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비전은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 환경 에서도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잃지않도록
보다 포괄적이고 광의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환경이 달라질 때 마다 기업의 방향이나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는것이 쉽지않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러한 변화에 적응 못하면 기업은 도태 하는 수 없다
기업 스스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해바라기 처럼 그 변화에 따라가며
적응해 갈 수 있도록 비전은 먼 앞을 내다보고 수립되어야 한다.
다시 구굴의 예를 든다면 그들은 검색 서비스 업체로 시작 하였지만 지금은 더이상
검색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인류의 삶을 더욱 편리 하게 만들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기술을 최대한으로 조합하고, 활용 하므로써
구글 글래스나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인텔리전트 로봇과 같이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분야로 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 하고 있다.
지금보다 인류의 삶이 더욱 편리해 질수 있다면 사업영역을 불문하고 자신들의 핵심역량을 확장해 나갈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세계 최고의 인터넷 검색 서비스 회사' 라고 비전을 정의하였다면 사업 환경이 변화 하는 순간 보다 강력한 업체에 의해 발목이 잡힐지도 모를 일이다.
비전 수립 과정 에서 또하나 잊지 말아야 할것이 있다. 바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최고경영층으로 부터 일반 사원에 이르기까지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통된 의견을 끌어 내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학자 김영조, 박상언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경영자와 조직 구성원 간 가치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 만족과 몰입의 심리적 성과와 총자산 성장률이 유의적인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최고 경영자와 조직구성원간의 공감대가 형성된 공통의 의견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