주변해역에서 중국과 필리핀에 의한 합동 석유탐사사업의 실현과 미국의 주요 석유기업이 중국과 필리핀 양국의 합동탐사에 원활하게 관여하게 하는 조정자 역으로 미국정부와 석유기업으로부터 선택받아 필리핀DOE로 보내졌다.
차관에 취임하자마자 난사해역에 인접 내지 근접하는 필리핀 남서부해역을 중심으로 하는 석유/천연가스 탐사사업에 처음으로 공개입찰제도를 도입했다. 약 60개 광구(鑛區, SC=서비스 콘트랙트의 약어)에 미치는 이 조치는 세계를 향해 난사군도 개발의 선전 역할을 수행했다. 필리핀DEO에 따르면 필리핀 최서단의 파라완 섬, 스루군도 주변의 대륙붕은 난사군도 방면의 해저까지 이어져 있어 난사해역에 근접한 필리핀 영해 내의 해저에는 최대 100억 배럴의 석유매장이 전망되고 있다. 제1회 공개입찰은 2003년 8월에 실시되었는데 그 전에 거의 1년에 걸쳐 필리핀DEO, PNOC 대표단이 미국, 영국, 호주를 중심으로 구미 주요도시를 돌며 “필리핀 영해에서의 탐사사업은 장래 난사자원 개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는 캠페인을 했다”(PNOC 간부). 홍보자금의 출처는 미국 관민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필리핀 중부의 세부 섬 주변 해역에서 탐사활동을 벌이고 있는 정부계 일본석유개발회사 담당자는 “(난사군도에 인접한) 필리핀 영해의 해저자원 개발은 세계적으로 보아 일견(一見) 대단한 매력이 있다. 그렇지만 잘 관찰해보니 흥미가 없어져 응찰하지 않았다”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즉 “그곳은 미국, 영국, 호주 등 앵글로색슨계 기업이 중국기업과 흥정을 하기 위한 해역으로 일본은 손을 댈 수 없다”는 견해를 시사했다.
사실 공개입찰 캠페인은 앵글로색슨계 미, 영, 호 3개국을 표적으로 그곳에 본사를 둔 유력 석유기업과의 사이에서 최종목표인 난사권익의 획득, 그를 위한 ‘전초전’으로서의 필리핀 영해에서의 탐사에 중국기업을 끌어들이기 위한 협의였다. 나아가 해역이 알카에다와 연결된 동남아시아 지역의 광역테러조직, 제마 이슬라미야(J1)나 아브사야프 등의 활동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조업의 안전 확보를 위해 미, 영, 호의 군 수뇌와 대책을 협의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난사분쟁의 경위와 중국의 강경자세의 전환
남중국해의 거의 중앙부에 점재(點在)하며 사람이 거주할 수 없는 약 100개의 매우 작은 섬이나 암초 등으로 이루어진 난사군도(영어명: 스프라트리 군도)의 주변 해역/해저는 예전부터 어업자원이나 석유/천연가스의 보고로 알려져 왔다. 60년대 후반에 유엔 아시아극동위원회(ECAFE)의 조사를 통해 해저유전의 매장 가능성이 보고되자,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브루나이, 타이완 등 6개 나라/지역이 영유권을 본격적으로 주장하기 시작했다. 역사적인 경위를 보더라도 실효지배의 현상을 보더라도 난사군도 및 주변해역에서 중국의 위치, 존재감은 다른 나라를 압도하는 면이 있다. 중국이 기원전부터 이 군도를 교역종사자의 기항지, 중계점으로 이용하였다는 점은 문헌상으로도 증명되고 있다. 그런데 청(淸)이 쇄국정책을 취하고 남양교역의 감소로 거류민도 송환하여버렸다. 이것이 제2차대전 종료 뒤에 갑자기 영유권문제를 부상시켰다.
중국의 남중국해 정책은 베트남전쟁 말기인 1973년에 미군이 철수선언을 함과 동시에 극적으로 변화했다. 다음해인 74년에는 남베트남이 지배하고 있던 서사군도(파라셀 군도)에 침공, 이 군도의 주 섬인 영흥도(永興島)에 군사기지를 건설하고 남중국해에 대한 패권 확대의 단서를 열었다. 이 때문에 중국에 대한 반발도 커져 70년대 말의 중월분쟁 이후, 88년 3월에는 난사군도 앞바다에서 중국, 베트남 양국 해군이 교전하는 등 난사를 둘러싼 양국의 대립이 격화되었다.
