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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강해 하경 제4권
[ 진리 뇌화풍(55) ]
(풍괘 대의)
* 괘명과 괘서
풍은 번개 (: 리)가 친 후 우레
(: 진)가 울리는 상으로, 밝음으로써 움직여 나아가
풍대하여지니 '뇌화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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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괘는 진목이요 내호괘가 손목으로 책수의 합이 60이 된다 (진은 소양28책, 손은
소음32책에 해당하니 60이다.)
이 60을 상괘 진을 도전한 산 (간) 가운데 각기 30씩 벌려 놓으면 (점역자 주: 한자
'풍'의 윗부분)의 형상이 된다. 또한 하괘인 리는 속이 빈 상으로 제기 (두)를 뜻하니
풍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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괘서로는 시집오면 가산과 자손이 늘어나듯, 그 돌아갈 바를 얻으면 반드시 커지는
까닭에 귀매괘 다음에 풍괘를 놓았다. 전체 괘서로 볼 때 55번째에 해당하는 데, 이는
하도에 나타난 천지의 수의 총합으로서 풍대한 뜻이 상통한다.
* 괘덕과 괘상
풍은 안을 밝고 밖으로는 움직이는 덕이 있으므로, 밝은 지혜로써 행하는 까닭에
풍대하게 된다. 괘상으로는 번개 ()가 친 후 뇌성
()이 상응하는 상으로, 건문언전 구오의 이른바
'동성상응'의 이치를 이룬다. 이는 마치 장닭이 훼를 치면 모든 닭들이 따라서 함께
우는 이치니, 서로 응하여 합하다보면 자연 풍대하게 되는 것이다. 방위로써 살피면
상괘 동방진에 하괘 남방리가 오는 괘상으로, 진목이 이화로 인해 가지와 잎이
무성해지는 과정으로 양기가 감한 때이다.
* 관련된 괘와의 비교
1) 도전괘: 화산려 ()
풍은 큰 것이니, 다 크면 머물던 처소를 떠나기 마련이다.
2) 배합괘: 풍수환 ()
풍대한 것은 크게 모이는 것이요, 흩어지는 것은 크게 비추는 것이다. 풍은 풍대한
까닭에 지극히 행해나가야 하고, 환은 흩어지는 까닭에 지극히 정성을 모아야 한다.
3) 호괘: 택풍대과 ()
대과는 크게 지나는 과정으로 선후천 과도기이다. 풍 또한 일중 (한낮)하는
중천시기이니, 중천, 대과시대에 과학 종교 등이 풍성한 것이다.
4) 착종괘: 화뢰서합 ()
서합은 입속에 음식물이 들어있는 상으로, 이를 잘씹어 소화 하듯이 형옥을 써서,
밖으로 죄를 밝히고 안으로 법을 엄히 시행하는 것이다 (명죄칙법). 반면 풍은 안으로
옥사를 밝게 분별하고, 밖으로 형벌을 집행하는 것이다 (절옥치형).
(본문강해)
풍은 형하니 왕이아 격지하나니 물우홀전 의일중이니라.
1) 풍은 형통하니, 왕이어야 이르나니 근심치 않으면 마땅히 해가 가운데 하니라.
격: 이를 격 의: 마땅할 의, 옳을 의
2) 뜻풀이
풍은 천하를 밝혀서 사해에 그 이름이 진동하며, 만물이 풍성하니 형통한 것이다
(풍형). 성왕이어야 이러한 정치를 펼수 있으니 (왕격지), 근심치 말고 믿으면 해가
중천에 뜬것 같이 밝게 되는 것이다 (물우 의일중).
#1 왕격지: '격'은 믿음 (부)으로 지극하게 이른다는 뜻이다. 괘사에 '왕격'을 말한
것은 모두 3괘인데, 췌괘와 환괘는 '왕격유묘'라 하고 풍괘는 '왕격지'라 하였다.
췌괘와 환괘는 모으고 흩어질때 그 마음을 모음에는 '묘당'에 제사 지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뜻이고 (정성), 풍괘는 이와는 달리 왕이라야 능히 풍대한 도를 펼
수 있다는 뜻이다 (능력).
#2 물우 의일중: 풍성한 때가 오지 않을까 또는 미치지 않을까를 걱정안해도, 마치
중천에 해가 떠서 사방을 비치듯 왕의 덕화가 두루 미친다는 뜻이다.
또 '일중'은 제사 지낼때의 시간을 뜻하기도 한다. 하나라는 저녁때 (일모??),
은나라는 한낮 (양)에, 주나라는 아침부터 밤까지 (조급암) 걸려서 지냈다고 한다
('예기' 제의편)
#3 풍괘를 제사에 연관해서 풀면 상괘인 진 ()상제가
하괘 리 ()의 정성에 감복하여 격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 호괘로 보면 선후천 과도기인 택풍대과의 어려운 뜻이 있다. (선천팔괘의 태
()와 손 ()사이에 건
()이 자리하고 있고, 선후 이허중이 건삼련으로
화취조하여 자리하면 화천대유의 상태가 되므로 풍성한 뜻이 있으며, '형, 의일중'의
뜻이 나온다.
