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세계에 쌈쌍둥이라는 쌍둥이가 있는데 그런 사람들은 몸이 붙어 있거나 머리가 붙어있다. 썀쌍둥이는 몸이 불편한데도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살아가고 있는데 내가 만약 썀쌍둥이었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하고 행복하게 살지 않았을 것이다.
나를 건강하게 해준 부모님에게 감사하다. 나는 만약 장애인이나 썀쌍둥이을 만나게 된다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그 사람들을 도와 줄 것이다. (중 3 권해준)
부모님께!
엄마, 아빠 제가 아리솔에서 샴쌍둥이라는 영화를 보았어요, 그런데 어떠한 남자가 얼굴이 앞뒤를 향하여 붙어 있었고 몸은 1개였어요. 저는 그것을 보고 장애인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그냥 사람으로 생각하고 싶어요.
저를 잘 낳아 주시고 잘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부터는 엄마, 아빠말 잘 듣고 공부를 열심히 할게요.
지현 (초 3) 올림.
이 세상에는 샴쌍둥이가 살고 있다. 몸이 불편하고 단점이 많다. 하지만 장점도 있다. 샴쌍둥이가 길을 걸어가다가 사람들이 샴쌍둥이를 보면 대부분 다 피하지만 착한 사람들은 피하지 않는다. 장애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따돌림을 많이 받아서 슬펐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도와 주는 사람들은 그 사람이 착한 사람이라고 해서 친해질 것이다. 내가 만약 길을 가다가 샴쌍둥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을 보게 된다면 피하지 않고 일반사람으로 대할 것이다. (초 5 전지환)
부모님께
엄마 저를 얼굴을 2개가 안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엄마 ♥합니다. 진혁(초1)이가.
샴 쌍둥이.......생전 태어나서 처음 듣는 단어......
난 샴 쌍둥이를 처음에는 징그럽고 무섭고 하지만 이분들도 몸만 불편할 뿐 먹을 건 다 먹고 할 건 다한다는 것에 정말 놀랬다. 몸이 두개여도 뇌가 하나인 샴 쌍둥이, 몸이 두개여도 심장이 하나인 썀 쌍둥이.....정말 최악이다.
그리고 샴 쌍둥이도 정말 불쌍하다. 샴 쌍둥이로 태어 난 것도 힘든데 밖에 나가면 보통 사람들의 눈길이 부담스럽고.....정말고 힘들겠다. 난 그런 샴 쌍둥이를 보면 이상한 눈으로는 다신 보지 않을 것이다. (초6 김연화)
내가 샴 쌍둥이라면 살지 않고 죽고 싶을 것이다. 샴쌍둥이라도 살수 있는 사람이 대단할 거라 생각한다. 샴쌍둥이는 머리가 붙어 뇌가 한개인 사람도 있고 몸이 붙어 있는 사람 등등 많은 샴쌍둥이가 있다.
샴쌍둥이는 우리 곁에서 지나가면 우리는 괴물처럼 바라볼 것이다. 하지만 그 사람들은 괴물이 아닌 몸만 붙어 있을 뿐이다. 몸이 붙어 있어도 할 것은 다 할 수 있다. 하지만 머리가 붙어 뇌가 붙어 있는 사람은 일어설 수도 없는 사람도 있고 안타깝지만 다리가 붙어 있는 사람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태어나 이렇게 건강하게 살 수 있어 부모님께 너무 감사하다.
부모님, 저희를 이렇게 자유롭게 움직이게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초4 김연정)