나아가 결정적으로 커다란 사건은 1992년 필리핀으로부터 미군의 완전철수였다. 이것이 낳은 ‘군사공백’을 호기로 여긴 중국은 해군의 활동을 갑자기 활발히 전개해 여러 섬과 , 암초에 잇달아 건조물과 군사시설을 짓고 강고한 실효지배체제를 구축해나갔다. 92년에 중국정부는 ‘영해법’을 공포해 남중국해의 거의 전 지역의 영유를 주장했다. 군에 ‘영해침범자를 실력으로 배제하는 권한’을 부여함과 동시에 ‘외국함선이 통과할 때에는 허가가 필요하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했다.
그러나 한편, 두드러진 경제발전을 이룬 중국은 93년에는 석유수출국으로부터 수입국으로 돌아섰다. 초조해진 중국정부는 에너지 확보를 위해 먼 아프리카, 중남미까지 촉수를 뻗혀갔다. 이러한 가운데 근해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가능성이 기대되는 난사의 에너지 자원 획득에 대한 꿈은 더욱 팽창되었다. 동시에 여기서 특기해야 할 것은 90년대에 접어들자 중국은 점차로 석유의 안정확보를 위해서는 주요 석유기업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심화하여 갔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이 갖고 있는 해저자원탐사, 해석기술의 선진성은 중국에게 몹시 탐나는 대상이 되었다.
발표되지 않을 것이지만 중국 당국은 90년대 전반 CNOOC가 자신들의 중국제 탐사선을 사용해 독자적으로 난사군도 해역을 극비리에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2천 억 배럴이라는 추정매장량이 일반화되었던 것 같다. “그런데 구미의 주요 기업이 갖고 있는 탐사능력, 테이터 해독력으로 재탐사한다면 중국 단독으로 실시한 결과를 크게 웃돌 가능성이 있다. 중국 당국은 주요 기업의 협력을 통해 정밀탐사를 벌여, 채산이 맞는 개발을 하고 싶다고 절실히 바라게 되었다”(PNOC 간부들). 주요 석유기업이 오랫동안 축적해온 해저자원탐사의 첨단기술이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활동을 그때까지의 공격적인 팽창주의로부터 크게 전환시켰다.
일본의 유력 국립대학에서 지질학 박사학위를 취득,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본거지를 둔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에너지센터의 소장을 맡고 있는 필리핀인 전문가는, “확실히 중국의 탐사기술은 최근 급속히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그렇지만 해저유전 하나로도 수 억 달러의 거액의 채굴자금이 필요한 사업을 중국 당국이 실행할 경우 주요 석유기업의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단독으로는 크게 채산성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미중 공동탐사의 중단과 유노칼 매수극
해저에 잠들어 있는 유전은 세계 석유매장량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고 한다. 중국의 해저유전개발은 93년에 석유수입국으로 돌아선 이래 급속하게 전개되었다. 중국 영해 내에서의 해저유전 개발사업은 90년대 중반부터 요동(遼東)반도와 산동(山東)반도에 둘러싸인 발해만을 시작으로, 일본이 배타적 경제수역(EEZ)의 중간선을 넘었다고 항의해 대립하게 되는 동중국해에서의 개발로 확대되었다. 중국은 탐사, 채굴, 상업생산에 있어서 일체 구미기업과 연계했다.
주요 석유기업으로서 중국에 가장 먼저 나선 것은 마나라크 씨가 현지법인 부사장으로 일했던 미국의 코노코 필립스였다. 그 뒤 주요기업으로서는 영국/네덜란드계인 로얄 더치 셸과 미국계인 유노칼 두 개 회사가 동중국해에서, 미국 카마기 사가 발해만에서 각각 CNOOC와 공동으로 탐사를 개시했다. 상업생산 개시 후의 권익은 중국 측이 51%를 확보했다. 이러한 가운데 2004년 9월, 3개월 전부터 일본이 중국에 대해 ‘배타적 경제수역의 경계선을 넘었다’며 사업정지를 요구하여 양국간 커다란 정치문제가 된 동중국해의 춘효(春曉)가스전 개발사업에 참가했던 쉘과 유노칼이 갑자기 CNOOC에 대해 철수를 선언했다. 이유는 ‘상업상의 문제’라고 설명했을 뿐이었다. 철수선언은 일본과 중국 사이의 정치분쟁에 휘말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정보도 있다.