#5 양웅의 태현경 (현충편)에 '두일북이만물허 두이남이만물영 (두가 해자방을
가르키면 북방의 한기가 만물을 죽이니 허해지고, 사오방을 가르키면 남방의 따뜻한
기운이 만물을 자라게 하니 풍성하게 된다)'이라 했으니 '풍'은 만물이 풍성한 여름을
뜻한다.
단왈풍은 대야니 명이동이라 고로 풍이니
왕격지는 상대야오 물우의일중은 의조천하야라.
일중즉측하며 월영즉식하나니 천지영허도 여시소식이온
이황어인호며 황어귀신호여.
1) 단에 가로되 풍은 큰것이니, 밝음으로써 움직임이라. 그러므로 풍이니,
'왕격지'는 숭상함이 큰 것이요, '물우의일중'은 마땅히 천하를 비침이라. 해가
가운데 하면 기울어지며, 달이차면 개먹나니, 천지가 차고 빔도 때로 더불어 줄고
부는데, 하물며 사람이며 귀신이랴!
측: 기울 측 영: 찰 영 소: 줄을 소 식: 불을 식
2) 뜻풀이
단에 말하길 풍은 큰것이니 (풍 대야), 하괘의 리
()로써 밝고, 상괘의 진
()으로 움직여서, 밝은 것과 움직이는 것이 서로 도우니
풍이다 (명이동 고풍). 괘사에 '왕격지'라고 한것은, 왕은 천하의 모든것을 다스리는
자이니 그 바라는 바가 크다는 것이요 (왕격지 상대야), '물우의일중'은 미치지 않는
바가 없이 모든 천하를 다 비춘다는 것이다 (물우의일중 의조천하야). 하괘의 리
()해가 한가운데 하면 기울기 시작해 밤이되는 것이며,
감달이 보름달이 되면 이지러지기 시작하는 것이 (일중즉측 월영즉식), 천지의 때에
따른 소식영허의 이치이니 (천지영허 여시소식), 사람이나 귀신도 풍성할 때가 있고
곤궁할 때가 있는것이다 (이황어인호 황어귀신호).
#1 왕격지: 동방 (선천: 리 (): 하괘)에 제 (후천: 진
(): 상괘)가 나오게 되는 뜻이 풍괘에 있으므로, '왕이
이름'은 곧 제출호진의 뜻이라 할 수 있다.
#2 의조천하야: 하괘의 이허중이 화취조하며 건으로 가고, 상괘의 진하련은
동성상응하여 리 ()로 가면, 화천대유를 이루어 천하를
비추는 뜻이 있다. ( ->
)
#3 일중즉측 월영즉식: 해와 달도 차면 반드시 기우는 때가 있듯이, 풍성함이
지극하다 보면 반드시 덜게 되는 때가 있다.
상왈뇌전개지 풍이니 군자 이하야 절옥치형하나니라.
1) 상에 가로되 우뢰와 번개가 다 이르는 것이 풍이니, 군자가 이로써 옥을 끊고
(판결하고) 형벌을 이루느니라.
전: 번개 전 절: 끊을 절 옥: 옥 옥 형: 형벌 형
2) 뜻풀이
우뢰와 번개가 다 이르러 만물을 고동 진작시켜 풍성하게 결실을 이루는 것이
풍이니, 군자는 이러한 상을 보고 옥을 밝게 판결하고 형벌의 참뜻을 이루는 것이다.
#1 하괘 리 ()로 죄와 형벌을 밝게 판단하고, 상괘 진
()으로 위엄을 보이는 것이 치형이다 (치형). 풍성한
때는 욕심을 부리기 쉽기 때문에 절옥치형이 필요한 것이다. 즉 풍성한 때일수록 옥을
잘 판단함으로써, 백성이 죄를 짓지 않게 하는 것이 치형 (형의 참뜻을 이룸)인
것이다.
#2 하괘 리 (: 방)옥을 외호괘인 태
(: 훼절)로 끊어 '절옥'하고, 상괘 진
()의 위엄을 내호괘인 손
()명을 써서 보임으로써 죄를 짓지 않게 하니
'치형'이다.
초구는 우기배주호대 수순이나 무구하니 왕하면 유상이리라.
상왈수순무구니 과순이면 재야리라.
1) 초구는 그 짝이되는 주인을 만나되, 비록 평등하게 하나 허물이 없으니, 가면
숭상함이 있으리라.
상에 가로되 '수순무구'니 평등을 지나면 재앙이리라.
