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cafe.daum.net/redlemondream/QWth/458?q=%C1%D7%BC%F8+%BC%BA%C0%E5%B9%E6%B9%FD&re=1
죽 순
죽순은 대나무 밭에서 봄에 싹이 올라오는 대나무의 순이다.
땅에 뿌리에서 번식하기 위해서 올라오는 순으로 전남 담양 죽세공의 본고장에서 많이 난다.
이 죽순을 늦은 봄에 뽑아서 껍질을 벗기고 연한 살을 길게 찢어 여러 가지의 음식을 해 먹는다.
생으로는 죽순국, 죽순나물, 죽순회 및 여러 가지 요리의 부 재료로도 쓰이는 고급 식품이다.
죽순을 말려서 어느 때나 먹을 수도 있다
죽순은 늦은 봄인 5월에서 6월사이에 대나무 밭에서 캐야만 한다.
땅 위로 올라온 길이가 어른 손으로 한 뼘에서 두뼘 사이의 것을 뽑아야만 한다.
너무 어리면 죽순이 무르고 너무 커도 죽순이 쌔서 먹기에 알맞지 않다.
죽순을 뽑아서 가마솥에 넣어 물을 넉넉히 넣고 푹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살을 길게 찢어
깨끗한 물에서 장시간 우린다.
죽순을 보관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으며
하나는 물에서 건져 물기 를 제거한 다음 비닐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오래 두고 먹고 싶을 때는 햇볕에 말려서 보관한다.
죽순요리에는 죽순나물과 죽순된장국, 죽순회가 있으며 꼬돌꼬돌하면서도 풍미가 있는 음식이다.
그리고 탕이나 여러가지 요리에 부 재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죽순의 영양성분
- 죽순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B₂, C가 비교적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죽순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약 70%는 티로신 아스파라긴발린 글루타민산 등의 아미노산과 베타인콜린 등이어서 독특한 맛이 나는 것으로 죽순 고유의 맛은 글루타민산 등이 어울려 생기는 것입니다.
- 죽순의 아린 맛을 내는 성분은 아미노산인 티로신이 산화한 호모겐치딘산과 옥살산 때문입니다.
- 죽순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방에서 전하는 죽순의 효능
죽순은 채취되는 계절에 따라 붙여지는 이름이 틀린데요, 중국에서는 겨울철 땅속 죽순을 ' 동순(冬筍) ' 이라고 부르며 몸이 크고 맛이 있어서 고급 식품으로 꼽습니다. 봄에 싹이 돋은 죽순은 ' 춘순(春筍) ', 여름에 채취하는 죽순은 ' 하순(夏筍) ' 이라고 부릅니다. 하순은 섬유가 성장하여 단단하기 때문에 ' 편순(鞭筍) ' 이라고 불려집니다. 죽순은 예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이용했는데요, 한방에서눈 죽순의 성질은 평하며 맛이 달고 독이 없다고 전하는데, 죽순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초강목』: ' 어린 죽순은 불면증을 고치고 제번(除煩)과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을 한다. ' 라고 전합니다.
-『강목습유』:' 죽순은 가래와 담을 삭히고, 장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독을 발산시킨다 ' 고 전합니다.
죽순과 궁합이 맞는 식품
죽순은 위에서도 설명한 것과 같이 약간의 아린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런 아린 맛을 없앨 수 있는 것은 바로 쌀뜨물입니다. 죽순을 쌀뜨물에 씻게 되면 아린 맛 등 잡맛 성분과 죽순의 조직감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또한 쌀뜨물에 담가 놓으면 죽순의 좋지 않은 성분이 수산 성분이 빠져 나오게 됩니다. 앞으로 쌀뜨물 버리지 마시고 죽순을 씻을 때 사용해 보세요~~~
죽순의 다양한 효능 이야기
- 죽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죽순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의 염분량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트롤을 저하시켜 고혈압 예방 및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죽순은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과 함께 정신을 맑게 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죽순은 이뇨 작용을 도와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 죽순 (竹筍) 의 효능
http://cafe.daum.net/doyong88/G7U5/60?q=%C1%D7%BC%F8(%F1%D3%E2%EC)%C0%C7%20%C8%BF%B4%C9
- 피를 맑게하고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죽순
약리 작용
크실로즈, 아라비 노즈, 쿨루 코즈, 만노즈, 갈라토스, 같은 다당류와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셀린, 트레아나 플로리, 알라린치스테인 등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고, 칼슘, 지방, 규산, 비타민B1, 비타민k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 혈액이나 체액 속에 들어가 혈액을 맑게 하고 칼슘이온을 늘려 체질을 바꾸는 작용을 한다.
