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요 둔화 뚜렷…BYD도 테슬라도 성장률 주춤
전기차 수요 둔화 현상이 심화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세도 주춤하고 있다.
8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966만5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했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는 여전하지만 성장률은 둔화하고 있다. 지난해 연간 전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률은 61.3%였다.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 BYD는 올해 9월까지 199만3000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71.7% 증가한 수치다. 시장 점유율은 20.6%다.
다만 성장률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고 있다. 지난 7월 기준 BYD의 누적 판매량 증가율은 92.7%였는데 8월들어 87.4%로 하락했다가 9월에는 70% 초반까지 내려앉았다.
BYD는 지난해에는 연간 204.6%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한 바 있다.
시장 점유율 2위(13.7%)인 테슬라도 9월 들어 성장률이 하락했다. 테슬라는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45.7% 증가한 132만4000대를 판매했다.
테슬라 역시 지난 7월, 8월 누적 판매량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60%대였지만 9월 들어 급락했다. 다만 테슬라는 지난해보다는 높은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테슬라의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전년 대비 40.0% 늘어나는 데 그쳤다.
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는 올해 9월까지 42만1000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했다. 시장 점유율은 4.4%로 글로벌 7위를 기록했다.
3위에는 폭스바겐 그룹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 8월까지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이 3위를 기록했지만 9월 들어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5위로 내려앉았다.
SAIC는 1~9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하는 데 그쳤다. 시장 점유율은 5.8%다.
지역별 전기차 판매량을 보면 중국이 559만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3.0%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 증가율(97.1%)보다 대폭 축소됐다.
유럽은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한 226만4000대가 판매됐다. 북미는 전년 동기 대비 53.4% 늘어난 119만9000대가 팔렸다.
중국과 달리 유럽·북미는 지난해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news1.kr/articles/5224464
ESG 관련해서 최근 전기차 수요가 꾸준히 높았고 현대차 등의 자료에 따르면 완성차를 받는데까지 전기차가 1년 가까이 걸렸던 적이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관련 수요가 줄었고, 중고 전기차 또한 제값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수요 감소 원인으로는 비싼 가격, 비교적 짧은 주행거리, 사고시 비싼 수리비, 전기충전의 번거로움 등과 살사람은 다샀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는 최소 800KM를 가야 많은 사람들이 내연기관 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차 수요가 눈에 띄게 줄어든 만큼, 이제 완성차 업체도 수요량만 보고 판단하면 PUSH 보다 PULL방식을 채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장가동 축소로 인한 일자리 감소 영향이 있겠지만, 이러한 부분은 내연기관 분야로 인력을 전환시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각종 변수로 인해 PULL 방식의 실행이 어렵겠지만, 미리 만들어서 재고차량으로 가격인하해 판매하는 것보다 PULL방식으로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첫댓글 급증하던 구매 패턴에서 꾸준하고 일정하게 수요되는 패턴으로 자연스레 전환되어 가는 모습으로 보이는구나.
향후 전기차 업계의 의 문제는 전기차 내구성이 배터리를 제외하곤 큰 문제가 없으니... 구 차량 교체를 통한 신규 수요창출이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보단 그리 쉬워 보이지 않는 점이라 할 수있겠다.
전기차의 수요를 올리기 위해서 정부의 보조금 정책이나 기능적으로 더 나은 전기차를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더 관심을 가지게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