이 계약파기는 다음해인 2005년 6월에 미국의 정계, 업계, 여론을 크게 뒤흔든 CNOOC의 유노칼 매수소동으로 연동(連動)했다. 매수극은 한 가운데 있었던 유노칼과 부시정권에 가장 가까운 미국의 주요 석유기업 셰브런과의 합병교섭에 끼어드는 형태로 발생했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커다란 정치적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부시정권은 ‘국가안전보장 상의 관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결국, 미연방의회를 비롯해 ‘중국기업의 유노칼 매수를 미국 전체에 대한 적대적 움직임’으로 파악하고 신경을 곤두세운 미국 국민의 반대 분위기가 너무 고조됨에 따라 중국 측은 매수를 단념했다. 2005년 7월 유노칼은 셰브런에 흡수 합병되었다.
미국 주요 석유기업 가운데에서 방류에 속한 유노칼은 주류 주요기업이 중동, 멕시코를 향해 비즈니스를 확대한 데 비해 아시아광구의 개발을 중시하고 카스피해 연안에서부터 중앙아시아, 미얀마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광구가 중국과 인접해 있었다. 중국이 국책으로서 유노칼의 흡수 합병에 나선 주요인은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CNOOC가 유노칼 매수에 나선 것은 미국 주요기업의 첨단기술을 획득하고 싶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확실히 중국은 대형 PC업체인 레노보의 IBM PC부문 매수를 비롯해 가전업체나 자동차기업이 영국 명문기업을 매수했다. 그러나 석유산업은 미국 국익의 상징이므로 다른 산업과는 결정적으로 차원이 달랐다.
한편 이 소동을 통해 미국 주요기업 각사는 중국의 기술상의 약점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고 난사개발이라는 거대한 목표를 향해 중국기업이 반드시 대미협조에 나설 것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인 것 같다. 이 상호인식을 기초로 한 미중협조체제는 2006년에는 일찌감치 구축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주요 석유기업 사이의 반목과 미국정권의 개입
필리핀령 해역에서는 셰브런이 PNOC를 코디네이터로 삼아 쉘과 공동으로 2002년 말부터 상업가동한 마란파야 해역에서의 필리핀 최초의 천연가스사업에 참가했다. 이 해역은 난사군도에 근접한 필리핀 최서단 파라완 섬의 북서쪽 바다에 위치한다. 한편 필리핀 영해 내에서의 탐사, 채굴사업에 참가한 중국기업은 CNOOC였다. 먼저 CNOOC는 마란파야 가스전 바로 밑에 매설되어 있는 원유의 개발사업에 관심을 보였다. 묘하게도 동중국해의 중일 중간선 해역에서의 CNOOC와의 공동사업에서 철수했던 쉘과 셰브런(유노칼)이라는 구미의 두 개 회사는 CNOOC의 참여를 철저히 방해했다. 난사개발의 ‘전초전’으로 의미부여된 필리핀 영해에서의 탐사사업에서는 미중 양국의 기업 사이에 큰 장애가 생겨났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필립스와 셰브런 등 미국 주요기업 사이의 반목이다. 중국에서 대성공을 거둔 필립스는 2002년에는 탐사, 채굴에서는 세계 최고급의 기술을 가진 코노코와 합병하여 코노코 필립스로 이름을 바꾸고 액슨 모빌, 셰브런에 이어 미국 주요 석유기업 3위의 자리로 올라섰다. 중국에 있어 더욱 매력 있는 파트너로서 성장한 코노코 필립스에 대해, 염원의 유노칼을 흡수합병하여 막대한 아시아 권익을 손에 넣은 부시정권이 총애하는 주류 기업인 셰브런은 정치력을 구사하여 코노코 필립스 독점체제의 해체를 획책했다고 한다.
호주 석유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2005년 7월에 유노칼을 수중에 넣은 셰브런은 제1위의 석유기업인 액슨 모빌을 끌어들여 맹렬한 반격에 나섰다. 목표는 최대의 장애가 되고 있는 ‘코노코 필립스-PNOC(마나라크 사장)-CNOOC’로 뭉친 배타적 기업연합의 해체, 재편이다. 셰브런은 한편인 부시정권에게 이 문제와 관련해 아로요정권에 압력을 가해주도록 공작을 했다.