효능
- 청열(정신을 맑게 함)작용 및 숙취해소, 청혈(피를 맑게함)작용, 스트레스 해소, 이뇨작용, 불면증 해소
① 고혈압 예방
칼륨성분이 들어있는 죽순은 몸속의 나트륨의 분량을 조절해주는 능력이 있어서 나트륨을 많이 먹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 고혈압이나 심장관련 질병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해 주며 두통, 심장 부위의 아픔, 손발이 절인 증세, 시력장애, 기억력 감퇴, 어지러움증, 불면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준다.
※ 몸의 독을 빼내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할 뿐 아니라 천연 유항성분이 작용함으로 불로 회춘의 묘약.
②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원인 중 na/k의 비율이 높아지면 스트레스가 생기는데 죽순 속에는 k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속의 na/k 비율을 조종해서 이 비율을 낮추어 주어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
③ 장운동 촉진
죽순의 섬유질 성분은 식이섬유가 62.5% 들어있고 이것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해 준다고 한다.
♣ 죽순의 아린 맛을 없애는 데는 쌀뜨물이 좋다고 한다.
④ 피로회복
죽순에 들어있는 티로신, 글루타민산, 콜린 등 단백질 성분과 비타민B,C가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⑤만성간염
소변의 우로빌리노겐 수치나 혈액속의 빌리루빈 수치를 정상으로 돌아가게 한다.
⑥항암작용
뿌리에 들어있는 다당유 들이 암세포를 죽이고 억제 한다. 일본에서 자라는 조릿대는 복수암에 100% 억제 작용이 있는 실험이 발표된 적이 있다.
죽순 활용법
① 죽순은 채취 후 바로 가공 처리 하지 않으면 유독 물질이 증가 된다.
♣ 죽순의 잡맛 제거에는 쌀뜨물을 이용한다.
② 고추 2~3개를 넣고 뿌리 쪽이 익으면 바로 건져 식힌다.
♣ 쌀뜨물에 담그면 수산이 잘 녹아나고 영양 손실이 줄어든다.
③ 여러 대나무 중에 가장 흔한 대나무인 조릿대는 항암,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정신불안, 간염, 여드름,
습진, 알코올중독, 기침, 위염, 위궤양을 치료 예방한다.
2. 죽순요리
♣ 죽순요리 전 유의사항
① 죽순은 채취한 즉시 삶아야 질감과 맛이 더 좋다.
※ 우선 죽순에는 시아노겐이라는 유독 물질이 있어 날 것으로는 먹지 못하므로 반드시 삶아서 조리한다.
② 죽순을 삶을 때는
ⅰ. 껍질을 벗기지 않고 통채 삶는다.
ⅱ. 물을 붓고 쌀뜨물 또는 쌀겨를 넣어 열을 가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죽순의 떫은 맛을 제거시킬 수 있다.
③ 삶은 죽순은 물속에 오래 담가두면 죽순의 좋은 맛이 없어지므로 흐르는 물에 얼른 씻어낸다.
④ 가공된 것이 아닌 생죽순을 구입했을 경우에는 죽순의 껍질에 군데군데 칼집을 넣고, 쌀뜨물에 고추 2-3개 정도를 넣고 1-2시간 정도 푹 삶아 식힌 후, 껍질을 벗겨서 찬물에 30분 이상 담가두었다 요리를 한다.
⑤ 죽순의 빗살무늬 사이에는 석회성분이 많이 남아있으므로 이쑤시게 등으로 긁어 깨끗하게 손질한 후 조리하는 것이 좋다.
1. 죽순초무침' (죽순회)
○ 재 료 : 죽순 중간부분, 골뱅이, 오이, 간장, 다진 파와 마늘, 소금 약간,
○ 양념장 재료 : 고추장, 설탕, 식초, 물엿, 고춧가루
○ 만들기
① 죽순은 중간부분을 깨끗이 손질하여 빗살무늬가 살도록 얇게 저민다.
② 골뱅이도 깨끗이 씻어서 간장, 다진파와 마늘을 약간 넣어 잠시 놓아둔다.
③ 오이도 소금으로 깨끗이 씻은 후 죽순과 크기를 맞추어 썬다.