배: 짝 배 우: 만날 우 순: 고를 순, 열흘 순 재: 재앙 재
2) 뜻풀이
초구는 강으로써 풍의 처음에 있고 리의 밝은 체에 있으니, 위에 있는 구사와
동덕으로 짝이되어 대등하게 하나, 풍의 때에 서로 돕는 것이니 허물은 없는 것이다
(우기배주 수순무구). 또 서로 도우면서 나아가니 그 의리가 숭상할만하나 (왕 유상),
대등한 것을 넘어 오히려 구사보다 앞서려하면 흉하게 된다 (과순 재야).
#1 우기배주: 구사와 짝이 되는 것을 말한다. 구사가 비록 위에 있으나 상괘 진과
하괘 리가 서로 도와야 풍대해지는 것이고, 진동해서 떨치는 위엄보다는 밝게 비추는
것이 더 중요한 뜻이므로, 구사와 초구를 동덕의 짝으로 말하였다. 그러나 역시
상하의 차이는 있으므로 초구효사에는 구사가 주도적으로 취한다는 뜻의 '배'를 썼고
구사효사에는 '이'자를 써서 상하의 관계를 표시했다.
배: 구사가 초구를 취하여 오는 것
이: 초구가 구사에게 취함을 당하는 것
둘다 평등의 뜻이 있으나, 초구가 구사보다 낮은 지위에 있기 때문에 우월한 관계를
가지려 해서는 안된다.
#2 순: 순은 동등하다는 뜻이다. 구사는 대신이고 초구는 평민의 자리에 있지만,
서로 뜻이 맞는 짝인 것이다. 또 순은 열흘의 뜻이 있다. 세갑을 붙이면 경오에서
기묘까지 열흘이 나온다. 또 하괘 삼리화가 동하면 칠간산이 되니 합하여 10이다.
#3 과순재야: 초구와 구사가 하괘인 리 (:
상견호리)로 만남에, 초구가 동하면 감
( ->
: 도, 다생)도적이 있으니 (재), 하괘인 간
()으로 그치는 것이다.
즉 삼리화의 3과 칠간산의 7을 합한 10 (순)을 넘으면 감의 재앙이 있다는 뜻이다.
#4 풍괘는 풍성한 때이므로 지나침을 경계한 것이다.
육이는 풍기부라. 일중견두니 왕하면 득의질하리니
유부발약하면 길하리라.
상왈유부발약은 신이발지야라.
1) 육이는 그 큰 포장이 (그 부에) 풍함이라. 한낮에 '두'를 보니 가면 의심의 병
(의심과 질투)을 얻으리니, 믿음을 두어 발하면 길하리라.
상에 가로되 '유부발약'은 믿음으로써 뜻을 발함이라.
부: 포장 부 두: 별 두 질: 질투할 질
2) 뜻풀이
육이는 중정의 덕이 있고 이체의 주효이니 진실로 밝은자이다. 그러나 우레 와
번개가 힘을 합쳐야 풍이 되는데, 위로 육오가 유암하여 같이 더불지를 못하니 그
어두움이 한낮에도 별이 보일 정도로 큰 것이다 (풍기부 일중견두). 이럴때 육오를
찾아가 구하면 필시 의심하여 시샘을 할 것이므로 (왕 득의질), 중정의 중실한
믿음으로써 대하다보면 그뜻이 미치게 되어 길하게 된다 (유부발약 길).
#1 육오가 육이를 잘 믿고 등용하여야 함에도, 유약한 인군이므로 마치 포장 (부)을
친 것처럼 육이를 의심하고 질투하나 (풍기부), 육이가 성심으로 믿음을 다하여 행해
나가면 길하게 된다 (유부발약).
#2 풍기부일중견두: 육오가 유암한 인군이어서 풍성함을 이루지 못하고, 오히려
극도로 어두어졌다는 뜻이다. 상괘 진 (: 초, 번선)이
우뢰로서의 위엄을 보이지 못하고, 오히려 풀이 무성한 상태가 되어, 하괘의 리
()밝음을 가리는 상이다. 진 위의 두 음효는,
북두칠성의 자루에 해당하는 세별을 뺀 나머지 네별 (획이 4)의 상이다. 하괘 리로
이것을 보니 '일중견두'이다.
괘상으로 보면 상괘 진 (: 동)과 외호괘 태
(: 서)가 같이 있고 (동과 서가 같은 도수에 있다),
하괘 리 () (남)와 감
(, -> : 북)이
같이 있는 상이다 (남과 북이 같은 도수에 있다), 이러할 때 하괘 리
()해를 향해 태 (: 월:
내호괘인 손은 태가 리를 향해 들어오는 모양)달이 들어와 해가 사라졌으니 일식의
상이다. 즉 남과 북 또는 동과 서가 같이 있다는 것은, 해와 달이 일직선 상에 있다는
뜻이다. 해, 달, 지구의 순서로 일직선이 되면 일식이 되어 어두워지므로
'일중견두'가 된다.
#3 '부'는 천문학상 76년의 주기마다 해와 달이 같이 뜨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또
진 ()의 위에 두 음효를 북두의 네별이라면, 구삼은 그
자루의 세별에 해당한다. 중하에는 두병 세별이 남쪽 (하괘가 리)를 가리키니
'일중견두'가 되는 것이다.