조령모개인 대통령령과 마나라크 씨 해임
그것이 드러난 한 사례가 필리핀 최초의 천연가스 상업화사업이 된 마란파야 가스전 개발에서 기업연합을 형성했던 셸, 셰브런, PNOC 3사의 경우이다. 이 3사는 천연가스 채굴계약 시 석유개발에 대해서도 3사 공동으로 실시하자고 합의했었다. 그러나 CNOOC의 유전개발 참여 움직임을 방해한 구미 2사는 “석유 주요기업의 채굴기준에 미달하는 소량인 1억 배럴 규모의 원유채굴의 리스크를 고려하면 석유개발사업 착수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해 2005년 10월 말까지 석유개발에 관해서는 PNOC의 계약을 파기했다.
마란파야 유전 개발사업 담당인 필리핀DOE 고위관리는 11월 중순, “정밀탐사를 포함한 개발비용은 10억 달러 정도이다. 약 1억 배럴의 원유의 시장가치는 최저 20억 달러이므로 충분히 채산성이 있다. 입찰응모기한은 2006년 6월로 정했다”고 말해 셸, 셰브런에 대신한 투자기업을 공개입찰로 모집하겠다고 단언했다. 그런데 아로요 대통령은 이 고위관리의 발언이 나온지 불과 반 달 뒤인 11월 29일자로 “마란파야 유전 개발 참여기업 선정과 관련해 공개입찰방식으로 할 지, 수의계약방식으로 할 지는 PNOC 사장의 재량에 위임한다”는 대통령령(EO473)을 발포했다. 이것은 필리핀 정부 내에서의 의사불일치와 사태분규를 충분히 짐작하게 했다.
이 대통령령에 기초해 마나라크 PNOC 사장은 말레이시아를 본거지로 한 미트라 에너지와 수의계약 형식으로 마란파야 유전 개발사업을 실시한다고 결정했다. 미트라사와의 수의계약은 “2006년 6월을 입찰 최종기한으로 한다”는 필리핀DOE의 방침을 무시했기 때문에 관계기관 고위관리들은 이에 크게 반발했다. 등기상의 본사를 카리브해의 비과세지역인 버뮤다 군도에 두고 2005년에 설립된 미트라 에너지는 완전히 무명기업이었다. 마닐라 주재 유럽계 석유기업 간부는 이 회사에 대해 “(마나라크 씨의 출신 모체) 코노코 필립스의 OB를 중심으로 미국 주요기업의 중견인 아메라다헤스 출신자들이 설립한 탐사부문의 전략기업이다. 최종목표를 난사의 석유자원개발로 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설명에 따르면 미트라는 중국정부 중심에 가장 깊숙이 파고든 코노코 필립스의 꼭두각시 회사이다.
마나라크 사장의 존재 없이 마란파야 유전 개발사업을 둘러싼 미트라와 PNOC와의 단독계약은 있을 수 없었다. 더구나 마나라크 사장은 2006년 1월에 베이징을 방문해 마란파야 해역 동북에 인접한 파라완 섬 북서부의 약 만 평방킬로미터의 해저석유 탐사광구 ‘SC57'에서 CNOOC와 미트라와 합작으로 더구나 수의계약방식으로 석유탐사사업을 실시한다는 데에 합의했다. 첫 필리핀 진출을 이룩한 CNOOC은 이미 같은 해 8월부터 탐사활동을 개시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이들 미중 2개 사의 필리핀에서의 합작사업에 대해서는 계약도 탐사착수도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기밀 취급하고 있는 상태이다.
