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극복10가지비결(교사)
교사가 알아야 할 왕따를 극복하는 방법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서 큰 문제거리가 된 이른바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 일선 교장이 내외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서울 신당동 동신실업고등학교 최중재 교장(62. 남산감리교회 장로)은 최근 방학을 이용해 학생들과 가까이 접하며 느낀 왕따의 유형과 문제점. 대처방안을 공개했다.
최 교장은 청소년들의 왕따는 지극히 사소한 것에서 출발해 그것이 점점 부각되는 과정에서 심각한 왕따로 변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하고 사실 어른의 입장에서 보면 지극히 하찮은 것들이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는 큰 의미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즉 못생기거나 잘난체 하는 것, 공부를 잘하거나 부유한 것, 교사들이 좋아하면 왕따의 일차적인 대상이 된다는 것, 그런데 이것을 본인이 금방 극복하지 못하면 왕따로 고착돼 문제가 생긴다는 설명이다.
최 교장은 왕따에게 행하는 유형을 크게 10가지로 집약했다. 이중 *무엇을 물어봐도 대답하지 않고 왕따 학생의 물건을 감추거나 버린다. *가까운 친구들을 못살게 굴거나 신체적인 특성에 대해 놀린다. *심부름을 시키고 도시락을 훼손하며 단순한 실수도 용납지 않는다. *책과 노트, 가방 등에 낙서하며 심하면 신체를 접촉해 때리거나 돈을 갈취하는 것이 대표적이라고 분석했다.
♥왕따의 유형 10가지♥
1. 대답않고 외면하기
2. 학용품과 돈 등을 감추기
3. 왕따와 친한 친구 못살게 굴기
4. 신체적 특징에 대해서 놀리기
5. 심부름을 시키거나 종처럼 부리기
6. 도시락을 망쳐놓기
7. 친구인척 하면서 놀리기
8. 단순실수를 비웃기
9. 물건이나 학용품에 낙서하기
10. 같이 대화하거나 놀지 않기
♥왕따 당하는 학생들의 유형♥
1. 오직 공부만 하는 학생
2. 공주병, 왕자병에 걸린 학생
3. 제할 일을 못하며 멋만 부리는 학생
4. 소극적이거나 이기적인 학생
5. 부모에 의해서만 의사를 결정하는 학생
6. 특이한 행동으로 시선을 끄는 학생
7. 못생기거나 신체가 특이한 학생
8. 잘난체하며 어른스럽게 행동하는 학생
9. 집안이 부유한 학생
10. 아무런 이유없이 그냥
왕따를 방지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울러 부모나 형제가 자녀가 왕따인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상황에 따라 스스로 해결 하도록 자연스럽게 대처해 주어야 합니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방법도 필요하지만 수동적이고 도피적인 방법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왕따는 초기에 잡으면 극복이 쉽기 때문에 초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교장은 해결방안도 10가지로 내 놓았다. 먼저 자신이 따돌림 받는 이유가 하찮은 것을 때는 그것을 오히려 부각시킴으로써 확산되는 것을 막는다. 또 외모 때문에 왕따가 된 경우는 자신을 새롭게 가꾸려 노력하고 성격 때문일 경우는 친구들과 어울리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울러 친구를 경쟁자로 여기지 않고 우정을 쌓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 손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