#4 감 (, ->
)에서 '질의'가, 하괘인 리
()에서 '부 (부)가 나온다.
구삼은 풍기패라. 일중견매오 절기우굉이니 무구니라.
상왈풍기패라 불가대사야오 절기우굉이라 종불가용야라.
1) 구삼은 그 패에 풍함이라. 한낮에 매를 봄이요, 그 오른팔을 끊으니 허물할 데
없느니라.
상에 가로되 '풍기패'라 큰일을 하지 못할 것이요, '절기우굉'이라 마침내 쓰지
못하니라.
패: 막 패, 늪 패 매: 작은 별 매 굉: 팔 굉
2) 뜻풀이
구삼은 강이 양자리에 있어 바름을 얻었으나, 과강한 자이다. 풍의 때에 리의 밝은
체에 있고, 위로 상육과 응이 되므로 같이 도와 풍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구사에
가리운 바 되어 한낮에 작은 별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어두워졌는데도 (풍기패
일중견매), 자신의 힘만을 믿고 가다가 그 오른팔을 잘리웠으니 쓰이지 못하게 되었다
(절기우굉, 종불가용야). 교만으로부터 얻은 화이니 허물할 데가 없는 것이다 (무구).
#1 풍기패 일중견매: 상괘 진의 풀에 더욱 가까워 졌으니, 육이보다 어두워졌다.
패는 '장막'의 뜻이 있고, 또 진의 풀이 외호괘 태택 위에서 무성하게 자라는 상을
취하면 '늪'으로 볼 수도 있다. 매는 북두칠성 자루의 세 별 중 제일 끝에 있는
별이름이다. 또 일설에는 북두칠성옆에서 보좌하는 '보성 (네 별로
이루어짐)'이라고도 하니, 작은 별이라는 뜻이다.
#2 절기우굉: 구삼이 동하면 내호괘가 간 (: 수)이니
'굉'이 나온다. 간으로 그쳐야 함에도 위로 나아가니, 외호괘 태
()로 훼절시켜 '절기우굉'이 된다.
구사는 풍기부라. 일중견두니 우기이주하면 길하리라.
상왈풍기부는 위부당야일새오 일중견두는 유불명야일새오
우기이주는 길행야라.
1) 구사는 그 부에 풍함이라. 한낮에 두를 봄이니, 그 평등한 주인을 만나면
길하리라.
상에 가로되 '풍기부'는 그 위가 마땅치 않음이요, '일중견두'는 어두워서 밝지
못함이요, '우기이주'는 길하게 행함이라.
이: 평등 이 유: 어두울 유, 그윽할 유
2) 뜻풀이
구사는 대신 자리에 있으면서 현명한 자이나, 정위가 아닌데다 위로 육오 인군이
우매한 까닭에, 육이와 같은 '풍기부 일중견두'의 처지이다 (풍기부 일중견두). 만일
초구와 같은 동덕의 도움을 얻는다면 풍의 때를 이루어 길할 수 있게 된다 (우기이주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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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순재야와 후천
구사가 동하면 명이괘가 되니, 명이괘의 주인인 기자와 같은 성인을 만나면,
중국에서 사라진 도가 한국에서 다시 펴져서 길하게 된다는 뜻이다.
주역 64괘를 36괘로 볼때, 명이 육오효로부터 풍 구사까지는 꼭 10괘째이다.
초구효사에 '고순재야'라 하여 10일을 넘기지 말라는 뜻은, 풍괘 구사에서 꼭
'이주'를 만나야 그 어두움이 걷히게 되어 후천이 열리게 되는 뜻을 담고 있다 할
것이다. 야산선사는 '36괘 파자해' 명이괘 풀이에서 '기성과 두성이 가장 근접하게
만나는 때'라 하셨으니, 28수에서 두성과 기성의 사이는 바로 우리나라에 해당하고,
이때가 되면 두숙에 오성이 취합하게 되어 두의 둥근덕으로 세상이 평화롭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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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풍기부 일중견두'는 육이와 그 내용이 같다. 이것은 풍괘가 태괘
()에서 이효와 사효가
자리바꿈을 하여 이루어졌다는 뜻이다. 구사는 '부'가 되는 자리이다. 이는 구사
스스로가 원하는 일이라기 보다. 육오인군으로 인하여 상괘가 '부'가 된것이니,
초구와 협력하여 육오를 보필하면 '부'가 걷히게 되어 길한 것이다.
#2 1부는 76년 (1장은 19년이고, 4장이 1부이다)이고, 20부가 1기이다.
육오는 래장이면 유경예하여 길하리라.
상왈육오지길은 유경야라.
1) 육오는 빛난 것을 오게하면, 경사와 명예가 있어서 길하리라.
상에 가로되 '육오지길'은 경사가 있음이라.