필리핀 대통령부와 필리핀정부 관계기관의 의향은 셰브런과 마찬가지로 ‘코노코 필립스-PNOC-CNOOC’ 연합의 해체였다. 이 뜻을 수용한 것 처럼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은 ‘조령모개’식으로 2006년 6월 17일자로 ‘마란파야 석유개발사업은 공개입찰로 실시한다’는 대통령령(EO556)을 발포해 PNOC와 미트라의 합작사업계약을 억지로 해소시켰다. 필리핀 주재 석유업계의 유력자는, “난사개발이라는 대사업에서 필립스의 독주에 제동을 걸어야 할 엑슨, 셰브런은 중국과 필리핀 양국의 정관계, 정부관계기업 상층부에 돈을 뿌려 미트라의 배제를 꾀하고 부시정권은 필리핀정부에 마나라크 사장의 해임을 요구했다. 당초에는 필립스의 의향에 따르는 듯이 아로요 대통령이 EO473을 내놓았지만 미국정부와 반 필리핀 연합에 의한 압력으로 180도 전환해 EO556을 발포했다”고 밝혔다. 2006년 10월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은, 출신 회사인 코노코 필립스 측에 너무 치우친 마나라크 사장을 사실상 해임했다. 그리고 2006년 말 정치압력으로 코노코 필립스는 셰브런과의 ‘화해’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과신과 오산
마나라크 사장에 대한 반발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중국과 필리핀의 제1회 난사해역공동탐사(2005년 9∼11월) 종료 직후 2005년 11월 말에 마닐라에서 개최된 제8회 ASCOPE(아세안 석유협의회) 회의 전에 일어난 ‘사건’이었다. ASEAN 가맹국의 주요 석유공사로 조직된 ASCOPE는 1970년대부터 4년에 한 번씩 각국을 돌며 개최되었다. 2005년 회의에서는 PNOC이 호스트역을 맡게 되었다. 세계 약 40개국의 석유관련기업과 정부관계기관, 여러 단체로부터 약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ASCOPE 발족 이후 처음으로 중국의 빅3라고 칭해지는 국영석유관련 3사, 즉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CNPC),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SINOPEC)와 중국해양석유(CNOOC)가 대표자를 파견했다.
특기해야 할 것은 의장국 필리핀이, 첫 참가한 CNOOC 회장 및 CNOOC와 2인3각의 관계에 있는 미국 코노코 필립스의 아시아지역통괄회사의 최고경영자 2명을 회의 모두에서 기조강연하도록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다. 이것을 연출한 사람으로는 마나라크 사장 이외에 다른 사람을 생각할 수 없다. 그런데 개최 직전에 코노코 필립스 대표가 기조연설에서 제외되었다. 연설자의 교체는 미국 관민의 의향에 필리핀정부가 따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 ‘조건’은 다음해인 2006년 10월의 마나라크 사장 해임에 대한 복선이었다.
미국기업 ‘오월동주’로 중국과 협조
PNOC와 마란파야 유전 개발사업의 계약을 해소한 미트라 에너지는 셰브런, 엑슨의 반격에 타협했다. 그 증거는 필리핀 영해 내에서의 미트라, 셰브런, 엑슨 3사에 의한 석유합동탐사 사업계획이다. 원래 마라라크 씨의 필리핀DOE 차관 취임에 따라 도입된 필리핀 영해 내에서의 석유탐사사업의 제1회 공개입찰에 일찍이 응해 2004년에 낙찰한 것은 셰브런에 다음해 흡수합병되는 미국의 유노칼, 호주계 BHB 비리톤, 아메라다헤스의 기업연합이었다. 미국정부에 소외당하는 것을 두려워한 코노코 필립스는 반(反) 필립스 연합과의 화해방책으로서 상기 기업연합을 미트라, 엑슨 모빌, 셰브런의 연합으로 전환시킬 것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탐사대상 해저는 말레이시아, 사바주 앞바다에 있는 말레이시아와의 경계해역의 광구 ‘산다칸 해분(海盆)’(SC56)이다. 원유의 추정매장량은 5억 배럴로 필리핀 최대급.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코노코 필립스와 아메라다헤스와의 합작기업인 미트라는 아메라다헤스의 탐사권을 계승했다. 2007년 6월 현재 이 해분의 탐사는 2006년 말에 착수한 미트라의 단독사업이 되었다. 그런데 필리핀 대통령부와 필리핀DOE 관계자에 따르면 미트라와 싱가포르에 탐사전문회사를 설립한 세계 최대의 비철금속자원 채굴기업인 BHP 비리톤은 최대 석유기업인 엑슨 모빌과 업무 제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엑슨은 이미 미트라를 재정지원하면서 비리톤을 대신해 ‘산다칸 해분’ 탐사에 대한 참가를 필리핀DOE에 신청중이다. 유노칼을 흡수한 셰브런은 2007년 4월에 필리핀DOE로부터 구입한 매장자원 기초데이터를 해석 중으로 신청시기를 가늠하고 있다.
