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회의 풍수지리학회 설립 취지는 형기론을 주체로하는 풍수지리학회임은 풍수인이라면 다 아시고 계실것이다.. 다시 말해서 형기론 학문이 90%. 그외 학문이 10% 될것이라 봅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다른 학문도 10%정도 내제해 있는데도 그 풍수를 분리를 못하고 함께 사용하면서도 형기풍수를 100%인양 호도하고 계시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 것도 사실이지요..형기란 자연 즉 산의 형상을, 이기란 자연 즉 산이 품고있는 자연의 이치일것이고. 나일 경우는 나의 모습 골격은 형상이요. 보이지 않는 체내적 체를 컨트롤하는 이치는 이기라고 보아야 할것이다. 즉 종합병원에서 외과만 존재 않하듯 말이다. 따라서 오학문도 마찬가지다. 이를 풍수지리학에 비유해 저가 제작한 마하바여바라밀다 심경(공심. 심) 오체를 이미 공개한바 있는데 아직도 이를 이해 하시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기에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대풍련카페회원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가요? 함께 궁구하고자 함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위에 평풍 글 한자 오체는 해서.행서.초서.전서.예서.행초서 오체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평풍이다..보통 해서를 마스터하기위한 기간을 2년 이상으로 한다 이 6체를 터득하기 위해서는 만 12년 이상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해서만 잘쓰고 특선. 대상을 받았다하드라도 서예학회에 대서예가가 될수 없다. 행서.초서.전서.예서 서체에 담겨져 있는 이치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풍수도 형기풍수가 90%를 점유한다하드라도. 형기를 비롯. 이기. 물형. 기감.좌향론, 등등의 학문에대한 이치도 터득해야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개안의 척도도 마찬가지다. 위에 서술한 안.이.비.설.신 오감중에서도 한가지만 터득해서는 않된다는 것이다..눈만 뜨여서 될일인가? 그렇치 않다. 그래서 문.견.험.각.행.당의 지법도 통달해야 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이 있다. 책만 보고. 강의만 듣고 풍수를 논한다는것은 어린애가 거름마신흉하는 단계라 볼수 있을 것이다..책풍수. 강풍수에 머물지말고 책풍수를 떠나 실전을 겸비한 온풍수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올리 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첫댓글 장성 독수리님의 답글 내용 공감 한다는 말씀 드립니다.. 주역에서 말하는 오행 목.화.토.금.수중 한가지만 없어도 우주 만물이 존재하지 못하지요.. 한가지 학문 만으로 삼라만상의 이치를 논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일겁니다..풍수 또한 마찬 가지입니다.. 그래서 오학문과 한문 오체를 말씀 드렸고 마음을 비우자( 공심)라는 의미에서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평풍을 공개하게 된 동기이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근데 픙수란 한 분야의 술인데, 모든 이치를 다 섭렵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소인이 주장하는 공부는 형기가 아니고, 산을 보는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형국을 말씀드린 겁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정리하자면 형기란 산세의 모양.용세(형세).국세상의 사격의 수려함과 균형조화상에 융결된 진룡.진혈을 찾는 풍수이론이겠지요. 형국론이란 물형론으로서 산천 형세를 사람. 동물. 파충류등의 형상에 빗대어 명당의 이론을 정한뒤 혈을 정하는 풍수 술법이라 봅니다..어떻게 보면 다른것 같기도 하지만 산의 형상을 논 한다는 점에서는 같은 동질의 이웃이 아닌가 유추해 봅니다. 형기든 형국론이든 결과는 기와 혈을 찾는다는 의미로 이쪽 저쪽 따진다는것도 이상 하므로 서로 타투지 말고 함께 가는것도 풍수지리 발전을 위해서 좋을 듯 싶습니다.. 형기적으로 산세가 수려하고 웅장하다를 물형론으로 장군대좌형으로 명명하는것도 이상하지 않기에 이현당선생님의 말씀에도 동의 하지요..답글 소중히 마음에 새기겠읍니다..감사합니다..^^
@지향 이정호 제가 몇년 동안 형기론을 따라다녀 봤는데요. 주로 땅바닥 생긴 모양을 공부하더라고요. 산 생긴 모양은 형국론에서 공부합니다. 완전히 다릅니다. ^^ ㅎㅎ
@지향 이정호 형국론 공부하는 사람은 저 혼자라서 말없이 남들 공부하는데 따라다니곤 했지요. ㅎㅎ
@이현당 심천구 ㅎㅎ 그러구보니 형국론이 한차원 높은 학문이네요..땅 바닦 황토색갈을 보고 혈처라고 주장하는 형기보다
산의 진리를 물형으로 터득하여 혈을 찾는 형국론, 귀족풍수와 천의 풍수와의 차이 !!! 시원한 말씀!!!
오늘도 수고 하셨읍니다..잘 알겠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