경: 경사 경 예: 명예 예
2) 뜻풀이
육오는 중을 얻고 존위에 있으나, 유약한 재질이므로 아래의 능력있고 어진
신하들을 의심하여 멀리하는 것이다. 만약에 이들을 의심하지 않고 등용하면 풍을
이루게 되니 (래장), 경사와 명예가 따르는 길함이 있는 것이다 (유경예 길).
#1 래장유경예: 하괘 세효는 리체에 있으니 문명한 (장) 상이다. 특히 육이는
중덕을 아울러 갖추었으니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하괘 리
(: 가)의 아름다움을 육오가 동한 태
(: 구)로 말하니 '경예'이다. 또 해와 달의 주천도수가
일치할 때를 장이라고 하니, 해와 달이 일치할 때 그 기운으로 인해 만물은 풍성하고,
사람에는 영웅과 현인이 나오는 것이다.
#2 육오가 변하면 택화혁
()괘가 되니, 육오의
마음을 고치면 길한 것이다.
* 혁 구오: "대인이 호변이니 미점애 유부니라. 상왈대인호변은 기문이 병야라"
상육은 풍기옥하고 부기가라.
규기호하니 격기무인하야 삼세라도 부적이로소니 흉하니라.
상왈풍기옥은 천제상야오 규기호격기무인은 자장야라.
1) 상육은 그 집에 풍하고 그 집을 덮음이라. 그 집을 엿보니 고요해서 그 사람이
없어서 세 해라도 보지 못하니 흉하니라.
상에 가로되 '풍기옥'은 하늘 끝가지 오름이요, '규기호 격기무인'은 스스로
감춤이라.
규: 엿볼 규 격: 고요할 격 적: 볼 적 제: 끝 제 상: 날을 상 장: 감출 장
2) 뜻풀이
상육은 유로써 풍성한 때의 극에 있으니 그 풍성함을 감당 못하여 감추기에 급급한
자이다 (풍기옥 부기가). 풍의 때는 지나친 것을 경계함인데, 욕심이 하늘 끝까지
이르러 그 집을 풍성히 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이 볼까봐 감추니, 더불어 할 사람이
없어 흉한 것이다 (천제상야, 규기호 격기무인 삼세 부적 흉).
#1 풍기옥 부기가: 큰 감 (, ->
)궁을 상육이 동한 리
()의 화려함으로 꾸미니, '풍기옥 천제상야'의 상이다.
이를 다른 사람이 볼까봐 리 (: 방)로 가리니
'부기가'이다.
#2 규기호규기무인: 상괘를 도전하면 간 (: 문)이
된다. 이를 양눈 (상육이 동하면, 상 하괘 모두 리)으로 엿보나 (규기호), 진
(: 명, 장남)이 사라져 사람도 없고 소리도 나지 않으니
'격기무인'이요, 또 집안 (이, 삼, 사, 오, 효)은 감
(, -> : 은복)의
숨어있는 상이니 '부적'이다.
#3 리 ()에서 '삼세'가 나온다.
[ 리간 화산려
(56) ]
(려괘 대의)
* 괘명과 괘서
려는 산 (: 간)위에 불
(: 리)이 붙은 상으로, 정처없이 떠도는 나그네와 같이
산등성의 불이 이리저리 옮겨 다니니 '화산려'이다 (려: 나그네 려, 무리 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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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괘 리는 '인'이 되고, 남방 (방)의 괘이다. 내호괘인 손의 옷 (의 -> 시)을 입고
아래에 있는 간방으로 움직여 와서, 오회 중천의 도를 행하니 려를 이룬다.
* 려=방 + 인 + 시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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괘서로는 커짐이 궁극에 달하면, 반드시 그 처할 바를 잃고 떠나는 까닭에 풍괘
다음에 려괘를 놓았다. 전체 괘서로는 56번째 괘로서, 단전에 때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언급한 12시괘 (예, 수, 이, 대과, 감, 돈, 규, 건, 해, 구, 혁, 려)가운데 마지막에
있다. 이는 만물의 생성소멸하는 실제기간인 선후천 8회 동안 총56절이 있는 이치와도
관계된다. (각주: 선후천8회: 인회반으로부터 술회반에 이르기까지의 8회 (86,
400년) 56절: 19세 7윤을 1장, 81장의 1539세를 1절이라고 이름, 따라서 56절은
86,184년임)
즉 만물이 여행하는 도수가 여의 괘서와 같이 56절에 그침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부록의 선후천분해도 참조)
* 괘덕과 괘상
려는 안으로 그치는 가운데 밖으로 밝히는 덕이 있으니, 일월이 일정하게 주야를
왕래하고 사시를 운행하는 상이다. 해와 달이 비록 한시도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떠도나, 본래의 일정한 도수를 지켜 천도로부터 벗어나지 않는다. 만물의 도나 인생
역시 정처없는 나그네의 길 (여행)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떠날 수 없는 불역의 법도가
있는 것이다.