이렇듯 코노코 필립스(미트라), 셰브런, 엑슨 모빌이라는 미국 3대 석유기업이 합동하여 난사 본격개발의 최전선인 산다칸해분 광구의 탐사사업이 조만간 착수할 가능성이 크다. 어떻든 난사개발을 향해 미국 석유기업의 합종연횡은 형성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CNOOC의 유노칼 매수극으로 뒤틀린 셰브런과 중국의 화해는 미트라를 중간에 끼고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미트라는 CNOOC와 마란파야 해역 동북쪽에 인접한 광구(SC57)에서 2006년 8월에 합동탐사를 착수했으며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CNOOC의 간부, 기술자들이 미트라에 나가있다는 정보가 있다. 이 미트라와 산다칸해분 광구(SC56)에서 손을 잡으려 하고 있는 셰브런에게 있어 난사개발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로 변모한 CNOOC와의 화해는 불가결했던 것이다.
필리핀에서의 대(對)테러전쟁과 석유탐사활동
2001년 9월 11일의 미국 중추부에서 동시테러가 발생함에 따라 부시정권은 국제테러조직 알카에다를 이끄는 오사마 빈라덴을 테러 주모자로 즉각 단정했다. 10월에는 빈라덴의 구속과 알카에다와 이를 감싸는 탈레반정권의 괴멸을 명분으로 아프가니스탄 공격을 개시했다. 이것을 장기적인 ‘대테러전쟁’의 단서로 규정한 미국정부는 아프간 공격이 일단락된 11월 말 무렵부터 자주 필리핀의 이름을 거명하기 시작했다. 미 국방부는 공식적으로는 ‘대테러전쟁 제2탄의 후보지 선정작업’이라고 발표했으며 빈라덴이 1996년의 아프간 이동까지 미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잠복해 있었던 소말리아, 수단 등과 함께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지방이 후보지로서 거론됐다.
미국정부는 9.11 발생 후 필리핀 민다나오 지방 남서부를 거점으로 알카에다와 손잡은 이슬람과격파 아부사야프를 해외테러조직으로 지정하고 소탕 대상으로 삼았다. 사실 아프간에 이어 필리핀에서 대테러전쟁을 계속하는 것은 기정방침이었다. 이유는 말할 필요도 없이 91년 9월에 필리핀 상원이 결정한 필리핀 주재 미군기지 철수와 미군 완전철수의 굴욕을 만회하고 비원이었던 미군의 필리핀 회귀의 대의명분이 섰기 때문이다. 미군은 99년에 필리핀 상원에서 비준된 ‘방문미군지위협정(VFA)’에 의거해 민다나오 지방 서부의 바시란 섬에서 미국인 선교사 부부 등을 인질로 삼고 있는 아부사야프의 소탕과 인질구출을 명목으로 미국과 필리핀 양군으로 반년 동안이나 이 섬에서의 이례적인 장기 군사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명목이고 실전 참가한 것은 확실하다.
그런데 미국정부가 필리핀 남부에 병력을 배치한 동기에는 주변해역에서 실시되는 석유탐사사업의 안전보장이 있었다. 민다나오 지방 서남부에서의 미군이 주둔 개시된 지 2년 뒤부터 말레이시아와의 국경선에 가까운 스루해와 그 서북 방면의 난사군도 해역에 인접한 필리핀 최서단 파라완 섬 주변에서 탐사사업이 순차 착수되었다. 2002년 1∼6월에 실시된 미국과 필리핀의 합동군사훈련 뒤 400명 규모의 미군잔류를 시작으로 대테러전의 훈련을 명목으로 한 사실상의 상주(常駐)가 시작되었다. 이것은 92년의 미군 완전철수 이후 10년만의 미군의 필리핀 재(再)상주 실현을 의미했다. 2007년 5월 현재 주둔병력수는 만 명이 넘은 것으로 보이며 스루해에서의 자원탐사, 채굴의 조업에 눈을 붉히는 최전선이 되고 있다.