④ 분량의 양념장재료로 양념장을 만든 후, 죽순, 골뱅이, 오이를 한꺼번에 넣고 버무려 낸다.
2. 죽순채볶음
○ 재료 : 죽순2개, 풋고추 1개, 소금, 다진파, 다진 마늘 약간, 통깨, 식물성 기름
○ 만들기
① 죽순 손질 후 쌀뜨물에 삶아 떫은맛 제거
② 풋고추를 죽순의 길이만큼 채썰기
③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죽순채, 풋고추채를 넣고 볶다가 다진파, 마늘 소금으로 간하고 통깨를
뿌린다.
3. 죽순장아찌
○ 재 료 : 죽순 밑동부분, 멸치국물, 간장, 식초, 설탕
○ 만들기
① 손질한 죽순의 밑동부분을 준비하여 납작하게 썬다.
② 썰어둔 죽순은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③ 멸치국물을 내고, 간장, 식초, 설탕을 동량으로 넣은 후 끓여, 죽순이 잠길 정도록 항아리에 부어준다.
④ 일주일 후에 다시 간장을 끓여 식힌 후 붓고, 위에 무거운 것으로 눌러 한달 간 삭힌다.
♣ 고기 먹을 때 같이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4. 쇠고기 죽순요리
○ 재 료 : 쇠고기 400g, 죽순 300g, 가다랭이 장국 4컵
○ 양념장 재료 : 간장 4큰술, 설탕 4큰술, 청주 2큰술, 껍질콩 50g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정국을 붓고 죽순을 넣어서 끓인다.
② 어느 정도 끓이면서 쇠고기를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③ 고기가 속까지 익으면 거품을 걷어내고 설탕, 간장, 청주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④ 껍질콩은 데쳐서 3의 국물이 조금 남았을 때 넣고 잠시 더 끓인다.
5. 해삼죽순볶음
○ 재 료 : 불린 해삼 1개, 죽순, 피망·붉은피망 1개씩, 마늘, 식용유, 소금·후춧가루
○ 만들기
① 말린 해삼을 구입해 물에 삶아 불린 후, 내장을 깨끗이 손질하고 죽순의 크기를 감안하여 적당하게
썬다.
② 죽순은 빗살무늬를 살려 납작하게 썰고, 피망과 마늘은 채 썬다.
③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해삼, 마늘, 죽순, 피망을 차례대로 넣고 볶으며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6. 죽순튀김
○ 재 료 : 죽순 1개, 밀가루, 달걀 1개, 물, 간장, 식초,
○ 만들기
① 죽순은 빗살무늬가 나오도록 길게 잘라서 깨끗하게 손질한다.
② 밀가루에 찬물과 달걀을 풀어 튀김옷을 만든다.
③ 기름의 온도가 오르면 죽순에 밀가루와 튀김옷을 묻혀 튀겨낸다.
④ 초간장과 함께 곁들여낸다.
7. 죽순버섯볶음
○ 재 료 : 죽순 1개, 쇠고기, 표고버섯 5장, 굴소스,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다진 마늘, 후추, 참기름,
간장, 설탕. 깨소금, 대파
○ 만들기
① 소고기는 채썰어 불고기 불고기양념으로 재어 두었다가 볶는다.
② 죽순은 빗살무늬를 살려 저며 썰고, 표고버섯은 도톰하게 길쭉하게 썬다.
③ 홍고추와 풋고추는 씨를 빼고 길죽하게 썬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구어지면 죽순을 넣고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다
⑤ 표고버섯과 풋고추, 홍고추도 각각 따로 볶아 둔다.
⑥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파와 마늘을 먼저 볶다가 미리 볶아둔 재료들을 넣고, 굴소스를 넣어 양념한다.
⑦ 녹말을 풀어서 농도를 맞추고 후추와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8. 죽순 돈육탕 죽순엄선탕(竹筍?鮮湯)
http://cafe.daum.net/sjs986/Rjb1/389?q=%C1%D7%BC%F8(%F1%D3%E2%EC)%C0%C7%20%C8%BF%B4%C9
(사진설명: 봄철의 죽순)
스토리:
죽순 돈육탕 죽순엄선탕(竹筍?鮮湯)은 상해(上海)요리 중 철따라 인기를 얻고 있는 야채요리이다. 해마다 봄이 되어 죽순이 날때면 상해시민들은 모두 돼지고기에 죽순을 가지고 만든 국을 찾는다.