* 관련된 괘와의 비교
1) 도전괘: 뇌화풍 ()
풍괘 참조
2) 배합괘: 수택절 ()
려는 정처없는 과정이고, 절은 일정한 법도로서, 방랑과 절도는 서로 반대된다.
그러나 일월의 운행은 절도있게 왕래하니, 려속에 절이 있는 것이 대자연의 이치다.
3) 호괘: 택풍대과 ()
대과는 본말이 허약한 상으로 크게 지나친 뜻이니, 절제하지 않고 대과하다 보면
정처없이 떠도는 나그네로 전락하게 된다.
4) 착종괘: 산화비 ()
비는 산 속에 백과초목이 결실하여 아름답게 빛나는 상이요, 여는 산 위에 불이
정처없이 옮겨 다니는 나그네의 상이다.
(본문강해)
여는 소형코 여정하야 길하니라.
1) 여는 조금 형통하고 나그네가 바르게해서 길하니라.
2) 뜻풀이
려는 유가 부괘 ()의
삼효로부터 와서 중을 얻으니 (육오가 됨) 조금 형통하고 (소형), 구오가 구삼효로
가서 나그네가 되었으나, 양이 양자리로 간것이니 바름을 잃지 않아 길한 것이다
(여정 길).
#1 소형: 부괘의 육삼 음이 오효로 가서 중을 얻음에, 상괘가 리
(: 가회)가 되었으니 '소 (음)'가 '형'한 것이다. 또
나그네의 삶이 대형할 수는 없는 것이다.
#2 여정길: 구오가 건의 무리를 떠나 곤 (: 국)으로
가서 나그네 생활을 하되, 그 바름 (오효 양자리에서 삼효 양자리로 갔으니 역시
정위이다)을 잃지 않았으니 길한 것이다. 사람마다 성품에 따라 각기 그 행할 바를
하여야 하는 뜻도 있다.
#3 비괘 () 역시 건
()의 구이가 곤 ()으로
가서 상구가 되고, 상육이 건으로 와서 육이가 되었으나 '려'의 상을 취하지 않는
것은, 나그네가 의지할 손주인 ()이 없기 때문이다
(려괘는 내호괘가 손).
단왈여소형은 유 득중호외이순호강하고 지이이호명이라.
시이소형여정길야니 여지시의 대의재라.
1) 단에 가로되 '여소형'은, 유가 밖에서 중을 얻어 강에 순하고, 그치고 밝은데
걸림이라. 이로써 '소형 여정길야'니, 여의 때와 의가 크도다.
2) 뜻풀이
단에 말하길 괘사에 '여소형'이라고 한 것은, 육오유가 부괘의 곤
()으로 부터 와서 외괘의 중을 얻음으로써, 위의 상구와
아래의 구사 두 강에게 순하고 (여소형 유득중호외이순호강), 하괘의 간
()으로 그치고 상괘의 리
()로 밝은데 걸리기 때문이다 (지이이호명). 이렇게
하니 려의 어려운 때일지라도 괘사의 '소형 여정길'이 되므로 (시이소형여정길야),
려의 때와 의가 큰것이다 (려지시의 대의재).
#1 려는 12시괘 중의 하나이다. 하괘의 간상련은 '시지즉지', 상괘의 이허중은
'시행즉행'이라 할 수 있다.
상왈산상유화 여니 군자 이하야
명신용형하며 이불유옥하나니라.
1) 상에 가로되 산 위에 불이 있는 것이 여니, 군자가 이로써 형벌 쓰는 것을 밝게
삼가하며 옥을 머무르지 아니하니라.
류: 머물 류, 길다릴 류
2) 뜻풀이
높은 산위에 불이 있으니 밝게 널리 비추기는 하나, 본래 불은 산위에 있는 것이
아니니 '려'이다. 군자가 이러한 상을 보고 밝게 분별하여, 살릴 자는 살리고 형벌줄
자는 주되, 오래된 죄수는 옥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풀어 주는 것이다.
#1 산 ()위에 높이 떠서 밝게 비추는 상
()을 보고, 형벌 쓰기를 밝게하고
(: 명) 삼가하며 (: 지),
있을 곳이 아니라서 떠돌아 다니는 상을 보고 '옥 ()'에
'류 (: 지)'하지 않는 것이다.
초육은 여쇄쇄니 사기소취재니라.
상왈여쇄쇄는 지궁하야 재야라.
1) 초육은 나그네가 가늘고 가늘음이니, 그 재앙을 취함이라.
상에 가로되 '여쇄쇄'는 뜻이 궁해서 재앙이라.
쇄: 자질 구레할 쇄, 지치고 쇠약해질 쇄
2) 뜻풀이
초육은 유약한 재질로 려의 때의 처음에 있으니 곤궁한 자이다. 위로 구사와 정응이
되나 구사는 리의 올라가는 체에 있으므로 아래로 구원하지 않으니, 초육이 의지할데
없이 방황하다가 지치고 쇠약해지는 것이다 (여쇄쇄). 이렇게 쇄약해지는 것은 의지가
약하여 스스로 얻은 재앙인 것이다 (사기소취재, 지궁재야).