이 석유/천연가스 탐사사업은 미국 주요 석유기업을 중심으로 유럽, 호주, 그리고 중국 석유기업의 참여를 전제로 하고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최종 목표인 난사군도 남부 해역의 남중국해,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국경주변 해역은 알카에다계 테러조직의 활동영역에 포함된다. 즉 필리핀 남부에서의 ‘대테러전쟁’ 제2탄 실시는 동시에 미군을 배경으로 한 미국 관민의 석유자원 쟁탈전에 대한 본격적인 참여의 길을 열었던 것이다. 한편 동티모르 주변해역으로부터 남중국해에 걸친 호주의 에너지자원 권익보호에 대한 집착에는 심상치 않은 점이 있다. 2005년 10월 호주 필리핀 국방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필리핀을 방문한 힐 호주 국방장관(당시)은 마닐라 도착 후 즉각 민다나오 지방 서부의 산보안가 시에 있는 필리핀군 남부사령본부로 직행했다. 그 뒤 크루스 필리핀 국방장관과 회담, 2007년부터 호주군이 산보안가 시 남쪽 스루해에서의 미국 필리핀 합동군사훈련에 참가할 것이 결정되었다.
남중국해, 난사군도 주변해역에서 미국, 필리핀, 호주 3개국의 합동군사훈련이라는 이름으로 공동군사작전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힐이 국방장관회의를 뒤로 연기하고 필리핀 남서단의 산보안가 시로 직행한 이유는 인도네시아, 스라웬해에 인접한 스루해역의 치안상황을 현장에서 청취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2007년 1월에는 부시대통령의 심복으로 알려진 중동문제 선전전문가인 카렌 휴즈 미 국무차관, 파고 미 태평양군 총사령관(당시)을 비롯해 미국정부, 미군 최고위 인물이 난사군도에 근접한 민다나오 지방 스루군도를 잇달아 시찰했다. 난사개발을 시야에 넣은 테러대책 시찰이었다.
민다나오 지방을 중심으로 한 미군의 필리핀 재상주에는 미국정부의 다양한 의도가 담겨져 있다. 주된 의도로서 ①호주 최북부의 북부 준주(準州)로부터 이슬람대국 인도네시아의 중앙부에 통풍구를 열어놓은 형태의 가톨릭나라 동티모르를 빠져나와 같은 가톨릭 국가인 필리핀, 나아가 북쪽의 타이완, 일본, 한국으로 형성된 비(非)이슬람권을 ‘남북의 방패’로 보고 북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한반도로 이어지는 ‘불안정의 호(弧)’에 대한 대항축으로 삼는 시도, ②부시정권 발족과 함께 럼스펠드 전 국방장관이 제창하여 실시되고 있는 지구 규모에서의 미군 재배치의 일환으로서의 조치 - 등이 주로 거론된다. 필리핀 영해 안에서의 에너지 탐사사업에는 미국기업과 나란히 호주기업이 수많이 참가하고 있다. 그러나 미, 호, 필리핀군이 일본의 자위대를 실질적으로 끌어들여 4개국이 이 해역에서 벌이고 있는 합동군사활동은 일본에게 최대의 바다길인 말래카해협에서 남중국해, 동중국해에 이르는 미국의 광역적인 안전보장전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은 미국, 호주군의 난사 감시를 환영
9.11테러 발생 이후 난사군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4개국(브루나이, 타이완을 제외)은 ‘남중국해를 분쟁으로부터 평화의 바다로’라는 캠페인을 소리 높여 펼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테러 발생 전부터 신건조물의 설치 금지 등을 담은 행동규범책정의 움직임이 있어 분쟁회피를 향한 관계국의 합의 형성의 노력은 진행되고 있었다. 테러 발생 후 ‘평화의 바다로’는 ‘자원의 공동개발로’로 구체화되어 간다. 포스트 분쟁 시대의 리더 역할은 필리핀이 맡았다.
9.11 발생에 따라 미국의 부시정권은 중국정부에 대해서도 ‘테러와의 전쟁’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 중국 측은 이에 순순히 찬동했다. 중국 자체가 최서단의 신장위구르 자치구(동투르키스탄)에 이슬람교도 반정부세력의 분리/독립운동을 껴안고 이에 고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테러 발생 이전에는 중국정부가 머리를 싸맬 정도로 사태는 급박했다고 한다.