대나무의 어린싹인 죽순은 먼 옛날부터 식재로 되어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의 입을 통해 오늘날까지 전해진다. 역대에 걸쳐 문인들도 입에 침이 마르게 죽순을 치하해왔다.
천여년전 송(宋)조때의 문호 소동파(蘇東坡)는 "지인이 내 뜻을 알고 천리밖에서 죽순을 보내왔노라. 옥같이 하얗고 살찐 죽순 보기만 해도 먹음직한데 북방의 요리사는 보고도 모르네. 다행이 타향을 떠돈 나의 눈은 죽순을 보더니 반짝반짝 빛을 뿌리네"라는 시를 써서 죽순의 모양과 죽순을 좋아하는 시인의 심경을 형상적이고 자세하게 묘사했다.
송조의 다른 한 소님 찬녕(贊寧)은 죽순을 너무 좋아한 나머지 아예 식재로서의 죽순을 연구해 <순보(筍譜)>, 죽순메뉴라는 음식 전문서적을 펴내기도 했다.
그밖에 전한데 의하면 강남지역을 수차 방문한 청(淸)조의 건륭(乾隆)제도 봄날의 죽순요리를 아주 좋아했다고 한다. 따라서 상해인근의 강남에서 벼슬을 지낸 청나라 관원들은 해마다 제비가 돌아올때면 땅을 뚫고 자라는 죽순 연래순(燕來筍)을 공물로 베이징에 보냈다고 한다.
요리체계:
죽순 돈육탕 죽순엄선탕(竹筍?鮮湯)은 일명 본방채(本幇菜)로 불리우는 상해(上海)요리에 속한다. 시골음식에서 발원한 상해요리는 일상적인 가족요리에 더 가깝다.
바닷가에 위치한 상해는 기후가 좋고 해물이 많으며 사계절 싱싱한 야채도 많이 난다. 중국 최고의 무역도시로 부상하면서 중국 각지의 요리들이 상해에 진입하면서 다양한 요리의 특징을 모아 상해요리체계가 형성됐다.
볶고 찌는 조리법을 주로 사용하는 상해요리는 간장을 많이 사용함으로 색갈과 맛이 짙고 짠 맛과 단 맛, 신 맛이 어울린다. 싱싱한 식재를 사용함으로 맛이 담백하면서도 시원하다.
(사진설명: 죽순 돈육탕)
식재:
껍질과 뼈 그대로 절인 돼지고기 200그람, 싱싱한 돼지갈비살 200그람, 죽순 150그람
양념:
미정 10그람, 소금 조금, 다시다 2그람, 비게기름 8그람
조리법:
1. 돼지고기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이 바닥에 닿도록 냄비에 두고 고기가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 먼저 센 불에 끓인다. 냄비가 끓으면 불을 약하게 하고 30분간 더 끓인다. 이어 고기를 뒤집고 계속해서 작은 불에 뭉근히 끓인다.
2. 젓가락으로 찔러서 고기가 익으면 꺼내서 더운 김에 뼈를 갈라내고 껍질을 벗겨 둔다. 그리고 고기만 취해서 토막토막 썬다.
3. 돼지고기를 꺼낸 국물에 토막토막 썬 돼지고기와 먹기 좋게 썬 죽순을 넣어 먼저 센 불에 끓이다가 중간불에 6,7분간 더 끓여 국물이 줄면 다시다와 소금으로 마감한다.
특징:
죽순 돈육탕 죽순엄선탕(竹筍?鮮湯)은 고기가 연하고 기름지며 국물이 우유빛을 띤다. 훈제고기는 고소하고 갈비살은 시원한데 상큼한 죽순이 어울려 더욱 별미이다.
영양:
돼지고기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인체에 필요한 지방산이 함유되어 빈혈에 좋고 신장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진다. 또한 지방과 콜레스티롤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돼지고기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육류이다.
죽순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식이섬유가 많아서 위장에 좋다. 단백질은 많이 함유되고 녹말성분은 적어 비만증과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증 등 환자들에게 어느 정도 식보역할을 하기도 한다.
주의사항:
이 요리는 봄날 금방 땅속을 차고 자란 죽순과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 및 싱싱한 돼지고기가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일미이다. 조리하는 과정에 절인 돼지고기에 함유되었던 소금이 싱싱한 돼지고기와 죽순에 충분히 스며들어 담백함과 고소함, 짠 맛과 상큼한 맛이 어울리는 것이다. 따라서 필히 절인 돼지고기와 싱싱한 돼지고기가 필요하다.
/중국의 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