#1 초육은 그 힘이 미약하니 하괘 간 (: 지)으로
그쳐야 하나, 초육이 동하여 리 ()가 되니 위로
오르고자 하는 것이다. 그 중간에 큰 감 (, ->
: 다생)재앙이 있어서 미약하게 올라가는 불기운이 물에
의해 꺼지게 된 '쇄쇄'가 된다.
육이는 여즉차하야 회기자하고 득동복정이로다.
상왈득동복정은 종무우야리라.
1) 육이는 나그네가 여관에 들어가서, 그 노자를 품고, 어린 종의 바름을 얻도다.
상에 가로되 '득동복정'은 마침내 허물이 없으리라.
즉: 나아갈 즉 차: 여관 차 회: 품을 회 복: 종 복
2) 뜻풀이
육이는 유순 중정한 자이다. 나그네가 이러한 덕이 있으니 거처할 곳과 여비
(여즉차 회기자), 그리고 사람의 마음까지 얻어 여유있고 편안해지는 상이니. 허물이
없는 것이다 (득동복정).
#1 하괘 간 (: 문철)에서 '차'가 나온다. 육이가
동하면 손 (: 승, 입)이니 나그네가 여관에 들어가는
뜻의 '즉차'가 된다.
#2 내호괘가 건 (: 금옥, 마)에서 '자'가 된다. 또
하괘 간 (소남) '동'이 내호괘 손의 밧줄로, 육이가 동해서 된 내호괘 건마를 끌고
다니니 '동복'의 상이 된다. 이러한 나그네의 복은, 육이가 중정한 덕으로 유순하기
때문에 얻어지는 것이다.
구삼은 여부기차하고 상기동복정이니 려하니라.
상왈여분기차하니 역이상의오 이려여하하니 기의 상야라.
1) 구삼은 나그네가 그 여관을 불사르고, 그 동복의 바름을 잃으니 위태하니라.
상에 가로되 '여분기차'하니 또한 상하고, 나그네로써 아래와 더불으니 그 의리가
상함이라.
분: 불사를 분 상: 잃을 상
2) 뜻풀이
구삼은 강으로써 양의 자리에 있으니, 려의 때에 있어서 과강한 자이다. 나그네는
마땅히 유순하고 겸손해야 함에도, 하괘의 위에 있어서 스스로 자만하여 위를
업신여기고 여관을 불지르니 거처할 바를 잃어 상하게 되고 (여분기차), 과강하여
아래를 포학히하니 동복의 마음이 멀어지게 되어 위태해지는 것이다 (상기동복정
려).
#1 여분기차: 하괘 간차 (여관)가 상괘 리 ()불에 타
곤 (: 토, 구삼 동)흙이 되었으니, 여관은 없어지고
폐허만 남은 상이므로 '여분기차'이다.
#2 상기동복정: 간소남이 곤이 되니, 동복이 없어진 상이다. 그러나 위로 내호괘
간이 다시 생기니, 동복은 있되 구삼보다 높은 위치에 있으므로 동복으로서의 바름을
잃고 주인을 능멸하는 상이 된다.
#3 려: '여분기차'하고 '상기동복정'하니 위태해질 수 밖에 없다. 구삼이 동하면
외호괘가 감이 되니 '려'이다.
구사는 여우처하고 득기자부하나 아심은 부쾌로다.
상왈여우처는 미득위야니 득지자부하니 심미쾌야라.
1) 구사는 나그네가 처하게 되고 그 노자와 도끼를 얻으나, 내 마음은 불쾌하도다.
상에 가로되 '여우처'는 위를 얻지 못함이니, '득기자부'하나 마음이 유쾌하지
못함이라.
자: 재물 자, 노자 자 부: 도끼 부 쾌: 쾌할 쾌
2) 뜻풀이
구사는 강으로써 음의 자리에 있으니, 려의 때에 있어서 강유를 겸비한 것이 되어,
나그네로서는 부족함이 없는 자이다 (여우처 득기자부). 강명하므로 '려'의 때를
구제하고자 하는 뜻이 있으나, 다스릴 만한 위를 얻지 못해 그 뜻을 펴지 못하므로
안타까운 것이다 (아심 불쾌).
#1 려우처: 구사가 동하면 내호괘 감 (: 궁, 귀)이니,
감궁으로 돌아가는 상이므로 '려우처'이다. 위로 올라가지 않고 아래로 처하는 상이니
'미득위'이다 (감수는 아래로 흐르는 성질이 있다.)
#2 득기자부: 내호괘가 손 (: 근리시삼배)이니
'자'이고, 상괘 리 (: 과병, 부)에서 '부'가 나오므로
'득기자부'의 상이다.