9.11 테러 발생 후 미 국무부는 10개가 넘는 독립조직의 일부를 알카에다와 연결된 해외테러조직으로 지정했고 2002년에는 유엔도 이에 따랐다. 테러조직으로 지정받은 그룹은 2008년의 베이징올림픽, 2년 뒤의 상하이 만국박람회의 개최 방해를 표명했다. 동조하는 다른 그룹도 중국정부에 대해 무장투쟁 개시를 선언했다. 이 때문인지 9.11 후의 아프간 공격 개시에 따라 미국이 구 소련 나라들인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에 미군기지를 설치하긴 했으나 인접한 중국은 반발하는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우즈베키스탄의 미군기지는 2005년에 철수했다. 대미냉전을 입에 올리기 시작한 푸틴 러시아정권의 영향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런데 중국정부에는 독립조직이 결속한 ‘동투르키스탄 공화국 망명정부의 수립’(2004년)에 의한 분리 독립운동의 격화가 그림자를 드리워, 남중국해의 난사개발을 위해 미국, 호주 양국군과 테러대책에 관해 손을 잡는 이점이 매우 커졌다. 중국은 이제는 미, 영, 호와 나란히 알카에다 그룹의 표적인 것이다.
중국에 있어 위구르를 포함한 중아아시아 지역, 동남아시아 지역/남중국해로 에너지를 중심으로 각종 프로젝트를 전개하는데 있어 치안확보에서 미국과 협조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거대한 석유권익을 확보하기 위한 파트너로서 구미 주요기업과 양호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더구나 이슬람 대책을 확고히 할 수만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아프간에서 개시된 ‘대테러전쟁’은 바로 에너지 자원확보와 하나가 되어 진행되고 있다. 한편 중국과 미국 주요기업의 협조가 진전됨에 따라 난사권익으로부터 완전히 배제될 것으로 파악한 타이완 당국은 2007년 2월 난사군도 해역에서 해군의 실전형 훈련을 실시했다.
미국과 중국기업, 극비로 조사에 착수했나
마나라크 씨의 해임 직전인 2006년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의 약 3주간 미국의 3대 석유기업의 연계조직으로 변모하고 있는 미트라는 ‘SC57’ 광구에서 CNOOC와의 공동탐사활동을 실시했다. 계약상으로는 2006년부터 7년 동안에 걸쳐 탐사가 실시된다. 그러나 이 탐사사업은 매우 불가사의하다. 먼저 전술했듯이 ‘이 미국과 중국의 두 회사의 필리핀에서의 합작사업에 관해서는 계약도 탐사 착수도 언론에 발표되지 않고 기밀취급된 상태’이다. 나아가 중국과 필리핀 공동탐사에서는 중국이 탐사선을 조달했다고 알려졌으나 외국선인지 중국선인지는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런데 이 난사해역 인접한 필리핀 영해 안에서의 탐사사업에 2007년 3월 미국의 엑슨 모빌은 자사가 조달한 최신예 3차원탐사선을 도입했다.
2005년에 베트남이 중국과 필리핀 양국에 참여해 제1회 공동탐사가 실시되었을 때 필리핀 에너지부의 사업담당 최고책임자는 “어디까지나 연구에 지나지 않는다. 이 공동사업이 종료했다고 해서 탐사사업 계약서에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채굴사업을 실시한다는 규정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되풀이해 강조했다. 그 말투에서는 “이 사업은 형식적인 의식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미를 읽을 수 있다.
미국의 3대 석유기업은 중국과 필리핀의 공동조사를 표면상의 수단으로 삼으면서 미국과 중국의 4개 사(코노코 필립스, 셰브런, 엑슨 모빌, CNOOC)의 합의를 통해 도입한 최신예탐사선을 필리핀 영해로부터 인접한 난사군도 해역으로 몰래 진입시켜 무엇보다 정밀한 데이터의 수집에 착수했다는 의심이 농후하다. 필리핀에서의 미중 공동탐사가 극비리에 진행되고 있는 이유도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미중 양국 모두 최종목표로 삼은 난사개발의 대전제인 해저석유자원의 정밀탐사는 양국 기업에 의한 원만한 협력에 의해서만 달성가능하다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지 야스오(加治康男): 프리 저널리스트. 1948년 후쿠오카현(福岡縣) 출생. 히토쓰바시(一橋)대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 석사과정 졸업. 교토(共同)통신 오사카(大阪) 지사 사회부, 도쿄(東京) 본사 경제부 등을 거쳐, 1996년부터 필리핀을 거점으로 취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