#3 아심불쾌: '여우처, 득기자부'는 모두 나그네가 갖추어서 좋은 것이다. 그러나
구사가 동하면 위로는 간 (: 지)그침이고 아래로는 감
(: 험) 험함이니, 뜻을 펼 수가 없어 불쾌한 것이다.
구사는 내호괘인 손 (: 주인)의 위에 있으므로, 주인의
뜻을 갖고 있기 때문에, '려'를 구제하려는 뜻이 있는 것이다.
육오는 석치일시망이라. 종이예명이리라.
상왈종이예명은 상체야일새라.
1) 육오는 꿩을 쏘아서 한 화살을 없애느니라. 마침내 명예와 복록으로써 함이라.
상에 가로되 '종이예명'은 위에 미침이라.
석 (사): 쏠 석 (사) 치: 꿩 치 체: 미칠 체, 이를 체
2) 뜻풀이
육오는 유순하여 중덕을 얻고, 리의 문명한 체의 주효가 되니 나그네의 덕을
갖춘자이다. 상구 양효와 구사 양효에게 순응하여 그 뜻을 얻음이, 마치 화살 하나로
꿩을 잡는 것 같은 것이다 (석치일시망). 이렇게 중덕으로 행하니, 하늘로부터
도움이 있게 되어 영예와 복록이 있는 것이다 (종이예명).
#1 석치일시망: 감 (, ->
: 궁)활에 상괘 리 (:
시)화살을 먹여 리 (: 치)꿩을 쏘니, 육오가 동하여
건이 됨으로써 '시'는 없어지고 '치'는 잡힌 것이다.
#2 종이예명: 외호괘 태 (: 구)로 내호괘 손
(: 명)을 말하니 '예명'이다. 육오는 인군의 자리이나,
나그네의 때에 있어서는 인군이랄 수 없으므로 '군'을 칭하지 않았다.
상구는 조분기소니 여인이 선소후호조라.
상우우이니 흉하니라.
상왈이려재상하니 기의분야오 상우우이하니 종막지문야로다.
1) 상구는 새가 그 집을 태우니, 나그네가 먼저는 웃고 뒤에는 부르짖음이라. 소를
쉽게 잃으니 흉하니라.
상에 가로되 나그네로써 위에 있으니, 그 의리가 불사르는 것이요, '상우우이'는
마침내 들음이 없으미라.
소: 새집 소 호: 부르짖을 호 조 (도): 울 조 (도) 이: 쉬울 이 막: 없을 막
(부정의 조사로 쓰임)
2) 뜻풀이
상구는 강양으로써 려의 극에 처해있고, 또 리의 타오르는 체의 위에 있으니 조급히
동하는 자이다, 그 쉽게 동하는 마음때문에 거처하고 있던 집을 태우고 다른데로
가려하나, 구삼과 응하지 못하고 려의 극에 있으니 갈데가 없는 것이다 (조분기소).
그래서 처음에는 집을 태우면서 시원하다고 웃다가, 갈데가 없어 부르짖어 우는
것이니 (선소후호조), 마치 소와 같이 순한 동물을 (거처하기 편한 집) 너무 쉽게
잃은 것 같으므로 흉한 것이다 (상우우이 흉). 상사에 '종막지문야'라고 한 것은,
스스로 유순한 나그네로써의 덕을 잃은 것을 끝내 모른다는 뜻이다.
#1 상괘 리 (: 조, 과상)에서 '조분기소 (과상고는
속이 빈 나무이므로 새집의 상이다)', 상구가 '려'의 극에 있으므로 높이 있고 쉽게
움직인다는 뜻으로 새의 상을 취했다. 또 상구가 동하면 소과
()이니 '조'의 상이다.
#2 '여인'은 상구를 말한다.
#3 선소후호조: 천화동인괘 구오효에 '선호조이후소'와 비교된다. 즉 가씨정고에
"잡괘전왈 동인친야 친과려야 고동인선조후소 여인선소후호조"라 하였으니, 동인괘는
먼저는 좋지 않더라도 나중에 친해져서 웃는다는 뜻이고, 려괘는 먼저는 좋더라도
나중에 멀어져서 안 좋게 된다는 것이니, 동인과 려의 뜻을 미루어 볼 수 있다. 또
려괘는 유순한 것을 좋은 덕으로 보니 세 양효가 모두 안 좋은 것이다.
#4 상우우이: 상괘 리 (: 우)에서 '우'가 나온다.
상구가 동하면 진이 되어 '소'가 없어지니 '상우우이'이다. 뇌천대장괘 육오효에는
'상양우이'라 했다. '우'는 '오'를 넘어선 때이므로 후천을 뜻한다 (양 또한 지지의
'미'에 해당하므로 후천을 뜻하기도 하고, 서방 태의 상이므로 서양 문명을 뜻한다.)
#5 종막지문야: 상구가 동하면 감
( ->
: 이통)이 되어 듣지 못하는 뜻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